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변화 (다니엘 2장 14절 ~ 23절)

 

 

다니엘 2장 14절 ~ 23절(쉬운성경)

 

14. 다니엘은 지혜자들을 죽이려고 나온 왕의 경호대장 아리옥에게 조심스러우면서도 지혜롭게 물어 보았습니다.

 

15. "왜 왕이 이런 끔찍한 명령을 내리셨습니까?" 그러자 아리옥이 그 일을 다니엘에게 설명해 주었습니다.

 

16. 다니엘이 왕을 찾아가서 조금 더 시간을 주면 그 꿈과 그 뜻을 풀어 드리겠다고 말했습니다.

 

17. 그리고 다니엘은 자기 집으로 돌아와서 그의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에 대해 알려 주었습니다.

 

18. 그러자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불쌍히 여기셔서 이 비밀을 알려 주심으로 바빌론의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지 않게 해 달라고 간전히 기도하였습니다.

 

19. 그 날 밤에 다니엘은 환상을 통해 그 비밀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니엘은 하늘의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20. 다니엘은 이렇게 찬양했습니다. "지혜와 권능이 하나님의 것이니 그의 이름을 찬양하여라.

 

21. 하나님은 때와 계절을 바꾸시고 왕을 폐하기도 하시고 세우기도 하신다. 지혜자들에게 지혜를 더하시고 총명한 사람들에게 지식을 주신다.

 

22. 깊이 감추어진 비밀을 드러내시고 어둠 속에 감추인 것을 아시며 빛으로 둘려싸여 계신 분이다.

 

23. 내 조상의 하나님, 주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주는 제게 지혜와 능력을 주셨습니다. 우리가 주께 구한 것을 주시고 왕의 일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는 주께 감사와 찬양을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깡통 이광흠목사입니다. 오늘은 다니엘 2장 14절 ~ 23절까지 말씀을 통해 어려움이 닥쳤을 때 그 어려움을 정면돌파하는 다니엘과 다니엘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살펴 보며 하나님이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은 지혜자들을 모두 죽이라 명령을 합니다. 명령을 받고 왕 앞에 불려가지 않았던 지혜자들을 잡아죽이러 가던 근위대장 아리옥은 젊은 청년 다니엘을 만나게 됩니다. 그가 왕의 근위대장이었기 때문에 비록 나이가 어렸지만, 장래가 기대되는 다니엘을 주시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다니엘과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가 느부갓네살 앞에서 3년간의 배움을 평가받을 때 그들과 함께 했던 다른 이들보다, 아니 바벨론의 지혜자들보다 그들이 더 뛰어남을 아리옥은 왕의 곁에서 지켜 보았을 것입니다.

 

지혜자들을 잡아 죽이려는 아리옥에게 다니엘이 묻습니다. 왕의 명령이 어찌하여 이리도 불같이 급합니까? 아리옥은 다니엘에게 왕의 명령이 어떤 이유에서 그리되었는지 이야기를 하고,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을 만나 시간을 준다면 왕의 꿈을 해석하겠다고 말을 합니다.

 

다니엘은 집으로 돌아가 자신의 친구들에게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에 대해 이야기를 했고,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기셔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일로 인해 자신들이 바벨론의 지혜자들과 함께 죽지 않도록 기도하자고 말을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저녁에 다니엘에게 환상 가운데 왕의 꿈에 대한 것을 보이셨고, 다니엘은 바벨론의 지혜자들이 결코 해결할 수 없었고, 해결하지도 못할 일을 자신에게 보여주신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는 것이 오늘 본문의 이야기입니다.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은 어느 날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두려운 꿈을 꿉니다. 그리고 그러한 두려움은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라는 명령으로 나타났습니다. 왕의 명령은 불과 같았고, 왕의 신하들은 그 명령을 따라야 했습니다. 느부갓네살의 근위대장 아리옥은 왕의 명령에 따라 바벨론 지혜자들을 찾아 나섰고, 한 젊은 이를 만나게 됩니다. 총망받는 다니엘 앞에 선 아리옥은 다니엘을 비롯한 지혜자들이 죽어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고자 했습니다. 어찌보면 아리옥이 다니엘에게 베풀 수 있는 최대의 자비였을 지도 모릅니다.

