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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노총 지도부 총사퇴 문화활동가 성명서

최근 강승규 비리 사건과 민주노총 지도부의 처신에 분노하는 노동문화활동가 1차 성명서


 분노를 넘어 슬픔을 금할 수 없습니다. 전태일 열사의 정신을 올곧게 이어왔다고 믿고 있는, 전노협의 비타협적인 투쟁정신을 수혈 받았다고 생각하는 민주노총에서, 자주성과 민주성, 도덕성을 그 생명줄 삼아 목숨을 이어온 민주노조운동에서 벌어지고 있는 최근의 사태는 우리를 너무 부끄럽게 만듭니다. “도덕성이 운동의 족쇄가 돼서는 안 된다”는 망발을 아무렇지도 않게 내뱉는 민주노총의 핵심간부를 보면서 차마 할 말을 잃었습니다.


  멀리는 일제시대부터 가까이는 전노협까지, 뼈가 부서지고 피가 마르는 고통 속에서 노동운동을 해왔던 우리 선배들의 정신은 무엇이었습니까? 비록 가진 것은 없었지만, 적들의 탄압으로 삶은 피폐했지만 끝끝내 목숨처럼 지켜왔던 자주성, 민주성, 도덕성은 민주노조운동의 원칙입니다. 그 원칙들이 여지없이 내동댕이쳐지고 있는 현실은 우리를 슬프게 합니다.


 권력이란 무상한 것입니다. 그건 붙잡고 있을수록 더 추해지는 것입니다. 도대체 무엇을 위한 권력입니까? 개인의 영달을 위한 권력입니까? 도대체 무엇 때문에 노동운동을 합니까? 지금 하고 있는 작태가 진정으로 노동자와 조합원들을 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하반기 투쟁을 책임져야 한다구요? 손바닥으로 하늘이 가려집니까? 서천의 소가 웃을 일입니다. 현장으로부터, 국민들로부터 놀림감이 되고 있는 현 집행부가 하반기 투쟁을 책임 진다구요. 제발 억지 좀 부리지 마십시오.


 간부하나가 비리를 저지르면 지도부가 총사퇴했던 것은 민주노조운동이 지켜온 견결한 원칙이고 약속이었습니다. 원칙을 저버리지 마십시오. 민주노조운동의 원칙들이 이렇게 하나하나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순식간에 봇물 터지듯 노동운동의 위기가 온 것 아닙니까? 조직이 관료화되고 현장과 괴리되면서 현장 투쟁의 출구를 찾지 못하고 난맥상에 빠진 것이 어디 하루 이틀의 문제겠습니까? 이런 식으로 계속 간다면 민주노총은 그 존재의 의미조차 잃고 말 것입니다.


 지금은 비상한 시기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눈이 민주노총으로 쏠려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생채기가 덧나서 치료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야 말 것입니다. 더 이상 실망시키지 마십시오.


 저희들은 문화활동가입니다. 사방팔방에서 짓쳐들어오는 자본문화에 대항해서, 우리들의 일상과 꿈자리마저 통제하려고 드는 저들에 맞서서 노동자문화의 싹을 키우고 지키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예술을 무기로 언제나 투쟁의 최전선에서 동지들을 만나왔다고 자부합니다. 그러나 작금의 사태는 우리들의 활동을 근본적으로 회의하게 만듭니다.


 저희들은 결의합니다. 이번 사태를 책임지고 현 민주노총 집행부가 총사퇴하지 않는다면 이번 전국노동자대회의 문선활동은 물론, 민주노총 중앙의 모든 행사에는 참여하지 않을 것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민주노조 운동의 원칙이 견결하게 복원되길 진심으로 소망합니다. 우리 노동문화활동가들도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또한 떳떳하고 당당하게 노동자 동지들 앞에 서겠습니다.


