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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건축, 민족성과 비반복성이 생명

[통일문화255] 북 건축, 민족성과 비반복성이 생명
 
[통일문화 만들어가며 255] 북의 건축관련 장편소설 《전환의 년대》
 
중국시민 
기사입력: 2014/11/22 [23:39]  최종편집: ⓒ 자주민보
 
 

 

▲ 민족통신에서 소개한 2012년에 주체사상탑에서 촬영한 평양,  정면 중앙 건물이 인민대학습당, 그 뒤쪽 스키모자처럼 생긴 건물이 빙상관이다. 

 

김정은 제1위원장이 개건완공단계에 이른 평양공항을 시찰하고 내부장식이 잘못되었다면서 재시공을 지시한 게 조선(북한)에서 기사 1편에 그쳤다면 반도의 남반부에서는 수많은 기사를 양산했다. 재시공의 이유가 원래대로 하면 어느 나라의 공항과 비슷하게 된다는 것이었는데 남의 어떤 언론들은 중국의 어느 공항과 비슷했으리라고 추측하면서, 중국 네티즌들이 그 소식을 보고 분개했다는 민의까지 조작해냈다. 건축물의 일부가 다른 건축물과 비슷한지 비슷하지 않은지는 경험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첫 눈에 알리는 법이라, 원래대로 준공되었더라면 남의 일부 언론들은 “짝퉁”을 연발하면서 수없이 비웃을 것이다. 민의조작은 그런 비웃을 권리를 잃어버려 심술을 부리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들 지경이다.

 

▲ 평양공항 건설을 지도하는 김정은 제1위원장     ©자주민보

 

평양공항의 내부가 어떻게 설계, 시공되었는지 필자는 잘 모른다만, 그 보도를 보면서 별로 놀라지 않았고 호들갑을 떨지도 않았다. 왜냐하면 대형건축물을 마지막단계에서 수정하여 재시공하는 건 조선의 전통중 하나라고 할 지경으로 적어도 수십 년 역사를 가졌기 때문이다. 1950년대 소련의 건축이념과 방식을 그대로 본딴 평양 윤환선거리의 생겨난 걸 가슴아프게 생각해서 20여 년 뒤 통째로 폭파해버리고 새 거리-창광거리를 세웠던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조직비서는 기념비적건축물에 불미스러운 점을 남겨서는 안된다는 확신을 가졌고 따라서 준공 전에 아무리 품이 많이 들더라도 건축물을 고쳐나갔기 때문이다. 실제로 일어난 일들이거니와 총서 “불멸의 향도”에 속하는 장편소설 《전환의 년대》(리신현 지음 문학예술종합출판사 1998년 11월 출판발행, 도합 383쪽, 사진)이 다루는 얘기이기도 하다.

 

▲ 불멸의 향도-전환의 년대     © 자주민보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평양에 생겨난 평양산원, 빙상관, 주체사상탑, 창광거리, 인민대학습당 등의 건설을 둘러싸고 김정일 조직비서를 중심으로 하여 건축설계가, 시공자, 구두수리공 등등 사람들의 변화발전을 그린 장편소설을 소개하기 전에, 먼저 1950년대 중국에서 건축난제 하나를 해결한 이야기를 화두로 삼는다.

 

1959년은 중화인민공화국 창립 10돌이 되는 해로서 굉장한 규모로 경축했는데 눈에 보이는 성과는 베이징에 일떠선 10대 건축이고 그 가운데서 특히 두드러지는 게 인민대회당(人民大会堂)이었다. 인민이 모여서 국사를 논의하고 결정하는 장소로 지은 인민대회당은 남북길이 336미터, 동서넓이 206미터, 높이 46.5미터, 부지 15만 제곱미터에다가 건평 17.18만 제곱미터로서 명, 청 두 나라 황궁인 고궁(자금성)의 총건평보다도 더 컸으니 규모부터 중국 역사상 전례가 없었거니와, 형식 또한 새로운 것이었다. 그러다나니 새로운 문제들에 숱해 부딪쳤고 풀어야 할 난제들이 엄청 많았지만 그 가운데서도 건축가들이 특별히 골머리를 앓은 것은 대회당의 중심으로 되는 너비 76미터, 깊이 60미터로서 만 명을 수용하는 만인대회당에서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눌린다(压抑)는 느낌과 스스로 작다(渺少)는 느낌을 받지 않게 하느냐였다. 인간과 건축의 모순을 놓고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할 때 저우언라이(주은래) 총리가 “인간을 위주로 하면서 물건은 인간이 쓰도록 한다(以人为主 物为人用)”이라는 원칙을 강조하는데 그치지 않고 구체적으로 “수천일색(水天一色, 쑤이톈이써, 물과 하늘이 일색으로 된다)”는 설계구상까지 내놓았다.

 

“사람이 바닷가에 서면 바다가 멀어보이지 않고 하늘이 높아보이지 않는바 사람이 작아보이지 않는다. 이게 무슨 원인인가?” 저우 총리는 불규칙 타원형 천정그림을 연필로 그려보이면서 이런 시각착각을 이용하라고 귀띔했다. 눈앞이 환해난 전문가들은 곧 천정과 벽면이 둥근각으로 사귀도록 하여 궁륭모양을 만듦으로써 상하가 둥그스레 혼연일체를 이루게 하여 눌리거나 텅텅 비었다는 느낌이 생기지 않게 했다. 또 천정에는 전등 500개를 물결모양으로 세 바퀴 설치함으로써 불이 켜지면 별하늘효과가 생기게 했다.

 

난제는 이렇게 저우 총리의 아이디어와 전문가들의 전문지식이 결합되어 풀렸는데, 사실은 왜 그런 난제가 제기되었는가부터 따져야 맞다. 고층건물의 시조로 되는 유럽에서는 사람이 건축물 안에서 스스로 작고 보잘 것 없다는 느낌을 받는 것이 문제로 되지 않았을 뿐더러 건축가들은 의도적으로 그런 효과를 강조했다. 유럽의 옛 종교건축물들의 안팎을 살펴보면 원죄를 갖고 태어났다고 정의된 인간들이 위압감을 받도록 설계, 시공되었음이 분명히 알린다. 뒷날 종교색채가 농후하지 않은 건축물들이라도 유럽에서든 아메리카에서든 부유함을 과시하거나 건축기술을 자랑하거나 등등 이유로 엄청난 규모나 화려한 장식으로 보는 사람들과 들어간 사람들에게 압도감을 주곤 했다. 그러나 인민을 주인으로 규정한 새 중국에서는 인민들이 국사를 의논하는 장소, 더욱이 키가 작은 민족들이 많은 상황에서 위압감, 왜소감의 산생은 금물로 간주되었다. 하여 그런 문제가 생겨났고 그런 해결책이 나왔던 것이다.

