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국제공산주의동맹: 트로츠키주의가 아닌 것과 트로츠키주의인 것

국제공산주의동맹으로부터 복사하였습니다.
출처는 http://www.icl-fi.org/korean/twiiwii.html

트로츠키주의가 아닌 것과 트로츠키주의인 것

이 글은 1989-90년 겨울, 스파르타시스트(독일판) 14호에 처음으로 출판되었다. 영어판에는 두 가지가 추가되었다. 하나는 런던 사무국의 정치적 후계자들로서의 "트로츠키주의" 수정주의자들을 다루고 있고, 다른 하나는 미국에서 진정한 트로츠키주의를 위한 투쟁에 대항하여 전 미국 힐리 그룹의 지도자인 팀 볼포트[Tim Wohlforth]가 했었던 역할에 관하여 다루고 있다. 다른 작은 변화들과 수정들 역시 이루어졌다.

동서독 노동자들
그리고 유럽과 다른 지역의 투사들에게

동유럽에서 가장 확고한 것으로 여겨졌던 동독의 스탈린주의 정권이 그들의 지배에 대한 거대한 반대에 직면하여 산산조각 나고 있다. 국제공산주의동맹의 우리 트로츠키주의자들(제4 인터내셔널주의자)은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의 정치적 억압기구를 박살냄으로써 진정한 사회주의적 평등주의를 건설하려는 DDR[동독]의 모든 이들과 함께 한다. 우리는 자본주의 타도를 통하여 노동자들이 성취하였던 성과들을 방어하는 SED[동독의 스탈린주의 지배 정당]의 성원들과, 구 성원들과 함께 한다. 우리는 레닌과 트로츠키의 볼셰비키 당의 공산주의를 지지한다.

관료 중의 "개혁가들”은 "사회주의의 부활"을 약속하고 있다. 그러나 스탈린주의는 어떠한 종류의 "부활"도 가져다 줄 수 없다. 이념으로서의 스탈린주의는 단순히 관료지배에 대한 하나의 변명에 불과하다. 스탈린주의의 구호들과 "논쟁들"은 단지 배신의 정책들에 어떻게 가장 훌륭한 가면을 씌울 것인가에 관한 주장들에 불과하다. 국가권력 장악이 없이는, 스탈린주의 이념은 프롤레타리아트 권력과는 아무런 상관도 없는 빈 껍데기이다.

스탈린에 의해 주도된 관료집단은 내전에서 러시아 노동계급의 참상과 원자화로부터, 그리고 국제적으로는 프롤레타리아트 혁명, 특히 1923년 독일 혁명의 실패와 패배로부터 성장하였다. 10월 혁명의 생존여부는 노동계급 혁명, 특히 선진자본주의 국가들에서의 혁명을 통한 10월 혁명의 확장에 달려 있다는 사실에 대한 이해 속에서 구체적으로 구현된 레닌의 프롤레타리아트 국제주의 강령은 폐기처분 되었고, 스탈린주의의 "일국 사회주의" “이론”에 의해 대체되었다.

자신의 지배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관료집단은 1917 러시아 혁명을 일구어냈었던 볼셰비키 당의 전체 지도부를 파괴해야만 했다. 수백만의 공산주의자들이 살해되었다. 모스크바 재판 동안에, 거짓 "자백들”이 스탈린에 의한 희생자들로부터 추출되었다. 이것들은 단순히 순전한 경찰국가 테러에 의한 것이 아니라, 스탈린이 추궁하는 기괴한 죄상들을 인정하는 것이 자신들이 “혁명에 복무하고 있는”것이라는 많은 희생자들의 신념을 통해서 추출되었다.

나찌 점령하의 유럽의 소비에트 "붉은 오케스트라"라는 첩보망의 건설자이면서 지도자였으며, 영웅적 실천으로 루비앙카에서 10년 형이라는 "상을 받았던" 레오폴드 트레퍼[Leopold Trepper]는 자신의 회고록에 "스탈린주의 지배집단에 대항하여 일어서지 않았던 모든 사람들"에게 저주를 퍼부었다. 트로츠키주의자가 아닌 폴란드 유태인 공산주의자였던 트레퍼는 “당시에 누가 항의를 했었는가?”라는 물음에 답하면서 다음과 썼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이런 명예를 얻을 자격이 있다. 그들은 자신의 고집 때문에 얼음 깨는 도끼날이라는 상을 받았던 그들의 지도자의 예를 따라 최후의 순간까지 스탈린주의에 맞서 투쟁했고, 그들이 그렇게 했던 유일한 사람들이었다….

"오늘날, 트로츠키주의자들은 한 때 늑대들과 함께 울부짖는 소리를 냈었던 자들을 비난할 권리가 있다. 하지만, 그들이 우리보다 스탈린주의를 대체할 수 있는 일관된 정치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는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었음을 그들이 잊지 말도록 하라. 그들은 배반당한 혁명을 목격하는 깊은 고통의 한가운데에서도 무엇인가 매달릴 것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자백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그들이 자신들의 자백이 당과 사회주의에 복무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 위대한 게임(1977)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스탈린주의는 소련에서의 경제, 정치, 문화적 삶에 대한 관료의 완전한 지배, 혁명적 투쟁에 대한 배신, 그리고 국제적으로 제국주의에 대한 양보를 의미했던 스탈린주의가 공산주의가 아닌 그 반대의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이 기생적 관료계층이 "혁명에 복무하기는" 커녕 러시아 혁명의 생존 그 자체를 위험에 빠뜨렸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트로츠키는 스탈린주의의 등장을 야기했던 사회적 조건들과 이 관료계층의 지배가 가지고 있던 태생적 불안정성과 모순들 모두를 분석했다. 관료계층의 지배는 노동자 국가의 집산화된 소유형태에 의존함과 동시에 노동자 국가를 침해하는 가운데 제국주의 압력의 전달 장치로서 작동한다. 트로츠키는 이런 외줄타기는 태생적으로 불안정하다고 예견했다. 모순은 자본주의로의 회귀의 방향으로 해결되던가 아니면 국제주의적 소비에트 민주주의의 기초 위에 조직된 노동계급에게 국가권력을 되돌려 놓기 위한 관료집단에 맞서는 프롤레타리아트 정치혁명에 의해 해결 될 수밖에 없다.

트로츠키는 자신의 저작에서, 1936년에 쓰여진 배반당한 혁명에서 가장 체계적으로, 소비에트 사회의 스탈린주의적 불구화를 분석했고, 러시아는 "사회주의"가 아닐 뿐만 아니라 그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지도 않음을 과학적으로 증명했다. 그는 노동 인민 계층 사이의 임금 격차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스탈린의 경찰 국가적 억압기구의 암적인 증가는 사회주의를 향한 진보의 과정에서 "국가의 점진적 소멸"에 관한 맑스주의자들의 이해와는 딴판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그는 사회, 경제적 삶에 대한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할 것을 목적으로 했던 볼셰비키 정책들을 뒤집어 버린 것들을 예로 들면서 관료집단의 사회적 보수주의를 비판했다. 그는 경제적 삶의 관료적 해체와 엘리트 관료의 특권 과시가 노동 인민들의 사기저하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했으며, "국유화된 경제에서는, 생산자들와 소비자들의 민주주의, 비판의 자유, 그리고 자발성 등의 성질이 - 전체주의 정권의 공포, 거짓말 그리고 아첨과는 조화를 이룰 수 없는 조건들 - 요구된다."고 썼다. 그리고 사회주의는 국제적 체계이며, 반드시 그래야 한다는 것에 대한 한때는 일반적이었던 레닌주의적 이해를 거듭 주장하면서, 트로츠키는 닥쳐오는 2차대전과 자본주의 국가들에서의 사회적 격변의 전망이 허약한 스탈린주의 정권 역시 그 기초로까지 뒤흔들어 놓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50도 더 전에, 트로츠키는 현재 프라하에서 베이징까지 목격되어지고 있는 스탈린주의 관료지배의 해체를 예견했다. 폴란드에서는, 수십 년간 스탈린주의의 경제에 대한 오경영과 부패 그리고 엄청난 관료적 억압이 국제 금융자본과 바티칸의 자본주의 복구주의자들의 계획에 대항하여 투쟁할 정권의 어떠한 도덕적 권위도 빼앗아 갔다. 폴란드에서 스탈린주의의 파산은 현재 공공연한 반혁명적 연대노조 정권의 선출로 귀결되었다. 천안문 사태와 같은 대량학살을 가까스로 모면했던 동독에서는, SED의 전 현 멤버들이 거리들에서 "레닌으로 돌아가자"라는 기치아래 시위를 해왔지만, 다른 시위들에서는 불길한 징조의 복구주의적 슬로건들 또한 등장했다.

고르바쵸프가 현재 페레스트로이카의 결과들에 저항하고 있는 광산과 다른 노동자들의 반발에 직면해 있는 소련에서는, 형편이 좋은 지역들이 그들 이웃들의 비용으로 이득을 보려고 하면서 정권의 "시장 사회주의" 육성은 공화국 사이의 심각한 분쟁을 야기해왔다. 코카서스에서의 유혈분쟁들로부터 1차 세계 대전과 2차 세계 대전사이의 제국주의 꼭두각시 "독립"정권들의 깃발들을 내거는 발틱 민족주의자들에 이르기까지, 대 러시아 배외주의들과 사악한 팸야트[Pamyat]의 반유대주의에 이르기까지, 이들 세력들은 다민족으로 이루어진 소련의 분할을 위협하고 있다. "시장 사회주의"가 엄청난 사회적 탈구, 광대한 사적 부의 축적과 도시들과 농촌들에서의 빈부격차의 엄청난 증가를 동반하면서 자신을 최대한으로 표현했던 중국에서 이것은 정부의 천안문 학살을 야기했던 학생들 주도의 친 민주주의 시위들에의 불만에 찬 노동자들의 참여로 나타났다.

트로츠키는 레닌과 함께 볼셰비키 혁명의 한 지도자였다. 그는 내전 동안 반혁명 세력들을 격퇴시켰던 붉은 군대를 창설하고 지도했다. 수십 년 동안의 스탈린주의자들의 트로츠키에 대한 거짓말들과 중상비방들, 그리고 소련에서 그의 지지자들의 육체적 제거가 이러한 역사를 묻어버리는데 결국은 성공하지 못했다. 오늘날 스탈린의 하수인들인 고르바쵸프 관료집단은 하품이나 나오는 소련 역사의 “텅빈 공간들”에 대한 조롱과 함께만 겨우 맞닥뜨리게 되는 서구의 “아카데믹 맑스주의자들”, 그리고 미국 국무성 놈들과 앉아서 샴페인을 찔끔찔끔 마시는 것에 굉장히 무료해 하고 있는 주로 관료들의 자식들인 "서구에 기원을 둔" 지식인들의 견고한 층을 포함하고 있다. 따라서 개방정책[Glasnost]은 또한, 비록 관료적 보수주의자들의 저항에 대항하여 개혁정책[perestroika]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뿐만 아니라 그의 정책들이 "시장 사회주의"를 많은 측면에서 미리 보여주고 있었던 우익반대파의 지도자, 니콜라이 부하린을 복권시키기 위하여 중심적으로 의도된 것이기는 하지만, 트로츠키를 악마론(demonology)의 영역으로부터 제거하고 공식적인 소비에트 역사에 복원시키는 방향으로 압력을 조성해왔다.

만약 스탈린의 하수인들이 "모두가 알고 있는" 것을 진실이라고 인정함으로써 그들 스스로를 복권시키기 위해 시도하지 않을 수 없다면, 물론 이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트르츠키주의는 단순한 "역사"가 아니라 부르주아와 그들의 하수인들인 사회민주주의자들의 격렬한 저항과 스탈린주의 찬탈자들에 의한 레닌주의에 대한 왜곡과 배신에 맞서 소비에트 민주주의의 기초 위에 조직되는 프롤레타리아트의 지배와 세계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투쟁이라는 레닌주의 전통을 유지하고 수행하기 위한 투쟁강령이다.

