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국제공산주의 동맹_노동자전위_크림이 러시아에 재합류하자 미국/유럽연합이 격분하다

노동자 전위 1042호 2014년 3월 21일

 

파시스트의 출몰로 인한 우크라이나 쿠데타의 결과

크림이 러시아에 재합류하자 미국/유럽연합이 격분하다

 

3월 18일 -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이 자신의 크림 상대방과의 재통일 협정에 조인을 하면서, 크림은 오늘 공식적으로 러시아에 재합류했다. 이것은 크림이 투표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진 83%의 유권자들이 우크라이나로부터의 분리와 러시아로의 흡수에 거의 97%로 찬성 투표한 이틀 후의 일이었다. 국민투표를 “불법”이라고 비난해오던 오바마 행정부와 서방 동맹들은 현재 크림의 러시아와의 재통일을 인정하는 것을 거부한다. 독일과 기타 유럽 열강들이 러시아 공무원들에 대한 것을 포함하는 새로운 봉쇄들을 강제하는 가운데 워싱턴 측에 합류했다.

 

한편, 조국당 지도자 아르세니 야체뉴크가 우크라이나 수상으로 지명되고 수일 만에, 그 백만장자 은행업자는 3월 6일 나토 총서기와 만나면서 브쉬셀에 있었다. 러시아에 대한 극악무도한 도발 속에서, 장군 앤더스 포 라스무센은 야체뉴크에게 나토는 “우크라이나 군대의 능력을 세워내기 위한 우리의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보장했다.

 

그때 이래로, 대통령 바락 오바마는 합동 훈련들을 위하여 폴란드로, 뿐만 아니라 발식 국가들에 대한 나토의 정찰을 위하여 리투아니아로 폭격기들을 보냈다. 우크라이나 동쪽 국경에서의 러시아 군대의 기동 이후, 나토는 폴란드와 루마니아에 대한 정기적인 비행들을 선언했다. 워싱턴은 또한 크림에 있는 러시아 흑해 해군기지 건너편에 있는 나토 회원국들인 루마니아와 불가리아의 군 함정들과의 군사 훈련들에 참여하기 위하여 해군 구축함을 보냈다. 3월 12일 예체뉴크를 만났을 때, 오바마는 러시아는 자신의 크림 간섭 때문에 “대가들”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러시아에 경고하기 위하여 그 기회를 이용했다.

 

파시스트들이 선봉에 섰고, 미국과 유럽연합(EU)의 제국주의자들로부터 지원을 받았던 우익 쿠데타 속에서 지난 달 권력을 잡은 키예프에 있는 워싱턴의 예속 정권에 의하여 긴장들이 더욱 강화되었다. 최근, 친 러시아 시위대들이 우크라이나에서의 지난 달 쿠데타에 동력을 공급했던 거리 싸움의 최전선들에 있었던 민병대들의 동맹인 라이트 섹터[the Right Sector] 파시스트들과 충돌하면서 카르키프라는 동부 도시에서 금요일에 2명이 죽었다. 그 전날에는 적어도 1명의 쿠데타 지지자가 도네츠크라는 동부 산업 도시에서의 비슷한 충돌에서 죽었다.

 

국민투표는 아마도 1954년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통일 3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우크라이나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에 “선물”로 크림을 주었던 소비에트 수상 니키타 후르시쵸프에 의한 바보스러운 행정적 실수를 되돌릴 것을 약속한다. 스탈린주의 정권이 크림의 역사뿐만 아니라 언어학적 구성과도 상반되는 그 서툰 짓을 상징적 제스츄어로 보았음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크림은 소련의 일부로 남았고 실제 권력은 모스크바에 있었다. 하지만, 1991-92년에 있었던 소비에트 퇴행화된 노동자국가의 반혁명적 파괴와 함께 크림의 민족구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러시아 인민들은 스스로가 새로이 독립한 자본주의 우크라이나의 일부임을 깨달았다.

