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 2007/01/21 23:46

* 내향-오감-사고-판단 (ISTJ)

→ 신중하고 조용하며 집중력이 강하고 매사에 철저한 당신. 구체적, 체계적, 사실적, 논리적, 현실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며, 신뢰할 만한 모범생 스타일입니다. 하지만 연애를 할 때는 아기자기한 재미가 있어야 하지요. 성실한 것도 좋지만, 이제부터는 그(그녀)를 즐겁게 하는 유머감각도 키워보세요.


* 내향-오감-감정-판단 (ISFJ)

→ 조용하고 친근하며 양심이 바른 당신. 맡은 일에 헌신적이며 계획에 맞는 추진력이 집단에서나 인간관계에서나 안정감을 주는 사람이군요. 하지만, 지나친 배려와 친절은 자신을 힘들게 할 뿐만 아니라, 상대를 피곤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그녀)와 조금은 심리적 거리를 두는 연습을 해보세요. 살기가 훨씬 편해집니다.


* 내향-직관-감정-판단(INFJ)

→ 조용하며 인내심이 많고 독창적인 당신.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며 자신의 옳다고 생각한 일에는 확고부동한 고집이 있는 사람입니다. 마음을 읽는 데도 탁월한 능력이 있어 사람들을 감화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내적 세계만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서 세속적인 방식의 사랑에는 좀 둔한 편이군요. 플라토닉은 이제 그만 둘 때도 되었지요?


* 내향-직관-사고-판단(INTJ)

→ 말없이 자신의 목표를 확고부동하게 추진해 가는 당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전략과 정책을 짜는 데 능한 사람입니다. 약간 회의적이기도 하지만, 독립적이고 인내심이 강합니다. 하지만 당신의 지나친 확고함은 그(그녀)에게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당신’이라는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마음의 긴장을 풀고 조금 더 자신을 개방해 보세요.


* 내향-오감-사고-인식(ISTP)

→ 조용하고 차분하지만, 내적으로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당신. 인간관계에는 큰 관심이 없지만, 지식 면에서는 호기심도 많고 논리적이며, 매우 이성적인 사람입니다. 그(그녀)를 사랑하면서도 표현을 잘 못해서 오해를 받고 있군요. 연애는 논리보다는 감성이 오가는 공간입니다. 조금은 낯이 간지러워도 적극적으로 사랑을 표현해 보세요.


* 내향-오감-감정-인식(ISFP)

→ 말없이 다정하고 자기의 능력을 뽐내지 않는 당신. 자신의 가치와 의견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고 남을 조용히 배려하는 정말로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군요. 하지만, 그(그녀)에게 자신의 요구를 조금 더 적극적으로 드러낼 필요가 있어요. 그렇지 않으면 결국 당신도 상처 받고, 그(그녀)도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몰라서 차츰 불만을 가지게 됩니다.


* 내향-직관-감정-인식(INFP)

→ 겉으로는 온화해 보이지만 마음 속 깊이 불같은 정열을 간직한 당신. 누가 뭐래도 남과 다른 ‘나’를 추구하는 자아정체감이 뚜렷한 사람입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비유적인 표현이 가끔씩은 그(그녀)의 마음 속 핵심을 찔러 버려서 본의 아니게 상처를 주기도 하는군요. 그것만 조심하면 당신은 만인의 낭만적인 연인이 될 수 있는 멋진 사람입니다.


* 내향-직관-사고-인식(INTP)

→ 조용하고 과묵하며, 자신만의 거대한 지적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당신. 논리와 분석에 강하며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 있어서는 전문가적인 식견이 뛰어난 사람입니다. 하지만, 사회성은 지금보다 더 좋아질 필요가 있을 것 같군요. 당신의 천재적인 식견에 반한 그(그녀)가 이제는 주변의 사람과도 사교를 잘하는 당신을 보고 싶어 하니 말입니다.