스탈린주의가 특권 관료 계층의 존재를 정당화하기 위한 이데올로기로서 만들어졌으며, 오로지 국가 권력 장악이라는 물질적 기초 위에서만 생존해 올 수 있었던 반면, 트로추키주의는 정치적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트로츠키가 제4 인터내셔널 창립 문서에서 썼듯이, "이것의 파괴할 수 없는 힘은 이것이 혁명적 전통뿐만 아니라 오늘날 러시아 노동자계급의 실제적인 반대를 표현하고 있다는 사실로부터 유래한다. 크레믈린 도당의 관점에서는 관료집단에 대하여 쌓여있는 노동자들의 증오, 이것이 정확하게 '트로츠키주의'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다."

1945년의 연합국 제국주의자들과 스탈린의 러시아의 히틀러에 대한 승리와 함께, 전후 세계가 모양을 갖추었다. 서유럽의 자본주의에서 공산당들은 그곳에서의 사회주의 혁명의 가능성을 없애기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다했고, 한편으로 동독과 전체 동유럽에서는 자본주의가 붉은 군대에 의하여 꼭대기로부터 바닥으로까지 폐지되었다. 이 두 경우 모두에서 배제되었던 것은 노동인민들의 혁명적 투쟁으로의 조직화였다. 동유럽은 친 나찌 지배계급들과 자본주의 착취로부터 해방되었으나, 노동자 계급은 정치적으로 봉쇄되었고, 소련 군대가 결정적인 권력의 수단들을 보유하고 있음을 잘 알고 있었다. 오늘날 자기 자신의 내부적 문제들에 의해 강제된 고르바쵸프는 열쇠를 돌려버렸고, 동유럽은 모든 지역에서, 그리고 모든 상상 할 수 있는 방향으로부터, 노골적인 자본주의 복구주의자들로부터 반(反) 관료주의적 공산주의자들에 이르기까지 정치적 소동으로 폭발하고 있다.

오늘날 스탈린주의에 대한 나쁜 점들을 말하려는 것에 기초하고 있는 고르바쵸프를 비롯한 모든 사람들에게서, (그의 삶과 활동이 "공식" 역사들에서 수십 년 동안 감추어져왔고 속여져 왔기 때문에) 비록 그가 무엇을 지지했었는가에 대하여 진정으로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 트르츠키에 대한 관심이 새롭게 소생하고 있다. 현재 수없이 많은 트로츠키주의 권위를 잇고 있다고(mantle) 주장하는 자들이 그의 혁명적 전통을 활용하기를 기대하면서 동독의 사태들에 개입하고자 하고 있다. 문제는 이렇다: "트로츠키주의"에 대한 정보를 빼앗겨온 사람들이 어떻게 가짜와 진짜인 척하는 자들에 대한 반대로서의 진짜를 말 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가 이것을 돕기 위하여 한 작은 역사를 제공하고자 한다.

Ⅰ. 레온 트로츠키와 다가오는 2차 세계대전

트로츠키의 제4 인터내셔널 창립

1938년 2차 세계대전 직전, 트로츠키는 국제 프롤레타리아트를 파시즘과 제국주의 대량학살에 무방비상태로 내버려두었었던 "지도력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긴급한 시도에서 새로운 혁명적 인터내셔널의 창립을 선언했다. 압도적으로 강력한 독일 노동자 운동의 신임을 받고 있던 스탈린주의자들이나 사회민주주의자들의 반대 없이 히틀러의 나찌가 독일에서 권력을 장악했다. 이러한 범죄가 국제적으로 공산당들 내에서의 투쟁들과 분리들을 유발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트로츠키주의자들로 하여금 스탈린주의화된 제3 인터내셔널에는 혁명가를 위한 어떠한 공간도 없다고 결론짓게 했다. 이 결론은 노동자 운동과 소위 "민주주의적" 제국주의 당들과의 동맹이라는 코민테른의 "인민전선" 정책으로 인하여 더욱 악화되었다.

트로츠키의 제4 인터내셔널의 창립 문서인 이행의 강령은 볼셰비키 혁명을 승리로 이끌었었던 강령의 계승과 확장이었다. 이행의 강령은 제국주의 시대에 저개발 국가에서는 가장 기초적인 부르주아 민주주의적 임무들조차도 피억압 대중의 지도자로서 권력을 장악하는 노동계급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다는 러시아 혁명의 과정에서 확립된 트로츠키의 "영구혁명" 이론을 옹호했다.

"인민전선"의 프롤레타리아트 투쟁에 대한 배신에 맞서서, 이행의 강령은 자본주의 착취자들과 억압자들로부터 노동 계급의 무조건적인 독립이라는 근본적인 맑스주의 원칙을 재차 주장했다. 노동계급의 무조건적인 독립이라는 원칙은 레닌과 트로츠키가 1917년 프롤레타리아트를 권력으로 이끌었었던 "10명의 자본주의 각료들을 타도하자! 모든 권력을 소비에트로!"라는 슬로건에 구체화된 주장에 입각한 것이었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스탈린주의 실정자들에도 불구하고 제국주의 공격과 내부 반혁명에 대항하여 소련에 대한 무조건적인 군사적 방어를 확고부동하게 지지했다. 동시에 제4 인터내셔널은 이러한 방어가 또한 정치권력을 노동 대중들로부터 강도질했었고, 끔찍할 정도의 억압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지배로 러시아 혁명의 성과물들을 위협하고 있던 스탈린주의 관료들을 타도하기 위한 프롤레타리아트 정치혁명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었다. 트로츠키는 소비에트(노동자 병사 위원회) 지배의 복구를 통하여 자기 자신들의 국가의 노동계급으로 복귀할 것을 주장했으며, 러시아 노동자 국가의 기초들이었던 사회주의적 평등주의와 혁명적 국제주의에 기초하여 관료집단에 대항하여 러시아 노동 대중들을 결집시키고자 했다.

모든 젊음, 무경험 그리고 일시적인 혼란에도 불구하고, 작은 세력들의 트로츠키주의 중핵들은 전쟁기간에 이러한 강령을 수행하기 위하여 용감하고 대담하게 투쟁했다. 미국의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러시아 노동자와 병사들에게 그들의 선전지를 전해주기 위하여 무르만스크 항로에서 목숨을 걸고 항해했다. (사진설명 - 적어도 7명의 미국 트로츠키주의 상선 선원들이 죽임을 당했으며, 이들 중 일부는 "반대파 소식지"의 축소 복사판을 배포하기 위하여 무르만스크 항로에서 항해 중이었다.) 베트남 트로츠키주의자들은 1945년 사이공 봉기의 선두에 섰다. 원거리에 있는 연합국들의 식민지 제국들, 특히 인도차이나와 인도에서는 트로츠키주의와 동일시되는 경향들이 "반-파시스트" 제국주의 진영과 세계적인 규모에서 블록을 맺고 있으면서 제국주의 주인들에 대항하는 대중 투쟁을 통제해야만 했던 식민지의 스탈린주의 당들에 대한 대항세력으로서 선진노동자들과 독립투사들에게 강한 호소력을 가지고 있었다.

네덜란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나찌의 네덜란드 점령기간 동안 적은 수의 중핵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능력을 발휘하며 비합법 투쟁을 전개했다. 독일이 이미 결정적으로 패배하기는 했지만 어떠한 제국주의 동맹국들도 아직은 진입하지 못한 상태인 1943년 초에 이미, 그들은 당시 상황이 유럽 노동계급 혁명들과 전후 독일 노동자 운동의 부활을 막으려고 하는 루즈벨트, 처칠과 스탈린 사이의 유럽 분할로 이어지게 될 동맹국 주도의 반혁명 사이의 촉각을 다투는 경쟁적 상황이라는 것을 인식했다.

엄청한 세력 불균형에도 아랑곳하지 않은 제4 인터내셔널의 영웅적 투쟁들의 예들은 더 많이 있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면서 많은 수의 트로츠키주의 중핵들이 전쟁과 억압에 의해 사라졌다. 많은 수는 스탈린주의자들에 의해 살해되었다.

탈주자들

전쟁에 직면하여 자기 "자신들의" 지배 계급의 편으로 넘어갔던 독일 사민당의 1914년 8월 4일의 배신은 노동자 운동에서 상당수 반복되어 왔다. 2차 세계대전에서, 스탈린주의 공산당들은 소위 "파시즘에 대항하는 위대한 애국주의적 전쟁"에 대한 반역으로서 "연합"국들에서의 노동계급 투쟁에 반대하면서 제국주의 전쟁광들의 패거리와 동맹을 맺었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전쟁은 "민주주의적" 제국주의와 파시즘 사이의 투쟁이 아니라 세계 재분할을 목적으로 하는 제국주의 사이의 분쟁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제국주의 열강들에 대하여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레닌이 1차 대전에서 그러했듯이 혁명적 패배주의자였다. 동시에, 국제 노동계급에게 소련을 군사적으로 방어할 것을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록 작은 규모이기는 했지만, 2차 제국주의 전쟁은 또한 트로츠키주의 운동 내부에서의 기형화(deformation)와 탈주를 낳았다. 미국의 사회주의노동자당(SWP) 내에서, 소비에트의 동부 폴란드 점령과 핀란드 침공과 함께 스탈린-히틀러 협정의 조인이 추정상의 "가엾은 작은 핀란드"에 대한 침략행위에 대한, 그리고 스탈린주의와 파시즘을 동일시하는 것에 대한 소부르주아 여론의 광적인 반대를 수용하면서 소련 방어를 포기했던 반대파를 만들어냈다.

전쟁발발 시까지, 막스 샤흐트만과 제임스 번햄에 의해 주도되었던 SWP 반대파는 자신들 또한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에도 불구하고 제국주의 공격에 대항하는 소련에 대한 무조건적 군사적 방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그들은 스탈린주의자들이 스페인 내전 동안 프롤레타리아트 혁명 세력들을 교살시킴으로써 노동자들을 배신했을 때에 이러한 입장에서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나 당시 크레믈린의 공화주의 진영 참여는 세계적으로 부르주아 민주주의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1939-40년 소련 방어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제기되었을 때, 반대파는 SWP 지도자 제임스 캐넌의 말대로 "그들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

트로츠키는 뒤이은 미국 당내 분파투쟁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주요한 역할을 했다. 제4 인터내셔널의 다른 지부들과는 달리 SWP가 전쟁의 참화로부터 직접적으로 피해를 당하지 않았다는 사실과 결합되어 트로츠키의 긴밀한 협조는 반(反)-소비에트 반대파와의 투쟁을 국제 트로츠키주의 운동 전체의 투쟁을 대신하도록 만들었다.

샤흐트만이 주도했던 소수파는 조직으로부터 분리해 나갔다. 세월이 지나면서, 그리고 가중되는 냉전의 압력하에 그들은 미국 국무성과 CIA를 위한 반-소비에트 "사회주의자" 고문이 되었다. 1961년 미국의 쿠바 피그만 침공의 시기에, 샤흐트만은 반혁명적 침략자들에 스탈린주의 "전체주의"와 투쟁하고 있는 일부 "훌륭하고 용감한 노동계급 투사들"도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변명해주는 연설을 했다.

