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서 녹색당을 시작합니다

오늘 우리는 생명, 그리고 평화의 걸음을 내 딛습니다.

우리는 풀뿌리민주주의와 정의가 실현되고 자립과 자치가 가능한 ‘녹색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여기에 함께 모였습니다. 우리의 실천으로 모두가 행복하고, 뭇 생명이 공존하는 더 나은 내일을 일굴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는 새만금과 4대강에서 자행된 대규모 토건사업으로, 아름답던 생태계가 파괴되고 우리 삶의 뿌리가 상처 입고 병드는 것을 두 눈으로 보았습니다. 더욱이 지난 3월 11일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는 생명을 파괴하고 삶의 기반을 송두리째 앗아가는 반생명.비윤리의 결과를 여실히 보여주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는 성장지상주의와 개발만능주의의 태도를 버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상처는 곪을 만큼 곪아 기후변화와 핵 사고에서부터, 빈부격차를 조장하는 금융위기 등으로, 우리의 ‘공동체’를 지리멸렬의 위기로 몰아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성장일변도에서 벗어나 우리 사회의 행복과 성숙을 기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는 이곳에서부터, 그리고 나 자신으로부터 변화를 위한 행동이 필요합니다.

우리 사회에서는 이미 녹색전환을 위한 실천으로 환경, 생명, 풀뿌리, 여성, 인권, 평화 등의 운동이 지평을 넓혀 왔습니다. 대안에너지, 대안교육, 대안경제 등 대안사회의 모습들도 만들어져 왔습니다. 협동조합, 귀농ㆍ귀촌운동, 도시농업 등 대안적 삶을 찾으려는 시도들도 이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노력을 막아서는 거대한 장벽이 존재한다는 것을 단 한 순간도 잊을 수 없습니다. 끝 모를 토건사업, 핵발전소 확대, 날로 심각해지는 빈부격차, 위협받는 평화. 이러한 것들은 우리가 정치적 역량을 확보하지 못하면 막아낼 수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알았습니다. 우리의 장벽은 정치입니다. 여기에 녹색당의 창당 이유가 있습니다.

녹색당은 단지 환경분야에 국한된 정당이 아니고, 국가의 틀에 갇힌 정당도 아닙니다. 기존 정치의 울타리를 넘어서면, 녹색정치를 위한 전 지구적?범시민적 열망이 밀려듭니다. 우리는 국제연대를 표방하는 정당으로 전 지구적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인들과 연대하고자 합니다. 생태적 지혜, 사회정의, 참여민주주의, 비폭력, 지속가능한 발전, 다양성 존중의 가치를 표명한 ‘지구녹색당헌장’이 그 예입니다.

우리는 풀뿌리사람들의 힘으로 정치의 변화를 이루고자 합니다. 그동안 중앙집권적이고 기득권 위주의 사회에서 소외된 지역과 여성, 청년, 청소년, 소수자, 비정규직 그리고 모든 평범한 사람들의 힘으로 변화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소수의 부유층과 특권층을 위한 정치는 더 이상 용납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그동안 사회 곳곳에서 녹색전환을 꿈꾸며 실천해 온 사람들과 연대하여 새로운 정치적 행동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변화를 바라는 모든 사람들의 연대가 우리의 평화적 힘입니다. 녹색의 가치가 더 이상 미루어지거나 부차적으로 취급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신념은 우리의 연대를 더욱 강하게 할 것입니다. 녹색전환을 위한 실천과 행동은 우리를 춤추게 할 것입니다.

미래의 시간은 녹색의 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전환을 기획하고 실천하면서 우리의 우정과 믿음을 키워, 끝내 멈출 수 없는 환희로 서로를 북돋을 것이며, 즐거움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2011년 10월 30일

녹색당 창당발기인 일동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1/11/16 14:54 2011/11/16 14:54
https://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77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