* 외향-오감-사고-인식(ESTP)

→ 만능 스포츠맨에 친구와의 만남을 대단히 즐기는 당신.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사람들 사이에 다리를 잘 놓는 협상가적 기질이 있습니다. 유머감각도 있고 사교성도 좋아서 그(그녀)를 언제나 즐겁게 만들어주지만, 그(그녀)에게만 집중하는 타입은 아니라서 가끔씩 외롭게 만들기도 하는군요. 그(그녀)에게 당신의 사랑을 확신시켜 주세요.


* 외향-오감-감정-인식(ESFP)

→ 사교적이고 친절하며 사람들을 즐겁게 만드는 재주를 가진 당신. 연예인의 기질을 타고난 매력적인 사람입니다. 하지만, 타인에게 베푸는 지나친 친절은 그(그녀)의 오해를 불러일으켜서 큰 싸움으로 번지기도 하는군요. 그(그녀)와 함께 있을 때는 오직 그(그녀)에게만 친절을 베푸는 지혜로운(^^) 자세를 가지도록 하세요.


* 외향-직관-감정-인식(ENFP)

→ 따뜻한 성품에 재능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한 당신. 관심 있는 일이라면 어떤 일이든 척척해 내는 만능 재주꾼입니다. 가만히 있어도 사람들이 모여드는 인기 있는 당신은 그래서 그(그녀)의 질투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하는군요. 하지만, 당신은 한 사람에게 마음을 정하면 순수하게 그(그녀)만을 바라보는 의리도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듯하네요.


* 외향-직관-사고-인식(ENTP)

→ 안목이 넓고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당신. 새로운 일을 시도하고 추진하려는 의욕에 넘치는 에너자익한 사람입니다. 반면에 일상적인 일을 간과할 때가 많아 자칫 게으르다는 핀잔도 듣는군요. 이성에 대한 기준이 높아서 ‘바로 이 사람’을 찾아 헤매기도 하는데, 조금은 눈을 낮출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돌아보면 완벽한 그 사람은 ‘신’밖에 없거든요.


* 외향-오감-사고-판단(ESTJ)

→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일에 관심이 많은 당신.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하기를 좋아해서 보스 기질이 있는 사업가형입니다. 사랑에 있어서도 독점욕이 강한 편이라 상대방이 조금은 숨이 막혀 할 때가 있군요. 그(그녀)를 조금은 자유롭게 해주세요. 그래야 그녀가 당신의 곁에서 오래오래 사랑을 속삭여줄 수가 있답니다.


* 외향-오감-감정-판단(ESFJ)

→ 마음이 따뜻하고 감성이 오가는 대화를 좋아하는 당신. 가방 속에 항상 사람들에게 나눠줄 사탕을 넣고 다닐 정도로 남에게 친절과 사랑을 베푸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친절을 베풀 때는 그(그녀)가 그것을 몰라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세요. 그러면 당신이 상처받는 일이 훨씬 줄어들 것입니다.


* 외향-직관-감정-판단(ENFJ)

→ 언변이 좋고 사교적이며, 맡은 일에 대한 책임감이 강한 당신. 상상력도 풍부하고 일에 대한 계획을 능수능란하게 추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의 감정에 지나치게 예민해서 스스로 상처받는 경우가 많군요. 사람들과의 관계에 조금은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사랑해도 똑같은 ‘한’ 사람이 될 수는 없으니까요.


* 외향-직관-사고-판단(ENTJ)

→ 솔직 단호하고 공정하며 통솔력이 있는 당신. 대중 연설과 같이 추리와 지적 담화가 필요한 일에 능한 타고난 지도자형입니다. 특히 업무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당신은 약간의 워커홀릭적인 기질도 있군요. 그러나 연애는 일과는 다릅니다. 공정함의 잣대는 업무에서 쓰시고, 그(그녀)에게는 조금 더 부드럽고 너그럽게 대해 주세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07/01/21 23:46 2007/01/21 23:46
TAG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soist/trackback/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