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의 노래, 이승우

from the text 2013/07/13 17:10

70-80년대 박정희와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독재 정권 치하 속에서

혁명도 데모도 꿈꾸지 않은 자들에 대한 기록, 이라 하면 너무 단순화하는 걸까?

사실 이야기의 전형성 이랄까, 느껴지기는 한다. 작가 스스로도 밝혔듯 치밀하게 잘 쓴 소설도 아니다.

남성 화자가 펼쳐내는 상투적인 플롯, 특히 사촌 누이에 대한 잊혀지지 않는 사랑 뭐 이런 정형화된 텍스트가 이 소설속에서도 이야기의 한 축을 담당한다. 상상력이 거기까지인가 매번 질문하게 만드는.

낡은 폐허 건물에서 발견된 성경 필사, 대체 그 벽서의 기원은 무엇일까를 추적해나가다 

결국 고립된 수도원에서 생매장된 수도사들의 사연이 밝혀지는 다른 한 축의 이야기는 흥미롭다. 

아내의 죽음을 보고서 군복을 벗고 수도사가 된 한정효

어리석은 사랑을 좇아, 세속적인 세상 속에서 얼키고 설기며 다시 수도원으로 들어오는 후

이 둘이 목격한 것은 죽음이었고, 결국 이들이 회귀한 것도 곧 죽음이었다. 

하나는 자의와 타의가, 사실은 후자가 강하게 작용한 처참한 죽음이지만

후와 한정효는 자발적인 죽음을 택한다. 그것만이 이들에게 유일한 평안을 선사했으리라. 

여전히 세상은 떠들썩하다. 그네들이 말하는 것처럼 '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정권 자체를 '그네들'손으로 만들지 않았던가. 

변화하지 않은 시대, 정치라는 무대 위에서 삭제된 개인의 역사가 고스란히 드러나는 이 책, 읽어볼만 하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3/07/13 17:10 2013/07/13 17:10
Ta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