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생활의 달인...

테레비 프로그램중에 생활의 달인이란 프로그램을 알것이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고 만날 수 있는 사람들중 자신의 직업에 대해 혀를 내두를 만큼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이들... 이들의 희한한 기술을 맛깔나는 멘트와 함께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어느날 회사에서 일을 하다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진정한 생활의 달인은 노동자들이 아닐까? 숙련노동자의 이야기를 하려는 것은 아니다.

 

노동법, 언론 등에서 단순노동으로 이야기하고, 이를 근거로 비숙련이라 말하며 따라서 비정규직을 고용해도 얼마든지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그런 노동말이다.

 

우리 회사는 전자제품을 만든다. 크게 보면 조립과 QC공정으로 나뉘는데 어느 파트를 막론하고 그녀들이 일하고 있는 모습을 가만히 지켜보다보면 감탄을 금할 수 없다. 전동드라이버로 나사를 정확한 위치에 박고, 각종 전선을 이쁜 모양으로 정리하고 1mm의 틈을 보아가며 부품을 조립하고, 이 화면의 딱 점만한 크기의 스크래치를 보아내는 그녀들의 모습은 말그대로 달인의 모습이다.

 

관리자들은 단순노동이라 하고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 하지만 그녀들의 일은 그렇게 '단순'하지 않다. 전동 드라이버가 살짝만 어긋나도 비싼 원자재에 흠집이 나 못쓰게 되고 니퍼 한번 잘못 놀리면 또 다른 자재가 고물이 되어버린다. 끊임없는 집중을 요구하는 것이 그네들의 일이다. 더욱이 그녀들이 자신의 자리에서 한대의 제품을 처리하는 시간은 불과 30여초에 불과하다. 그 30여초동안 그녀들은 자신의 일을 완벽하게 마무리해내고 때로는 다음공정의 작업까지 도와주기도 한다. 그렇게 한대의 제품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그걸보고 감탄만 하고 있을 수는 없다. 그네들의 속내를 봐야 한다. 거의 3초마다 한번씩 주먹을 쥐었다폈다-전동드라이버를 작동하기 위해-하는 노동자의 손목은 아침부터 부어오른다. 30초에 한번씩 억센 전선케이블을 케이블타이로 묶어야 하는 노동자의 팔뚝은 점점 굵어진다. 그리고 누구를, 어느 공정을 마다할 것없이 양 어깨가 쑤시고, 하루종일 서있어야 하는 그네들의 허리는 그 하중을 못이기고 주저앉고 있다.

 

중간관리자들은 처음 이일을 하는 이들에게 그렇게 말한다. 처음에 많이 쑤시고 힘들거라고. 하지만 일하다 보면 할만하다고, 그게 적응되는 거라고. 적응? 웃기지 마라. 그건 적응이 아니라 몸이 망가지는 것에 둔화되는 것이다. 결국 어느 순간 그녀들의 몸이 망가졌을 때 회사는 그녀들을 쉽게 내치고 말것이다. 분명 이렇게 말하겠지. (매우 걱정스런 눈빛으로) 괜찮으시겠어요? 집에서 쉬셔야 할 것 같은데.... 

 

생활의 달인의 결론은 거의 항상 피나는 노력으로 아픔을 딛고 일어서 지금은 희한한 일들을 매우 쉽게 처리하며 자신의 일에 보람을 느끼는 아름다운 사람이다. 하지만 우리 현장의 그 누구도 피나는 노력으로 아픔을 딛고 일어서지 못한다. 그저 피나는 노력만을 할 뿐이다. 또 자신의 작업을 누구도 쉽게 처리하지 못한다. 하루하루가 힘들 뿐이다. 보람은 느낀다. 서로의 어려움을 이야기하며. 하지만 그 누구도 월급날 보람을 느끼지는 않는다. 월급날이 되면 화가 날 뿐이다.

 

내가 있는 현장은 이렇다. 우리가 비정규직이냐고? 아니다. 우린 정규직이다. 월급날이 되면 스스로를 비정규직이 아닌지 의심하는 정규직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자전거이야기

참으로 오랜만에 내 불로그에 들어와봤다.

 

진보넷에 불로그가 만들어진다는 말을 듣고 처음에 몇개의 글을 끄적이다가 결국은 근 2년간 불로그에 손을 놓아버렸다. 귀찮아서인지, 아님 나를 다른 이들에게 알리는 것에 대한 불안감때문이었는지는 모르겠다.

