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두 사람 (누가복음 18장 9절~17절)

누가복음 189~ 17(쉬운성경)
 
9. 자기가 의롭다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사람들에게 예수님께서 이런 비유를 말씀하셨습니다.
 
10. “두 사람이 기도하려고 성전에 올라갔는데, 하나는 바리새파 사람이고, 하나는 세리였다.
 
11. 바리새파 사람이 서서 이렇게 기도하였다. ‘하나님, 저는 다른 사람 즉 사기꾼, 죄인, 간음을 행하는 자와 같지 않고 이 세리와 같지 않은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12. 저는 일 주일에 두 번씩 금식하며 모든 수입의 십일조를 바칩니다.‘
 
13. 한편, 세리는 멀리 서서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보지도 못하고, 다만 가슴을 치며 말했다. ‘하나님 이 죄인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14.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이 사람이 저 바리새파 사람보다 의롭다는 인정을 받고 집으로 돌아갔다. 누구든지 자기를 높이는 사람은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사람은 높아질 것이다.”
 
15.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만져 주시기를 원하여 어린아이들을 데리고 왔습니다. 제자들이 이를 보고 그들을 꾸짖었습니다.
 
16. 그러나 예수님께서 그들을 부르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린아이들이 내게로 오는 것을 막지 마라. 하나님 나라는 이런 어린아이들의 것이다.
 
17.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어린아이와 같이 하나님 나라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예수님께서 다른 사람들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비유로 비판하셨습니다.
 
두 사람이 등장하는데 한 사람은 바리새파 사람이고, 다른 한 사람은 세리였습니다. 바리새파 사람은 당시 존경받는 사람들이었고, 그들 스스로도 하나님 앞에 다른 이들보다 더 거룩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이상하지 않을 정도의 삶을 살았던 사람들이었습니다. 반면 세리는 유대인들이 보기에 세속적이고, 반유대적인 사람으로 인식될 정도의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런 두 사람을 비유의 소재로 삼아 말씀하신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어떤 입장을 가지고 나아가는가? 라는 물음을 던지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두 사람이 기도를 합니다. 한 사람은 남의 것을 빼앗지도, 불의하지도, 간음하지도 않았으며, 일주일에 두 번의 금식과 모든 소득의 십일조를 바치는 사람이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감히 하늘을 바라보지도 못한 채 가슴을 치며 하나님의 자비를 구했습니다.
 
들어난 삶의 모습은 바리새파 사람이 더 우월했을지는 몰라도 그 내면 깊은 곳에서는 다른 이들과 스스로를 비교하며 자랑스러워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기도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같지 않으며, 더구나 이 세리와는 같지 않습니다. 반면 세리는 이 죄인을 불쌍히 여겨 주십시오. 라며 가슴을 치고 있습니다.
 
세리처럼 자신의 삶을 바라보는 사람은 바리새파 사람처럼 다른 사람들을 비난하며 멸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 앞에서 그 스스로의 부족함을 알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 아기들과 함께 다가오던 사람들을 막은 제자들과는 달리 예수님께서는 어린이들이 자신에게 오는 것을 막지 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의 나라는 어린이와 같이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은 들어갈 수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세리와 같이 자신을 모습을 깨닫고, 하나님의 긍휼을 구하고 계십니까?
 
여러분은 어린아이와 같이 하나님의 나라를 받아들이고 있습니까?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