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수나로'라는 청소년 단체는 여러 경로를 통해서 많이 들어보았다. 그런데 오늘 다음 메인 뉴스에 올라온 "청소년 단체 진보-보수 이념싸움? '그래도 우리는 순수하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한국청소년미래리더연합](http://kaya.or.kr/)이라는 단체가 있다는 건 처음 알았다. 중고등학생들의 단체이고 홈페이지도 있기에 찾아 보았다. 메인 화면에 큼지막한 플래쉬 베너가 인상적이었다.


청색 교복을 입은 예쁜 여학생이 태극기를 오른 손에 들고 활짝 웃고 있다. 여학생의 왼쪽에 "대한민국의 가치, 우리가 지키겠습니다. 한국청소년미래리더연합"이라는 글자가 나타난다. 이어 빨간 교복을 입은 다른 여학생이 지구본을 양손에 들고 활짝 웃고 있는 모습이 나타난다. 그리고 "우리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를 존중합니다.한국청소년미래리더연합"이라는 글자가 떠 오른다.

배너 아래에 '공지사항'과 '성명서/논평' 등이 있는데 읽고 싶지 않았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나는 아이들, 소위 청소년들에 대해 심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 애들은 애들이라고 생각한다. 나도 애였던 때가 있었다. 누구나 그런 시절을 지나온다. 어떤 애들은 순풍에 돛단듯 부드럽게, 어떤 애들은 어른이 될 때까지 세차게 몰아치는 한겨울 북풍에 헐벗은 겨울 나무처럼, 또 어떤 애들은 시커먼 시궁창 쓰레기 바닥을 기듯이 그 불운한 시절을 통과하는 것이다. 누구에게는 평지같은 평이한 과정이든 오르막이나 내리막길이든 여튼 그 시절을 지내는 것이다. 나는 어떤 경우냐 하면 순풍에 돛단듯 파도를 타는 그런 시절은 아니었다.

아마 나의 유년 시절의 경험들이 나이가 들어서도 지금 아이들에 대한 편견을 갖게 만들었을 것이다. 나는 [한국청소년미래리더연합]이라는 청소년 단체의 홈페이지 배너를 본 순간 깜짝 놀랐다. 웬만하면 허허 쓴웃음을 지었겠지만 그냥 아무생각도 나지 않았다. 뭐 이런 류의 슬로건은 요즘 어디서나 쉽게 볼 수 있지 않은가? 그래서 나는 참 헷갈리고 어처구니가 없기도 하고 씁쓸했다.

애들이 대한민국의 가치가 무어라고 생각하는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의 가치에 대해서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지도 않다. 나는 앞으로도 계속 애들에 대한 편견을 지우기는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쩔 수 없지 않은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1/11/26 14:25 2011/11/26 14:25
https://blog.jinbo.net/greenparty/trackback/80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
[로그인][오픈아이디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