 

이 예를 통해서 알 수 있는 바, 인간이 설계하고 인간이 짓고 인간이 쓰는 건축물이란 결국 건설자들의 세계관을 반영하고 구체적으로는 인간관을 보여준다. 여자의 다리 모양이나 남자의 생식기 모양으로 이뤄진 건축물들이 근년에 중국에서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것도 결국에는 세계관, 인간관의 쟁론이다. 서양인들이 서양에서도 실행하지 못한 별의별 괴상한 아이디어들이 중국에서 실물로 나타난다는 걸 좋은 현상으로 간주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필자로서는 바람직하지 않은 일이다.

 

세계에는 나라들이 많지만 가장 특수한 인간관을 가진 나라는 “인간을 세계의 주인”으로 정의하는 주체사상을 이념으로 하는 조선이다. 그런데 역사적 원인으로 하여 조선의 첫 세대 건축전문가들은 소련과 동유럽에 가서 전문지식, 전문기술을 배웠고 따라서 그 영향이 오래도록 지속되었다. 하여 평양에 가본 외국인들이 소련식 건축물들을 보았다거나 소련풍  설계를 봤다는 게 이상한 일이 아니다. 장편소설 《전환의 년대》의 중점은 건축물들의 건축과정을 열거한 게 아니라 설계가, 시공자들이 어떻게 건축물에서 주체사상의 이념을 반영하느냐를 배워가는 과정이다. 그 스승은 김정일 조직비서이다.

 

소설은 빙상관 설계를 맡은 유명 설계가 림성욱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서 빙상운동의 원종장인 백두산 삼지연 일대에까지 갔으나 5일이 지나도록 별 소득이 없어서 모대기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평양으로 급히 돌아오라는 시당비서의 연락을 받고 직승기(헬기)에 앉아 공중에 오른 림성욱은 한숨을 쉬다가 수백 미터 밑의 백두산 장수봉 모습에서 계시를 받아 갑자기 환성을 올리더니 장수봉을 중심으로 해서 한 바퀴 선회해달라고 간청한다. 그 요구가 받아들여져 직승기가 선회하고 림성욱은 급히 연필로 수첩에 스케치한다. 장수봉모양에서 빙상관을 스키모자모양으로 만들려는 아이디어가 태어난 것이다. 이 아이디어는 동료들과 김정일 조직비서의 찬성을 받았고 결국 빙상관은 첫 눈에도 그 목적이 알리도록 설계, 시공된다.

 

▲ 평양산원     ©1코리안뉴스


빙상관이 별 이의를 만들어내지 않고 생겨났고, 평양산원의 설계와 건설은 세계최대규모, 최상수준이라는 요구에 맞춰서 림성욱과 동료들이 소련 등 나라의 유사한 병원들을 견학하면서 설계를 마치고 시공했다는 정도로 간단히 지나간 것과 달리 주체사상탑, 개선문의 탄생은 훨씬 복잡하게 엮어졌고, 참신한 창광거리와 평양의 중심지 남산재에 세우는 인민대학습당의 건설은 아주 상세하게 그려졌다.


장수봉을 보고 빙상관 외형을 찾아냈던 림성욱은 창광거리 설계에서 새로운 돌파를 하지 못해 모대기다가 연습 중인 가극 《피바다》를 보러 간다.

 

“어쨌든 림성욱은 총장을 어리둥절하게 만들었다. 텅 빈 객석에 네댓명 심사원들이 주런히 앉은 가운데 무대에서는 혁명가극 《꽃파는 처녀》의 련습이 한창 진행되고있었다. 림성욱은 무대장치와 장면변화들을 주의깊게 관찰하다가 저도 모르는 사이 극장에 찾아 온 원래의 목적을 잊어버리고 말았다. 나라없는 설음을 안고 그 자신이 뼈저리게 체험했던 광복전생활이 눈앞에 얼른거려 주인공 꽃분이며 어머니, 동생들과 함께 그도 울었다. 그러던 림성욱은 무대에 무용 《환상》이 펼쳐지는 바람에 고개를 버쩍 쳐들었다. 그가 자기 집 서재에서 모지름을 쓰다가 극장에 찾아오게 된것은 바로 이 무용장면을 통해 그 어떤 착상을 얻을수 있을것 같은 생각이 머리에 번개쳤기때문이였다. 오늘 다시 봐도 《환상》장면은 참말로 황홀하였다. 민족악기를 배합한 관현악의 미묘한 음색과 애절한 방창에 끌려서 자기를 잊고있었다. 림성욱은 흥분한 나머지 공연히 주머니에 손을 넣었다 뺐다 하면서 주위를 두리번거리였다. 총장이 그의 부자연스러운 거동을 돌아다보면서 무엇을 잊은게 아닌가고 나직이 물었다.
《아니, 아닙니다. 정말 꿈장면이 대단합니다.》
《그런걸 전… *********께서는 이 가극을 지도해주실 때 환상장면에 각별한 의의를 부여하시였습니다. 불행에 시달리는 꽃분이를 가엾게 여기며 울던 관중들이 주인공의 밝은 미래를 감수할수 있게 무용에 랑만적인 세계를 펼쳐주셨지요. 여기에 와서는 모든 무용수들이 아름답고 힘있는 동작을 충분히 수행할수 있게 무대공간도 활짝 넓혀주어야 한다시며 저희들이 미처 생각지 못한 뜻깊은 가르치심을 주셨습니다.》
옆에 앉아있던 총장이 김정일동지께서 무용 《환상》을 지도해주시면서 말씀하신 내용을 간단히 들려주었다. 성욱도 무용수들이 밀집되였다가는 흩어지고 흩어졌다가는 모이며 주인공의 황홀한 꿈의 세계를 펼쳐보이는것을 보면서 무엇인가 눈앞이 번쩍이는것을 느끼였다.
그는 생각에 깊이 빠져버린채 자기 가슴속의 흥분을 어떻게 다잡을지 몰라 혼자 더듬거리는 목소리로 중얼거리였다.
《그렇군요. 시각적공간이 탁 트이게 고층건물들이 종횡무진으로 일떠선 거리를… 아니, 아니, 무용수들이 춤을 추어야 한다는것이겠습니다.》
총장은 의아해서 림성욱을 바라보았다. 아마도 과묵한 건축가가 갑자기 무엇인가 혼돈을 하고있지 않는가 하고 놀라는 눈치였다. 림성욱의 눈앞에서는 몸매가 호리호리한 무용수들이 금강산의 기암봉우리로 변하기도 하고 갑자기 앞으로 창광거리에 일떠서게 될 현대적인 고층건물로 둔갑하면서 환상의 세계를 펼쳐보이기도 했다. 그는 지금까지 본적도 들은적도 없는 희한한 거리를 형성했다가 허물어버리고 허물었다가는 전혀 새로운 거리를 형성하기도 하면서 무아경의 세계에 잠겨 앉아있었다. 이윽고 무용 《환상》장면이 끝나자 그는 벌떡 자리에서 일어났다. 둬걸음 발을 옮겼을 때에야 림성욱은 자기에게 호의를 베풀어준 총장에게 인사도 없이 서둘러 떠나려고 한 자신을 깨닫고 멈춰섰다.
《내 이젠 가봐야겠습니다. 도움을 주어서 고맙습니다.》”(260~262쪽)