 

오바마는 미국 제국주의가 이라크나 어떤 다른 나라를 침략하는 것을 결코 저지하지 않았던 “법”인 국제법에 대한 러시아의 “위반”에 관하여 거드름을 피워온 한편으로, 공화당은 적지 않은 소란을 피워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복지에 대하여 진행되고 있는 미국 지배자들의 공격들에 발목이 잡힌 미국 인민들로부터는 우크라이나에서의 역할 증대에 대한 열의가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1999년 후반 권력에 오른 이래, 푸틴은 러시아의 풍부하게 매장된 화석연료를 개발하고, 자신의 가스와 석유 공급 루트들에 대한 통제를 보장하고, 자신의 군대를 쇄신하면서, 지역 강국으로서의 러시아의 지위를 강화하려고 시도해왔다. 미국 제국주의는 나름대로 그루지아와 라트비아, 에스토니아 그리고 리투아니아의 발틱 국가들과 같은 소련의 과거 공화국들에 있는 고분고분한 정권들에 대한 후원을 통하는 것을 포함하여 부분적으로 러시아의 야심들을 약화시킴으로써 자신의 세계지배를 확대하려고 시도해왔다. 세계 노동계급의 이해관계는 이들 두 자본주의 열강들의 열망들과 음모들과는 반대편에 있다.

 

하지만 진실은 구체적이다. 키에프에서의 파시스트의 위력동원들에 기름을 부어 구 우크라이나 정부와 함께 몇 몇 유럽연합 국가들에 의하여 추진되었던 휴전협상을 뒤집어엎고 러시아의 국경들에 친 서방 정권을 세우도록 한 것은 미국이었다. 미국의 미디어는 나름대로 파시스트의 존재를 최소화하면서 자신들의 부르주아지 주인들을 따랐다. 심지어 뉴욕 타임즈는 3월 12일자 기사에서 우크라이나 새 정부에서의 파시스트의 존재를 인정했을 때조차, “진정 이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위해 싸우는지가 언제나 분명한 것은 아니다”라고 주장하면서 그 위협을 기각했다. 이렇게 해서 파시스트 라이트 섹터 집단의 지도자가 기사에서 자신의 특별한 파시스트들은 외국인 혐오주의적이지도 않고, 반(反)유대주의적이지도 않다고 선언하는 것이 허용되었다.

 

현재 키에프 권력에 있는 자들의 상당수가 파시스트의 신임을 받는 자들이라는 것을 밝혀내 것에 심층 조사적인 저널리즘은 거의 필요가 없다. 가장 현저한 것이 적의에 찬 반 유대주의, 반 러시아, 반 무슬림, 그리고 반 공산주의 파시스트 정당인 스보보다이다. 스보보다는 처음에는 히틀러의 나찌(민족 사회주의)당과의 명백한 관련성[을 드러내는] 우크라이나 사회민족당이라는 이름이었고, 이 당의 상징은 바펜 SS[Waffen SS]에 의해 사용되었던 늑대잡이 덫(Wolfsangel)에 기초했다.

 

스보보다는 2차 세계대전 동안에 나찌들과 군사적으로 협력했으며 유대인, 공산주의자들, 소비에트 병사들과 폴란드 사람들에 대한 대량 학살을 자행했던 스테판 반데라가 지도했던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에서 비롯되었다. 2011년에 스보보다 대변인 유리 미첼치쉰[Yuri Michalchyshyn]은 홀로코스트를 “유럽 문명의 밝은 삽화적 사건”으로 서술했다(페르 앤더스 루들링의 “우크라이나 극우의 복귀: VO 스보보다의 경우”[2013년]으로부터 인용됨). 스보보다 웹 사이트에 올라온 한 선언은 “우리는 제5열을 파괴하고 ‘우크라이나 사람들을 위한 우크라이나’를 건설하고, 이드[Yid] 권력을 중립화할 피노체트가 필요하다”(“우크라이나 의회의 사회-민족주의자들”, 러시아 정치와 법, 2013년 9-10월).

 

오늘날, 이 시궁창의 나찌 스킨헤드들, 축구 훌리건들, 그리고 기타 파시스트 인간쓰레기들이 우크라이나 정부에서 부수상, 검찰총장, 그리고 국방부장관을 포함하는 수 개의 직위들을 보유하고 있다. 국가안보 부수장이 라아트 섹터의 우두머리이다. 새로운 정권이 우크라이나 무장력들 속으로 통합되어야 할 민병대 쏙으로 파시스트 습격부대들을 동원하는 가운데, 현재 이들 똑같은 파시스트 집단들이 “무(無)로부터 효과적으로” 무장력들을 재건하는 것에 착수하면서 나라의 군대의 핵심이 되어가고 있다.