1953년 6월 17일 동독의 노동자들이 스탈린주의에 대항하여 가장 먼저 봉기했을 때, 그들은 서구의 진정한 사회주의자들이 "국방성 사회주의"의 유혹을 뿌리치도록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지원했다. 스탈린주의의 엄청난 범죄들 - 숙청 재판들과 노동 수용소들- 이 제국주의의 사이비 "민주주의" 주장들을 도와주었고, 냉전의 시작은 스탈린주의 전체주의가 소비에트 블록의 노동자들을 현재 그리고 앞으로 영원히 투쟁 능력을 포기한 어리석고 영혼 없는 노예들로 전락시켰다고 주장하는 (Hannah Arendt와 같은) 부르주아 "정치 이론가들"의 격렬한 공격의 길을 열어주었다. 그들은 따라서 노동자 투쟁의 열성적인 지지자들은 제국주의자들의 스탈린주의에 대한 십자군 전쟁의 선봉에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독의 노동자들은 자신들의 혁명적 실천으로 이러한 꾸며진 이야기를 박살내고, 그렇게 하기를 원하던 서구 급진주의자들이 제국주의자들의 선전에 대한 격렬한 반격을 가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물론 많은 "급진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의 부르주아지 계급과의 블럭을 계속 유지하기를 원했다.

사회주의 노동자 그룹[The Sozialistische Arbeitergruppe(SAG)]는 막스 샤흐트만의 직접적인 계승자들이었다. 그들의 영국 지도자 토니 클리프는 1950년에 미 제국주의에 대항하여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 북한을 방어하기를 거부하면서 트로츠키주의 운동으로부터 분리했다. 오늘날, SAG는 동독에서의 거대한 저항을 "자본주의" 착취에 반대하는 봉기로 이해한다. 그들로 말할 것 같으면, 동유럽과 소련에 존재하고 있는 집산화된 소유 형태에는 방어되어야 할 어떠한 사회적 성과도 없다.

샤흐트만처럼, 이런 입장은 SAG로 하여금 일부 가장 사악한 제국주의 반동을 지지하도록 이끌었을 뿐 아니라, 그것을 스탈린주의 "전체주의"에 대항한 투쟁의 모델로서 제기하도록 이끌었다. 소련의 아프가니스탄으로부터의 철수에 뒤이어, 클리프 도당은 "무자헤딘의 승리는 소련과 동유럽 모든 곳의 러시아의 지배에 대항하는 반대세력들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게 될 것이다."라는 선언들과 함께 사회적 진보의 요소들이라고는 모조리 다 피로 물들이려고 준비하고 있던, CIA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던 무자헤딘을 응원했다(사회주의 노동자, 1989년 2월 4일자)! SAG가 자신의 대오로 독일 민족주의와 제국주의적 실지(失地)탈환 정책의 부활이라는 가장 역겨운 SA[Sturmabteilung (전투부대)] 형태의 주장들 중에서 많은 수의 신나치들을 자신의 조직원으로 끌어들여 온 것도 크게 이상한 일은 아니다.

영국의 노동자 권력 조직과 이들의 혁명적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연맹 (서독의 Gruppe Arbeitermacht 와 오스트리아의 Gruppe ArbeiterInnenstandpunkt)은 클리프 조직이라는 자신의 기원으로부터 왼쪽으로 표류했다. 노동자 권력은 아야톨라 호메이니의 권력투쟁을 지지하고, 그의 이라크와의 전쟁을 처음에는 지지하는 것과 같은 일들을 했다. 또한 그들은 레흐 바웬사 세력이 승리한다면 그것은 자본주의로의 회귀를 의미한다는 것을 한편으로 인정하면서 솔리다르노스크를 "비판적으로" 지지했다. 솔리다르노스크가 주도하는 정권이 있는 지금, 노동자 권력은 애처롭게도 "폴란드: 자본주의로의 회귀 반대"라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이들 도당은 "나쁜"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들의 대사들을 추방하라고 자본주의 정부들에게 요구하는 더러운 짓거리를 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한도에서, LRCI의 "민주주의적 중앙주의" 인터내셔널에 가입되어 있는 그룹들 중에서 아일랜드 노동자 그룹 오직 하나만이 남부 아일랜드 공화국은 천안문 광장에서 중국 스탈린주의자들에 의해 죽임을 당한 사람들에 대한 "연대"의 표시로서 중국 대사를 추방하라고 요구했다. 물론 여성의 낙태의 권리를 방어하는 수만 명의 학생들의 압력을 받는다면, 아일랜드 공화국 정부는 이 부르주아지-교권 국가 형성의 토대가 되는, 정부 세력에게 가장 신성한 가치를 모독하는 젊은 말썽꾼들의 화신들을 멈추게 하기 위하여 아마도 자기 자신의 천안문 광장 (사태를) 저지르려고 할 것이다.

. 냉전과 "트로츠키주의" 수정주의

유럽에서는, 전쟁 직후에 있었던 사건들과 더불어 전쟁 중에 있었던 많은 수의 트로츠키주의 중핵들의 죽음이 제4 인터내셔널 내부에서 수정주의 경향의 등장을 낳았다. 트로츠키는 1차 세계대전이 그랬던 것처럼, 전쟁이 자본주의 세계 전역에서 사회적 격변들을 야기할 것이며, 이것이 필연적으로 스탈린주의 관료집단들에게 심대하게 불안정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예견했었다.

스탈린주의가 소련을 생존 그 자체에 대한 치명적 위험으로 이끌고 있다는 트로츠키의 경고는 소비에트의 대중이 자신들의 국가를 방어하기 위하여 반격에 나서기 전, 히틀러의 침공에 직면하여 자행되었던 스탈린에 의한 적군의 참수에서 입증되었다(결국, 2천만 명의 소비에트 시민들이 동부전선에서 히틀러 군대를 박살내는 과정에서 목숨을 잃었다). 트로츠키의 새로운 자본주의 위기에 대한 예견은 유럽의 구 제국 열강들이 군사적으로 피폐화되고, 정치적으로 파시즘으로 오염되었으며, 식민지 제국과의 연계가 붕괴되고 깨지게 되는 등의 전쟁 이후 객관적 상황에 의해 완전하게 확증되었다. 남아 있는 모든 것은 이것들을 내 던져버리는 것이었고, 그 수단은 프롤레타리아트의 손에 있었다.

이렇게 하기는커녕 스탈린은 자신의 "민주주의적" 서구 연맹국들에게 버팀목을 대 주었다. 이탈리아와 그리스에서는 저항[Resistance] 세력을 군사적으로 정치적으로 무장해제하고 권력을 자본가 계급에게로 이전하기 위하여 공공연한 배신행위가 필요했다. 프랑스에서 스탈린주의자들은 안정된 부르주아 정권을 설립하기 위한 자본가들의 "국가 재건"의 지지자들로서 많은 일을 해야만 했다.

동유럽에서 스탈린주의자들이 지배하는 국가들의 확산은 트로츠키에 의해 예견되지 못한 전후 전개양상이었다. 나찌와 그들의 꼭두각시 정권들에 대한 적군의 군사적 승리와 함께, 과거 지배자들은 가장 가까운 미국의 본부들로 달아났고, 소련 군대가 그들이 남기고 간 권력의 진공상태를 채우게 되었다. 냉전의 개시에 직면하여 스탈린주의자들은 "완충 지역"으로서 이 국가들에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들을 세우도록 강제되었다.

히틀러의 나찌가 박살나면서 스스로의 권력도 박살나버렸던 지배계급에 대한 몰수를 수행했던 이들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들은 (농민게릴라 전쟁에서 승리했던 티토의 빨치산들이 있던 유고슬라비아를 제외하고는) 혁명이 없이 수립되었다. 소련의 군사력들이 국가권력이었다. 즉, 그들은 모스크바로부터 독일로 돌아온 스탈린주의 종복 생존자 발터 울브리히츠[Walter Ulbrichts] 정권들을 세우고, 1946년에 통치 정당으로서 SED를 만들었는데, SED의 "지도적 역할"은 최근까지도 DDR 헌법에 기술되어 있다. 수립된 구조들은 소련의 스탈린주의 타락에서 유래한 것과 흡사했다. 따라서 "소비에트-블럭" 국가들의 확산은 노동자계급에게는 족쇄와 자물통이었고, 이것은 산발적인 노동자 투쟁들에도 불구하고 40년 동안 채워져 있었으나, 이제는 깨어진 족쇄이다.

"러시아의 위협"에 대한 견제를 통한 자본주의 제국주의의 재 안정화가 스탈린주의의 본질이었던 것처럼,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상주의자 미셸 파블로의 지도하에 있던) 트로츠키주의 운동에서 나타난 수정주의 경향은 스탈린주의의 명백한 안정화와 지리적 확산에 순응했다. 이러한 수정주의 경향의 우세가 사회주의 혁명의 규율잡힌 세계정당의 중핵으로서의 제4 인터내셔널을 파괴했다(그리고 이것이 "트로츠키주의"인양 하는 잡다한 자들이 편할 때 "제4 인터내셔널"임을 주장하는 것을 막아내지 못했다.)

스탈린주의의 생존이라는 획득된 사실을 숭배하면서, 파블로주의자들은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들의 세기들"이라는 "새로운 세계적 현실"을 입안했으며, 대중적 압력 하에 스탈린주의 정당들은 "객관적으로 혁명적인 역할"을 하도록 강제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런 식으로 서구에서 사회주의 혁명과 스탈린주의 관료집단들에 맞선 정치혁명을 위한 투쟁을 지도하기 위한 혁명적 트로츠키 정당들의 필요성이 제거되었다. 오늘날 이런 수정주의 경향의 주요 계승자들은 만델에 의해 지도되는 "통합 서기국"(USec)이다.

1953년 6월 17일 동독에서의 봉기의 시기에 만델주의 추종자들은 "공산당들의 진정한 민주화"를 위한 슬로건 하에 관료주의의 자체 개혁을 주창했다. 3년 후 그들은 관료 지배자들과 증오스런 비밀경찰에 맞서 투쟁했던 헝가리 노동자들로부터 등을 돌렸다. 당시, 그들은 헝가리에서의 정치적 지도력 부재가 "고멀카 경향"에 의해 수행되었던 "지도적 역할 덕분에" 폴란드는 피했었던 "정확하게 그러한 단점들과 위험들을" 야기 시켰다고 썼다(Quatrieme Internationale, 1956년 12월)!

1960년대에 통합 서기국은 모든 쁘띠 부르주아 급진주의적 열광에 순응했다. 그들은 서구의 노동 계급에 대하여 절망적으로 돈에 매수 된 것으로 간주했으며, "붉은 대학들"은 침체된 프롤레타리아트의 반동이라는 가상의 바다에 있는 혁명의 오아시스들이 될 것이라는 생각을 대치시켰다. 그들은 대신 총을 들고 싸우는 게릴라주의의 시대를 관통했다. 트로츠키의 영구혁명 이론을 쓰레기통에 버리면서, 그들은 실천 없는 체게바라로 행세했다.

베트남 NLF[민족해방전선-해석자]에 열광하면서, 프랑스의 통합서기국 지도자 피에르 로세트는 자신의 책 Le Parti Communiste Vietnamien에서 베트남 스탈린주의자들에 의해 자행된 베트남 트로츠키주의자들에 대한 살인을 비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오히려 이들 암살들을 "트로츠키 그룹들은 대중의 혁명적 동원에서 민족 문제의 중요성을 경시했으며, 공산당들은 식민지 혁명에서 사회적 문제를 심대하게 경시하고 있었다"고 하면서, 위의 사건들이 “당시 인도차이나 공산당과 트로츠키 그룹들을 갈라놓고 있던 정치적 간극의 너비를 보여주고 있다"는 설명으로 무마시켰다. 또한 로세트가 NLF 지도부를 영구혁명의 결정적인 의미에 동화되어있다고 선전하였기 때문에, 그들의 베트남 트로츠키주의자들에 대한 살인은 간단하게 불행한 실수로서 용서받았다.

70년대 중반에 통합 서기국은 통합 서기국의 베트남 지부로 인정해 줄 것을 요구했었던 망명 중인 생존 베트남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존재를 인정하는 것조차 거부했다.

