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디모데전서 6장 17절 ~ 21절

 

디모데전서 6장 17절 ~ 21절(쉬운성경)

 

17. 이 세상의 부자들에게 이 말을 전하십시오 교만하지 말며, 돈을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께 소망을 두라고 가르치십시오. 하나님은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주시며, 또 그것을 누리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18. 선한 일을 하도록 노력하며, 베푸는 가운데 부유함을 누리도록 그들을 가르치십시오. 나눠 주고 베풀 때에, 맛볼 수 있는 참 기쁨을 말해 주십시오.

 

19. 그렇게 할 때, 그들은 하늘 창고에 보물을 쌓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그들의 미래를 위한 든든한 터가 되고, 참 생명을 얻게 해 줄 것입니다.

 

20. 디모데여,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많은 것을 맡기셨습니다. 그것을 잘 간직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며 어리석은 말을 하는 사람을 멀리하십시오. 진리에 대해 변론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지식을 ‘참된 지식’이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결코 지식이 아닙니다.

 

21. 오히려 그들은 참된 믿음을 떠난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그대와 함께 하기를 빕니다.

 

 

 

안녕하세요 깡통 이광흠목사입니다. 오늘은 디모데전서 6장 17절부터 21절까지 말씀을 통해 우리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쓴 편지의 마지막을 당부와 격려로 마무리를 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10절에서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근원이라고 말을 했습니다. 그런데 에베소에는 부유한 자들이 많이 있었고, 교회안에서도 부유한 성도들이 존재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디모데에게 바울은 부자들에게 교만하지 말고, 돈을 의지하지 말라고 가르치라고 당부하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을 통해 갑질이라는 단어를 종종 듣게 됩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자신의 부를 자신의 뜻대로 사용하는 것을 탓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단지, 자신의 부가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신분이라고 착각해서 사람들을 없신여기거나, 무뢰한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이런 사람을 보거나 듣게 될 때 저같은 사람은 그를 정상적인 사람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만 그런가요? 여러분은 어떠싶니까?

 

바울은 디모데에게 가진 것이 돈 뿐인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하고, 이웃을 돌아 볼 줄 아는 사람으로 살아갈 것을 부자들에게 가르치라고 말을 합니다

 

갑질과 더불어 금수저니 흙수저니 하는 말들이 있습니다. 부자인 집에 태어난 사람은 어려서부터 부자로 누릴 것들을 누리며 살다가다가 성장을 해서도 부유한 삶 즉, 금수저의 삶을 계속해서 살아간다는 뜻일 것입니다.

 

그렇지만 금수저는 영원한 금수저일까요? 한 번 가진 부는 영원히 그에게 존속되는 것일까요? 성경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가진 자가 베풀지 않는다면, 하늘에 쌓아두지 않는다면 그 부는 늘 불안할 수 밖에 없다고 말을 합니다.

 

나는 가진 것이 없다. 그래서 이런 말씀은 나와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계십니까? 물론 그렇게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비록 적은 물질이라도, 가진 것이 많지 않더라도 자신이 가진 것을 하나님보다 의지하고 있거나, 삶이 힘들어 자기를 돌아보기도 힘들다고 하더라도, 이제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을 살아가야 합니다. 그렇게 살아야 우리는 탐욕으로부터 자유로울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오늘 본문의 대상은 흙수저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보다 금수저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분들에게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금수저 여러분 가진 것을 베푸싶시오. 그것이 하늘 창고에 보물을 쌓게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영원히 살아 계시지만 부는 영원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교만하지 말고, 하나님을 의지하며, 가진 것을 이웃과 나누싶시오. 여러분 돈은 필요하지만 돈을 사랑하지 마십시오. 돈을 사랑하는 것은 모든 악의 근원이기 때문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