 

 

크림은 러시아의 것이다

 

우리가 “파시스트들이 선봉에 서고, 미국/유럽연합 제국주의자들이 지원한 우크라이나 쿠데타”(노동자 전위 1041호 3월 7일)에서 분명히 했듯이, 우리는 압도적으로 무슬림인 타르타르 소수 민족을 위한 특별한 권리들이 인정되는 한 크림에 대한 러시아의 간섭을 지지한다. 실제로, 3월 11일에 크림 의회는 1944년에 스탈린에 의하여 반도로부터 쫓겨났던 크림의 타르타르인들의 배상금을 위한 기금들을 제공하는 것을 약속하는 한편으로, 공식적인 언어의 권리와 자신의 정부에서 비례적인 대표단을 타르타르에 부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하지만, 그 기사에서 우리가 설명했듯이, 만약 러시아가 타르타르인들에 대한 억압을 심화하기 위하여 크림에 대한 간섭을 사용한다면, 러시아의 간섭을 지지하는 것은 맑스주의자들에게 무원칙한 것이 될 것이다.

 

우크라이나에서의 쿠데타와 반러시아 파시스트들이 만연한, 서방의 지원을 받는 새로운 정권의 등장으로 깊이 불안해하는 것은 소련 붕괴 이후 우크라이나 지배의 멍에에 분노해 온 크림의 러시아 어 사용 인민에게 완전히 온당한 것이다. 실질적으로 우크라이나 의회의 첫 번째 법령은 공식 언어로서의 러시아어 사용을 금지하는 것이었는데, 쿠데타를 “민주주의”의 전형으로 묘사 하려는 미국의 노력을 고려하여 대통령이 이후 거부권을 행사하였다.

 

서방 제국주의자들과 그들의 미디어는 러시아의 크림 “침략”에 대하여 소리 높여 짖어댄다. 그러나 현실은 그 수사학을 방해해왔다. 세바스토폴에 기반을 둔 러시아 흑해 함대를 보호하는 것을 포함하여, 푸틴의 간섭은 본질적으로 방어적이다. 러시아의 “침공”은 터무니없는 소리이며, 간섭은 크림 인민들의 방대한 다수 사이에서 인기가 좋은 채로 있다. 국민투표를 향한 준비가 중대한 사건 없이 진행되었다. 다수의 서방 리포터들이 타르타르와 기타 소수민족들에 대한 잔학행위를 폭로하기 위하여 파견되었으나 보여줄 것이 거의 없었다.

 

크림의 러시아 군대들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자결의 원리는 러시아와 같은 열강들의 인민들을 포함하여 모든 민족들의 인민들에게 적용된다는 기본적인 레닌주의 원칙으로부터 도출된다. 크림으로의 러시아 군대들의 간섭은 간단하게 그 지역을 위한 자결의 표현을 허용했다. 별개의 “크림 민족”은 없다; 크림 인구의 다수는 실질적으로 러시아인들이고 독립이나 혹은 자치 어떤 것의 외관 하에서건 러시아로의 재결합을 포함하여 러시아와의 더 큰 결합들을 오랫동안 추구해왔다. 제국주의자들이 “불법”으로 선고해 온 국민투표는 단지 크림이 러시아의 것이라는 현실을 성문화했을 뿐이었다. 그리고 만약 러시아 군대들의 존재가 없었다면, 심지어 그 간단한 성문화조차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서방 제국주의자들의 러시아 간섭에 대한 신랄한 말은 단지 그들의 우크라이나 배반자들의 억압적인 정치에 대한 냉소적인 핑계일 뿐이다. 지금까지 우크라이나로부터의 분리를 위한 자신들의 의지를 표현할 국민투표를 조직하는 것조차도 크림 주민들의 무능력에 의한 것으로 잘 못 알려져 있다.

 

우리의 최근 기사에서, 우리는 “1991년 크림의 독립에 대한 국민투표를 진행하려는 지역 주민들에 의한 한 시도가 우크라이나 당국들에 의하여 무기한 금지되었다”고 언급했다. 실제로, 1992년 크림이 러시아로 되돌아가기를 원하는지를 투표자들에게 물었던 또 다른 시도 역시 우크라이나 정부에 의하여 불법으로 선포되었다. 우크라이나 의회의 위협들이 크림 의회로 하여금 그해 8월 자신의 독립에 대한 국민투표로부터 물러나도록 강제했다.

