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방진 라이더의 거듭남

잡기장
디디님의 [수진감자네 집에서 먹은 것들] 에 관련된 글.

동순이의 엄마됨을 축하하면서 다시 떠올리게 된 지난 주말 MT 얘기를 좀 해보자. 우선 첫날, 미련함때문에 팔다리가 한스러워한 이야기다.

나도 저들(디디홍진말랴지음윤미)과 함께 엠티를 가기로 했었다.
그르나 그 전날 인도네시아로 돌아가는 H의 송별회가 뜻하지 않게 달아오르며 할증이 끝나서야 헤어진 바람에, 찬바람을 맞고 5시 넘어 집에 돌아와 퍼지고.. 일어나 보니 이미 12시가 넘었다.

그때까지 난 수진최교네가 "괴산"에 있다는 것 오직 이것 하나만 알았을뿐
괴산이 대체 어디인지, 괴산 어디에 그들이 사는지, 엠티 가는 사람은 누가 언제 어떻게 가서 뭐하고 놀다가 언제 어떻게 돌아올지 등에 대한 정보를 단 한가치도 수집하지도, 궁금해하지도 않고 있었다. 정말 그것에 대해 고민한 시간은 1.5초도 후하다. 정말 대단하지 않은가?

술먹은 뒤끝도 있고 날씨도 쌀쌀하니 밍기적뭉그적거리다가 4시나 되서야 집을 나왔나보다.
추석 해남땅끝 자전거여행 이후 "건방진 라이더~"가 되어 있던 나는, '내가 가지 못할 곳이 어디로냐' 하며 기고만장해 있었다. 자전거를 타고 강남 고속터미널로 가다 보니 디디의 문자. "수진네 가는법... 청주로 가서... " 그걸 보고야 '흠 청주 근처인 모양이군' 하며 갔다... 하아하아.. -_-

터미널에 가보니 역시나 괴산 바로 가는 차는 없고, 안내하는 분께 물으며 슬쩍 지도를 보니 대략 청주와 충주 중간쯤에 괴산이 있나보다. 흠 청주나 충주로 일단 가서 자전거 타고 가면 되겠군. 보니까 청주행 표는 몇 타임이 매진이라 한참 뒤에 있고 충주행은 30분 후에 표가 있다. 2초의 생각 끝에 충주행 표를 샀다. 바로 그 2초의 생각이 부를 결과를 그땐 알지 못했다.

이때만해도 정말 난 '수진네=괴산' 이보다 심화된 고민을 하지 못하고 있었다.
'집 어디야?' '응암동' '응암동이 다 니 집이야?' 딱 이 수준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 나중에 안 것은, 충주시에서 '괴산군'까지의 거리는, 그 만큼을 더 가야 수진최교가 사는 곳에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송면리. 위 그림 오른쪽 아래가 거기고, 얇은 빨간 줄이 내가 그날 대략 달린 코스가 되겠다.
그러나 이건 거리만을 생각한거고, 충주시에서 괴산군으로 접어드는 저 길에 있는 "다른 색깔"을 보면 알 수 있듯, 정말 사람 잡는 험난한 오르막이 있었다. 괴산군에서 송면리로 가는 길도 오르막이 많고.

그르니까 어쨌냐면,
지난 주말은 다들 아시다시피 무지 추웠다.
처음 가는 길은 다들 아시다시피 익숙한 길보다 힘들다.
혼자 가는 길은 다들 아시다시피 더 길고 외롭고 괴롭다.
비에 젖은 길은 다들 아시다시피 미끄럽고 훨 위험하다.
시골의 밤길은 다들 아시다시피 차가 쌩쌩 달린다.

그래서 사람들이 말했다. 전화로.. 문자로..
"(바보야 - 주: 속으로 이렇게 사람들이 말하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_-) 그냥 충주에서 찜질방서 하룻밤 자고 낼 들어오셔"
그러나 이건 용기도 아닌데 무모하고, 믿는 바도 없는데 너무나 태연한 지각생은
내가 혼자 찜질방 가기 위해 충주까지 왔던가. 게다가 아직 자기엔 너무 이른 시각이 아닌가. 하면서
마음 속에서 간절히.. "친구들의 말을 들어야해~+_+" 하는 목소리를 "응 들었어" 하고 괴산쪽 방향을 가늠하며 달리기 시작한 것이다.

그른데.. 친구들의 말을 들어야 한다는 내면의 목소리가 옳다는 것이 증명되는데는 채 30분이 걸리지 않았다.
그로부터 30분쯤, 나는 정말 지나가는 사람 한 사람 없고, 벌써 10분가까이 옆을 스쳐가는 차도 없고, 완전 깜깜한 길에 대책없이 가팔라지는 오르막 길을 달리고 있었다. 춥고 힘든데 그런 것보다 "아놔 대체 이길이 맞긴 한겨" 정말 지금 하고 있는 삽질이 보람이 과연 반푼어치라도 있는건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제일 답답했다. -_-
지나는 사람이라도 있으면 물어 물어 갈텐데, 정말 적막 95%인 낯선 길. 그렇게 계속 끙끙거리며 달리다 뒤에서 불빛이 보인다.
살면서 자동차 불빛이 이보다 반가웠을때가 또 있었을까?
두 손을 마구 휘저으며 차를 세우려는데 차가 그냥 지나치려다가 앞에서 멈춘다.
"아니 대체 어디로 가는 거요?" 그 차에 탄 세명 중 운전석에 앉은 사람이 "먼저" 물어본다.
"헉헉 괴산에 갑니다"
"길을 잘못 든거 같은디. 나도 자전거를 타서 아는디, 이 길로 못가요. 가면 내일 해뜰때 도착할껄?"
"네? 윽.. " 낭패다. 역시 불안했던대로다. 물어보니 제일 짧은 길임엔 틀림 없지만 그만큼 제일 가파른 고개를 넘는 길이란다. 어떻게 내가 고르는 길은 항상 그러냐. 정말 팔자다. (생각해보면.. 그때까지의 선택 중 어느 하나만 좀 겸손 혹은 신중하게 했더래도 이때 한 고생은 반은 줄었을거다 -_-)

