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4대강 사업 반대 "강은 흘러야 한다"

친북인사 수경스님

 

 법정스님의 다비식이 있던 13일 경기도 여주 신륵사로 향했다.

 

 새만금과 지리산 환경파괴를 삼보일배의 정진으로 막으셨던 불교환경연대 상임대표 수경스님은 현 정부의 '4대강사업은 mb정부의 녹색세탁'이라며 4대강 사업 반대를 위한 <여강선원>을 신륵사 앞마당에 개원했다.

 

 

1.jpg 

 

 

2.jpg 

 

 

 수경스님은 “대운하와 FTA, 광우병은 모두 우리와 자연의 생명과 직결되는 문제 아니냐"며 2008년 2월 한반도 대운하 건설에 반대해 종교인들과 103일간 4대강 순례를 했고, 지난해에는 mb정부의 개발 만능주의와 불통을 꾸짖고자 지리산 노고단에서 파주 임진각까지 문규현, 정종훈 신부님과 53일간 오체투지를 진행했다.

 

 보수 민간단체인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는 수경스님의 이런 사회참여를 친북, 반국가행위라며 1차 명단에 스님의 이름을 올렸다. 

 


 강은 흘러야 한다

 

 경치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남한강 가에 위치한 신륵사는 신라시대에 지어진 천년고찰이다. 그러나 그 수려한 풍광을 자랑하던 금모래 은모래 백사상에서는 이미 모래 채취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3.jpg 

 

 

 

4.jpg 

 

 

 

부처님을 모시는 사람들이 강을 모시는 것이 아닌 강을 모시는 사람들이 부처님을 모신 <여강선원>대웅전은 세 평 남짓한 콘테이너 박스. 비록 협소한 <여강선원>이지만, 4대강 사업 반대가 특정 종교의 외침이 아닌 자연의 순리를 거스르지 않고 살아가고자 하는 이들의 염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5.jpg

 

 

 사회를 맡은 현각스님은 '<여강선원>은 이런 사태를 맡게 된 것을 참회하고 기도하는 선방이 될 것'이라며 "정부가 보기에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무모한 삽질을 멈추고 원래 모습 그대로 흐르게 될 것이란 희망을 갖는다"며 개원식을 시작했다.

 

 

6.jpg 

 

 

 신경림 시인은 격려의 말에서 "'아름다울 여(伃)'자를 쓴 '여강'이야말로 남한강의 꽃인데, 수중보를 만든다는 구실로 강이 조각조각 찢기는 것을 보니 '추한 모양 여'자 '여강'이 되지 않을까 염려스럽다"며 정부뿐 아니라 이 사태를 손 놓고 바라보는 우리 모두 각성해야한다고 경고했다. <다시 여강에 서서>라는 격문을 준비한 박남준 시인도 사특하고 경박한 이명박 정부만을 탓하는 것은 아니라며 "여강, 낙동강 앞에 대한민국은 범죄자이며 죄악의 공조자입니다"라고 자성했다.

 

7-0.jpg 

 

7.jpg 

 

7-2.jpg 

 

7-3.jpg 

 

 

 “오늘 우리들의 기도가 탐욕 때문에 다른 사람을 아프게 하고 함부로 물길을 막고 땅을 파헤치는 일 없이 온 생명이 함께 즐거이 살게 하는 자유와 평화의 숨길이게 해주시옵소서. 오늘 우리들의 기도가 최선을 다한 사람의 마지막 한 방울 눈물이게 해주시옵소서”라며 <생명을 위한 기도문>을 읽던 수경스님은 결국 눈물을 보이셨다. 4대강 개발 사업으로 무참히 유린되고 있는 환경과 뭇 생명에 대한 안타까움이자, 수행자로서 우리와 한 몸, 한 생명인 자연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참회의 눈물이었다.

 


 이재오와 이명박, 그리고 우리들에게 고한다


 

이명벅.jpg

 

 

 

 

 "(수경)스님께서 바지 걷어 부치시고, 맨발로 썩은 영산강물에 한 번이라도 들어가 보셨습니까? 영산강변에 널려있는 쓰레기더미를 보셨습니까? 저 영산강의 자갈 모래를 팔고, 민간투자를 더해서, 원래의 맑고 푸른 영산강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그것이 대재앙이고 생명파괴입니까?"라며 끝장토론을 제안했던 이재오에게 고한다. 국회의원에 떨어진 것은 운명이나, 자연을 죽음의 나락으로 떨어뜨리는 것은 천륜을 거스르는 일 임에도 강행하는 게 옳은 것인지. 

 

 바지 걷어 부치고 수돗물이 흐르는 청계천에 들어갔었던 이명박 대통령에게 고한다. 4대강에 살아있는 물고기가 아닌 로봇물고기를 헤엄치게 만들 것인지.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들에게 고한다. 4대강 사업으로 생태계가 파괴되면 결국 우리의 생명이 위협당한다는 것이 명백함에도 눈 앞의 이익만을 쫓아 후대를 부끄럽게 할 것인지.  

 

 

8.jpg 

 

9.jpg 

 

10.jpg 

 

 

 <여강선원>에 걸린 현수막 글귀

 

 사람들은 물뿐인 수로보다 모래밭과 여울이 있는 강을 더 원합니다.

 맑은 여울과 드넓은 백사장, 다양한 생명들이 살아 숨 쉬는 4대강. 
 태초이래의 아름다운 모습으로 우리 곁에 남아있는 4대강은 그 자체로도 우리 삶에 크나 큰 선물입니다. 
 모든 땅과 물은 나의 옛 몸이고 모든 물과 바람은 나의 본체입니다. 
 강은 굽이치고 여울지며 상처받은 몸을 스스로 치유하고 물고기와 새들을 품에 안고 기르는 살아있는 생명체입니다. 
 생명의 젖줄인 우리 강.
 막다른 골목으로 내몰리는 강을 보고서야 그것이 생명의 강이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낍니다. 
 우리는 지금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271W5707.jpg 

 

 

 

-수경스님 칼럼(한겨레, 2008년 4월 18일) "생명의 강에 비친 우리네 탐욕 대운하가 바로 그것이었습니다"와 당시 운하 전도사를 자처했던 이재오 반박글 "대운하, 파괴 아닌 뱃길 복원"

http://blog.daum.net/bulyak/66?srchid=BR1http%3A%2F%2Fblog.daum.net%2Fbulyak%2F66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