 그러나 다시 1994년에 크림의 친 러시아 세력들이 이번에는 우크라이나 안에서의 보다 큰 자치에 초점을 맞춘 3가지 질문을 던지면서 또 다른 국민투표를 하려고 시도했다. 키에프는 처음에는 국민투표를 자문적인 투표로 격하시키고 이후 그것을 싸잡아 금지시키면서 또 다시 간섭했다. 어찌되었건 그 투표는 진행이 되었고, 투표자들의 거의 83%가 크림 주민들에게 이중 국적(우크라이나뿐만 아니라 러시아도)을 보유하는 것을 허용하는 조항을 지지하면서 압도적으로 자치를 지지했다. 그 다음 해, 우크라이나와 크림 사이의 분쟁이 격화되자, 몇 몇 크림 의회 대표들이 러시아와의 재통일에 대한 국민투표를 개최하겠다고 위협했다. 이에 대응하여, 우크라이나 의회는 크림의 헌법을 무효로 하고, 크림의 대통령을 폐지했으며, 대통령 경호대의 무장해제로 나아갔고, 당시 크림 대통령 유리 메셰코프에 대한 범죄 소송절차를 시작했다.

 1996년 우크라이나 국경을 바꾸기 위한 전국적은 국민투표가 필요해지자, 우크라이나 헌법은 크림의 자결의 어떠한 가능성도 실제상으로 철폐했다. 현재의 국민투표에 사용되는 투표용지에서의 현재 상태를 지지하기 위한 선택의 부재에 관하여 서방 미디어들은 야단법석을 떨어왔다. 제기된 선택들은 러시아와의 연방인지 크림을 우크라이나의 자치영역으로 정의했던 1992년 크림 헌법의 복구인지였다. 서방 미디어는 이 헌법을 크림에 대한 러시아의 통제를 보장하는 것으로 묘사한다. 이것은 거짓말이다. 헌법은 단지 크림 주민들에게 러시아와의 결합들을 일부 포함하는 상당한 정도의 자유를 허용했을 뿐이다. 투표용지에 있는 선택들과 현재 상태 사이의 차이는 정확하게 자결권을 가질 것인가와 그 권리를 금지당할 것인가 사이의 차이이다.

 러시아의 크림에 대한 간섭에 대한 우리의 입장은 그 자신이 러시아의 국경들 내부에 있는 체첸 인민들과 같은 소수 민족들을 잔혹하게 억압하는 푸틴의 자본가 정권에 대한 최소한의 정치적 지지도 수반하지 않는다. 우리가 지난 호에서 설명했듯이, “크림에 간섭하면서, 푸틴은 자신의 국경에 종속적인 국가를 건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서방 제국주의자들에 맞서 자본주의 러시아의 이해관계를 방어하려고 애쓰고 있다. 동시에, 우크라이나에서 증가하는 러시아 민족에 대한 적대감들이라는 상황에서, 러시아의 힘에 기초한 외교의 군사적 책략이 크림에 있는 러시아 사람들이 직면한 매우 실제적인 민족적 두려움들과 교차한다.”

 이것은 부르주아지 정권이 인민들의 압력에 대한 반응으로서를 포함하여 자기 자신의 목적들을 위하여 민주주의적 개혁을 수행해온 거의 첫 번째 경우가 거의 아니다. 맑스주의자들은 노동 인민들과 피억압 인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민주주의적 개혁들을 - 단순히 민족적 권리들에 관해서뿐만 아니라 여성의 낙태, 동성애자들을 위한 민주주의적 권리들, 미국에서 흑인의 투표권 등과 같은 그 밖의 권리들 - 지지한다. 그러나 우리는 그러한 행위들을 수행하도록 사태들에 의하여 강제될지도 모르는 부르주아지 세력들에 대한 정치적 반대를 고수하는 가운데, 프롤레타리아트의 독립의 관점으로부터 그렇게 한다. 이것들이 반동적 자본가 지배에 대한 그럴듯한 껍데기를 제공한다는 것을 가장하여 그러한 개혁들에 대한 지지를 포기하는 것은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투쟁에서 노동계급을 투쟁으로 조직할 가능성을 포기하는 것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크림에 있는 러시아 인들을 위한 것이건 대러시아 배외주의의 피해자들인 체첸 인민들을 위한 것이건, 자결권을 주창함에 있어서 우리의 목적은 국경선들을 가로질러 프롤레타리아트의 단결을 촉진하기 위하여 민족문제를 아젠다에서 빼버리는 것이다. 맑스주의자들로서, 우리는 민족주의라는 독을 반대하며 그 지역의 피비린내 나는 자본가 정권들 모두를 타도하기 위한 투쟁에서 노동자들의 계급적 단결을 위하여 투쟁한다.