지금까지 온게 억울하지만 돌아가 다시 길을 잡는 수밖에 없다.
하지만 또 어떻게 그러냐. ㅠㅠ
날 불쌍하게 바라보던 그 착한 아저씨. 날 보고 묻는다
"꼭, 꼭 가야 합니까? "
지각생, 두 손을 모아 쥐고 아저씨의 눈을 보며 대답한다.
"네." +_+
만화의 한장면이라면 저 반짝이는 눈 모양을 생각하면 될 거다.
"그럼 타쇼"
(앗싸라비야꿍따쿵딱*&^%^#@&*&#*&@*~!!!!)

지금 생각하면 정말 내가 사서한 고생에 찾아온 행운이라 할만하다. 그 아저씨들은 그 고장 사람이 아니라 경남 진주 사람들인데 일이 있어 충주에 왔다가 돌아가는 길이었다. 원래 다른 길로 갈것을 딴 이유가 있어 그 코스로 잡았다가 날 거두게 되었다.
그들의 덕으로 (감사함다 복 받으삼 ㅠㅠ) 가장 험난한 고개의 꼭대기까지 올라갈 수 있었다. 거기서 날 떨구고 차는 방향을 돌려 원래 가려던 길로 가고, 난 쭉 내리막을 타 괴산 방향으로 달리기 시작했다.

내리막, 자전거로 내리막 타보신 분 다들 아시다시피 짜릿하다. 신난다.
이럴때만 위험불감증인 지각생은 브레이크를 손에서 놓고 우~휘~힛~! 하며 쫙 스릴있게 내려오곤 하는데...
그러나.. 이때는
깜깜하고
비에 젖은
급경사에 굴곡있는 길이었다. ㅠㅠ
브레이크 놨다간 바로 황천길이다.
흑흑.. 무지 춥다. 입도 뻥긋할 수 없다. 내리막 언제 끝나나.. 이런 생각 해본 건 그때가 역시 처음이다.
건방진 라이더가 완전 겸손 라이더로 돌아가는 순간이었다.


구구 절절이 얘기하자면 오늘 아침 해가 떠야 끝날거고, 어쨌든 그렇게 해서 괴산 터미널에 도착했다.
하아.. 그래도 이젠 어느 정도 왔겠지. 그러나 그건 착각이었다.
자동차 불빛이 그렇게 반가운 적이 없었다고 했지? 이 날 두번째로 반가운 자동차 불빛을 만날때까지 두시간을 더 "낯선 어둔 길"을 달려야 할 줄 어찌 알았으랴. 그 자동차는 사기막까지 날 데리러 온 최교였다. 최교 그날 처음 본건데 정말 완소 훈남이다. 다 필요 없다.

아.. 그날 삽질라이딩을 하며 얼마나 자신의 무모함과 건방짐을 한탄했던가?
흑. 앞으로 어디갈때는 미리 잘 알아보고 준비 잘해서 갈 것이며
사람들이 말리면 말 들을 것이다. ㅠㅠ
12시가 넘어 수진최교네에 도착하자마자, 사람들 걱정 시킨 죄로
지각생은 이미 맛간 썅~용에게 머리를 맞으면서도 마냥 좋아라 했다고 전해진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11/26 01:33 2007/11/26 01:33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h2dj/trackback/562
Oreiss 2007/11/26 10:02 URL EDIT REPLY
안전한 라이딩 하세요~~ ^^
말랴 2007/11/26 12:26 URL EDIT REPLY
캬캬캬 이런 사연이 있었던 거야?
나도 건방진 라이더였지 겨울에 오토바이 타는게 어떤 건지도 모르고 끌고 나왔으니... ㅎㅎㅎ
지각생 2007/11/27 01:34 URL EDIT REPLY
Oreiss// ㅎㅎ 넵 근데 또 시간 지나면 불감라이딩할지 몰라요

말랴// ㅋ 그래도 쬐금 멋있던걸? 건방진 라이더들..
디디 2007/11/29 07:31 URL EDIT REPLY
건방진 지각생 황천으로 갈까봐 내가 젤 걱정해줬어. 쿠헤헤헤- 찜질방서 자고오라고 전하라고 한 당사자. -_- ㄱ
지각 2007/12/01 01:54 URL EDIT REPLY
큭. 고맙구만.
수진감자 2007/12/04 10:55 URL EDIT REPLY
이제봤어요..^^ 그것도 벌써 2주아니 3주가 훌쩍 넘었네..ㅋㅋ
지각생 2007/12/06 21:27 URL EDIT REPLY
ㅎㅎ 바로 안 썼더니 역시 안쓰게 되네용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