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0/26'에 해당되는 글 4건

  1. 결정의 지속성 2009/10/26
  2. 조직행동2 2009/10/26
  3. 조직행동 2009/10/26
  4. 창의력 개발을 위한 제언 2009/10/26

결정의 지속성

결정의 지속성이란 일의 비효율적인 진행을 계속하려는 경향을 뜻한다.

 

* 심리적 이유; 부정적 결과를 인정하고 싶지 않은 스스로의 자기 정당화 욕구 때문이다. 책임이 클수록 더욱 비효율적 행동을 멈추지 못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사회적 이유; 결정을 번복하면 지난번 의사결정이 잘못 되었다는 것을 입증하게 되므로 그렇게 되면 주변의 비난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조직의 타성; 결정을 정지시키려해도 결정한 부서와 실행하는 부서와의 의사소통이 안될수도 있고 조직은 조직대로 변화를 싫어하고 이전대로 지속하려는 관성이 있기 때문이다.

* 과업의 특성; 대개의 결정사안은 실행이 완료된 다음에야 손익이 드러나기에 그때까지는 계속 투자할수밖에 없다.

* 외부의 힘

 

여러가지 대안

- 처음에 최소한의 목표만 정해놓고 그것이 잘못되면 즉시 해체한다

- 실행 도중에 수시로 진행결과에 대한 계속적인 피드백을 받는다

- 실패에 대한 처벌이나 비난의 풍토를 없앤다

- 당사자들에게 계속할 경우 발생될 더 큰 손실에 대해 정확히 알린다

- 당초의 결정자와 도중에 번복이나 수정에 대한 겨정을 할 수 있는 두번째 결정자를 서로 다르게 한다. 즉 취소결정 여부는 애초부터 다른 사람에게 맡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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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26 17:36 2009/10/26 17:36

조직행동2

대개의 사람들은 합리적 결정이 더 타당한 것으로 여기기 때문에 느낌과 직관으로 결정한 사실을 감추려고 한다. 심지어는 직관으로 결정했더라도 거기에 합리적인 자료를 덧입혀서 다른 사람들에게는 합리적 결정인 것으로 인정을 받으려 하는 경우도 있다.

 

사람들은 의사결정시 자신들이 얻기 쉬운 정보에만 의존해서 결정을 해버린다.

 

응집력이 큰 집단 내에서 구성원들이 모여 의사결정을 할 때 주로 나타나는 사고의 형태로서 집단사고가 존재한다. 훨씬 오래전부터 개인들이 집단으로 모이면 각자의 감정과 사상은 전체의 한 방향으로 향하게 되고 각 개인의 고유한 사고와 성격은 사라지며 집단사고가 발생한다는 사실이 보고되었다.

 

자니스는 계속되는 연구를 통해 집단의사결정시에 나타나는 극단적인 의견 수렴 현상을 밝히면서 이러한 현상은 제한된 정보, 부적합한 대안 평가, 일방적이고 독재적인 리더쉽, 자아의식의 결핍, 그리고 구성원들의 높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쉽게 발생한다고 본다. 그는 "완벽한 개인은 없다"라고 하면서 한 심리학자의 말을 인용해 " 각 개인의 정보 처리 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대규모 조직을 책임지더라도 모든 대안을 심사숙고하여 각 대안의 손익을 철저히 연구한 후 결정을 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개인은 정보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가장 일반적 방식으로 중요한 결정은 집단에 위임해버린다"라고 주장한다.

 

집단은 어떨 때는 최상이지만 동시에 최악일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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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26 17:31 2009/10/26 17:31

조직행동

우리는 타인을 지각할 때 상당한 모순에 빠지게 된다. 즉 나태함과 부지런함을 동시에 드러낸다. 다른 정보를 더 열심히 알아내려고 노력하지는 않고('지적인 게으름','인지적 인색자') 한두가지 정보만 가지고 부지런을 떨면서 서둘러 판단해버리고 만다.

 

타인의 행동 원인을 추측하는 것을 귀속이라고 부르는데, 우리가 그의 행동의 원인을 어디에 귀속시키는지에 따라 그에 대한 해석이 달라지고 그 해석에 따라서 우리의 반응이 달라지기 때문에 귀속의 개념은 중요한 것이다.

 

우리는 우리 앞에서 펼쳐지는 모든 사람의 모든 행동에 대해 귀속작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평소와 다른 독특한 행동이거나 우리에게 큰 기쁨이나 고통이나 놀라움 등을 주는 의미 있는 행동에 대해서만 귀속작업을 하고 그를 지각한다.

 

자기 행동의 원인은 외부 탓에 귀속시키고 타인행동의 원인은 그 사람 내부 탓에 귀속시키는 편견을 행위자-관찰자 편견이라고 한다.

 

상동효과; 스테레오타입 ; 우리는 경험에 만들어진 수많은 원판을 머리속에 가지고 다니다가 전형중의 한 요소라도 비슷한 사람이 생기면 그 사람에게 즉시 우리의 원판을 찍어놓고 본다는 것이다.

첫째, 일단 타인이 지각범위에 들어오면 수많은 나의 원판 중 하나의 원판에 넣는데 그때의 기준은 나이, 성, 국적, 외모 등 몇가지 물리적 신체적 특성이 원판의 한가지 특성만 일치하면 거기로 분류된다.

둘째, 원판 속에 있는 특성들과 상대방의 외부적 특성들과 연결하여 공통 특성을 찾아낸다.

셋째, 상대방의 얼굴에 원판을 찍으면 복사판이 되고 그사람을 자기의 원판 보듯이 한다.

 

인간에게는 이 세상을 자기 마음대로 통제하고 싶은 욕구가 있기 때문에 모든 행동의 원인은 자신이 통제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기 쉽다. 다시 말해 자기만 잘하면 모든 일이 잘될 수 있다고 믿으면서 어떤 일의 결과(행동)의 원인을 외부보다는 자신의 내부탓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타인의 행동을 예측하고 그렇게 되리라고 믿는 경향이 있으며 그 예측을 기초로 그를 대한다. 그렇게 되면 상대방은 우리가 예측한 대로 행동을 한다. 즉 우리의 당초 예언이 실현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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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26 17:03 2009/10/26 17:03

창의력 개발을 위한 제언

1. 창조적인 행동을 지원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라.

2. 권위주의적 리더쉽을 피해라

3.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경허믈 가져보도록 도와라.

4. 개인의 성장을 자극하는 과업을 부여하라.

5. 문제를 기회로 보는 시각을 열어주라.

6. 반대의견이나 다른 의견을 내는 사람을 헐뜯지 마라.

7. 단기적인 문제에 너무 집착하지 말게 하라.

8. 웃고 즐겁게 노는 기회를 주어라.

9. 방어적 행동에서 벗어나 자유를 느끼게 하라.

10. 실수를 학습의 기회로 삼아라.

11. 조그만 아이디어라도 실행에 옮기도록 하라.

12. 방해꾼이 되지 말고 촉매자 역할을 하라.

13. 창의적인 사람을 다른사람과 자유롭게 자주 의견을 나누게 하라.

14. 창의력 개발훈련을 받도록 하라.

15.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공자를 포상하라.

 

- 조직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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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10/26 16:28 2009/10/26 16: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