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공중파 TV 추석 영화프로는 이런 거밖에 없는가, 하는 불평을 잠시 접고, 순수하게 영화로만 보니까 이것도 잡설거리는 남기는구나. 청소년들의 피를 끓게 만들었는지도 모르겠다. 이 영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평이, "강우석식 국가주의 프로젝트"라던데, 과연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나처럼 시골출신, 그것도 별다른 산업시설이나 볼 것도 없는 시골출신에게는 거대한 자본의 위력보다는 국가, 혹은 그것의 지부인 동사무소나 경찰서의 위력이 더 크게 느껴지는 법이다. 크건 작건 자본이라고 생긴 건 별로 볼 일도 없던 시골 마을에서 '왕초'들은 항상 '국가'와 관련된 존재들이었다. 그런 나에게 국가를 최고선으로 하는 '억울 비탄극'이 와닿을리 있겠는가. 그래도 우리 동네 청소년들은 이런 영화 보러 표끊고 들어갔겠지.

 

공공=국가=공무원=검사, 그것도 평검사의 가장 큰 적이 누구인가? 이 영화의 답은 졸부!

이 영화에서 졸부들은 항상 머리를 굴린다. 정직하게 살지 않고 틈새를 노린다. 그리고 선량한 일반 국민들로부터 유리되어 있다. 이들은 이 사회의 그 누구보다 세상이 나아갈 바를 먼저 알고 먼저 대처한다. 물론 결말에는 공무원에게 다 잡힌다. 일망타진되는 것이다.

 

나는 갑자기 이 졸부들의 얼굴 위에 일제시대때 김성수 같은 친일, 내지는 우파민족주의 실업가들의 얼굴이 겹쳐졌다. 역사책 속에서 추상화되어 등장하던 그 머리굴리는 실업가들의 얼굴이 이 영화의 졸부들의 복잡한, 하지만 결국 추상화되는 머리굴림과 겹쳐진 것이다. 김성수가 이병철, 정주영이 되고, 또 구씨일가와 김우중 같은 사람들이 되었다.

 

아, 나는 얼마나 책을 책으로만 보아왔던가. 얼마나 복잡했던 것일까, 그들의 처세는. 반도체냐 화학이냐, 어디에 투자할 것인가를 고민하던 '공공의 적'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6/10/07 02:23 2006/10/07 02:23
http://blog.jinbo.net/rkpaek2/trackback/160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