 

다니엘은 아리옥에게 왕에게 자신이 직접가서 왕의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을 합니다. 물론 본문에는 다니엘이 아리옥에게 왕을 만나겠다고 이야기하는 부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리옥에게 말을 하지 않고, 다니엘이 느부갓네살을 만나러 갈 수 없다는 것을 생각할 때 우리는 여러 상황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왕은 아리옥에게 지혜자들을 죽이라 명령을 했지, 자신의 꿈을 해석할 자를 찾으라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자신 앞에 선 젊은 지혜자는 자신이 왕의 꿈을 해석하겠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리옥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다니엘을 데리고 왕 앞으로 가시겠습니까?

 

다니엘과 같이 왕 앞에 가시겠다고요? 그런데 한 번 생각해봅시다. 만약 아리옥이 다니엘의 말을 듣고 다니엘과 함께 왕 앞에 갔는데 다니엘이 왕의 꿈을 제대로 해석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다. 경사지요. 경사. 그런데, 만약, 다니엘이 다른 지혜자들과 마찬가지로 왕의 꿈을 해석하지 못한다면? 아리옥의 상황은 정말 심난할 겁니다. 왜냐하면 왕은 분명 다니엘 뿐 아니라 아리옥에게도 그 책임을 물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아리옥처럼 다니엘과 함께 왕 앞에 가실 수 있겠습니까?

 

하지만 성경은 다니엘이 느부갓네살 앞에서 왕이 시간을 준다면 왕의 꿈을 해석하겠다고 말하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리옥의 선택 즉, 다니엘을 왕 앞에 서게 한 선택이 왕에 대한 충성 때문이었는지, 아니면 다니엘에 대한 긍휼과 믿음 때문이었는지, 그것도 아닌 또 다른 이유였는지 우리는 알 길이 없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아리옥이 다니엘을 왕 앞으로 서게 한 행동은 아리옥 개인에게는 큰 부담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리옥의 이런 행동의 결과로 다니엘은 시간을 벌었고, 바벨론의 수 많은 지혜자들은 생명을 연장받았습니다.

 

집으로 돌아온 다니엘은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에게 현재의 상황을 공유했고, 함께 기도하자고 말을 했습니다. 죽음의 위기에 처한 다니엘은 친구들과 함께 기도했고,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통해 누구도 해결 할 수 없었던 문제를 해결해주셨습니다.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는 다니엘과 함께 그들에게 닥친 죽음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기도하였습니다. 우리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다니엘을 통해 모든 상황을 전해들은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가 설렁 설렁 기도를 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다니엘의 이야기를 들은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라면 어떻게 기도하시겠습니까?

 

우리는 본문을 통해 다니엘과 함께 하신 하나님의 놀라운 일을 바라보며 기뻐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눈을 다니엘에게만 멈추지 않고 다니엘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돌아보게 된다면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들을 더욱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이 행하신 일에 대한 놀라움은 더욱 더 풍성해질 것입니다.

 

깡통 이광흠 목사는 여러분에게 묻습니다.

 

당신은 다니엘이 죽음의 위기 앞에서 함께 기도하고자 했던 하나냐, 미사엘, 아사랴처럼 당신은 당신과 함께 기도할 수 있는 기도의 사람들이 있습니까? 해결해야 할 어려움이 있다면 당신은 다니엘처럼 그들에게 어려움에 대해 이야기하고, 함께 기도하십시오. 하나님께서 길을 보여 주실 것입니다.

 

당신은 왕의 불 같은 명령에도 한 발자국 물러날 수 있었던 아리옥과 같은 결단을 할 수 있습니까? 만약, 당신이 아리옥과 같은 결단의 순간 흔들리지 않는다면 하나님은 당신을 통해 많은 것들을 변화 시키실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그런 변화를 알아보든, 알아보지 못하든 그 변화는 많은 이들에게 크나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