"반-제국주의"의 이름으로, 만델주의 추종자들과 그들의 사상가들은 자신들이 오래 동안 열광해왔었던 알제리아의 부르주아 민족주의자 FLN에 대한 무비판적인 옹호론자로서 복무했다. 미국 SWP의 죠셉 한센은 잔학 한 알제리아 정권을 "노동자 농민 정부"로 극구 찬양했던 한편, 파블로는 국가 수반에 대한 고위급 고문이었다.

막스 샤흐트만 처럼, 통합 서기국은 항상 쁘띠-부르주아지의 여론에 민감했다. "2차 냉전"의 첫 번째 징후와 함께, 제국주의가 베트남에서의 치욕적인 패배 이후 공세로 돌아서게 되면서, 만델주의자들은 프랑스 "사회주의자" 프랑수아 미테랑의 그것과 같은 가장 사악한 반-공산주의 인민전선의 수립에 찬성하고, 친-서구의 소비에트 "반대자"들의 모든 방식들을 방어하면서, 구 스탈린주의자에 대한 열광으로부터 "유로코뮤니즘"에 대한 추종으로 황급히 물러섰다.

1980년대 초반, 그들은 폴란드의 솔리다르노스크를 지원하는데 있어서 전력을 다하여 친-나토 사회민주주의자들과 함께 했다. 통합 서기국은 폴란드 경제를 서독 은행들에 저당 잡히는 과정, 농업 집산화의 폐지, 그리고 카톨릭 교회화의 화해를 시작했던 정책들의 고멀카에 대한 환영에서, 자본주의 복구를 위한 운동을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에 대항한 “정치 혁명”으로 찬양하는 것으로 건너갔다.

소비에트 정부에 대한 어떠한 그리고 모든 반대를 옹호해온 만델 추종자들은 “독립”으로 가장한 채 사악한 자본주의 복구를 위해 애쓰고 있는 발틱 민족주의 운동들의 파시스트적 극단론자들을 받아들일 기회를 최근 발견했다. 올해 9월, 통합 서기국의 잡지 국제적 관점(International Viewpoint)는 에스토니아 나찌 “숲속의 형제들”을 “스틸린주의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해방 투사들”로 칭송하는 기사를 실었다.

오늘날 통합 서기국은 제국주의자들의 “공산주의의 사망” 선포들에 대하여 올바르게도 “죽어가고 있는 것은 스탈린주의이다”라는 것을 지적함으로써 맞서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30년 전에 스탈린주의가 “수세기”를 생존 할 것이라고 예견하고는, 자신들의 정치들을 이것에 따라서 맞추었었던 자들의 입에서 나오는 공허한 울림일 뿐이다. 1953년 동독 노동자들의 봉기에서 관료집단의 한 당파를 해결책으로 여겼던 만델은 이제 “동독을 뒤 흔들고 있는 대중 운동의 고양”을 칭송하고 있다. 그는 “정치 혁명의 승리와 강화를 향한 길을 열어 제칠” “정치적으로 능력있는 전위”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믿지 말라. 만델과 그의 추종자들은 서구의 대학생들에서부터 이란의 뮬라나 바웬사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전위”라고 주장해왔다.

트로츠키의 제4 인터내셔널 창립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뉴욕의 한 집회에서, 통합 서기국을 대표하던 클라우디오 마그나니는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우리는 많은 실수들, 커다란 실수들, 엄청난 실수들을 저질렀다”(1988년 12월 불리틴 맑스주의를 지키기 위하여에 실렸다). 만델의 통합서기국은 뻔뻔스러운 기회주의자이며, 심각하게 인상주의적이고, 노선에서 극도의 동요에 빠져있다 - 강령적 확고함의 부족함을 반영하는 만성적 불안정성. 볼셰비즘을 이들 중도주의적 협잡꾼들과 구별 짓는 것은 대중이 프롤레타리아트의 역사적 이해관계에 반하여 잘못 이끌려지고 있을 때 “물결을 거슬러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이다. 만약 레닌의 당이 1차 세계대전의 시작과 함께 러시아 노동자들에게 충만해 있던 사회 배외주의의 바다에 스스로를 가라앉혔다면 10월 혁명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레닌은 끝까지 견디어 냈으며 3년 후에 볼셰비키는 국가 권력을 장악했다.

만델의 통합 서기국, 토니 클리프의 조직과 노동자 권력의 혁명적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을 위한 동맹과 같은 “트로츠키주의”라는 명칭을 주장하는 다양한 수정주의자들은 외부 계급의 압력들에 대한 반영과 굴종 모두에서 막스 샤흐트만에 의해 만들어진 일반적인 정치적 패턴을 따랐다. 전후 기간 동안 그들은 1930년대의 “런던 사무국”의 그것과 대충 같은 정치적 활동영역을 가지게 되었다.

런던 사무국은 (또한 런던-암스테르담 사무국 혹은 혁명적 사회주의 통합을 위한 국제 사무국으로 알려진) 독일에서 히틀러의 승리에 뒤이은 제2 인터내셔널과 제3 인터내셔널에 대한 절망과 불신에 의해 추동되었던 자들이었던, 독일 사회주의 노동자당(SAP), 네덜란드 혁명적 사회주의 당(RSP, 후일의 혁명적 사회주의 노동자 당, RSAP), 영국 독립노동당과 스페인 POUM(맑스주의 통합 노동자당) 등이었던 자들을 포함하는 중도주의자 조직들의 임시변통이었다.

트로츠키가 1934년 그의 글 “중도주의와 제4 인터내셔널”에서 지적했듯이, 수백 명의 노동자들이 죽고 수천 명의 노동자들이 감옥에 갇히게 되었던 1934년 오스트리아 총파업의 피비린내 나는 패배에 뒤이든 나찌의 권력장악은 평화적이고 의회적인 사회주의로의 “진화”의 전망 따위의 ‘고전적’ 개량주의에 최종적인 타격을 가했다. 공공연한 개량주의는 중도주의의 다양한 색조에 의해 대체되었다. 트로츠키주의 좌익 반대파는 정력적으로 이들 중도주의 경향의 인자들을 갈라치고 획득하기 위하여 노력했으나, 대개의 경우 이들 조직의 천성적인 개량주의를 강령적으로 극복하지 못했다.

런던 사무국에 있던 조직들의 우유부단함과 만성적인 동요, 다가오는 전쟁에 의하여 제기되는 혁명적 결론들을 도출하는 것에 대한 거부, 그리고 노동계급 사이에서 점증하는 정치적 동요에 관하여 쓰면서, 트로츠키는 “이 그룹의 몰락은 절대적으로 불가피하다”고 예견했다. 런던 사무국은 2차 세계대전 직전에 붕괴했다. 윌리 브란트[Willy Brandt], 마르셀 피버트[Marcel Pivert], 그리고 페너 브록웨이[Fenner Brockway] 같은 많은 수의 이전 지도자들은 사회민주주의로 되돌아갔다.

정치적 무법자들

이제 우리는 Bund Sozialistischer Arbeiter(BSA)에 관하여 살펴본다. “동독-정치 혁명을 향하여”라는 제목의 BSA 정치 위원회에 의해 발행된 선언은 많은 측면에서 분명하게 매우 트로츠키주의적인 것처럼 들린다. 그들은 국가 계획 경제를 방어하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10년 이상 동안, 러시아 혁명의 성과에 대한 방어의 문제가 구체적으로 제기되었으나, BSA와 사악한 “국제 위원회”는 소련에 적대적인 모든 세력을 지지했다.

그들은 이란에서 호메이니의 잔혹한 반 공산주의 “이슬람 혁명”의 승리를 환영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그들은 소련 개입에 대항하여 제국주의로부터 재정지원을 받는 이슬람의 봉건적 반동을 지지했다. 폴란드에서 그들은 솔리다르노스크의 권력을 위한 반동적인 시도를 “정치 혁명”의 시작으로 선포했다.

BSA는 동독 노동자들에게 유럽합중국을 위한 투쟁에서 서구 자본주의의 노동 계급과 단결하라고 주장한다. 좋은 요구이다. 하지만 수 십 년 동안 서구 자본주의에서 가장 전투적인 계급투쟁이었던 1984-85년 영국 석탄 광산 노동자들의 파업 동안에, 게리 힐리의 영국 노동자 혁명당의 당시 BSA 지도자들은 광산 노동자 파업을 고립시키고 배신하기 위하여 노력하면서 노동운동 내에서 영국 자본주의의 가장 우익세력의 대행자들을 위한 밀고자로서 활동했다. 그리고 그들은 폴란드 솔리다르노스크 반혁명을 방어하면서 같은 짓을 했다.

힐리 추종자들은 아서 스카길이 너무나 정확하게도 솔리다르노스크가 폴란드 국가의 전복을 시도하는 “반-사회주의 조직”이라는 것을 몇 달 일찍이 말했다는 이유로, 광산 노동자들의 좌익 노조 지도자 아서 스카길을 비방했다. 힐리 추종자들의 스카길에 대한 공격은 광산 노동자 파업 바로 전날 그들의 신문에 게재되었고, 이것은 마가렛 대처의 반 노동조합 신문과 이것을 광산 노동자 파업에 대한 어떠한 연대도 거부하기 위하여 이용했던 냉전적인 영국 노동조합과 노동당 지도자들에서 엄청난 격정을 만들어내기에 아주 정확하게 타이밍이 맞았다.

영국의 우리 조직은 피켓 라인들을 사수하기 위하여 노동자들을 위해 투쟁하면서, 다른 주요 노동조합들에 의한 공동파업 실천을 위하여 선동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광산 노동자들을 돕기 위하여 노력했으며, 한편으로 우리는 국제적으로 광산 파업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적 지원을 - 상당수 노동조합들로부터의 - 위한 운동을 성공적으로 조직했고, 투쟁이 패배하자 대처에 의해 감옥에 갇힌 광산 노동자들에 대한 지원을 계속했다.

힐리 추종자들의 냉전 노동조합주의에 대한 유화책에는 새로운 것이 없었다. 베트남전이 절정에 있을 때, 미국 힐리 추종자들은 전쟁이나 백색 인종주의에 대항한 투쟁(이것이 미국에서 프롤레타리아트의 투쟁을 열어 젖힐 열쇠이다)에 관하여 일언반구도 하지 않는 강령을 가진 “노동당”을 제안했다. 오늘날 그들은 노동자들의 전위는 “민중의 지도자”이어야만 한다는 레닌의 주장을 지키면서 가장 억압받는 부문의 권리를 위한 투사로 활동하도록 전체로서의 노동계급을 지도하는 것이 진정한 프롤레타리아트의 혁명적 강령의 핵심적 구성부분이라고 우리가 주장하고 있다는 이유로 우리에게 “인종에 사로잡혀” 있다고, 심지어는 “흑인 민족주의자들”이라고 비난한다.

상상하기 힘들 정도의 위선과 뻔뻔스러움으로, BSA의 국제 위원회는 이제 어니스트 만델을 그가 솔리다르노스크를 지지했다는 이유로 폴란드에서 “자본주의 복귀의 대리인”으로 비난하고 있다. 만델을 “정치적 원칙의 문제들에 대하여 절대적으로 적대적”이라고 격렬하게 비난하면서, 그들은 자세크 쿠론(Jacek Kuron)의 10월 혁명의 성취들과 기형화된 형태로 2차 대전에 뒤이어 폴란드로 확대된 성취들에 대한 방어에 대한 거부에도 불구하고, 만델 추종자들이 자세크 쿠론을 “트로츠키주의자”로 받아들이고 있다는 것을 지적한다.

