RSS 블로깅에 날개를 달다!!!!

안녕~불로거 동지들!

라는 아이콘이 메뉴 목록 맨 끝에 달려 있는거 한번쯤은 보셨죠?

한번쯤은 클릭해 보셨나요?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XML문서라는 건데요.

* XML?

위에 그림을 보시면 HTML 태그와 비슷한 것들로 내용이 구성되어있습니다.

저도 자세한것은 잘 모르지만, HTML이랑 비교해보면 대강의 개념은 아실수 있어요.

HTML 태그가 웹문서를 어떻게 보이게 할것인가를 정의한다면,

XML 태그는 웹문서에 어떤 내용이 있는 가를 알려주는 거라고 해요.

HTML태그로 <제목>떳다! 진보네라고 쓰면 그 의미는 '브라우저에서 웹문서의 제목이 표시되는 곳에 "떳다! 진보네"라는 글씨가 보이게 하라' 라는 뜻이지만,

XML과 같은 문서 양식을 규정하는 태그로 위의 그림에서와 같이 <제목>떳다! 진보네라고 하면 '이 문서의 제목은 "떳다!진보네"이다'라는 정보가 되는거죠.

이런식으로 일종의 태그들의 역할을 서로 약속하고 양식에 맞추어 문서를 작성하면 문서의 정보를 쉽게 알수 있고 가공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죠.
그중에서 XML은 국제 표준 문서 양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뭔가 편리하다는 느낌은 조금 오는데, 우리는 이것으로 과연 뭘 할 수 있을까요?

어떤 블로그든 XML문서를 제공하고 있어요. 보통 블로그의 문서 양식은 비슷하잖아요?
포스트 제목, 블로그제목, 포스 내용, 포스트를 쓴 시간등.
우리는 이러한 포스트들의 간략한 정보를 통해 우리의 포스트를 "배급"할수 있고 "구독"할 수 있습니다.

*RSS가 뭔데 날개를 달아?

이제부터가 본론인데요. 머리가 조금 아프더라도 들어보세요.

블로그의 참맛을 즐기기위한 작은 두통이니~

방금 배급이니, 구독이니 하는 솔깃한 말을 했는데.
웹사이트끼리 서로의 자료를 배급하고 배급 받기 위해서도 어떤 약속/규격이 필요하겠죠?
그 약속이 RSS라는 거래요.

이미 저보다 잘 설명한 글이 있어서 발췌해 두었으니 자세한건 아래 박스를 참고하세요.

RSS 규격에 따라 만든 RSS 파일은 특정 사이트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를 들어 B 사이트의 운영자는 A라는 사이트의 각종 정보(갱신된 글의 제목, 링크, 주요 내용 등)를 RSS 파일을 통해 수집한 다음에 자기가 운영하는 B 사이트에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B 사이트 방문자는 A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더라도 A 사이트의 최신 변환 내용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RSS는 콘텐트 수집이나 콘텐트 신디케이트(syndicate, 콘텐트 배급망)를 구성하기에 매우 좋은 도구입니다.


-김중태 문화원에서 발췌-



* RSS를 통한 내 포스트의 배급

블로그 코리아(http://blogkorea.org) 라고 아세요?

이 사이트는 RSS를 이해하기 아주 좋은 예입니다.

여기 저기 있는 블로거 들이 자기의 블로그의 RSS파일 주소를 블로그 코리아라는 사이트에 등록해 두면 블로그 코리아 사이트가 그 RSS파일을 주기적으로 읽어들여 그 사이트에 보여줍니다.


즉 포탈의 네이버블로그든 엠파스 블로그든 설치형블로그(개인이 계정을 가지고 설치해서 만드는 블로그, 무버블타입/ B2/태터툴즈 같은 블로그들이 있습니다) 든 블로그 코리아라는 곳에 갱신정보가 모이는 거죠.

우리는 하나하나의 블로그들에 가보지 않아도 블로그 코리아 사이트만 방문하면 어떤 글들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죠. 사용자가 많아서인지 사이트가 무지 느리긴 하지만 한번 가보세요.

그리고 자신의 RSS주소를 등록해 보세요.

좀더 많은 블로거들에게 자신의 포스트를 알리고 소통할 기회가 생깁니다.






*RSS를 통한 다른 블로거의 포스트의 구독

RSS 구독 프로그램을 이용해 다른 블로거 들의 포스트를 구독하실 수 있어요.



RSS는 사이트끼리만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개인 사용자도 RSS 리더기라는 구독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여러곳에 분산된 컨텐츠를 모아 쉽게 업데이트 상황을 알수 있습니다. 즉 리더기에 자신이 관심이 있는 블로그의 RSS주소를 등록하면 일정 주기마다 그 사이트에 직접 가지 않아도 그 구독 프로그램이 RSS문서의 업데이트 내용을 읽어다 줍니다.

즉 포스트의 갱신 내용을 배달해주는거죠.

직접 설치해서 이용해 보시면 더 쉽게 이해 하실 수 있을겁니다.