 

림성욱의 아이디어는 김정일 조직비서의 수정을 거쳐 완성되는바, 고쳐진 창광거리 모형사판을 보면서 김정일 조직비서는 이렇게 설명한다.

 

“시당비서동무나 소장동무가 잘 아는것처럼… 세계건축사를 돌이켜보면 저 에짚트의 피라미트와 그리스의 빤데은신전으로부터 시작해서 프랑스의 베르사이유궁전, 중국의 고궁이나 세계적으로 유명한 건축물들은 그 어느것이든 막론하고 인민이 소유하고 인민이 향유한것이란 하나도 없습니다. 
그것들은 하나부터 열이면 열, 백이면 백 모두가 제왕이나 통치자들, 부자들과 착취자들을 위한것이였고 그 족속들이 향유한것이였습니다. 현대자본주의국가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유사이래 건축가들은 수천년동안 건축예술을 창조하고 발전시켜 온 당사자인데도 그들자신이 소유자로, 향유자로 되여본적도 없었습니다. 인류사상 아직 한번도 해결해본적이 없는 이 불합리한 모순을 해결하자는것이 우리 ***의 뜻이고 우리 당의 뜻입니다. 그래서 나는 인민이 소유하고 인민이 향유하게 된 인민대학습당도 세계의 으뜸가는 건축예술의 걸작품으로 만들자는것입니다. 우리의 수도시민들이 쓰고 살게 될 살림집도 조형예술적견지에서 봐도 당당히 세계에서 자랑할만 한 멋쟁이로 만들자는것입니다. 우리가 진행하려는 건축혁명의 본질은 바로 이 점에 있습니다.》(271~272쪽)

 

이 말에서 핵심은 “인민이 소유하고 인민이 향유하게 된”다는 대목이라 해야겠다. 다른 건축물들도 그러하지만 인민대학습당은 특별히 강한 상징적의의까지 지닌다. 소설에서 인민대학습당의 설계와 건축은 우여곡절을 많이 겪는다. 
120명 설계가들이 반년 동안 주야로 일하여 내놓은 첫 설계방안을 보는 자리에서 어떤 일이 벌여졌는가?

 