만델은 “활동하고 있는” 어떠한 세력도 필사적으로 추종하는 가운데 분명하게 맑스주의의 거의 모든 원칙을 포기했다. 그러나 누가 힐리 추종자들에 대하여 말하는가? 만델처럼, 힐리 추종자들은 “반-스탈린주의”의 이름으로 솔리다르노스크를 옹호했다. 그와 마찬가지로, 그들은 중국 “문화혁명” - 중국 스탈린주의 관료집단 내부의 적대적 도당들 사이의 피비린내 나는 권력투쟁이며, 이 속에서 마오의 군대에 대한 통제력이 결정적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 동안 모택동의 홍위대를 옹호했다.

그러나 힐리 추종자들은 더 나아갔다. “아랍 혁명”을 발견했을 때, 힐리 추종자들은 어떠한 정치적 원칙의 쪼가리들도 현금, 그것도 충분한 양의 돈과 맞바꾸었다. 수년 동안, 국제 위원회는 다양한 중동 산유국의 군인들, 족장들 그리고 독재자들을 위한 언론 대행자들로서 기능했다. 그들은 그 중에서도 이라크, 쿠웨이트, 리비아 그리고 아부다비로부터 수백만 달러의 돈으로 넉넉하게 보상받았다. SED 조직원들은 BSA의 스탈린주의에 대항한 단호한 투쟁 호소에 주의해야 한다. 1979년, 힐리 추종 신문은 이라크에서 역사적으로 노동계급의 핵심 부위로부터 신뢰를 받던 이라크 공산당의 당원 21명에 대하여 이라크 바티스트 정권이 자행한 살인을 환영했다. 그들은 “반혁명적 스탈린주의”를 비난하면서 사악한 부르주아 정권에 의한 이들 공산주의자들에 대한 처형에 환호했다.

물론 BSA는 이것은 모두 지난 과거, 간단히 1985년에 조직으로부터 쫓겨난 자칭 국제위원회의 “창설자-지도자” 게리 힐리의 짓이라고 이야기 하고 싶어 할 것이다. 국가 권력이라는 부속물이 없다면, 게리 힐리는 러시아 공산당에서 스탈린의 그것과 같은 정도의 지위를 자기 조직에서 점하고 있었다. 그러나 스탈린처럼, 힐리는 안팎으로 잔인한 살인강도와 폭력조직적 방식의 사용으로 성격 규정되어지던 정권을 혼자서 운영하지는 않았다. 그는 국제위원회의 현 지도자 데이비드 노드(David North)를 포함하는 충성스런 똘마니들과 아첨꾼들을 데리고 있었다.

국제위원회의 지도자들 중 누구도 중동 정권으로부터 계속해서 쏟아져 나오고 있던 돈을 얻기 위하여 자행되었던 사악한 배신들에 대하여 반대하지 않았다. 반대로, 힐리는 돈이 더 이상 들어오지 않게 되고 나서야 그의 과거 심복들에 의해 쫓겨났다. 현재 BSA는 힐리의 충성스런 주구로서 조직의 지도력을 획득했을 뿐만 아니라 여전히 힐리의 가장 비열한 작태들을 계속해서 수행하고 있는 데이비드 노드에게 충성을 바치고 있다. 제국주의로부터 소련을 방어하기 위한 어떠한 실질적이고 군사적인 수단에도 항상 반대해왔던 힐리 추종 배교자인 노드는 최근 모스크바에 있는 역사기록연구소(Historical Archival Institute)에서 트로츠키주의자로서 연설하는 엄청난 사기극을 저질렀다.

BSA는 “레온 트로츠키의 투쟁”과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의 성장에 대항하여 프롤레타리아트 국제주의라는 레닌주의 강령을 방어하기 위한 트로츠키의 투쟁에 “스스로를” 기초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정치위원회의 선언은 이 투쟁이 트로츠키를 모스크바 재판들의 주요 타겟으로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GPU 요원에 의한 트로츠키의 살해를 야기했다고 정확하게 적고 있다. 그러나, 10년 이상 동안 힐리 추종자들은, 그리고 현재의 노드 추종자들은 트로츠키는 “자기 자신”의 조직의 일원에 의해 살해되었다는 스탈린주의 판의 거짓말을 유포시켜왔다.

노드 추종자들은 멕시코에서 트로츠키의 개인 비서였으며 1979년 죽을 때까지 미국 SWP의 지도자였던 요셉 한센(Joseph Hansen)이 트로츠키의 살해에서 GPU와 FBI 양쪽의 공범자였다고 비난한다. 이런 중상모략은 알렌 겔팬드(Alan Gelfand) 사건에서 SWP를 미 제국주의 연방법정에 세우기 위하여 법원이 SWP 조직원 여부를 결정하라고 요구하던 노드의 노동자 동맹에 의해 사용되었다. 가장 최근 노드 그룹은 현재 25형을 선고받고 감옥에 있는 한 SWP 중핵에 대한 자본주의 국가의 고소를 지지하는 국제적인 캠페인을 벌였다.

노드의 노동자 동맹은 10월 혁명의 성과들에 대한 방어를 단 한번도 구체적으로 지지한 적이 없었던 반면, 카스트로의 쿠바와 산디니스트 니콰라과에 대한 열정적인 지지로 잘 알려진 조직인 SWP를 무력화하기 위하여 수 천 달러를 썼다. 피그만 침공에서부터 피델 카스트로에 대한 암살 계획들에 이르기까지, 미국 지배자들은 “자신들의 뒷마당”에서 혁명의 확산을 막기 위하여, 그리고 자본주의 착취를 위한 소련 재정복을 추진하기 위한 디딤돌로서 카스트로의 쿠바에 오랫동안 총구를 겨누어왔다. 국내적으로, 미 제국주의자들은 쿠바와 니콰라과 혁명에 대한 방어로 알려진 조직들에 대한 정치적 억압과 이들의 와해를 위한 캠페인을 벌여왔다.

SWP는 FBI 요원들에 의한 잠입, 무단침입, 도청 그리고 괴롭힘의 표적이었다. 노드 무리는 이러한 잠입이 SWP는 미국 정부에 의해 통제되고 운영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주장한다! 반대로, 의심스러운 것은 미국의 다른 모든 사회주의 혹은 급진주의 조직들의 경험이 그러했던 것처럼 노동자 동맹이 미 제국주의 요원들에 의해 침투 당해 왔다고 결코 주장하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이것이 가능했을까?

현재 노동자 동맹의 최고 지도부가 CIA가 신입요원을 가장 많이 모집하고 있는 미국 명문대학에 있는 대학원 슬라브 연구 부서에서 공부했던 자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것이 무엇보다도 더 암시적이다. 아랍의 돈과 아마도 다른 곳으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는 이들 노동자 동맹 지도자들은 미국 법정에서의 끊임없는 그리고 값비싼 캠페인을 통하여 친-카스트로주의자 사회주의 노동자 당을 무력화시키기 위하여 자기 수준에서 최선을 다해왔다. 그들은 이 모든 것들을 반(反)공산주의 그들의 명문 대학원에서 배웠는가? 오로지 과대망상증 환자들만이 역사는 음모라고 믿지만, 모든 사람들은 역사에 음모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 무리에 대하여 우리는 오직 경고할 수 있을 뿐이다. 조심하라고!

BSA는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을 타도하라!, 동독에서 노동자 위원회들을 건설하라!"고 외친다. 이런 외침의 껍데기에 트로츠키의 프롤레타리아트 정치 혁명의 요구에 대한 흉내가 나타날 것이다. 실제로는, "철저하게 반혁명적"인 것으로서 스탈린주의 관료에 대한 BSA의 성격규정은 막스 샤흐트만의 사회민주주의적 반 소비에트주의에 다 많은 빚을 지고 있으며, 단순한 공산당 당원을 관료집다의 일부가 되는 것과 동일시한다.

제4 인터내셔널의 창립문서인 이행의 강령에서, 트로츠키는 "진정한 볼셰비즘(이그나스 라이스 Ignace Reiss)에서 완전한 파시즘(부텐코 F. Butenko)까지" "정치사상의 모든 색조들이 관료집단 내부에서 발견된다"고 썼다. 트로츠키는 관료집단은 하나의 새로운 지배계급이 아니라 깨지기 쉽고 모순적인 계층이라고 보았다. 그는 프롤레타리아트 정치 혁명의 충격 속에서, 관료집단의 한 부분이 스탈린주의 지배에 반대하는 그러한 반역의 편으로 넘어오게 될 것이라고 예견했다. 이것은 1956년 헝가리 혁명에서 관찰되었다.

1938년 트로츠키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말하자면 만약 내일 부르주아 파시스트 무리, '부텐코 분파'가 권력 장악을 시도하게 된다면, '라이스 분파'는 불가피하게 스스로를 바리케이드의 반대편 쪽에 위치시킬 것이다. 비록 이들이 일시적으로 스탈린의 동맹이 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보나파르티스트 도당을 방어하는 것이 아니라 소련의 사회적 기초, 즉 자본가들로부터 잡아 비틀어 국가 소유로 이행시킨 소유를 방어할 것이다."

1937년 7월, GPU를 위해 일했던 이그나스 라이스는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회에 보낸 편지에서 선언했다.

"아니다. 나는 더 이상 그것을 참을 수 없다. 나는 내 행동의 자유를 택한다. 나는 레닌과 그의 이론, 그의 실천들로 되돌아간다.

"나는 나의 작은 힘들을 레닌의 대의에 바치고자 한다. 나는 오직 우리의 승리 - 프롤레타리아트 혁명 - 을 위하여 자본주의의 인류와 스탈린주의 소련을 해방시킬 투쟁을 계속하고 싶다.

"새로운 투쟁 앞으로! 제4 인터내셔널을 위하여!"

1937년 9월, 라이스는 스위스에서 스탈린주의자들에 의해 살해되었다.

BSA의 경구에 의해, 그들이 처형을 환영했던 21명의 이라크 공산당원들 처럼, 라이스는 간단하게 또 다른 "반혁명적" 스탈린주의자로 다루어지게 될 것이었다.

이들 집단이 정통 레닌주의를 토해낼 수 있기를 원하지만, 레닌의 용어를 빌리자면, 그들은 "정치 깡패들”, 예를 들면 어떤 표적을 공격하기 위하여 어떠한 깃발이라도 들어올릴 정치적 해적들이다. 그들 자신의 일시적인 이해관계에 맞는다면, BSA 국제 위원회는 자본주의 법정을 활용했으며, 석유로 부자가 된 정권으로부터의 보조금을 받았고, 절체절명의 계급전투의 전야에 파업하고 있는 노동조합의 지도자를 중상 비방하면서 여왕과 부패한 우익 영국 노동조합 관료집단에 봉사했으며, 용납할 수 없는 계급 세력들, 무엇보다도 소련으로부터 동유럽과 하바나까지의 집산화된 소유형식들에 있는 노동계급을 위해 존재하는 사회적 성과들에 적대적인 어떤, 그리고 모든 세력 앞에 일반적으로 납작 엎드려 기었다.

힐리분파/노드분파 경향은 언제나 실제로는 힐리와 그의 영국 그룹이 음악을 틀고 다른 모두가 춤을 추는 것을 의미했던 그들의 가정 속의 "국제" 조직과 대타협을 해왔다. 동시에, 그들은 그들의 연합으로 된 조직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반동적인 미국 법률의 활용에 있어서, 심지어 극단적인 합법주의 미국 SWP에 대해서도, 둘째가라면 서러워한다. 미국 사이비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모두가 다 명백하게 반 헌법적인, (거의 50년 전에 통과되었고 누구에 대해서도 사용된 적이 없는) 집행되지도 않은 국제적 연맹을 "금지하는" - 중도주의자들과 개량주의자들이 각지의 민족국가의 영역에서 상호 양립할 수 없는 기회주의적 사업들을 수행 할 자유를 보존하기 위하여 숨는 매우 편리한 장막인- 미국 법인 "부리스 법령"의 뒤에 숨어 있었다. 반대로, 우리의 미국 지부 스파르타시시트/U.S.는 이 반동적 법을 비난했고 그것을 무시했다. 수정주의자들이 그들의 해외동지들로부터 연맹을 탈퇴하기 위한 핑계를 채택했던 반면, 우리는 "자신의" 제국주의 지배계급의 압력들에 대한 필수적인 교정의 방법인 국제적인 민주주의적 중앙집중주의의 공통 원칙과 힘찬 논쟁들을 자랑스러워한다.