 

RSS리더기라고 검색하시면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검색 되는데, 저도 사실 초보라 어떤 프로그램을 추천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보통 샤프리더는 프로그램이 무겁다고 하고(잘모르겠지만 차지하는 리소스가 많은가봐요.)

아빌론은 모르겠고, sage도 뭔가 문제가 있다고는 하네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좋은 리더기 알고 계신분은 트랙백 해서 정보를 주세요.

우선 윈도기반의 리더중에는 샤프리더가 가장 범용적으로 쓰이고 있는 것 같으니, 샤프리더 사용법과 이번 기회에 브라우저를 파이어 폭스로 전환하실 분들을 위해서 불여우+sage설치 방법을 알려드리기로하죠.




-샤프리더 사용하기-

1. Microsoft .Net Framework 설치


뭔지는 저도 모릅니다. 꼭 설치해야 샤프리더를 사용할 수 있다는 군요.

닷넷프레임워크 설치 하기 (클릭!)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시면 우측에 아래 그림과 같이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시고 나오는 다음창에 [열기] 버튼을 누르시면 설치가 시작 됩니다.

2. 샤프리더(sharpreader) 설치

직접사이트(http://www.sharpreader.net/)에 가셔서 설치를 하시거나, 여기를 클릭하세요.

마찬가지로 클릭하면 나오는 창에서 [열기] 버튼을 누르시고 바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3. 샤프리더에 RSS 주소 등록하기

샤프리더를 실행하면 창이 뜹니다.

RSS주소를 등록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어요.

1) Address: 부분에 RSS주소를 넣고 이 활성화 되면 눌러 줍니다.

그럼 왼쪽 프레임에 구독 목록에 포함이 됩니다.

↑그림을 클릭하면 원래 크기의 크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SS로 정보를 불러온 화면은 위와 같습니다.

글 목록이 보이고 클릭하면 일정정도의 내용을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죠. 일단 해보시면 아실수 있어요.

2) RSS주소를 등록할 수있는 다른 방법 :

아래 그림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


끝! 일단 한번 써보시라니깐요~




-파이어폭스 +Sage 사용하기 -

1. 파이어 폭스(웹브라우저) 설치

원도우용 설치하기 : 클릭하시면 파이어폭스 윈도우 용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mozilla.org 로 직접 가시면, 리눅스용 맥용 다 있답니다.

한글버전도 있습니다. 한글 불여우 0.9.3 설치 (윈도우용)
한국 모질라 프로젝트 사이트 : http://www.mozilla.or.kr


2. 익스텐션 Sage 설치

설치후 익스텐션 사이트로 가셔서 Sage1.1 를 설치 합니다. 파이어폭스로 그 사이트에 접속해서 설치하는것이 좋습니다.

설치


3. 파이어폭스를 실행시킨후 아래와 같이 도구 > Sage를 누르면 왼쪽에 RSS리더 Sage가 보입니다.


4. RSS주소를 추가 합니다.




5. 끝! 간단하죠? 아래처럼 왼쪽에 RSS목록이 보이고 오른쪽에는 요약내용이 정리되어 보입니다. 각각의 요약문을 클릭하면 원문이 있는 블로그로 이동하구요.
불여우와 Sage의 결합의 좋은점은 브라우저 옆에 리더기가 항상 붙어 있다는 점이


↑그림을 클릭하면 원래 크기의 크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RSS주소를 추가하는 또 다른 방법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다가 구독해야겠다 싶으면
아래처럼 돋보기를 눌러주세요. 그 블로그의 RSS피드를 자동으로 찾아 줍니다.


돋보기를 누르면 아래처럼 새창이 뜹니다.
ADD버튼을 누르면 Sage에 등록이 됩니다.



아래처럼요.편리하죠 :)





* 내 RSS파일 주소는?

아, 그런데 정작 자신의 RSS 주소를 모르신다구요?

걱정마세요. 간단히 알수 있어요.
이 아이콘을 눌러보세요. 그럼 새창이 뜨는데, 거기 URL이 자신의 RSS파일의 주소 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진보블로그 RSS주소는
http://blog.jinbo.net/[유저 id]/rss/ 라는 형식이에요.

"자신의 블로그 주소/rss/"인 거죠. 기억하기 쉽죠?

진보네 같은 경우 http://blog.jinbo.net/jinbone/rss/가 되는거죠.





*RSS관련 참고 글 :

블로그 배급과 구독을 위한 가장 쉬운 방법, 'RSS'(via hochan.net) : 2003년도 판이라서 뭔가 달라진 상황도 있지만. 쉽게 쓰여졌다고 생각합니다. 호찬넷은 블로그에 대해서 배울것이 많은 곳이니 한번쯤 들려보세요.

써보자! RSS Feed Reader - SharpReader를 중심으로 (via ZL BL) : 샤프리더외에 다른 리더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프리더 설치 방법이 자세히 나와 있네요.

RSS: "정말 간단한 신디케이트"(via Urban Desire)


엄청나게 길어졌네요.
모르는점 있으시면 질문주세요. 그리고 꼭 ! 해보세요.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블로거들과의 만남이 쉬워집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