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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주 시선집] 꽃속에 피가 흐른다(꽃피다), 창비

김남주 시인 94년 2월 추운 겨울에 떠났으니, 벌써 11년이 지났다.

박노해보다 먼저 김남주를 읽으면서, 박노해를 애써 멀리하던 학부시절이 기억난다.

왜 그랬을까? 시를 혁명의 도구로 생각한 시인이었던 만큼 더 거친 시들이 많은 그분이었는데.

그 이유중에 하나를 2004년 5월에 창비(염무웅)가 엮은 '꽃속에 피가 흐른다'의

멋진 표지 디자인에서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책 겉모양을 좀더 구체적으로 묘사하면

1) 빨간색 속표지인 양장본을 회색의 컽표지가 덮고 있다.

2) 회색의 겉표지에는 동그란 구멍이 뚫여 있고 거기 김남주의 사진이 있다.

3) 시선집의 제목은 시집의 첫시로 등극한 '잿더미'에 따왔는데,

    마치 검은 피로 물든 것 같다.

4) 묘한 것은 시집의 제목중에 큰글씨만을 읽으면 '꽃속에 피가 흐른다'='꽃피다'로 읽힌다.

    시 '잿더미'를 읽으면 더욱 이런 감흥은 크게 다가온다.

 

'꽃속에 피가 흐른다'를 '꽃피다'로 읽도록 만든 것은 의도적이었을테다.

 

거친 김남주를 좋아했던 이유는 시의 강한 운율이 있다는 것과 함께 거친- 앞에서도

언급한 이 단어의 의미는 사실 사전적으로 해석되기 보다는 저항을 위해 다른 서정시에 비해

예쁜 단어만 고집하지 않았다는 데 있을 것이다. - 시(詩) 사이사이에 민중가요 노랫말로

옮겨진 아름다운 시들이 여느시인보다 많다는 데 있었던 것 같다.

 

그는 거친 시만큼 예쁜 시를 만들어 낸

붉은 시인 - 창비의 표지디자인에 따르면 - 임에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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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목
    그리운 지난 것 혹은 두려운 올 것로의 떠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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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무 얘기나 써볼까라고 생각한 2004년 7월 27일이 처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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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D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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