 

어쨌든 오늘 여기저기 뒤적이다가 오랜만에 진보넷에 올라온 불로그 글들을 읽고 삘이 살짝 꽂혔다. 요새 내가 푹 빠져있는 자전거 이야기를 하는 사람들이 여기도 많다는 걸 알고 ㅋㅋ

그래서 간만에 자전거이야기나 써보련다.

 

올해초였을게다. 파송송계란탁이란 영화를 케이블에서 본건.

중간부터 봐서 내용 파악은 잘 안되나 어쨌든 영화에는 임창정과 그아들(?)이 전국일주를 한다. 엄마를 찾는것 같았는데. 여하간 그들이 전국일주 하는 모습을 보며 나도 갑자기 전국일주를 하고싶어진 것이다.

 

근데... 걸어가? 걸어가긴 너무멀잖아. 이생각에 예전부터 자주 탔던 자전거를 생각하게 되었고 바로 인터넷으로 자전거여행에 관한 정보를 뒤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것이 자전거를 사고싶은 생각으로 발전했고, 그러다보니 자출사라는 까페도 우연히 알게 되었다. 발바리도 알게 되고.

 

결국 그 뒤로 난 자전거를 세번 바꾸며 오늘에 이른다. 처음 녀석은 무거운 하드테일철tb였는데 요놈은 아는 형한테 수리해서 쓰는 조건으로 무상입양시켰다. 둘째 놈은 타고 출근하다 교통사고 나면서 어디갔는지 알길이 없고. 그래서 큰맘먹고 하나 질른 놈이 지금 타고 있는 dm사의 np4-sram이다.

 

이넘 물건이다. 다른 놈들과 비교한다면 가격이나 성능상 알톤사의 알로빅스 500과 비슷할텐데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그넘보다 이넘이 훨 낫다. 일단 무게가 500g인가 더 가볍고 기어변속이 정말 부드럽다. 프렘디자인이나 색깔은 개인취향이겠으나 이것 역시 이넘이 낫다. 안장도 벨로안장으로 전립선안장은 아니나 매우 편하다. 여튼 생활자전거중에서 최강으로 꼽힐 수 있는 놈이라 자부한다. ㅋㅋ 이렇게 자부해야 맘이 편하다. 자고로 자신이 지른 물건을 헐뜯는 것만큼 바보같은 짓도 없다고 생각한다.

 

근데 정작 이넘 사고 여행다운 여행, 출근다운 출근을 해본적이 별로 없다. 출근은 걸어서 15분거리에 직장이 있고 중간에 고가를 하나 넘어야 하며 이동네 인간들 운전습성이 그다지 바르지 못하기에 초반에 몇번 하다 때려쳤다. 여행은 머 주5일제 사업장이니 맘만 먹으면 못갈것도 없으나 아직 내 체력을 믿지 못하여 시도를 못해보고 있다. 가장 멀리 가본 것이 행주대교니까...

 

자전거 관심 가지면서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자출사야 쉽게 알고 가는 까페이지만-자전거로 검색하면 까페글에 웬만하면 자출사 글 하나정도는 올라온다-그 까페를 통해 발바리라는것을 알게된 것이 나름의 큰 수확이라면 수확이랄까? 발바리, 두발과 두바퀴로 하는 떼거리 잔차질이던가? 여튼 자전거 좋아하는 사람들이 법적 권리인 차도 이용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진 집단이다. 언제 한번 꼭 가보고 싶으나 이런저런 핑계로 아직 발바리에는 한번도 가보지 못했다.

 

이래저래 끄적이다보니 결국은 두서없는 글이 되어버렸다. 방금 걍 '뒤로'한번 눌러주고 잠이나 자려했으나 지금껏 써놓은게 아까워 그러지는 못하겠다. 요새 워낙 글도 안쓰고 책도 안읽다보니 글빨이 영 안사는군. 그래도 일단 다시 시작하는데는 성공이다. ㅋㅋ

 

다시 시작이닷!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핸드폰을 바꿨다.