           2005. 10.  민주노조운동의 원칙이 지켜지길 바라는 문화활동가들

문경진,윤금란,원미선,장은경,김용범,홍성민,신동훈,김주연,고남현,김선민,정순남,윤형환,서윤숙,박문희,이재준,서영수,이명부(풍물패 “터울림”)/ 권영주,이혜규(노래공장)/ 신재걸(노동자교육센터)/ 김창곤(대우자동차해고자)/ 연영석,정용택(문화노동자)/ 서기상,윤미진,우창수,박창근,류금신,박준,김병오,박향미,지민주,정윤경,문진오(가수)/ 유명한(음향 “자유”)/ 이찬영(인천 풍물패 “더늠”)/ 민정연,이태수,하장호,조성일,정혜윤,송귀옥(희망의 노래 “꽃다지”)/ 연대를 위한 노래모임 “좋은 친구들”/ 이장희(수도권 연합노래패)/ 이은진,김미순,유광식,정미숙,한재용(노동문화기획자네트워크)/ 유미희,이사라,신수정,정인섭,조민제,이창환,조봉호(문화활동가)/ 이현금(문화기획)/ 박미영,곽경희,홍미의(노래교사)/ 박영선,황상호,김은기,김세광(햇빛세상)/ 기아자동차 소하리 몸짓패 "트로이카"/ 기아자동차 화성 몸짓패 "살투"/ 노동예술단 "선언"/ 대우자동차 몸짓패 "강철몸짓"/ 몸짓연대 "투"/ 부산노동문화위원회/ 서사노 몸짓패 "활"/ 전국사회보험 몸짓패/ 쌍용자동차 몸짓패 "비상"/  LG화확 몸짓패 "청파"/강우근,김현숙,류정화,신성식,장진영,최정규,허선희,황우(노동만화네트워크)/ 임삼례/ 김희영,유준하(영상 “밥”)/ 용환석,정원석,손형우,최미진,성희영(안산지역 노래패 “정면돌파”)/ 박경수,최영준,한난석,최문선,전철원(노동자영상패 “씨”)/ 이남희,김영택(인천노동문화제 조직위원회)/ 최정기,백광애,이윤희,강용영,최문석,표수진,위신임,최성도,도현정,성창훈,이혜진,조광배,유세움,최기수,이혜진(풍물패 “더늠”)/ 최기수,전광희(인천지역 문화실천단)/ 임용희,최광일,박성삼,백승수(영창악기 풍물패)/ 서호윤,조은경,황귀영,손상희,황승미,이주헌,강원덕,오병철,문주성(철의 노동자)/ 성효숙,허용철,김재석,김정렬,정평한,김하연,정윤희,이지언(인천 민미협)/ 신운섭,최금례,송연수(극단 “한강”)/ 강정근(대우자동차 노래패 “참소리”)/ 김창길(극단 “길라잡이”)/ 최종남(노문센터 회원)/ 손동혁(인천노동문화연대)/ 조혜영(전국노동자문학연대)/ 안병호(노동자민요패 우듬지)/ 윤진현(인천민예총)/ 박상순,김한숙,오경숙,정창욱,김진(부천민중문화제 기획단)/ 하길용,박용선(부천노동사목풍물패 “지킴이”)/ 임도빈(부천노동자문학회)/ 김용상(부천노동자연극패 “함바꿈”)


* 이상의 문화활동가들은 민주노총 현 집행부의 총사퇴가 이루어질 때까지 계속해서 지지, 연대하는 서명을 확대 조직해 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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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th 안산이주노동자문화제

단속추방 저지와
미등록 이주노동자 전면합법화를 위한

7th안산이주노동자문화제




언제 : 4월 23일(토) 늦은 6시~ / 주변 선전전 : 늦은 4시 30분~
어디 : 안산역 건너편 국경없는 거리 공원
연락 : 016-360-3144(용환석) 016-417-1016(정원섭)

"언제까지 잡혀갈 위험 때문에 꽁꽁 숨어서만 지낼껍니까?
우리, 언제 투쟁을 준비하고 언제 한판 붙을 수 있을까요?
잡혀가는 것보다 더 무서운 것은 평생 노예로 살아가야 한다는 거 아닐까요?"

너무나 위축돼 있는 이주노동자들에게 이런 말들이 먹힐까?

그렇지만 다시 한번 가슴에 새겨야 할 것이다.
몸뚱아리뿐인 우리, 뭉쳐야 하지 않겠나?


-안산이주문화제 집행위-



정면돌파가 파업가를 5개 나라말로 부른 곡
(한국->방글라->인도네시아->네팔->영어 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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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


♪ 정면돌파♪


           패배의 쓰라린 기억에 묻혀 멍들은 가슴

           언제까지 긴 한숨만으로 살아갈텐가

           손배에 가압류 노조말살 공안탄압 분열공작

           사수하리라 민주노조 가자 전선으로

(후렴)  아~~ 열사들의 분노가 파업의 활화산되어

           총자본 목숨걸고 박살낼 투쟁이 되어

           아~아 동지여 승리의 그날을 향해

           가리라 불패노동자 정면돌파하라

 

 ****** 두번째 창작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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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업가 5개국말 노래

파업가를 한국말, 방글라말, 인도네시아말, 네팔말, 영어로 편곡한 거

http://down.iloveschool.co.kr/file/20052/2005.04.21/가안-01[0933].mp3">



♪ 정면돌파가 부른 노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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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째 문화제를 마치며

6시 시작~ 8시 끝


다섯 번째 문화제는 과거 정권의 탄압을 받던 지하조직의 비밀 모임스러운 분위기 속에서 조촐하게 치러졌다.