“어느덧 김정일동지께서는 인민대학습당 모형사판이 진렬돼있는 방문앞에 이르시였다. 림성욱이와 남정기가 량쪽에 갈라서서 시누런 문양이 새겨진 문손잡이를 잡아쥐고 출입문을 정중히 열었다. 널직한 광실 한가운데서 인민대학습당모형이 웅건한 자태를 드러내고있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모형사판으로 다가가시였다. 가슴을 옥죄는 숭엄한 정적이 장내에 깃들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잠시 미소가 어린 밝은 모습으로 인민대학습당모형을 이윽히 바라보시였다. 때로는 걸음을 옮기기도 하시였다. 예지로 빛나는 눈길이 전체로, 부분으로 흘러가고 또 머물렀다.
림성욱이도 남정기도 다른 사람들도 손에 땀을 쥐고 그이의 얼굴만 초조히 지켜보았다. 120명의 설계집단이 반년간이나 밤을 새워가며 완성한 대건축물이 최종적인 평가를 받게 되는 시각이여서 숨을 내쉬기도 어려웠다. 드넓은 방안은 물뿌린듯이 고요하였다. 가끔 그이께서 사판의 정면과 측면으로 자리를 옮기시는 발걸음소리만이 방안의 정적을 깨뜨렸다. 성공인가 아니면 실패인가.
드디여 김정일동지께서는 한걸음 뒤로 물러서며 림성욱이쪽으로 돌아서시였다.
《대단히 수고들 했습니다.》
그이의 음성은 저력있게 울리였다. 아직은 설계가들이 기울인 노력과 수고에 대한 인사의 말씀뿐이시였다. 그다음엔 무슨 평가의 말씀을 하시겠는지? 설계가들은 가슴을 조이며 긴장해서 서있었다.
《정말 수고했습니다. 아주 많은 품을 들였다는것이 알립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여전히 밝은 미소를 띄운 안색으로 또 한번 힘주어 말씀하시고 림성욱에게 시선을 던지시였다.
《소장동무, 여기에 얼마만 한 품을 들였습니까?》
《120명의 설계가들이 반년동안 주야로 작업했습니다.》
《큰 력량이 달라붙었구만.》
김정일동지께서는 혼자말씀처럼 뇌이시고 인민대학습당의 푸른 지붕들을 다시금 자세히 눈여겨보시다가 반쯤 돌아서시였다.
《남정기동무, 우리 나라 력사에서 탑이 건립되기 시작한것은 어느 때부터입니까?》
남정기는 뜻밖의 질문을 받고 얼떠름한 표정이 되여버리였다.
김정일동지께서 무슨 일로 갑자기 탑의 력사에 대해 문의하시는지 알수 없었다.
《불교에서 발생했다고 보구있습니다. 불교가 성행하기전에는 탑건축이 별로 없었던것 같습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가볍게 고개를 끄덕이시며 말씀하시였다.
《우리 나라 도처에 있는 옛 탑들은 거의 모두가 불당을 상징하는 건축물들이 아닙니까?》
《그렇습니다. 원래 불탑은 불사리를 넣어두는 무덤건축이였습니다. 불교가 성행한 시기에는 각곳에 절간기념물로도 많이 세워졌습니다. 한때 우리 나라 건축의 시조라고 불리운 불국사의 다보탑과 석가탑이 그 대표적인것입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그의 말을 주의깊게 들어주시면서 여전히 인민대학습당모형에서 시선을 떼지 않으시였다.
우리 나라 고전건축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있는 탑은 불교의 전파와 직접 관련되는 건물로 종교적인 신비성이 농후한것이 특징이였다. 고려초기에는 다각에 5층이상의 다층탑들이 건립되였으며 점차 형태가 장중하고 화려해졌다. 탑꼭대기의 상륜부는 청동제로 되고 탑개의 추녀끝마다 풍경을 매달아 음향적인 효과까지 내면서 집요하게 종교적숭배심과 위압감을 고취하여왔다.
《그런데 보시오. 남정기동무… 인민대학습당모형이 어쩐지 불탑과 비슷해 보이지 않습니까?》
김정일동지께서 남정기쪽으로 돌아서서 나직이 물으시였다.
《예?》
남정기는 심장이 멎는듯싶었다. 눈앞이 캄캄하게 어두워졌다가 서서히 다시 밝아졌다. 학습당모형이 망막으로 육박해왔다. 그는 두눈을 크게 뜨고 대학습당모형을 뚫어지게 들여다보았다. 저도 모르게 신음소리가 입에서 흘러나왔다. 그의 눈앞에 웅장화려하게 솟은 (좀전까지만 해도 이렇게 보였던) 이 건물모형은 틀림없이 불당을 련상시키고있었다.
4층겹집으로 높이 형성한 인민대학습당의 총체적인 모습이 하나의 거대한 불당을 방불케하면서 눈을 아프게 찔렀다.
민족적양식미를 살리려고 단청을 입힌 붉은 기둥도 여불없는 불당의 기둥이였다.
《친애하는 지도자동지… 불당… 불당처럼… 보입니다.》
남정기는 신음하듯 부르짖고나서 창백해진 얼굴을 무겁게 떨어뜨리였다. 심장이 옥죄여들어 견디기 어려웠다. 그는 가까스로 몸을 가누고 서있었다.
《다른 동무들의 의견이 어떤지 좀 들어봅시다.》
김정일동지께서는 결론을 서두르지 않으시며 뒤에 선 곽운필을 돌아다보시였다.
《참모장동문 어떻게 생각합니까?》
곽운필은 얼른 대답을 못하고 머뭇거리였다.
