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프로젝트....

공룡들, 서산 친구들...마을에 가다.

 

" 마을에서 상상하기"

 

1. 만남

공룡들이 공간을 오픈하고 나서 여러 만남들과 관계들이 형성되었다.
그 중에서도 비록 사는 마을은 다르지만 마을에서 지역에서 다른 세상 다른 삶들을 꿈꾸는 서산친구들을 만나고 형식적이고 소비적인 만남이 아닌 서로의 마을과 삶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다 진일보된 관계들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유의미한 모임을 가지자는 제안을 받았고 이 제안에 공룡들도 우리들의 공간/마을이 아닌 곳이지만 우리들의 실험이나 상상들을 함께 나눌 수 있다는 즐거움으로 이번 모임들이 진행되고 있다.

 

2. 의도
 

 

전체적으로 모임은 우선 서산친구들이 제안한 서산이라는 지역/마을에 대한 답사와 이해, 그리고 우리들과 서산 친구들의 상상들을 이야기 형태로 만들어보고 서로 나누는 정도의 모임으로 상정하고 있다.

이번 모임이 우리들 스스로에게 좋은 실험이나 상상을 할 수 있으려면 아마도 실제 서산에 가기전에 몇가지 질문들을 가지고 출발하는 것이 바람직할 수 있을 것 같다.

 

제안하고 싶은 것은 크게 보면
 

 

  " 지역/마을이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어떤 삶과 운동을 상상할 수 있을까 ? "

하는 것이 아마도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가장 큰 질문이 아닐까 싶다.
물론 질문 자체가 너무 커다란 주제인 만큼 구체성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우리들 스스로 서산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는 만큼 결국 커다란 질문 혹은 근본적인 질문에서 시작하는 상상만이 우리들이 나누고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이야기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프로그램

전체 주제 =>

 

" 서산이라는( 혹은 조금더 좁혀서 서산시 팔봉면 정도) 공간(사람)을 중심으로 어떤 삶과 운동을 상상할 수 있을까 ? "
 
진행

< 마을답사 하기 >


우선 서산친구들과 이야기한 것은 대략 3개조로 나누어서 주제별 혹은 지역별 답사를 진행한다.
 

*. 공룡들은 헤린과 영은, 종민과 설해, 영길과 보선....정도로 조를 편성하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 답사는 서산친구들이 안내하여 진행하겠지만 그 전에 각자 조별로 가고픈 곳 혹은 필요한 지역정보들을 사전에 알아보고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다.'
   원래 이러한 사전 정보는 전체 답사를 진행하기 전에 서산친구들이 일종의 지역 브리핑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 듯 싶은데 아직 이 부분이 정확하게 준비 되었는지 파악이 되질 않아서 지금은 참여자들이 조별로 서산에 대한 이야기들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듯 싶다는 것이다.
   서산 친구들의 준비정도에 너무 얽매이지말고 우리 공룡들이 다른 마을에 접근하였던 방식( 과거 인천 반지하에서 했던 작업을 참조)대로 진행해 보는 것이 좋을 듯 싶다는 것이다.
*. 사진기로 답사 사진을 담고 그 사진들을 중심으로 이미지텔링이나 아니면 간단한 스토리텔링을 진행해 보는 것이 좋을 듯 싶기도 하다.
==-> 결국 답사하면서 서산의 이야기를 발견하는 것이 좋을 듯 싶다는 것이다.....


< 상상하기 혹은 이야기 만들기 >
 

 

각 조 혹은 참여자 각 개인들이 발견한 서산 이야기들을 중심으로 조별로 상상하기와 상상한 이야기를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스토리텔링작업 그리고 약간의 스케치나 혹은 구현해 보는 방식을 실행한다.

 

*. 이 부분에서는 단지 원칙이 아닌 실제 실천이 전제된 구체적인 사업의 형식으로 상상되고 제안되었으면 좋겠다.
*. 가능한 한 사용가능한 사업과 자원 그리고 구체적인 효과들에 대해서 더 많이 상상한다.
*.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가능성 여부보다는 하고자 하는 삶의 욕구들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 함께 나누기 >


각 조별로 준비된 이야기들을 발표하고 이에 대해서 다 함께 평가/보충/공유 한다.

 

*. 공룡들이 편성된 조별 발표와 서산친구들이 준비하는 발표 내용을 공히 다룬다.
   (결과적으로 공룡의 3가지 이야기와 서산친구들의 3가지 이야기들이 준비되어야 할 것 같다.)
*. 발표는 모든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상상가능하도록 실질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단순하게 텍스트화하는 것이 아닌 그래픽이나 지도 혹은 설계스케치 등을 동원하여 입체적으로 진행한다.
*. 제안된 모든 이야기와 상상들은 세밀하게 기록하여 공유한다....(구체적으로는 녹취담당자를 2인정도 정해서 진행)
*. 마지막으로 이야기된 모든 상상들을 중심으로 서산친구들의 이야기들을 묶어 본다.
 
< 서산 체험 >


갯벌 체험이나 물때가 맞으면 어로체험이 준비되고 있습니다.

 

4. 구체적인 일정

 

일시 : 2011년 3월 24일(목) - 25일(금)
장소 : 서산 친구들 사무소(?)...서산시 팔봉면....


12시 - 서산 도착
12시 - 2시 : 조 배정 및 답사 지역 선택
2시 - 5시 : 지역 답사
5시 - 6시 : 상상하기 및 발표 준비
6시 - 7시 : 저녁식사
7시 - 10시 : 발표 및 공유하기
10시 - 12시 : 뒷풀이...(혹은 "소통을 중심으로하는 영화보기")
12시 - 취침

8시 - 9시 : 아침식사
9시 - 11시 : 서산체험
11시 - 12시 : 점심식사
'12시 - 청주로 출발


5. 준비물
빔프로젝트
디지털 사진기 3대
대자보 용지
OH필름
필기도구
기타 -- 공룡들 맥주

 

*. 다들 즐거운 서산여행이 되기를 바랍니다...ㅎㅎ
*. 다들 의미있고 행복한 여행이 되기를 바랍니다....ㅎㅎ
*. 다들 힘내시고....ㅎㅎ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1/03/20 17:25 2011/03/20 17:25
https://blog.jinbo.net/com/trackback/441
우중산책  | 2011/03/23 22:05
오홋.....수랏골 농장의 유정란 판매를 진짜로 해보면 좋을듯 ㅎㅎ
삶과 환경 직원 중에 3집 이상은 정기적으로 소비할수 있을듯 ㅎㅎ
좀더 노력해서 20가정 이상만되면 꽤 괜찮을듯 싶네 ㅎㅎ
설해쌤이 웹자보 만들면 본격적으로 알아 보자규 ㅋㅋ
다들 수고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