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최보식 부장이란 사람이 작성한 기사이다. 우리는 이런 글에서 "말리는 시누이" 전술의 전형성을 간취할 수 있다. 한 문장 한 문장을 끊어 읽지 않으면 전체 글의 진의를 파악할 수 없는 애매한 글이지만, 어쨌든 다 읽고 나면 뭔가 독해해냈다는 '느낌'이 새록새록 묻어난다. 글쓰기 공부할 때 도움이 많이 될 듯해서 가져왔다.

 

---------------------------------------

 

그들은 '참을 수 없는 순정'으로 나왔고…
조선일보 | 기사입력 2008.05.30 03:29 | 최종수정 2008.05.30 10:12

20대 여성, 서울지역 인기기사

 

최보식 사회부장이 본 촛불시위 현장 절박하지만 놀이처럼… 경찰차에서 '닭장 투어' 기념사진 일부에선 배후 의심… 중앙통제식이 아닌 인터넷 정보로 움직여 "광우병 위험 없다해도 국민이 불안해하는데 무조건 밀어붙이나"

 

 

 

시위 인파 300여명은 도로 한복판을 점거한 채 서울 을지로에서 퇴계로를 지났다. 동대문운동장 앞에서, 앞장서던 한 여성이 "오늘은 이만. 여기서 헤어지고 내일 다시 만납시다" 하고 외쳤다. 밤 11시40분이었다.

 

↑ 29일 밤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촛불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미국산 쇠고기 수입조건 고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오종찬 기자 ojc1979@chosun.com
그때 군중 속에서 외침이 터져 나왔다. "당신이 뭔데 해산하자 말자 하느냐" "우릴 갖고 장난하는 것도 아니고 여기까지 와서 그냥 흩어지자는 거냐"….

그러자 다른 쪽에서 "그러는 당신은 뭐냐. 왜 자꾸 사람들을 선동해. 우리가 다 연행됐으면 좋겠다는 거냐"고 받아쳤다. 시위대 안에서 옥신각신 언쟁이 벌어졌고, 결국 행진은 29일 새벽 1시쯤 끝났다.

지금 촛불시위는 이전의 시위와는 다른 뭔가 새롭고 혼잡스러운 양상을 띠고 있다. 대학 시절 학생운동 조직에 몸담았던 한 젊은이는 "지금 이 시위대가 어디로 갈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켜야 할 '선(線)'을 넘어선 촛불시위에 과연 '조직적 배후'가 있는 것일까. 이번 시위에는 참여연대, 민주노동당 , 민변, 민노총,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나눔문화, 다함께, 한총련 등 1700여개 단체가 가담했다. 이들 단체는 현장에서 촛불과 종이 피켓, 유인물 등을 배포하며 독려하고 있다. 시위의 '군불'을 때고 있는 것은 틀림없다.

26일에는 '반란에 동참하라'는 제목의 유인물 4만장이 집회 현장에 뿌려졌다. 다음날 밤 을지로와 퇴계로를 점거했을 때는 시위대를 이끄는 승합차도 있었다. 앰프를 실은 승합차에서 마이크로 구호를 외치는 '프로들'이 목격됐다. 이들 단체는 광우병에 대한 '공포(恐怖)'를 이용해 다른 '정치·이념적 목적'까지 계산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현장에서 그 의도가 일사불란하게 먹혀드는 것 같지는 않았다. 시위 인파가 합법(合法)의 선을 넘어 도로를 점거한 지 이틀째 날인 25일 밤, 청계광장 촛불집회 인파 속에서 50대 남자와 젊은 여성 간에 도로로 나가는 문제를 놓고 입씨름이 벌어졌다.

"오늘 새벽에 연행된 사람들을 못 봤나. 평화 집회하는 사람들을 경찰이 방패로 찍었다."
"그래도 여기를 떠나면 안 된다. 경찰이 용인한 것은 광장에서의 평화적인 촛불문화제다."
"아기 업은 엄마까지도 전경들이 방패로 밀쳤다. 그걸 보고도 광장에 머물자고 할 수 있나."

"경찰만 나쁘다고 할 수 없다. 나라면 아기를 업은 채 새벽에 전경들 사이에 둘러싸일 상황은 만들지 않겠다." 결국 한쪽은 도로로 뛰쳐나갔고, 다른 쪽은 청계광장에 남아 밤늦게까지 촛불을 들고 있었다.

새벽 시각, 경찰이 촛불집회 주최측인 '국민대책회의' 관계자를 불러 시위대 해산을 설득해 달라고 주문했다. 대책회의 관계자는 이를 받아들여 해산하자고 했지만, 시위대가 따르지 않았다.

