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홀로 가지 마십시오(다니엘 1장 17절 ~ 21절)

다니엘 1장 17절 ~ 21절(쉬운성경)

 

17. 하나님은 이 네 사람에게 지혜를 주셔서 모든 문학과 학문에 뛰어나도록 해 주셨습니다. 또한 다니엘에게는 환상과 꿈을 해석하는 특별한 능력을 주셨습니다.

 

18. 왕이 그들을 데려오라고 정한 그 기간이 끝나자, 환관장은 젊은이들을 느부갓네살 왕에게 데려갔습니다.

 

19. 왕이 젊은이들과 이야기해 보았을 때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 만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그들이 왕을 모시게 되었습니다.

 

20. 왕이 그들에게 여러 가지 지혜와 지식에 관한 문제를 물어 보고, 그들의 지혜와 판단력이 전국에 있는 어떤 마술사나 주술가보다 열 배는 뛰어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1. 그리하여 다니엘은 고레스가 왕이 된 첫해까지 왕궁에 남게 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깡통 이광흠목사입니다. 오늘은 다니엘 1장 17절 ~ 21절까지 말씀을 통해 삶의 순간에 있어서 막막한 미래를 향해 걸어갈 때 앞이 보이지 않을 그 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본문은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가 왕이 내린 풍족한 음식을 포기하고 채소와 물만을 먹게 된 뒤 벌어진 이야기입니다.

 

본문은 하나님께서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의 학문을 뛰어나게 하셨고, 특히 다니엘에게는 환상과 꿈을 해석하는 능력을 주셨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바벨론으로 끌려가 그들의 학문과 문화를 배운지 3년. 성경은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가 왕이 내린 풍족한 음식을 먹고, 배움을 익혔던 다른 사람들보다 더 뛰어났을 뿐만 아니라 그들이 바벨론의 마술사나 주술가들보다도 10배는 뛰어남을 느부갓네살이 알았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21절에서는 다니엘이 바벨론을 넘어 페르시아의 고레스가 왕이 될 때까지 왕궁에 남아있었다고 증언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조국을 스스로가 아닌 타의에 의해 떠나게 된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바벨론이라는 거대한 제국에서 포로의 삶을 살아가야 했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 있었지만 하나님은 보이지 않았고, 자신의 조국은 붕괴되었으며, 하나님의 성전의 물건들은 이방인 신전 보물창고에 들어갔습니다.

 

10대 중반의 다니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3년동안 바벨론의 학문을 익혔고, 자신의 조국과 비교할 수 없는 바벨론 제국의 화려함과 웅장함을 경험했습니다. 만약 다니엘 혼자 이러한 환경에 처했다면 어떠했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제 자신이 다니엘의 입장이었다면 어떨까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깡통 이광흠목사가 다니엘과 같은 믿음을 가졌다는 말이 아닙니다. 단지, 깡통 이광흠목사가 다니엘의 처지였다면 99.999%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을 지켜나갈 수 없었을 것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고백이 깡통 이광흠목사만의 것일까요? 만약 여러분이 다니엘의 처지였다면 여러분은 어떠실 것 같습니까?

 

불행중 다행인 것은 10대 중반의 다니엘은 혼자가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다니엘에게는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라는 동료가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하나냐에게는 다니엘, 미사엘, 아사랴는 친구들이 있었고, 미사엘과 아사랴에게도 각 각 3명의 좋은 친구들이 있었습니다. 어찌보면 가장 불안하고, 미래가 보이지 않은 그 때 그들에게는 하나님을 의지하며 그 어려움의 시간을 함께 보낼 친구라는 동료들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는 그런 좋은 친구들이 있습니까?

 

전도서 4장 10절 ~ 12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여러 번역 성경이 있지만 아가페에서 나온 쉬운성경을 읽도록 하겠습니다.

 

10. 한 사람이 넘어지면 다른 사람이 일으켜 준다. 그렇지만 넘어져도 일으켜 줄 사람이 없는 사람은 불쌍하다.

 

11. 둘이 함께 누우면 따뜻해 진다. 하지만 혼자라면 어떻게 따뜻해질 수 있을까?

 

12. 혼자서는 원수에게 패하더라도, 둘이라면 능히 방어할 수 있다. 세 겹으로 꼰 줄은 쉽게 끊어지지 않는 법이다.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는 3년의 시간을 함께 보냈고, 결국 그들은 바벨론 제국의 권력의 정점인 느부갓네살 앞에서 자신들이 3년간 배운 것들을 들어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주변의 다른 이들보다 지혜와 지식이 앞서고 있음을 느부갓네살을 비롯한 바벨론의 지도자들에게 보여줬습니다.

 

앞이 보이지 않는 시간 여러분은 하나님을 의지하며, 함께 그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는 동료들이 있습니까? 지금 주위를 돌아보십시오. 누군가 여러분과 같은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그런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다면 하나님께 구하십시오. 여러분은 이제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자 함께 노력할 사람들을 만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본인 스스로가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