"사회주의자들"임을 주장하는 사회민주주의자들과 "공산주의자들"임을 주장하는 스탈린주의자들처럼, "트로츠키주의자들"인 척 하는 개량주의자들은 어디를 가던지 더러운 악취의 흔적을 남겨왔다. 그들의 기회주의에 있어서 그들은 오스카 와일드의 여우 사냥에 관한 유명한 표현을 생각나게 한다: "먹지 못하는 것을 쫓는 언어도단".

. 대차대조표

레닌과 트로츠키의 길로 복귀하라!

일당 지배는 스탈린주의와 동의어이다. 이제 뚜껑이 열렸고, 동독의 노동 인민들이 개인의 자유, 연설의 자유, 민주주의를 요구하고 있다. 만약 이러한 민주주의적 자유를 위한 합법적 열망들이 제국주의와 자본주의 회귀를 위한 제국주의의 사회민주주의 대행자들에 의해 통제되지 않는다면, 이것들은 반드시 전체 노동 인민 - 병사들, 외국인 노동자들, 기술자들, 농장 노동자들, 사무직 노동자들, 조언자의 지위를 가지는 학생들, 지식인들, 그리고 연금 수령인들 - 들을 포함하는 노동자 평의회들에 기초한 정권의 창조로 표현될 것임에 틀림없다. 노동자 민주주의는 모든 긴급한 정치적, 경제적 문제들과 그것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추진해야할 대안적 강령에 대한 노동자 평의회 내에서의 정당 간 열정적인 정치적 논쟁을 의미한다. 그것은 자유롭고 공개적인 토론을 의미하며, 주제가 중대한 경우, 치열하고, 만약 필요하다면, 분파적인 투쟁을 의미한다. 관료적으로 통제된 선거들이나 원자화된 대중에 작업을 하는 제국주의와 연계된 세력에 의해 강요되고 자금지원을 받는 "자유선거들"처럼, 자유롭게 선출된 노동자들의 평의회들의 민주주의보다 덜한 것은 무엇이건 사기이다.

스탈린주의자들은 항상 트로츠키주의가 크기는 작으면서 고질적으로 분파로 분열되어 있다고 조롱한다. 그러나 50여 년 전 트로츠키의 제4 인터내셔널 창립 이후 벌어졌던 분파투쟁들은 구 짜르 제국의 노동 대중을 승리로 이끄는데 있어서 레닌의 볼셰비키 당에 의해 만들어지고 지켜져온 원칙들과 혁명적 전통들을 프롤레타리아트의 대의를 위하여 국제적으로 지켜내기 위한 투쟁들이었다.

우리 국제공산주의동맹(제4 인터내셔널주의자들)은 작은 세력이다. 우리의 성과들은 겸손하게 말해서 대단히 중요했으며 때때로 강력했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역량을 다하여 적극적으로 투쟁 속에서 진정한 트로츠키주의 강령을 보존하고 만들어내기 위하여 투쟁 해왔다. 우리는 미국에서 Ku Klux Klan[KKK]와 같은 파시스트들과 미국의 나찌 추종자들이 미국의 주요 도시들에서 도발을 자행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막아냈었던 노동자와 소수민족들의 전투적 동원들을 위한 투쟁을 지도했던 경향이다. 히틀러의 파시스트들이 자신들의 권력을 공고히 하기 전에 그들을 박살내기 위한 강력한 독일 노동자 운동의 공동전선을 위한 트로츠키의 선동을 전면에 내세우면서(어니스트 탤만의 “히틀러 다음은 우리다”라는 공허한 "제3기"라는 허풍에 맞섰던 것처럼), 우리는 자본주의 반동, 노동조합 파괴 그리고 공식적 인종주의의 테러리스트 선봉대들인 파시스트들에 맞서는 성공적이고 모범적인 실천들 속에서 다인종 미국 노동운동의 힘을 행사하기 위하여 투쟁해왔다.

우리는 카스트로 쁘띠 부르주아 게릴라들을 현대의 레닌, 트로츠키의 볼셰비키들과 같은 것으로 환영하던 미국 사회주의노동자당에 반대하는 당내 반대경향으로서 출발했다. 쿠바 혁명을 방어하고 미 제국주의의 패배를 환영하는 한편, 우리는 혁명적 지도력 하에서의 프롤레타리아트 고유의 이해관계로의 프롤레타리아트에 대한 조직화의 부재 속에서는 그 결과는 단지 소련이나 동유럽의 스탈린주의 관료제와 유사할 수 있을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매카시즘과 냉전의 압력에 의해 기형화되면서, SWP는 1960년대 초기에 파블로주의자들로 하여금 스탈린주의가 "조악하게나마 혁명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선언하도록 만들었던 것과 똑 같은 수정주의에 순응했다. 우리 경향의 창립핵심들은 1963-64년에 당시 중도주의 SWP로부터 쫓겨났다. 직후 SWP는 완전하게 개량주의로 타락했다. 베트남 전쟁 동안 미 제국주의의 패배주의적인 세력의 주장을 되풀이하면서, SWP는 (전쟁에서 지고 있었기 때문에)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평화를 사랑하는" 미국의 정책 생산자들에 의한 "실수"로 전쟁을 바라보던 민주당 정치가들만이 자신의 강령을 제출하던 대규모 집회를 조직하면서, "우리 젊은이들을 고향으로"라는 "하나의 주제"만을 가지는 사회애국주의적 운동을 조직했다.

우리는 미 제국주의에 대한 NLF(민족해방전선)의 군사적 승리를 위해 투쟁했으며, 전쟁에 반대하는 미국 내에서의 노동계급 정치 파업을 주장했다. 동시에 우리는 "일국 사회주의"라는 민족주의적 도그마에 갇혀 있으며 제국주의 적들과의 "평화적 공존"에 대한 무익한 시도들에 조응하던 베트남 스탈린주의자들은 절망적으로 빈곤하고 후진적인 나라 베트남 노동자들과 농민들의 사회주의적 해방을 성취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그러한 목적의 성취는 1945년 사이공 봉기를 지도했으며 베트남 스탈린주의자들에게 살해되었던 베트남 트로츠키주의자들에 의해 대표되던 혁명적 프롤레타리아트 국제주의 지도부를 필요로 했다.

소련에 반대했던 샤흐트만 반대파에 대항하여 트로츠키주의를 지켜내기 위하여 투쟁했었고, 처음에는 유럽에서의 수정주의 경향에 대항하여 투쟁했었던, 한때 혁명적이었던 미국 사회주의노동자당의 급속한 타락은 10년 이상의 메카시주의자들의 반공산주의 마녀사냥으로 인한 당의 정체와 고립을 반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가 미국 당으로부터 획득한 유산을 언제나 소중히 해왔다. 미국 당은 미국 공산당의 스탈린주의적 타락에 대항하여 투쟁했던 초기 미국 공산당의 지도적 중핵들에 의해 건설되었다.

미국 트로츠키주의의 최고 지도자 제임스 캐넌은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대표로서 모스크바로 적어도 네 번의 여행을 다녀왔다. 1928년 제6차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총회로부터 캐넌은 지금은 레닌 이후의 제3 인터내셔널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된, 소련 내에서 그리고 국제적으로 스탈린에 의해 추진되고 있던 방침들에 대한 트로츠키의 반대를 담은 저작을 미국으로 가지고 돌아왔다. 비록 우리 경향이 겨우 25년 동안 존재해왔지만, 우리 경향은 레닌과 트로츠키의 공산주의 인터내셔널로 직접 거슬러 올라가는 연속성을 체현하고 있다.

1960년대 초기에 우리 경향을 국제적으로 창건하는 작업을 계속했던 동지들은 적어도 문서상으로는 매우 인상적으로 진정한 트로츠키주의를 방어하던 게리 힐리의 국제 위원회에 이끌리게 되었다. 1962년에 우리는 힐리가 그의 미국인 아쩜꾼 팀 볼포트라는 대리인을 통해서 사회주의노동자당 내부의 좌익 경향을 파괴했을 때 힐리의 조직적 방책들을 깨달았다. 힐리를 대신하여 그리고 그 스스로 최고의 지역적 권위를 추구하면서, 볼포트는 - 우리가 "분리의 전망"을 가지고 있었으며 "혁명적 정당”으로 남아있던 SWP 내부에 남아 있는 것이 어떠한 희생을 치르더라도 필요했다라고 주장하면서(!) - SWP의 우경화에 대하여 반대파를 분리시켰고, 고참 SWP 조직원 부위로부터 가치있는 동지들의 획득을 단절시켰으며 우리 경향이 약하고 고립되어 있는 상황에서 우리 경향의 SWP로부터의 축출을 유도했다.

힐리와 볼포트가 그들의 무원칙한 조직적 실천들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반-수정주의 강령에 대한 지지를 선언했다는 분명한 조건에서 우리는 1962년의 분열에 대한 수용을 거부했다. 그러나 그들 스스로를 제4 인터내셔널이라고 선언했던 게리 힐리와 그의 추종자들은 1966년 힐리의 IC 런던 대회에서 "지금까지, 우리 의견으로는, 우리가 파를로주의자들을 박살내는데 있어서 매우 잘 해내지 못했다”는 스파르타시스트 대표단의 선언을 우리가 저지른 최악의 범죄행위들 중의 하나로 간주했다. 힐리의 과대망상적 태도들에 의하면, 파블로, 어니스트 만델, 조셉 한센의 수정주의는 노동계급 운동 내에서 오래 전에 파괴되었다.

10월 혁명의 승리에 의해, 특히 레닌의 책 ‘"좌익" 공산주의: 소아병’에 의해 레닌과 트로츠키의 제3 인터내셔널로 획득되었었던 공산주의 노동조합주의자 세대, 많은 수의 혁명적 생디칼리스트들은 1920년대 초기에 미국 공산당과 자신들의 관심과 느낌을 표출하던 고참 공산주의 간부들을 주도했던 세 개 중의 하나인 제임스 캐넌과 그의 분파에 근거를 두었다. 1966년에 우리는 단순히 짐 캐넌의 사상 즉 최고 지도자들과 과대망상증 환자들에게는 매우 생소한 사상을 따르고 있었다.

힐리의 우리와의 결별과 그의 그룹에 대한 개혁을 위한 우리의 요구는 일년도 안되어, 힐리가 자신이 가지고 있던 것과 같은 정치적 구심으로부터 벗어나면서 다수의 정치적 차이들이 뒤를 이었다. 이러한 것들은 미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정의로운 전쟁에서 베트남 스탈린주의에 대한, 지금까지도 계속되는, 모든 정치적 비판의 중단에서 이미 예증되었다. 일년도 안되어 힐리주종자들은 중국 문화혁명 기간에 마오쩌둥의 붉은 근위대에 열광했으며, "아랍 혁명"을 영구적인, 계속적인, 그리고 어떠한 특수성에도 상관없이 항상적인 지지가 필요한 것으로 받아들였다. 이러한 지지가 만성적인 "아랍 혁명"의 지역 지배자들과 착취자들로부터의 감사의 의미로 지원된 수백만 파운드의 근거가 되었다.