설계가들이 인민대학습당형성안을 성과작이라고 극구 찬양할 때 유독 혼자서 시원치않게 보았던 곽운필이였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견해가 옳았다는것을 느끼자 오히려 얼굴을 붉히며 대답을 못하였다. 겉보기에는 거칠어도 속이 깊고 인정미가 있는 곽운필의 인간됨을 잘 알고있는 림성욱이 그를 대신하여 그이께 솔직히 말씀드리였다.
《참모장동문 학습당형성안이 봉건냄새가 나서 틀렸다고 했습니다. 그땐 론리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는 생각만 하다보니… 저희들이 미처…》
림성욱이 죄스러운 빛을 띠고 그이를 바라보았다.
김정일동지께서는 잠시 서운한 기색으로 서계시다가 조용히 말씀하시였다.
《인민대학습당설계에 노력은 많이 들였는데 잘되지 못하였습니다. 참모장동무가 옳은 의견을 제기하였습니다. 보시오. 물론 동무들이 민족적형식을 살리면서 현대감이 나게 설계하려고 한 의도는 보입니다.… 하지만 의도와는 달리 총체적으로 풍기는 인상이 불당처럼 되고말았습니다.… 전체적으로 봐도 그런 느낌이 들고 부분을 뜯어봐도 그런 느낌이 듭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단청 하나만 봐도 조잡하고 현대감이 나지 않습니다. 개성부근의 여러곳에 있는 절간들을 보면 단청이 울긋불긋하고 란관에까지 붉은 칠을 하였습니다.
사원을 왕궁처럼 장엄하고 사치하게 장식한것은 탑과 마찬가지로 불교를 내세우기 위한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동무들이 설계한 인민대학습당이 그 모양을 본딴것처럼 되였습니다. 인민대학습당의 성격을 잘못 리해하였습니다.》
남정기는 컴컴하게 질린 얼굴로 묵묵히 서있었다. 어찌하여 자기가 이렇듯 큰 과오를 범했는지 알수 없었다. 지금 이 시각에는 불보듯 명백한 결함을 120명의 대설계집단이 여섯달동안이나 전투를 벌리면서도 어찌하여 그것을 발견하지 못했는지 알수 없었다.
남정기는 머리를 떨군채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전 인민대학습당을… 세상에서 제일 요란한 건축물로 설계하려고만 하였습니다. 요란하고 현란한것을 추구한 나머지… 인민대학습당설계를 망친것 같습니다. 면목이 없습니다.》
남정기가 괴로와하는 모양을 측은히 지켜보시던 그이께서는 한참후에야 근엄한 표정으로 말씀하시였다.
《세상에서 제일 훌륭한 집을 설계해내겠다는 욕망이야 나쁠게 있습니까. 욕심이 없구 배짱이 없는 건축가는 참다운 건축가라고 할수 없습니다. 문제는 건축가의 탐구와 욕심이 우리 ***의 의도와 우리 인민의 미감에 부합되여야 은을 내고 빛을 낼수 있는건데… 그렇게 되지 못한것이 유감입니다.》
짙은 실망이 어린 음성이였다. 잠시 침묵속에 모형사판앞을 이리저리 거니시던 그이께서는 가슴속에 서린 괴로움을 감추지 못하시며 안타깝게 말씀을 이으시였다.
《동무들은 수도의 제일중심에 그 어떤 건물도 앉히지 못하게 하고 거기에는 오로지 인민을 위한 대학습전당을 앉혀야 한다고 하신 ***의 진의도를 파악하지 못하였기때문에 온 설계집단이 달라붙어서 반년동안이나 고생했지만 실패하였습니다. ***께서는 김일성광장을 앞에 끼고있는 수도의 한복판에 있는 제일 좋은 터전인 남산재에 내각종합청사를 앉히자고 했을 때도 반대하셨고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청사를 앉히자는것도 반대하시였으며 의사당을 앉히는것도 반대하시였습니다. ***께서는 다른 나라에서는 수도의 중심자리에 인민을 통치하는 관청을 앉히지만 우리는 절대로 그렇게 할수 없다고 하시면서 그 자리에는 반드시 인민들이 항시 모여들어 활용할 인민을 위한 대건축물을 앉혀야 한다고 하시였습니다.
***께서 그렇게 하신것은 인민을 하늘같이 여기시는데서 출발하신것입니다. 다시말해서 인민을 하늘같이 여기시는 ***께서는 인민이 주인으로 되고있으며 실제적인 통치자로 되고있는 우리 나라의 인민적성격을 바로 수도의 한복판에 세우는 건축물에 구현하자는것이였습니다. 그러므로 인민대학습당은 단순히 인민이 모여들어 학습하는 대전당이기만 한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직관적으로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의 얼굴이나 다름없는 건축물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인민대학습당은 그 성격에 맞게 마땅히 조선식으로 돼야 할뿐아니라 가장 철저하게 인민적인것으로 되여야 합니다.… 동무들은 민족적특성을 잘못 리해하고 복고주의적오유를 범하여 불당식으로 만들었는데 *** ***의 의도에 맞게 조선식으로 인민의 미감에 맞는 건축물로 설계를 개작해야 하겠습니다.》”(82~86쪽)