며칠전 핸드폰을 잃어버렸다. 난 원래 뭘 좀 잘 잃어버린다. 그리고 잃어버리고 나면 한참을 고생한다. 쩝 어쨌든 잃어버린 핸드폰을 대신할 새걸 사러 용산에 갔었다. 전화를 안만들까 생각도 했으나-다들 알지 않는가? 전화없는 세상이 얼마나 편안한지-주위에서 한 두세명이 지탄을 하는 바람에 용산에 간거다. 어쨌거나 핸드폰 전문가 한사람과 함께 간 용산에서 난 놀라버렸다. 용산에 즐비한 핸드폰 가게를 1시간여동안 돌아다니면서 난 우리나라 핸드폰 시장이 도깨비시장만큼도 안된다는 걸 알았다. 똑같은 기계를 똑같은 조건으로 사는데도 가격차가 크게는 10만원까지 났다. 처음엔 20만원을 부르던 점원이 그냥 나가려 하니 15만원으로 그 다음엔 12만원으로 깎아불렀다. 세상에나. 그렇다면 이 녀석은 12만원에 팔아도 남는 걸 거기에 8만원이나 더 붙여서 팔아먹으려 한 것이다. 괘씸한 놈. 사실 용산에서야 그렇게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일이지만 이건 정도가 심했다. 게다가 핸드폰처럼 과점시장이 거의 완벽하게 형성되어있는 상황에서 이런 일이 발생한다는 건 참으로 우스운 일이다. 난 용산을 자주 찾는다. 이번처럼 핸드폰땜에 가는 일은 거의 없고 주로는 컴퓨터 부품때문에 용산을 찾는다. 컴퓨터 부품시장은 핸드폰과는 전혀 다르다. 다나와에서 가격 확인하고 가면 그 가격에서 만원이상 차이가 나지 않는다. 한 열군데 이상 다녀봐도 비슷하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 완제품을 사는게 아닌한 용산에서 발품팔고 돌아다녀봐야 만원이상 싸게 사기 힘들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이유가 뭔가? 내 짧은 지식으로 생각해볼때 결정적 차이는 마진율과 경쟁율이다. 컴퓨터 부품 시장의 마진율은 내가 알기로 그리 높지 않다. 부품업계에 경쟁사들도 많고 워낙 관심있는 인간들이 많은지라 쉽게 가격을 뻥튀기 하지도 못한다. 그리고 시장 자체가 정체되어있다. 경기가 어려우니까... 또 용산의 부품가게들은 일종의 담합처럼 가격에 대한 일정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듯 하다. 업계 평균이랄까... 그러나 핸드폰 시장은 이와는 다른 듯 하다. 일단 마진율이 엄청 높다. 어제 들은 이야기인데 핸드폰 기계 하나의 원가는 만원을 넘지 않는단다. 그러니까 어느정도 가격에 물건을 들여오느냐에 따라 가격 뻥튀기 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것이다. 거기에다 메이저 핸드폰 회사들의 엄청난 광고와 소비촉진행위로 인해 핸드폰에 대한 수요는 끊이지 않는다. 오늘 신문을 보니 내년이 되면 카메라폰이 전체 핸드폰시장의 99%를 차지할 것이라는 예상까지 나왔다. 여기에 덧붙여 메이저 사들간의 경쟁과 내가 본 용산에서의 어떤 근거도, 마지노선도 없는 가격경쟁... 그래서 어제 핸드폰 샀냐구? 결국 안샀다. 같이 같던 전문가님 왈 "가격이 너무 올랐다. 인터넷으로 한번 보고 결정하자" 그래서 난 다시 사무실로 터덜터덜 돌아오고 말았다. 인터넷을 한참 뒤지다 지친 난 거의 자포자기 상태였는데... 허허 이게 웬 떡인가? 사무실에 굴러다니는 핸드폰이 있었고 그걸로 오늘 냅다 개통해버렸다. 돈? 당연히 한푼도 안들었지 머. 오늘의 결론 1. 핸드폰 시장 문제많다. 2. 핸드폰 살 때 잘 사자. 3. 핸드폰 잃어버리지 말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약해진다는 것...