이번 촛불시위의 뚜렷한 특징이라면, 아직은 '중앙통제식'이 아니라는 점이다. 설령 시위를 '주도'하는 단체들이 있다 해도, 시위 인파를 한 방향으로 몰아가지는 못하고 있었다. 현장에서 만난 대부분 참가자는 인터넷 등에서 돌아다니는 정보를 신봉하고 '참을 수 없는 순정(純情)'으로 나온 것 같았다.

25일 밤 경찰이 시위대의 도로 진출을 봉쇄하자, 딸아이를 업은 30대 여성이 방패를 들고 있는 경찰에게 다가가 "아저씨들도 곧 결혼할 텐데, 애한테 미국산 쇠고기 먹이고 싶겠어요" 하고 말했다. 그녀는 "내 아이를 지키기 위해 이 자리에 왔다"며 울먹였다.

새벽 1시쯤에는 중학생 5명이 집회 현장에 계속 남아 있어야 할지, 집에 돌아가야 할지 열띤 토론을 벌였다. 한 여학생이 "이제 집에 돌아가는 건 절대 비겁한 게 아니에요. 어차피 우린 또 내일 나와야 하잖아요" 하며 다른 남학생을 설득하기도 했다. 이 감성적 '순수함'에 어떠한 논리적 설득도 쉽게 통할 것 같지 않았다.

대다수 시위 참여자는 광우병에 대한 불안(不安)과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실망감에서 제 발로 뛰쳐나온 것이 틀림없었다. 이 때문에 '배후론'을 비웃는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외부적으로는 '배후론'에 화를 내면서도, 내부에서는 '어떤 세력에 의해 이용되고 있지 않은가' 하는 불안감도 내비쳤다. 27일 밤 10시30분쯤, 청계광장에서 남은 200여명은 "프락치를 쫓아내자"며 서로를 확인하기 위해 주민등록증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들에게 도로 점거는 '불법'으로 여겨지지 않는 것 같았다. 정당한 자신들의 요구와 주장에 귀 기울이지 않는 현 정권에 비하면, 도로 점거는 별것 아니었다. 또 월드컵 당시 '광장' 경험도 한몫을 하고 있었다. 도로를 행진하는 몇몇 직장인이 "우리나라가 이래서 참 좋아. 월드컵 때도 그랬고, 국민들이 뭐 하나 있으면 집 밖으로 다 나오잖아" 하며 주고받는 말을 들을 수 있었다.

25일 오후 6시쯤 광화문 앞 대로를 점거한 뒤 대학생들은 휴대전화로 사진을 찍으며 "내가 언제 여기 걸어보겠냐"고 말하기도 했다. 이들에게서 이번 시위는 '뭔가 절박한 것 같으면서도 놀이(娛樂)'였다. 속칭 '닭장차'라는 경찰버스에 태워진 뒤 "닭장투어 기념"이라면서 사진을 찍어 교환하기도 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시위에는 대화 채널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노조나 대학 운동권 등의 불법시위와 달리 높은 굽에 미니스커트 입은 여성들, 청소년, 퇴근길 직장인 등 일반 시민을 상대로 강제 해산해야 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었다.

다음날 출근해야 할 직장인들이 새벽까지 시위를 하는 것은 인상적이었다. 회사원 김모(31)씨는 27일 새벽 2시30분까지 시위대 속에서 경찰과 대치했다. 지난 대선 때 이명박 대통령을 찍었다는 김씨는 " 미국 산 쇠고기를 먹어서 광우병 걸린 확률이 매우 낮다는 건 나도 알고 있다"며 "하지만 나를 비롯한 많은 사람이 겁내고 있고 국민이 이토록 불안해하는 걸 대통령은 국민에게 한 마디 상의 없이 독단적으로 처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는 국민을, CEO인 자신의 결정에 무조건 따라야 할 '회사원'으로 보고 있는 증거"라며 "내가 왜 이명박을 찍었을까 하는 후회를 매일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게 현 정권이 직시하지 못한, '놀이판' 같은 시위 현장의 '민심(民心)'인지 모른다.

 

농림수산식품부 정운천 장관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위생조건 고시를 발표한 29일 서울 도심에서는 1만명(경찰추산)이 거리로 나와 시위를 벌였다. /사진부 VJ 민봉기 기자 [최보식 사회부장 congchi@chosun.com ]
[ ☞ 모바일 조선일보 바로가기 ] [ ☞ 조선일보 구독하기 ] [ ☞ 스크린신문 다운로드 ]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8/05/31 00:46 2008/05/31 00:46
https://blog.jinbo.net/rkpaek2/trackback/230
YOUR COMMENT IS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THE QUALITY OF BLOG 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