 

뒤이어 김정일 조직비서는 총건평 17만 평방(중국의 인민대회당과 비슷하다)이면 남산재의 덩지에 비해 너무 요란하다고, 규모적으로 대작을 만들 생각을 하지 말고 내용적으로 대작이 되게 해야 한다고,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것은 조화로운것이라는 것을 명심”(86쪽)하라고 일깨워준다. 
1979년 12월 말에 인민대학습당의 새로운 형성방안이 나온다. 김정일 조직비서가 또다시 심사한다.

 

“출입문가에 멈춰서신 김정일동지께서는 안색이 대뜸 환해지시였다. 그이께서는 새로 만든 대학습당모형이 첫눈에 벌써 마음에 드시였다. 불당같던 인상은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웅건하고도 수려하고 아주 세련돼보이면서 품위있는 조선식건축물이 사판우에 거연히 솟아있었다. 창공에 금시 날아오를것 같은 거대한 푸른빛합각지붕들과 그밑으로 층층이 은근한 빛을 뿜는 벽면들과 그 사이의 창문들, 이제 모든 요소들이 확대된다면 여불없이 장엄하고 우아한 건축물이 될것이다. 기둥들도 웅장한 건물을 믿음직하게 떠받쳐주면서 억센 기상을 풍기고있었다.
웅장함과 화려함, 전통과 혁신… 고전식과 현대식의 배합, 인민적인 친근감과 궁전식의 풍격이 한데 어울려서 더 말할나위없이 리상적조화를 이룬 걸작이였다.
《됐소, 이제야말로 인민의 대학습전당 같소. 이제 여기엔 인류가 쌓은 지식이 다 모여질게요. 그러니 이 대전당에서는 우리 인민의 지혜와 재능이 수없이 태여나 사회와 자연을 개조하는, 나아가서 우주를 정복할 환상이 나래칠것이고 세계적인 학자들도 수많이 배출될것이요!》
김정일동지께서는 두팔을 가슴우에 엇결으시며 기쁨에 넘쳐 말씀하시였다.
남정기가 눈물이 솟구쳐오르는지 머리를 들지 못하고있었다. 림성욱과 김광성의 얼굴에도 기쁨이 넘쳐났다.
김정일동지께서는 김광성을 돌아보시였다.
《시당비서동무, 그럴것 같지 않소?》
《친애하는 지도자동지, 말씀을 듣고보니 정말 학습당의 성격에 맞게 설계된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너무 화려하지 않는가 하는 우려가 없지 않았는데 저의 생각이 확실히 짧았댔습니다. 지도자동지의 말씀을 받아안고보니 이 건물이 이제는 대학습전당다운 풍모를 갖췄다고 생각됩니다. 국제친선전람관에 짝지지 않을것 같습니다. 특히 민족성을 잘 살려 지붕처리를 잘했습니다. 저렇게 장쾌하고 부드럽구 아름다운 지붕은 우리 나라에서만 볼수 있는것입니다. 그런걸 저는 너무 고전식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댔습니다.》
김광성이 열 띤 음성으로 말했다.
《시당비서동무가 이제야 비슷한 소리를 하누만.》
김정일동지께서는 만족하시여 호탕하게 웃으시였다. 모형사판을 향해 다시금 돌아서신 그이께서는 인민대학습당의 정면과 정각, 건물의 중심부분들을 자세히 살펴보시였다. 조선식건물의 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지붕들이며 처마, 부연, 두공들에 이르기까지 그이께서는 세심하게 살펴보시였다.
《성공입니다. ***께서도 기뻐하실겁니다. ***께서 남산재우에 지어주시려고 구상하신 인민대학습당은 바로 이런것입니다. 동무들이 큰일을 하였습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남정기를 정겹게 바라보시였다.
《남정기동무가 이제는 높이 솟아올랐습니다. 보시오. 열정과 담력이 있는 예술가는 이렇게 걸작을 내놓습니다. 내가 남정기동무한테 바란게 바로 이것입니다. 남정기동무는 대단한 건축가로 됐습니다.》
그이께서는 만시름을 놓은듯 기쁨에 넘쳐 말씀하시였다.
남정기, 강문혁이, 미영이… 드디여 신진들이 로장들과 함께 건축혁명을 떠메고나갈수 있게 자라난것이 제일 기쁘시였다.
그이께서는 미소를 지으며 남정기를 가까이 오라고 손짓하시였다.
《남정기동무, 그런데 저쪽의 지붕은 왜 밋밋하게 만들었습니까?》
그이께서는 인민대학습당뒤켠의 평지붕을 가리키면서 물으시였다. 남정기가 갑자르면서 입을 열었다.
《저 지붕때문에 애를 먹었습니다. 앞부분과 중간부분 그리고 뒤부분에 똑같은 형태의 지붕이 세개씩이나 겹놓이는게 너무 반복감을 줄것 같아서 그것만은 평지붕으로 처리하였습니다.》
《고충이 리해됩니다! 하지만 평지붕 하나때문에 전체적인 조화가 깨지는감이 나지 않습니까?… 평지붕은 조선식건물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조선식건물의 개성을 파괴할수 있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하면서 다시금 지붕부분을 살피던 남정기가 고개를 들며 눈빛을 번쩍이였다. 《제가 잘못 생각했습니다!》 남정기가 흔연히 기운찬 대답을 하자 친애하는 지도자동지께서는 머리를 끄덕이시였다.
《***께서 생각하신 인민대학습당은 철저히 조선식건물입니다. 잡식이 되여서는 안됩니다. 다른 나라 사람들이 이 인민대학습당 하나만 봐도 조선을 알게 하자는것이 ***의 의도입니다 》
김정일동지께서는 남정기에게 의미심장하게 말씀하시고 몇걸음 뒤로 물러서서 인민대학습당모형을 다시금 찬찬히 살펴보시였다.
《인민대학습당형태는 잘되였지만 규모가 남산재의 크기에 비해 너무 큰감이 납니다. 지금의 비례대로 하면 남산재언덕이 대학습당에 눌려서 그 아름다운 자태를 상실당하고 말것 같습니다. 고양이가 우산을 쓴격으로 될수 있습니다. 남산재언덕이 대학습당을 떠받들고있는 인상을 주어야 합니다.… 규모를 좀 줄여야겠습니다.… 덮어놓고 규모만 줄이지 말고 중심지붕의 높이도 조절하여 균형을 잘 보장하시오. 아직도 주지붕이 좀 높아보입니다.》
《수도의 한복판에 솟아날 건물이다보니 전체적인 조화는 생각지 않고 욕심만 부렸습니다.》
그이께서는 림성욱이 자책어린 목소리로 말하자 그를 위안하시듯 《그 욕심엔 나도 반대없습니다. 물론 커야 합니다.》 하시고는 말씀을 이으시였다. 《한데 대학습당은 이미 건설해놓은 김일성광장과 그 주변의 건물들 그리고 남산재와 잘 조화되여야 합니다. 건축물이란 결코 규모로써 걸작이 되는게 아니지 않습니까. 그의 실용적가치와 예술적가치로써 걸작인가 아닌가가 결정된다는건 전문가들인 동무들이 더 잘 알것입니다. 그러니 주변건물들과도 잘 어울리고 남산재와도 잘 조화되게 학습당의 규모를 결정해야 합니다. 수도건설에서 주체사상탑과 인민대학습당이 차지하는 위치가 매우 중요합니다. 주체사상탑을 조선의 머리라고 비유한다면 인민대학습당은 조선의 얼굴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의 얼굴은 세상 그 어디에 내놔도 으뜸가는 미남으로 돼야 합니다.》
김정일동지께서는 한손을 머리우로 추켜드시고 뜨거운 열정이 어린 음성으로 힘주어 말씀하시였다. 김광성이도 림성욱이도 남정기도 모두 숭엄한 감정에 잠긴채 그이의 모습에서 눈길을 떼지 못하였다.
《그만합시다. 조금만 더 손질하면 대학습당이 아주 훌륭한 건물로 되겠습니다. 우리 건축계의 2세가 설계한 력작인데 손색이 없어야 합니다. 지붕색갈이 좋습니다. 꼭 이대로 합시다. 수고들 했습니다. 오늘은 정말 기쁜 날입니다!》
드넓은 형성관안이 차넘치게 우렁우렁한 음성으로 말씀을 끝낸 김정일동지께서는 남정기한테 뜨거운 고무와 격려가 어린 미소를 보내시고 림성욱이와 김광성을 향해서도 손을 들어 답례하시고는 출입문을 향해 걸음을 옮기시였다.”(295~298쪽)

 

그런데 수정을 거쳐서 시공이 순조롭게 진행되던 중 김정일 조직비서는 설계가 남정기와 함께 직승기를 타고 부감하다가 중심지붕이 높아질 가봐 걱정한다. 작은 모형으로 브는 것과 남산재 위에 실제로 건설되고 또 주위의 환경과 결부시켜보는 느낌이 다른 건 명백한 이치이다. 아무리 상상력이 좋더라도 이런 차이는 극복하지 못한다. 김정일 조직비서의 걱징이 현실로 드러난다. 김일성 주석이 학습당건설장에 나와서 중심지붕에 얹혀질 구조물의 높이를 가늠해보더니 갓 쓰고 혼자 우뚝 선 것처럼 될 뻔했다면서 중심지붕을 낮추어야 건물자체도 무게 있어보이고 더 아름다와질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남정기는 고심 끝에 그날로 중심지붕을 2. 2m 낮출 방안을 작성하여 논의에 붙인다. 그런데 시공주인 곽운필이 완강하게 반대한다. 반복공사도 피하고 자재와 노력의 랑비도 막자고 타산하는 곽운필은 중심지붕을 60㎝만 낮추잔다.