팀 볼포트에 관해 말하자면, 1974년 그는 힐리에 의해 돌연히 버림을 받았다. 그의 스승의 스탈린주의자 타입의 깡패주의, 억압과 중상 비방과 같은 조직적 수완들을 열심히 흉내냈던 볼포프는 꼬리치며 알랑거리는 힐리의 미국인 협력자로서 수년 동안 봉사한 이후 노동자동맹의 전국 서기장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자 갑자기 다음과 같은 것을 "발견했다". “공개적인 토론과 정치 투쟁이 모든 토론을 가장 극단적인 지점까지 밀어 부쳐서 힐리 동지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을 분리해 내려고 하는 힐리 동지의 경향에 의해 억제되었다. 그러한 조건하에서 오로지 가장 묵비적인 토론만이 국제 운동에서 발생했다." 진정으로 "실패한 신"의 아들 볼포트는 1980년대에 급진자유주의 잡지들 속에서 학문적으로 보이는 샤흐트만주의의 "과거 좋던 시절"에 대한 향수 어린 新 카우츠키주의자로서 재등장 했다. 볼포트가 언급하지 않은 것은 특별히 역겨운 힐리주의 분파의 자기 보다 약한 사람을 못살게 구는 짓을 하는 최고지도자로서의 그 자신의 역사이다.

미국에서 극소수의 인원으로 우리는 트로츠키의 제4 인터내셔널을 파괴했던 수정주의를 뿌리뽑기 위한 투쟁을 계속했다. 우리 경향은 제4 인터내셔널이 기초했던 모든 근본적인 원칙들 배신하면서 트로츠키주의자 임을 주장하던 조직들로부터 중핵들과 투사들을 획득하기 위한 정치 투쟁을 통하여 우리 스스로를 국제적으로 확대했다. 1960년대에 이 투쟁은 주로 영구혁명의 문제 대 게릴라주의와 친 스탈린주의적 열광을 둘러싸고 벌어졌다. 1970년대의 주요 문제는 특히 칠레의 아옌데의 사례에서 예증된 것과 같은 계급의 적과의 자살적인 인민전선 동맹들에 맞서는 프롤레타리아트의 계급적 독립성에 대한 방어였다.

"2차 냉전"의 시작과 함께 제기된 문제는 10월 혁명의 성과에 대한 방어였다. 우리는 직접적으로 다음과 같이 선언하면서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소비에트의 개입을 옹호했다: "아프가니스탄의 적군을 환영하라 - 10월의 사회적 성과를 아프간 민중들에게 확장하라!" 1978년 아프가니스탄에서 권력에 오른 PDPA 정부는 그들 나라가 진실로 얼마나 후진적인가에 대한 다소 직접 비교할 수 있는 경험을 가지고 있으면서 광범위한 근대화를 추구했던 학생들, 학교 선생님들과 소비에트에서 훈련받은 장교들에 압도적으로 기초했다. PDPA 정부가 자신의 개혁들 - 특히 소녀들에 대한 교육과 매매혼에서의 신부값의 하락 - 을 지방에서 이행하기 위한 시도를 하자마자, 지주들, 부족장들과 율법학자들에 의해 조직된 반동적 반란에 직면했다.

오로지 적군의 개입만이 그 나라에 존재하고 있던 전(全) 봉건적인 계급 체계의 전반적인 사회적 변형을 위한 외부적인 사회적 기초를 목적 의식적으로 제공했다. 이것은 트로츠키가 지도하는 국제주의적 프롤레타리아트 적군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제국주의의 포위에 맞서 소련을 방어하는 것으로서 뿐만 아니라, CIA로부터 자금지원을 받는 이슬람 반동에 맞서는 전투를 통하여 러시아 혁명의 남아 있는 성과들에 체현되어 있던 사회적 진보를 아프가니스탄으로 가져갈 가능성을 만들어내는 군사력으로서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소비에트 군대의 개입을 알렸다.

소비에트 군대가 철수하고 난 후,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에서 피에 굶주린 무자헤딘에 대항하여 사회적 진보를 방어하기 위하여 투쟁할 국제여단을 조직할 것을 제안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세력들로부터 뿐만 아니라 영웅적인 잘랄라바드 방어를 그들 자신이 억압받고 빼앗긴 사람들에 의한 제국주의 체제에 대한 강력한 타격의 기회로 인식하고 있던 세계 많은 곳에 있는 전투적 투사들의 대오들로부터의 지원자들을 이런 국제주의적 노력들 속으로 끌어당길 것을 기대했다. 우리는 또한 국제 부대의 조직화가 그들의 - 장교와 사병 모두 - 다수가 스스로 국제적인 "화해"의 이름으로 소비에트 군대가 철수했을 때 수치스럽게도 완수되지 못한 채 내버려졌던 아프가니스탄에서 국제주의적 임무를 수행해 온 것으로 생각하는 소련 내부의 아프가니스탄 개입 참전병들 사이에 강력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계산했다. 그래서 아프가니스탄의 제국주의 대리인들과 반동에 맞서 "목숨을 걸고 투쟁"하겠다고 제안하면서, 동시에 우리는 소련 자체 내에서 레닌주의 국제주의의 강령과 프롤레타리아트 정치 혁명을 제출하려고 시도하고 있었다.

아프가니스탄 정부가 우리의 부대 제안을 군사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외면했을 때, 그들의 제안에 따라서 우리는 많은 나라의 노동인민들이 아프가니스탄 내전에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는 기제로서 잘랄라바드의 전쟁에 돌입한 시민들을 위한 선전과 모금 캠페인을 조직했다. 이 활동은, 아프가니스탄 문제와 소련과 동유럽에서의 사태전개에 대한 대응들을 둘러싸고, 이름 값을 하는 공산주의 조직에 있기를 원하는 많은 사적인 공산주의자들이 발견될 것이라는 것에 대한 인지 속에서, "국제 스파르타시시트 경향"에서 국제공산주의동맹으로의 우리의 조직명칭 변경을 향한 추진력이었다. 잘랄라바드 캠페인은 또한 파르티잔 방어위원회(국제 적색 원조[International Red Aid]와 그것의 미국 지부인 국제 노동자 방어[International Labor Defense]의 초기 활동에 의해 영감을 받은 합법적이고 사회적인 방어 조직)의 서유럽과 호주로의 확대에 중심적 역할을 했다.

1981년 우리는 솔리다르노스크의 지도부가 나토 제국주의를 대신하는 노동계급에 대한 배신자들이라는 것을 인식했다. 현재 동독에서 "트로츠키주의자"로서 자처하는 자들 중 나머지 모두는 솔리다르노스크를 환영했다. 그들은 오래 전에 소련에 대항하는 제국주의의 전쟁 강공 정책에서의 하위 파트너들로서 합류했던 사회민주주의자들과 친 자본주의 "노동 정치가들"을 위한 좌익적 덮개로서 그들의 더 높은 계급장을 획득할 기회를 포착했다.

2차 냉전은 또한 우리 조직에서 탈주자와 배신자를 만들어 냈다. 오늘날 그들은 스스로를 볼셰비키 경향[BT]과 Gruppe Vierte Internationale로 부른다. 북미에 기반을 둔 BT는 우리 조직에 반대하여 반복적인 도발들을 자행하는 한편으로 이따금 우리 입장들의 패러디 판(영국 노동자 권력 조직에 의해 비슷하게 시도되고 있는 짝퉁)을 제출하는 기생충들이다. BT 자신의 정치적 입장들에 관해서 말하자면, 소련에 대한 증오는 별도로 하고서도, 이들 의심스러운 앞잡이들은 미국 흑인에 대한 반감을 보이고, 시온주의를 갈망하며 미국인들의 무차별적인 대량 학살을 찬양한다. 세계의 정부기관들 중에서 오로지 모사드, 이스라엘의 비밀 경찰만이 비슷한 기호를 가지고 있다. 비록 그들이 별개의 조직이라고 주장은 하지만, 서독 GIVIs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차이들이 무엇이건 내부적 비밀로 간직한 채 BT의 능숙한 동료로서 활동해왔다.

이제, 폴란드 노동계급이 솔리다르노스크가 지도하는 정부 하에서 실업과 긴축정책, 그리고 궁핍화에 처하게 되자, 트로츠키주의자인 척하던 자들은 모두 이 CIA, 서양 은행들, 그리고 바티칸의 대리인에 대한 그들의 수년동안의 맹종적인 지지를 덮어 가리거나 경시하거나 아니면 회피하려하고 있다. 이제서야 그들은 솔리다르노스크의 국고로 흘러 들어간 수백만 달러의 미국 돈을 "발견해"내고, 심지어 40여 년 전에 전쟁 후 서유럽에서 시작된 좌익 주도 노동조합에 대한 전문적인 파괴자인, 웬일인지 1981년 솔리다르노스크 총회에 그를 초대한 것에 대하여 그들 모두가 당시 언급하지 않았던, "AFL-CIA"의 어빙 브라운의 역할에 관한 "폭로"를 출판한다. 오늘날 "트로츠키주의"의 방향을 추종하는 가운데, 이들 기회주의자들은 노동 인민들에게 항상 진실을 이야기해 온 진정한 트로츠키주의의 힘과 끈질김을 본의아니게 칭송하고 있다.

"정치 혁명을 통한 제국주의에 맞서는 공산주의의 단결"에 대한 요구는 중국과 소비에트의 분열의 시기에 우리 경향에 의해 처음으로 제기되었다. 유화정책을 통하여 제국주의를 "데탕트"에 합류시키기려고 설득하던 스탈린주의자들과는 달리, 우리는 자본주의 지배자들은 직접적인 제국주의 착취의 영역으로부터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들을 결코 잃어버리려 하지 않았다는 것을 이해한다. 내전 동안 14개의 외국 군대에 의한 러시아 침략으로부터 다가오는 2차 세계대전 승전국 사이의 전리품 분할에 대비하여 소련을 위협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인종주의적 전쟁범죄로서의 이미 패배한 적에 대한 원자폭탄 투하에 이르기까기, 그들의 행동에 의해 제국주의자들 스스로가 "평화공존"이라는 환상의 무용성을 폭로한다. 스탈린주의 민족주의야말로 제국주의에 대한 굉장한 선물인데, 그것은 각각의 정권이 다른 인민의 혁명을 희생시킴으로써 자신에 대한 자본주의 적대행위를 완화시키려고 하기 때문이다. 가끔씩 스탈린주의 배신자들에 의하여 정략적으로 제공되던 보다 전투적인 수사에 속아넘어가는 것을 거부하면서, 우리는 1969년에 이미 베트남 국경으로부터 남아프리카에 이르기까지 모택동과 그의 후계자들의 제국주의의 앞잡이로서의 비열한 봉사로 귀결되었던 중국의 미국과의 화해를 예견했다.

 

오늘날 정치 혁명을 통한 제국주의에 맞서는 공산주의의 단결에 대한 요구는 동유럽에서 "어떤 계급이 지배할 것인가"의 문제가 제기되면서 더욱 큰 긴급성을 획득했다. 자본주의 세계 시장의 포악성은 세계적인 계획경제에 의해 대체될 때까지는 결코 폐지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 현재 민족국가적 경제 자급자족을 열망하는 스탈린주의 관료집단들의 타도를 통해, 통일되고 보다 합리적인 계획경제가 동 베를린으로부터 하노이까기 창출 될 수 있다. 다 민족 국가의 노동의 분할과 전반적인 효율성의 엄청난 강화, 그리고 이들 노동자 국가 전체 경제의 현대화를 통하여, 이것은 반드시 소비재의 질과 양에서의 폭넓은 개선으로 귀결된다.