살다보면 스스로가 참 약해졌다는 걸 느낄때가 있다. 물러서지 말아야 할때 별 같잖은 핑계로 슬금슬금 물러서고 있는 나를 볼때면 참 답답하다. 결국 나중엔 공연히 혼자 지레 겁먹고 물러선 꼴이 될거라는 걸 뻔히 알면서... 예전에도 그랬던 적은 있었다. 여기서 박을꺼냐, 말꺼냐를 놓고 고민해야 할 때 난 대체로 후자였던것 같다. 이런 것땜에 옆에 있는 친구들에게 비판도 많이 받았었고. 근데 요새들어 좀 많이 약해졌다는 느낌이 든다. 이정도는 아니었는데... 비타협적으로 살아가는걸 왼쪽에 있는 사람들의 정체성이라 한다면 난 어쩌면 왼쪽 사람이 아닐지도 모르겠다. 지레 겁이 나는걸... 근데 여기서 멈추면 정말 그렇게 되고 말꺼다. 아주 어릴적 그런말을 어디엔가 쓴적이 있다. '이빨이 딱딱 부딪칠정도로 떨려도, 다리가 후들거릴 정도로 겁이 나도 그래도 가야한다. 가야할 길이라면 이빨이 으스러져라 꾹 다물고 가야 한다.' 그땐 그저 멋있어 보이려 그런말을 썼다. 근데 이게 이제는 내 현실이 되어버렸다. 정말 그렇게라도 가야겠다. 약해졌다면 다시 강해지면 되지 머... Power Up!!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TV재활용품 광고를 보고...

토요일 저녁 간만에 여유를 누리며 철푸덕 방안에 널부러져 TV를 보고 있었다. 하릴없이 채널을 돌리다가 문득 생활정보 채널이 눈에 띄였다. 내용은 사람들이 쓰다버린 천조각, 우산 등의 잡동사니를 가지고 앞치마, 컵받침 등등의 이쁜 생활용품을 만든다는 것이었다. 많은 주부들의 모습이 화면에 비쳤고 재봉틀을 돌리고 가위질을 해서 새 물건을 만들어내는 과정도 나왔다. 그러면서 흘러나오는 멘트 '버려진 물건들을 가지고 만들기 때문에 공짜나 마찬가지죠.' 그 멘트가 내 머리를 때렸다. 그럼 그 버려진 잡동사니를 생활용품으로 만들어내는 주부의 노동은 어디로 간걸까? 세상에 노동력 투하없이 고정자본과 원자재만 가지고 만들어낼 수 있는 물건이 어디에 있단말인가? 집에서 하릴없이 시간이나 죽이고 있으니까 그 노는 시간에 하는 노동은 노동도 아니란 말처럼 들렸다. 사실 새삼스러울 것도 없는 얘기다. 이 나라에서 주부의 가사노동이 얼마나 인정되었나? 가족을 위한 것이란 이유로 주부의 가사노동이 끊임없이 사적인 것으로 미끌어져들어가고 이게 어느 순간 웰빙이란 말로 치장되는 순간, 가부장제와 자본주의는 새로운 마주침의 전기를 마련하는 건 아닐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강제노동금지 규정

'많은 사람들이 빈곤하고 실업상태에 있으며, 협상권한이 동등하지 않은 인도에서 고용계약은 표면적으로 자발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현실적으로는 비자발적이다... 배고픔에 고통받고, 병을 치료하거나 가족을 부양할 자원을 가지지 못한다면... 그들의 혹독한 가난을 경감시킬 다른 일자리가 없다면, 개인은 최저임금보다 적은 임금을 받더라도, 아무 일이나 선택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그에게 제공된 노동은 "강제노동"이다.' 1983년 인도 대법원에서 최저임금, 동일노동 동일임금 등에 관한 노동법을 무시한 기업에 대해 강제노동금지 규정을 적용했다고 한다. 위 글은 그 판결문중 일부다. 오늘 어느 워크샵에 갔다가 자료집에서 우연히 본건데... 음. 많은 울림을 갖게 한다. 노동법이 개악되려 하고 있고 비정규직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정규직과의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세상은 갈수록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죽어라 일해도 가난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럼에도 가난하기 싫으면 일하라고 강요하는 상황. '현대판 노예제도'라는 구호는 그저 구호가 아니었다. 그건 철저히 이 땅의 현실이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우하하 만들었다.

멀 만들었냐?

암것두 안해놓구

 

그래도 이제부터 할꺼다. 여기서 멀 할지는 나도 잘 모른다.

 

하지만 해보자.

 

여기다 멀 채워넣어야 할지 고민해보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