“《여보, 제발 코막고 답답한 소리 하지도 마오. 눈섭지붕 하나의 무게가 얼마인지 알기나 하오? 자그만치 30t이란 말이요. 열한개나 되는 그 눈섭지붕을 몽땅 까자면 석달이 걸려도 안돼. 안된다면 안되는줄 아오. 이 곽운필이가 언제 우는 소리를 하는걸 봤소?》
《참모장동지의 심정은 알만합니다. 그렇다고 중심지붕을 60㎝쯤 낮춰서야 지붕이 낮아진것으로 됩니까? 60㎝면 세뽐도 채 안됩니다. 고작 세뽐도 안되게 낮춰서야 이 큰집이 줄어든게 알리기나 하겠습니까?》
《걱정말라니까. 나하구 당신하구 키가 얼마나 차이나는지 재보자오? 겨우 3∼4㎝ 차이야. 그 정도만 해도 나는 키 큰축이고 동문 중키야. 우리가 하자는대로 낮추구 량켠에 쌍기둥만 세우면 일없다질 않아? 쌍기둥을 세운후의 시각적효과도 생각해야 할게 아니요. 그런건 고려하지 않고 덮어놓고 냅다 미는 곧은박인 보다보다 처음이요. 전번에도 남의 말을 듣지 않구 우겨대더니만… 까놓구 말해서 동무네 그 옹고집때문에 학습당을 불당처럼 만들어놨지. 그때 단단히 혼쌀나구두 아직 정신이 덜 들었구만. 정 고집하겠으면 동무가 다 맡아서 하오.》
《참모장동지, 저도 인민대학습당이 아니면 고집을 부리지 않겠습니다.》
《여보시오, 설계가선생. 말 좀 삼가하오. 누군 뭐 얼렁뚱당 넘기자는 사람인줄 아오? 도대체 저 중심지붕을 누가 껑충하게 만들었소? 동무가 아니요? 제가 설계를 잘못해놓구 시공자들한테 중심지붕을 2. 2m 낮추라, 눈섭지붕을 까라구 떠들어댈 체면이 있는가 말이요. 그래 눈섭지붕을 까구 동문 무사할것 같소? 동무한테 목이 몇개나 된다구 뻗대는거요? 괜히 소란을 피우지 말구 잠자코 있는게 좋소.》
《참모장동지. 《정말 나로서는 할 말이 없습니다. 그렇지만 지붕을 더 내려앉혀야 한다구 봅니다. 아무리 품이 들어도 학습당은 흠 하나 없이 건설해야지 않습니까. 전 학습당을 제대로 지어놓고 어떤 처벌이든지 다 받겠습니다.》
《이 사람 봐라? 점점 한다는 소리가… 여보, 안된다면 안되는줄 아오. 처벌을 받겠으면 받고 맘대로 하오. 그러나 눈섭지붕을 까는 문제는 동무가 결론할 일이 아니요. 시당비서동무도 우리가 내놓은 안대로 하자는데 동문 왜 자꾸만 간참해나서며 이 야단이요?》”(325~326쪽)

 

▲ 89년 세계청년학생축전을 위해 89년 5월 1일 완공한 15만명 수용 규모의 평양 릉라도의 5.1경기장, 80년대 이런 디자인의 경기장을 건설하였다니 놀랍다. 아치와 곡선의 미학을 잘 살리면서도 구조 역학적으로 뛰어나고 비가림 등 편의성도 훌륭해 보인다. 특히 이 건출물을 아무리 봐도 물리지 않고 늘 새로운 느낌이며 거기다고 포근한 정감까지 안겨준다.     © 자주민보

 

문제는 김정일 조직비서에게까지 올라가고 김정일 조직비서는 곽운필의 눈가림수법을 신랄하게 비판하며 공사기일이나 따지면서 설계가의 잘못을 탓하지 말고 설계가의 양심을 봐야 함을 강조한다. 결국 인민대학습당은 김일성 주석과 김정일 조직비서가 바라는대로, 설계가가 소원하는대로 지어진다.


인민대학습당의 지붕개조와 비기면 평양공항의 내부장식재시공은 규모방면에서 훨씬 작다고 보는 게 맞겠다. 인민대학습당의 지붕재시공이 높이 때문이었다면, 평양공항의 내부장식은 모방 때문이었다. 그런데 이 모방은 김정일 위원장이 제일 싫어하는 것이었다. 여러 자료에서 나오지만 전 외교관 허담이 쓴 《김정일 위인상 1》(조선로동당출판사 2000년 8월 2판1쇄, 도합 322쪽)에서 일부 내용을 가져온다.

 

▲ 만경대학생소년궁전, 당의  품을 형상화했다고 한다.     ©자주민보, 김수복 재미교포 제공


《전환의 년대》가 그린 시기에서 몇 해 지난 1986년 5월 13일 허담은 무슨 문제를 결론받으려고 김정일 조직비서에게 갔다가 함께 만경대소년궁전 형성방안들을 보게 된다. 허담의 눈에는 《꽃봉오리》, 《해바라기》, 《새날》, 《수정》이라고 이름 지은 4가지 방안 중 어느 것을 택했으면 좋을지 모를 정도로 다 마음에 들었는데, 김정일 조직비서는 부결해버린다. 이유인즉 《꽃봉오리》는 지붕을 둥그렇게 만들었기 때문에 건물모양이 구라파(유럽)나라 건물 같다, 《해바라기》도 잘 만들지 못했으니 원유가공공장 같아보인다, 《새날》은 색칠을 하여서 그런지 평양제1고등중학교 건물과 비슷하다, 《수정》은 다른 나라의 유리집 같다. 허담이 그 말을 듣고 곰곰이 생각해보니 《꽃봉오리》는 유럽의 어느 한 교예극장 같았고 《해바라기》는 까스삐해지역의 어느 한 원유가공공장 같아 보였다. 《새날》은 평양제1고등중학교와 같았고 《수정》은 남방의 어느 한 체육관 같아 보였다. 김정일 조직비서는 지금 전시한 학생소년궁전설계형성안을 다 무시하고 새로 만들어야 하겠다고 말했고, 달반가량이 지난 1986년 7월 4일에 9가지 형성안이 새로 나왔다.


허담도 마침 심사자리에 있어서 살펴보았더니 《해바라기》, 《별무리》, 《배움터》, 《포부》, 《별》, 《새날》, 《수정》, 《탐구》, 《품》등으로 이름지어졌는데, 전반적으로 덩지가 크고 무게가 있어 여간만 성의를 넣은 것 같지 않았다. 그런데 설계형성안을 다 본 김정일 조직비서는 또다시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해바라기》는 건물형식이 평양산원과 비슷하다. 평양산원 건물형성수법을 본따서 만든 것 같다, 《별무리》는 건물형식이 평양학생소년궁전처럼 울뚝불뚝한 윤곽이 나타나게 만들었다, 《배움터》는 공예화된 감이 난다, 《포부》에서 창문을 웽그리아(마자르)대사관 창문 비슷하게 만든 것은 좋지 않다,…… 이렇게 8가지 형식의 설계형성안을 다 부결한 다음 마지막으로 남은 설계형성안 《품》을 김정일 조직비서는 제일 좋게 평가했다.