폴란드 유대인이며 독일 공산주의 지도자인 로자 룩셈부르크에 의하여 특히 구체화되었던 것처럼, 독일과 폴란드 그리고 러시아 노동계급들 사이에는 역사적으로 중요한 유대가 있다. 솔리다르노스크를 지도했던 필수드스키의 파시스트 독재의 숭배자들은 룩셈부르크와 그녀가 고수했던 모든 것들을 경멸한다. 스탈린주의자들은 그녀를 중상 비방한다. 그녀의 살해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사회민주당은 이제 볼셰비즘에 대한 "민주적" 대안으로서 그녀를 표현한다. 그러나 프롤레타리아트 국제주의자들은 1918년 독일 공산당 창당 총회에서 그녀가 러시아 혁명을 환영했던 것처럼 그녀를 환영한다. 이제는 동독과 바르샤바로부터 모스크바와 베이징에 이르기까지 프롤레타리아트 정치혁명을 통하여 소련에서 스탈린주의 관료집단의 성장을 야기했던 독일 혁명의 패배를 되돌릴 때이다.

세계의 지배계급들은, 누구보다도 미국 제국주의자들은, "공산주의의 사망"을 축하하고 있다. 그들은 사회민주주의자들이 열정적으로 함께 하려고 해왔던 임무인 그들의 노골적인 착취와 빈곤 그리고 인종주의 체제의 소련과 동유럽으로의 확장을 기대한다. 만약 그들이 성공한다면, 그것은 기형화된 노동자 국가 내부에서의 피비린내 나는 반혁명(혁명과 마찬가지로 반혁명도 “평화롭고”, “진화적인” 과정이 아니다)과 핵전쟁이 될 3차 세계 대전의 가능성을 고조시키는 가운데 전리품 분배를 위한 제국주의 경쟁국들 간의 투쟁의 격화를 의미할 것이다.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것은 "공산주의의 사망"이 아니라 스탈린주의 관료집단들의 분해이다. 부패와 민족주의적 스탈린주의 관료집단들을 대체할 노동자 소비에트들인가 혹은 일련의 제국주의자들의 승리와 노동자 국가들과 다른 곳의 인민들의 처참한 궁핍화인가의 선택들이 엄중하게 제기된다. 이것은 제국주의 서양에 있는 노동 인민들에 의한 자본의 지배에 대항하는 혁명적 투쟁의 필요성과 분리될 수 없다.

맑스주의자들은 결정적인 국면들에서 의식적 요소의 역사에 대한 개입으로서 혁명적 지도력이 결정적이라고 믿는다. 자본주의는 악취를 풍기는 시체이지만, 노동자들에 대한 그들의 잘못된 지도가 제국주의 체제로 하여금 여러번 생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해주었던 자들은 여전히 이 체제는 그것이 지금까지 타도되지 않았기 때문에 ... 타도될 수 없다는 것을 "증명"한다. 인류는 결과적으로 1차 세계 대전에 뒤이은 혁명적 물결 속에서 레닌의 볼셰비키와 같은 정당을 독일에서 출현시키는데 실패한 대가를 3중으로 치러왔다. 첫째, 독일 혁명의 실패와 그 결과로서 의 고립과 소련의 스탈린주의적 퇴행. 둘째, 세계 대전의 대학살로 이어진 히틀러의 부상 - 독일 지배계급은 노동자 권력의 망령에 대한 공포에 질려 나라를 나찌에게 넘겼으나, 독일 노동자 운동은 단순히 지배자들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본주의 지배를 분쇄할 단호한 혁명적 지도력이 부재했다. 마지막으로, 서유럽 자본주의가 2차 세계 대전 이후 냉전을 향한 길을 열면서 서유럽 전역에서 자신의 계급 지배를 다시 안정화할 수 있도록 허용했던 스탈린주의자들의 "민주주의적" 제국주의와의 동맹에의 참여.

이제 다시 한번 독일 프롤레타리아트는 역사의 기로에 서게 되었다. 만약 동독의 노동자들이 자신의 수중에 권력을 장악한다면, 그들은 단지 서독 노동계급과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에게만 충격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소련과 자본주의가 타도되었으나 스탈린주의 보수주의와 민족주의가 혁명의 확대에 대한 새로운 장애물을 설치해왔던 소련과 다른 모든 나라들의 노동자들과 병사들에게 강력한 국제주의의 메시지를 주게 될 것이다.

"일국 사회주의" "이론"의 발명이래 스탈린주의는 레닌주의 국제주의의 반정립이었다. 현재 동독에서 민족주의는 공공연하게 독일의 자본주의적 재통일을 위한 프랑크푸르트 은행가들의 욕망에 봉사한다. 레닌의 혁명적 국제주의로 되돌아가자! 구체적으로 현재, 동독의 혁명적 노동자들은 흉포한 나토 제국주의에 맞서는 군사적 보루로서 세계 평화에 대한 임무를 외롭게 수행하고 있는 소비에트 병사들과 거만한 스탈린주의 정권에 의해 지배되는 동독에서 매일매일 공식적인, 비공식적인 인종주의적 차별대우를 감내해 온 베트남 이주 노동자들에게 형제애적 손길을 뻗어야 한다.

2차 세계 대전 전야에, 트로츠키는 세계 프롤레타리아트 혁명의 객관적 전제조건들이 너무나도 무르익었으나 쇠퇴기에 접어든 자본주의를 세계적 규모에서 뿌리 채 뽑고 사회주의적 세계 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부족한 것은 진정한 혁명적 지도부이라고 점점 더 긴급하게 말했다. "당, 당 그리고 다시 한번 당"의 필요성에 대한 트로츠키의 주장은 단지 더 필사적으로 다급해졌을 뿐이다.

국제공산주의동맹은 레닌과 트로츠키 시절의 볼셰비키의 진정한 공산주의 전통으로 되돌아가기 위한 투쟁 속에 스스로를 바친다. 우리는 레닌의 업적과 트로츠키에 의한 그것의 지속에 대한 우리의 신념이 ICL과 ICL의 독일 지부, Spartakist-Arbeiterpartei Deutschlands, 구 Trotzkistishe Liga Deutschlands가 필연적으로 인류의 희망인 과학적 사회주의의 최고의 표현을 대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믿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우리 또한 계급 투쟁의 엄청난 압력, 새로운 해답들을 요구하는 압력들 하에 있다. 우리의 대오 중에서 우리는 노동 인민의 이해를 표현하는 맑스주의적 해답들이 SpAd와 우리 경향으로부터 국제적으로 계속해서 나타나도록 - 다수에 의하여 혹은 만약 필요하다면 소수에 의하여 표현되는 - 혁명적 전망을 공유하는 사람들을 강력하게 필요로 한다.

제국주의 부르주아지의 학정으로부터 프롤레타리아트의 해방을 위한 투쟁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해방을 위한 투쟁이 계속되는 한, 필연적으로 외국의 계급적 압력들에 대항하여 레닌과 트로츠키의 볼셰비키에 의해 추동되었던 혁명적 국제주의의 강령을 보존하고 확대하기 위한 투쟁이 있을 것이다. 프롤레타리아트의 역사적 이해들에 복무하던 노동자 위원회들은, 무엇보다도 국제적으로, 그러한 논쟁들에서 결정적인 심판자가 되어야만 한다. 반면 모든 오래된 쓰레기 더미를 통하여 레닌주의의 기치를 끄집어내는 모든 협잡꾼들과 사기꾼들은 투쟁의 대상이 되어야만 한다.

우리는 많은 개인들과 느슨한 조직들 그리고 적어도 정당들의 지부들이 우리의 공통의 목표를 위하여 공통의 정치적 강령을 통하여 함께 하기를 희망한다.

∙ 노동자 국가의 사회주의적 기초들을 위험에 빠뜨리는 부패한 기생적 스탈린주의 관료집단들을 대체하기 위한 프롤레타리아트 정치혁명, 노동자 소비에트의 지배를 위하여! 제국주의와 내부적 반혁명에 맞서 소련을 방어하라!

∙ 독일의 자본주의적 재통합 반대! 동독에서의 소비에트 권력을 위하여! 서독에서의 사회주의 혁명을 위하여! 유럽 사회주의 통일국가 속의 붉은 소비에트 독일을 위하여!

∙ 재탄생한 제4 인터내셔널의 독일 지부의 모든 혁명적 국제주의 세력들을 재조직하는 레닌주의 평등주의 당을 위하여!

∙ 세계 사회주의혁명을 위하여! 레닌과 트로츠키의 길로 복귀하라!

이 글을 다름 사람들에게 헌정한다

마르셀 히크 (Marcel Hic) 나찌 점령하의 유럽에서 트로츠키주의 유럽 서기국을 조직하는데 있어서 추진력이었던 프랑스 트로츠키주의 지도자. 1943년에 체포되어 부헨발트로 추방되었고, 도라 수용소에서 나찌에 의하여 살해되었다.

피에트 반트 하트 (Piet van't Hart) 나찌 점령하의 네덜란드의 비합법 상황에서 영웅적으로 투쟁했던 혁명적 맑스주의자 위원회의 지도자

피에트로 트레소 (블라스코) (Pietro Tresso (Balsco)) 톨리아티에 의하여 축출되었던 이탈리아 공산당의 정치국 성원이며, 국제 좌익반대파의 조직자이고, 1930년대에 국제 좌익반대파 국제 서기국의 성원. 스탈린주의 유격대원들로부터 나찌 감옥으로부터의 탈출을 "도움받는" 과정에서 의문사.

아브람 레온 (Abram Leon) 벨기에 트로츠키주의 지부의 서기장이며, 유대인 문제에 관한 지도적인 맑스주의 이론가이고, 나찌에 의하여 체포되어 1944년 아우슈비츠에서 나찌에 의하여 살해당함.

발터 헬드 (하인즈 에페) (Walter Held(Heinz Epe)) 1932년 "트로츠키주의자"로서 축출당했던 KPD의 당원이며, 좌익반대파 독일지부의 지도자이고, 1941년 기차로 소련을 횡단하려고 시도하던 중 체포된 후 "실종"됨

마틴 모나트 (비델린) (Martin Monat (Widelin)) 유럽 서기국의 성원이며, 노동자와 병사의 편집자이고, 1944년 게스타포에 의하여 저격당함

오스카 히페 (Oskar Hippe) 1918년 스파르타쿠스 봉기에 참여하였고, KPD와 독일 좌익반대파의 창립 성원이며, 1934년에서 36년까지 나찌에 의하여 투옥되었고, 트로츠키주의 그룹을 조직했다는 이유로 1948년 DDR에서 체포되어 8년 동안 투옥 당함

그리고 소련에서 직접적으로 스탈린의 손아귀에서 죽었던 수천 명의 다른 혁명가들, 그리고 자본주의의 끔찍한 파생물인 나찌주의의 손아귀에서 투쟁하다 대부분 죽어간 남아시아와 동아시아의 용감한 동지들을 포함하는 다른 지역들 출신의 다른 수백 명의 투사들. 그들의 파괴가 어떻게 2차 세계대전의 종말을 향한 "질서"에 도움이 되었는지를 누구도 결코 알지 못할 것이다.

국제공산주의동맹(제4 인터내셔널주의자) 국제서기국

이 글에 대한 더욱 풍부한 배경과 문서들을 위하여, 우리는 우리의 독자들이 국제공산주의 동맹의 다음 글들과 인쇄물들을 참고할 것을 권한다.

"파블로주의의 기원," 스파르타시시트21호, 1972년 가을

"슈크림으로부터 식중독으로," 노동자 전위349호, 1984년 3월 2일, [구 외부경향인 볼셰비키 경향에 관하여]

"힐리주의가 파열하다," 스파르타시스트36-37호, 1985-86년 겨울

"SWP - 교살당한 당," 스파르타시스트38-39호, 1986년 여름

"'프롤레타리아트 군사 정책'에 관한 문서들," 프로메테우스 리서치 시리즈 2호, 1989년 2월

"왜 사람들이 대이비드 노드(David North)를 믿어야 되는데?" 노동자 전위487호, 1989년 10월 13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