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대화 의지가 없으시다면 그냥 갈 길 가시기 바랍니다

에밀리오님의 [열린공간과 자기검열] 에 달린 댓글에 대한 이야기

 

#1.

 

누구나 그렇겠지만 난 귀찮은 걸 참 싫어한다. 그리고 직업상의 이유 등으로 내 일은 하루 종일 컴퓨터를 들여다보고, 텍스트를 확인하고, 분석하고, 끊임없이 뭔가를 타이핑하는 일이다.

 

딱히 그래서는 아니지만 그게 나 스스로를 많이 갉아 먹는 역활을 하기 때문에, 일과시간 이후에 글을 적는 행위, 텍스트를 보는 행위에 대해서 어려움을 느낄 때가 많다.

 

그런 이유로 현 직장을 다니면서 블로그 포스팅이 많이 줄어 들었다.

 

#2.

 

진보넷에 터를 잡은(?)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내가 무언가를 강하게 표현하고 싶은데 그걸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물리적으로 고립(?)되어 있었던 일신상의 이유로 넷상에 뭔가 의견을 표시하고 싶어도 상당히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방법이 없었다.

 

이 부분은 후술하겠지만, 그러다 넷상을 비교적 안전하게 (감시로부터?) 도망다니면서 내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공간을 찾게 됐는데, 그곳이 여기였다. 그리고 이 때 쯤 내 정체성은 아마도 애국학생과 거기서 탈각한 어느 사이였던 걸로 기억한다.

 

#3.

 

요즘은 뜸하다는 의견들이 많다. 내 생각에도 과거보다 북적거리지 않는 느낌이다. 여하튼 진보넷 블로그를 이용하고, 또 포스팅을 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소위 말하는 활동가들이다. 각기 정파와 입장이 다른 활동가들이 이야기 하는 소소한 일상부터 정세에 대한 견해, 주장들은 물리적 공간을 확장해 주는 좋은 매개체가 됐다.

 

#4.

 

소통 공간의 확장 속에서 가끔 논쟁이 발생할 때도 있었다. 전술했듯 정파와 입장이 다른 사람들이 모여서 각자의 주장을 하다보면 그런 일이 벌어질 때가 있다. 나 또한 가끔 논쟁에 참여한 적이 있고, 그렇게 해서 배우기도 하고, 상대를 설득하기도 했다.

 

#5.

 

물리적 공간이 가지는 제약을 넘어 내가 운동하던 공간으로 돌아가 있을 때, 대추리 혹은 그 이외의 공간에서 (내가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 대부분의 대추리 지킴이들은 진보넷에서 블로깅 중이었다) 넷상에서 소통하던 이들을 대면할 수 있다는게 내게 큰 즐거움이었다.

 

다만, 진보넷 블로그 특성상 특정 정파의 사람들은 속해 있지 않거나 혹은 동조하지 않는 주장을 할 때가 많았다. 그래서 진보넷 블로그에서 활동하고 있다는 걸 (나는 인사하기 위해서 자기 소개를 할 때 그렇게 이야기 한 적이 있다.) 알렸고, 나와 같은 운동진영에 있던 사람들은 의아한 반응을 보여줬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그 당시 나는 소위 말하는 애국학생(!) 중 한 명이었고, 정체성은 그 사이 어디쯤에 걸쳐 있었다.

 

#6.

 

그 당시 내 고민에 대한 선배들의 정의는 '이상한 곳에서 이상한 소리를 듣고 오더니 일종의 병이 생겼다' 였다. 그래서 조직적 관점을 가지고 내 '병든' 사상을 고치겠다는 이야기를 했었고, 일년 내내 이 부분에서 불협화음을 겪었다.

 

#7.

 

내 개인사에 대한 주관적인 이야기는 언젠가 두루뭉술하게 포스팅 한 적이 있다. 그리고 내가 알고 있는 바에 따르면, 여러가지 이유로 아직도 나는 내 선배들, 후배들과 사이가 안 좋다고 알고 있다.

 

오늘도 SNS를 하다가 그 사실을 확인하게 되서 지금 현재 상당히 우울해 있는 상태이다.

 

#8.

 

이제 본론인데.

 

진보넷 블로그에 포스팅을 하며 지내는 활동가들 대부분은 자기 색깔을 뚜렷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 자신의 주장이나 신념, 사상에 배치되는 의견들을 접했을 때 격렬하게 논쟁을 전개할 때가 많다. (이 부분은 #4에서 언급했다.)

 

다만, 그건 어디까지나 활동가로서의 자기 신념, 사상, 혹은 견해에 대한 이야기에 한정된다.

 

서로의 견해나 의견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 때문에 논의를 치열하게 하는 건 전혀 상관없다. 하지만 오늘 특정 포스팅에 대해 댓글이 달렸고, "나는 당신과 다르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라고 댓글을 달자 내게 돌아온 건 내 인성에 대한 품평? 쯤 되는 글이었다.

 

#9.

 

아는 분은 아는 이야기지만, 진보넷 블로그 내에서 내 포지션은 유명한 '행인 빠' 이다.

 

내 인성에 대해 품평을 남기신 분은 무슨 이유인지 모르겠지만 행인님 포스팅에 계속 '악의적으로 보이는 댓글'을 남긴 분이다.

 

혹 모르겠다. 그냥 내가 '빠짓'을 하기 때문에 그냥 심통이 나신 걸지도 모르겠다.

 

#10.

 

댓글로 그 분이 대화 중단을 이야기 한 마당에 더 이상 대화를 지속할 생각은 없다.

 

진보넷 블로그 메인 표기 방식상, 연속되는 포스팅은 최근 포스팅만 표시되지만, 댓글은 제한이 없다. 해서 연속되는 댓글로 다른 분들의 소통을 방해한 점에 대해서 사과 드린 바 있다. (앞으로는 따로 포스팅하거나 언급하지 않겠지만, 계속 그럴 가능성도 있으므로 거듭 사과 드린다.)

 

그리고 따로 그 분 밑에 댓글 다신 분에 대해 언급하고 싶지만, 해당 포스팅에 댓글에 대해 더 이상 이야기 하고 싶지는 않으니까 그만두는게 좋을 것 같다.

 

#마무리.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상대의 머리를 철퇴로 내려쳐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나와 다르다는 이유로 상대를 괴물로 규정하고 함부로 해도 좋다고 생각하시기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그런 방식으로 내 머리에 철퇴를 내리 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

 

답례로 나 또한 상대를 철퇴로 한 방 내리쳤지만 이런 방식으로 계속 대응하는 것은 (다른 이들과 함께 있는 공간인데)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런 방식으로 대응한 점에 있어 내 스스로 아직 미숙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므로 눈쌀 찌푸리신 분에게는 사과 드립니다.)

 

 어쨌든 나도 철퇴로 한 방 갈겼으니 이건에 대해서 더 이상 공방이 오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소통 할 의사가 있다면 몰라도 아니면 그냥 갈 길 가시길 바란다.

 

덧) 지금 우울한 상태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풀려고 포스팅 해버렸습니다. 다시금 다른 분들께는 사과 말씀 드립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