 

서방 제국주의의 주구

미국과 유럽 제국주의자들이 러시아의 간섭과 크림의 국민투표를 비난하리라는 것은 예상되는 것이었다. 1990년대에 서방 제국주의자들이 보스니아와 세르비아를 타겟으로 했을 때에 그랬던 것처럼, 러시아를 오늘날 지구상의 가장 큰 악으로 비방하면서 자신들의 제국주의 지배자들의 뒤에서 일렬행진을 하는 개량주의 좌익들이 여기에 합세한다.

 적절한 예가 미국의 자매조직이 사회주의 대안[Socialist Alternative]인 피터 타페의 노동자 인터내셔널 위원회(CWI)의 3월 4일 선언이다. 선언에서, CWI는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은 진정한 자결로 귀결되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단지 크림이 러시아의 피보호국이라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라고 경고하는 한편으로 “만약 열망하다면, 크림은 자결권을 가져야 한다”고 친절하게 인정한다. 그러므로 크림 인민들을 위한 자결은 “빈곤, 실업과 착취가 있는, 그리고 ‘분열과 지배’라는 카드를 가지고 놀고 있는 경쟁하는 엘리트들 때문에 자본주의 하에서는 불가능 할 것이다. 노동 대중들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운영되는 사회로 부패한 자본주의를 대체하는 노동자 정부만이 모든 국민들과 소수민족들의 권리가 보호되는 것을 보장할 수 있다.”

 CWI의 선언의 논리는 “러시아 제국주의 - 크림에서 나가라!” 그리고 “총구 앞에서의 크림에서의 국민투표 반대!”라고 선언하는 그것의 러시아 자매조직의 3월 2일자 선언에서 명백해진다. 마찬가지로, 미국에서 사회주의 액션이 지지하는 통합 사무국(USec)과 연계되어 있는 러시아 사회주의 운동의 선언은 “크림 문제에 대한 러시아 혹은 다른 어떤 나라의 군대들에 의한 간섭에도 반대!”라는 주장을 제기한다.

 이 모든 것은 미국/유럽연합 제국주의자들이 무효라고 말하기 때문에 크림에서의 자결을 위한 투표는 무효라는 미국/유럽연합의 입장을 위한 좌익적 위장막에 불과하다. CWI가 삼가는 것은 정확하게 서방 제국주의 열강들에 의하여 금지된 것이다: 러시아로의 편입을 위한 투표에 대한 크림 인민들의 권리. 이들 사회민주주의자들에게는, 자결은 자신들의 지배자들의 승인을 받을 때에만 유효하다.

 확실히, 이들 개량주의자들은 1999년 코소보에서의 “인종청소”를 중단시킨다는 명목으로 민주당 클린턴 행정부에 의하여 수행되었던 미국/나토의 세르비아에 대한 테러전쟁 동안에는 “총구들”에 관하여 맹렬히 호통치지 않았다. 국제적으로 많은 개량주의 좌익은 일부가 심지어 직접적인 제국주의의 간섭을 지지하는 등, “가난하고 작은 코소보”를 위하여 “인권” 제국주의자들을 위하여 북을 쳐주었다. CWI는 심지어 세르비아에 폭탄이 투하되고 있는 데도, “코소보 인민들을 위한 자결을!”이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통합 서기국은 유럽 열강들에 의하여 장악된 군사 블록인 유럽 안보협력기구나 유엔에 의한 코스보로의 군사적 간섭을 주장하면서 한층 더 나아갔다.

 맑스주의자들로서, 우리는 그들 자신의 국가를 형성하거나 혹은 더 큰 알바니아로의 통합을 포함하는 코소보 알바니아인들의 자결권을 역사적으로 방어해왔다. 그러나 미국/나토 전쟁 준비와 전쟁 동안에, 코소보인들의 자결을 위한 투쟁은 벨그라드의 잃어버린 땅을 탈환하려는 정권에 대한 어떠한 정치적 지지도 주지 않으면서 제국주의 공격에 맞서는 세르비아에 대한 군사적 방어를 주장할 필요성에 종속되게 되었다. 나토 군대들은 1999년 전쟁에 뒤이어 코소보에 있는 사실상의 국가권력으로서의 세르비아 군대를 대신했고, 외교적 도발로서 - 그 중에서도 특히 러시아에 대한 - 가짜 “독립”이 2008년에 선포되었다. 오늘날까지, 미국은 베트남 전쟁 이래로 유럽에서 미국에 의하여 건설된 가장 큰 군사 기지로서 캠프 본드스틸을 코소보에 유지하고 있다. 미국/나토의 세르비아에 대한 학살의 와중에 코소보의 독립을 위한 투쟁을 추동하는 것은 그 나라에 대한 제국주의자들의 약탈의 목적들에 대한 지지에 이르게 되었을 것이다.