 

《학생소년궁전 설계형성안들가운데서 〈품〉이 제일 낫습니다. 설계형성안 〈품〉은 유리를 많이 넣게 되여있기때문에 해빛도 잘 들고 툭 터쳐놓은감이 나서 좋습니다. 학생소년궁전은 해빛이 잘 들게 건설하여야 합니다. 설계형성안 〈품〉을 건물 가운데부분만 그리고 량옆부분은 그리지 않았는데 형성안을 마저 그려놓으면 어떻게 보이겠는지 모르겠습니다.》(259쪽)

《품》은 특색 있는 주제를 발견했으나 그 새로운 주제를 건축학적으로 잘 형상하지 못하였다는 이유로 불합격되었는데, 13건의 설계형성안이 부결된 이유를 묻는 허담에게 김정일 조직비서는 이렇게 설명한다. 
《창조는 우리 당의 로선과 방침, 우리 인민의 지향과 요구에 맞게 새것을 발견하는것입니다. 모방은 앵무새처럼 남이 해놓은것을 흉내내거나 그대로 본따서 만든것입니다. 창조가 발견이고 성공이라면 모방은 반복이고 실패입니다. 
……
우리 당과 인민이 세계일등급의 궁전을 독특하게 건설하여 아이들에게 선물할것을 바라고있는데 이미있는 건물형식을 본따서 궁전을 건설한다면 사람들은 우리를 보고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모자라 그런 볼품없는 건물을 건설해놓았다고 욕할것입니다.
지난 시기에 없었던 건물이 이 땅에 솟아난다고 하여 새로운 창조물로 되는것이 아닙니다. 건축물의 형성안에 대한 〈합격〉과 〈불합격〉의 절대적인 기준은 새것에 대한 독특한 창조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것입니다. 창조의 가치는 오직 새로운 자막대기로만 잴수 있습니다.  내가 말하는 새로운 자막대기란 창조를 삶의 방식으로 삼는 우리 당과 인민의 지향과 요구입니다.
새것을 끊임없이 창조하여 인민들에게 선물하는것은 나의 행복이며 삶의 방식입니다.》(260~261쪽)

 

사실 김정일 위원장은 “건축에서 모방은 죽음이다”라고 단언할 지경으로 모방을 질색했다. 결국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은 《품》방안을 수정보완하여 건설되었는데, 1989년 5월 21일 밤 2시 퇴근길에 오른 김정일 조직비서는 야경속의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이 보고싶다면서 허담과 함께 만경대갈림길 쪽으로 간다. 승용차가 궁전 앞에 이르러 차창을 내린 김정일 조직비서는 동독(민주도이췰란드)의 텔만명칭 소년궁전보다 낫다는 허담의 평가를 듣더니 이렇게 이야기한다. 세상에서 제일 으뜸가는 궁전이다, 건물의 크기도 제일이고 건물의 종자도 제일이다. 나는 설계가들에게 설계형성안을 만들 때 건물의 사상주제적내용을 반영하여 이름을 달 것을 요구한다, 만경대학생소년궁전형성안을 만들 때 설계가들은 나의 의도대로 궁전이 어린이들을 한품에 안아주시는 수령의 품이라는 뜻에서 형성도안의 이름을 《품》이라고 뜻 깊게 달았다. 종자가 좋으니 아이들을 한품에 안는듯한 부드러운 곡선건물이 이 세상에 태여날 수 있었다. 건설에서도 종자가 명백하고 독창적인 것이여야 훌륭한 기념비적건축물이 태여날 수 있다.……


조선사람들이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의 모양을 보면서 수령의 품이라고 생각하든 외부사람들이 아이들을 부르는 어머니의 품을 연상하든 보는 사람들의 해석은 각각이겠다만, 만경대학생소년궁전이 주제에 알맞게 포근한 느낌을 준다는 건 분명하다.

 

▲ 고난의 행군을 극복한 후 바로 건설한 만수살림집 건물, 직선과 곡선의 조화가 매우 뛰어난 평양의 아파트단지 , 요즘도 주상복합아파트 개념인 김책공대교육자아파트 등 신식 아파트와 빌딩들도 계속 건설되고 있다.    © 자주민보


근년에 조선에서 과학자들과 관련된 고층건축물을 펼쳐진 책 모양으로 만든 것도 “건물의 사상주제적내용을 반영”하는 전통을 발전시켰다고 해야겠다. 
장편소설 《전환의 년대》에는 이런 대목이 있다.


“사람들은 건축을 조형예술이라고 한다. 하지만 건축은 일정한 대상에 극한된 회화적인 묘사만이 아니다. 교향악과 마찬가지로 고도로 째이고 조화된 추상의 산물에도 가깝다. 그래서 건축을 《응고된 음악》이라고 일컬어왔다.”(245쪽)


조선에서는 “응고된 음악”이 조선식이냐 서양식이냐 아니면 다른 어느 동방나라 식이냐는 문제가 상당히 첨예하게 제기된다고 보아야겠다. 조선에서 생겨나지 않았던 건축물, 경험이 부족한 건축물들이 어떻게 조선식음악을 연상시키게 하겠느냐는 참으로 어렵고 복잡한 문제이다. 2013년 11월에 김정은 제1위원장은 평양건축종합대학의 명예총장으로 되겠다고 나섰는데, 비행기편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첫 인상을 받게 될 평양공항에 신경쓰는 게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 북의 국립연극극장, 전통 기와지붕의 유려한 선을 현대적 미감에 맞게 잘 살려낸 북의 건축이다.     © 자주민보, 김수복 재미동포 제공


평양공항의 내부장식에 대해서는 이제 준공되고 사용된 다음 뭇사람이 보고 평하겠지만 단순한 찬양이나 간단한 폄하보다는 민족특색을 살리려 애쓴 노력을 긍정하는 동시에, 실용성이나 세부조화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을 솔직히 제기하는 게 바람직하겠다. 그것 또한 통일문화를 만들어가는 방식의 하나가 아니겠는가.


이제 조선관광이 보다 활성화되면 함흥이나 다른 지방에도 공항을 여러 개 짓겠는데, 평양공항의 모방품이 아니라 지방특색과 규모에 걸맞는 아담한 공항들을 만들어내는 게 조선건축가들의 숙제겠고, 조선이 잘 되고 조선사람들이 잘 살기를 진심으로 바라는 사람들이 나름대로 조언할 사항이겠다. [2014년 11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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