 오늘날 크림의 경우에 있어서는 민족문제가 종속되어야 할 전쟁이 없다. 서방 제국주의자들, 그들의 원조를 받는 미디어, 그리고 좌익 식객들의 주장과는 반대로, 크림에 대한 러시아의 간섭은 “외국”으로의 군사적 침략의 행위가 아니다. 그러나 이들 개량주의자들에게는, 현실이 당치도 않은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그들은 자신들이 서방 제국주의의 후원 하에서의 코소보 “독립”을 지지했던 것과 똑같은 이유에서 크림의 국민투표를 반대한다: 그들은 자신들의 제국주의 주인들의 흉내를 낸다.

 

새로운 10월 혁명들을 위하여!

 개량주의 좌익은 오래 전에 제국주의자들과 자신과의 평화를 맺었다. 이것은 그들이 소련에서의 반혁명 세력들의 편에 줄을 섰을 때, 그것의 가장 훌륭한 표현을 찾았다. CWI 성원들은 1991년 8월에 옐친이 권력을 장악했을 때 보리스 옐친의 자본주의 복구주의 세력들에 합류하면서, 글자 그대로 반혁명의 바리케이드들에 섰다. 그 나름대로 통합 서기국은 “자결”의 외관으로 자본주의 복구를 추구했던 발틱의 민족주의 운동들의 파시스트 과격파를 환영하는 것을 포함하여 소련에서의 모든 반혁명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운동을 지지했다.

 반대로, 우리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제국주의와 반혁명에 맞서 소비에트 퇴행화된 노동자 국가에 대한 무조건적인 군사적 방어를 위하여 투쟁했다. 그리고 우리는 노동자 국가의 기초들을 침식했고 반혁명에 문을 열어주었던 - 그 중에서도 특히 국제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볼셰비키 투쟁을 포기하고, “일국에서의 사회주의” 건설이라는 거짓말을 채택하면서 - 스탈린주의 관료 계층에도 불구하고, 그리고 그들에 맞서 이것을 위하여 투쟁했다. 우리는 스탈린주의 관료세력을 타도하고, 그것을 소비에트 민주주의와 혁명적 국제주의에 기초한 정권으로 대체하기 위한 노동계급 정치혁명을 위하여 투쟁했다.

 1917년 10월 혁명을 지도했던 레닌과 트로츠키의 볼셰비키 당의 구 짜르 제국의 모든 인민들을 위한 자결권을 포함하는 해방적 통찰력은 1923-24년부터 시작하여 정치권력을 공고히 했던 스탈린주의 관료세력에 의하여 기괴하게 곡해되었다. 이것은 크림의 타르타르인들이 직면했던 2차 세계대전이 거의 끝날 무렵 이 지역으로부터 인민들을 강제로 추방했던 스탈린의 손에 의한 끔찍한 고통을 포함했다. 동시에, 중앙계획적인 사회화된 경제의 존재는 완전고용, 모든 사람에 대한 의료혜택과 기타 성취들을 제공했는데, 이것들이 자본주의 사회의 불만들에 의하여 부추겨지는 가장 적의에 찬 형태의 부르주아지 민족주의와 반(反)유대주의를 도려냈다.

 소비에트 노동자 국가의 파괴는 최초의 노동계급 공화국의 인민들에게 셀 수 없이 많은 비참함들과 공포들을 가져다 주었다. 그것은 노동 인민들을 서로에 대하여 경쟁하게 하면서, 지역주의의 급격한 강화와 민족적 적의들의 급격한 증가로 귀결되었다. 미국 제국주의의 야심을 방해하는 부차적인 러시아의 능력들에도 불구하고, 미국 제국주의가 세계의 인민들을 짓밟을 때 미국 제국주의에 대한 평행력으로서의 소련은 사라졌다. 프롤레타리아트 계급의식은 급격하게 후퇴하여 예를 들면 10월 혁명의 땅의 노동 계급이 사회주의를 자신들의 해방의 이념으로서 더 이상 동일시하지 않는다. 혁명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결정적인 임무는 새로운 10월 혁명들을 위한 투쟁으로 지도하면서 독립적인 노동계급 투쟁의 방침을 입안하면서 제국주의와 모든 민족주의적 정견들에 맞서는 투쟁에 헌신하는 볼셰비키 당을 건설하는 것이다.

- 끝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