 

토요일 저녁 6시. 일자리를 가진 사람이라면 끝나지 않았을 시간일 수도 있고, 일이 끝났다 하더라도 단속의 칼바람은 두발 달린 짐승이 의지를 가지고 어디든 가는 것은 천만의 만만의 말씀이게 했을 것이다.

 

그래도 그렇지... 이주노동자의 참여가 너무나 저조했다. 나조차도 다 아는 사람들이었다.

 

하지만, 결코 실망하지 말 것. 이거 해야 되나 말아야 되나? 라고 의문스러워 하지도 말 것. 그저 어떻게 하면 더 나은 문화제가 될 수 있을까? 선전물들은 어떻게 만들어야 잘 다가갈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하면 문화제 집행위 역할이 잘 자리 잡힐 수 있을까를 고민하면 될 것이다. 

 

새봄에 시작하게 될 6번째 문화제는 시간을 두고 차근차근 준비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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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th 안산이주노동자문화제 함께 해요!~

장소: 안산 원곡동 '국경없는 거리' 놀이터 시간: 2월 26일(토) 5시 30분 ~ 오시는 길: 지하철 안산역 건너편

아직 오지 않은 좋은 세상에 절망할 때 우리 속에 이미 와 있는 좋은 삶들을 봐 음 ~~ 아직 이루지 못한 꿈으로 세상 힘겨울 때 우리 속에 이루어 놓은 작은 기쁨들을 봐 안개 속에 가려진 외딴 길처럼 겨울 속에 들어찬 햇봄처럼 우리 곁에 이미 와있는 미래를 봐 음 ~~ 저 아득하고 먼 아직과 이미 사이를 내가 먼저 좋은 세상 이루어내는 우리 닮고 싶은 사람 푸른 희망의 사람이 안개 속에 가려진 외딴 길처럼 겨울 속에 들어찬 햇봄처럼 우리 곁에 이미 와있는 미래를 봐 음 ~~ 저 아득하고 먼 아직과 이미 사이를 내가 먼저 좋은 세상 이루어내는 우리 닮고 싶은 사람 푸른 희망의 사람이 저 아득하고 먼 아직과 이미 사이를 내가 먼저 좋은 세상 이루어내는 우리 닮고 싶은 사람 푸른 희망의 사람이

노래: 꽃다지 - 아직과 이미 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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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째 안산문화제 선전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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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th 안산이주노동자문화제

춥다.

날씨도 춥고, 사람들의 얼굴도 춥고, 주머니에 찔러 넣은 손도 춥다.

그리고 동지를 불태운 우리들의 부끄러운 연대도 춥다.

추운 연대에 불을 지피려 스스로를 불태웠건만, 여전히 춥다...

 

벌써 네번째다.

왜, 무엇을 위해 이 문화제가 존재하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겠다.

 

1월 29일 토요일 오후 6시 30분~ 8시까지

안산외국인노동자센터 3층 강당 안에서

 

선전전은 27일과 29일 오후 5시에 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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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까지나- 체게바라 추모곡



♪ 언제까지나 - 체게바라 추모곡 ♪

 

 


언제까지나

                                        

    까를로스 뿌에블라-1966

우리는 역사적 위업을 통해

당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당신의 용감한 태양이 당신을 죽음으로 가게 한 그 곳에서

여기에 당신의 밝음이 남아있습니다

친애하는 당신 존재에서 나온 그 친근한 투명함이

사령관 체 게바라여!

산타클라라의 모든 사람들이

당신의 모습을 보기 위해 일어났을때

당신의 영광스럽고 강인한 손은

역사의 한 순간이 되었습니다

당신은 봄의 태양과 함께

미풍을 태우며 옵니다

당신 미소의 환한 빛과 더불어

깃발을 세우기 위해

혁명적인 당신의 사랑은

당신을 새로운 길로 이끌어갑니다

사람들이 자유를 가져올

강건한 당신의 팔을 기다리는 그곳으로

우리는 앞으로 계속 나아갈 것입니다

마치 당신과 함께인 것처럼 전진할 것입니다

피델과 함께 우리는 당신에게 말할 것입니다

'언제까지나, 사령관 동지!'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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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월 일정

* 11월 28일   명동성당 해단식 - 이주노동자 노동비자 쟁취투쟁 -공연

* 12월 03일   경기서부지역건설노동조합 일꾼학교 제5강 및 졸업식 -공연

*12월  26일   3rd  미등록이주노동자 전면합법화와 단속추방 저지를 위한

                  안산이주노동자문화제-공연

*12월 26일 경기서부지역건설노조 목공분회 체육대회 & 투쟁기금마련 하루주점 - 공연

*12월 29일 금강화섬 상경투쟁단 단결의 밤-공연

*12월 31~1월 1일 엠뛰

* 1월 중 '(가) 민중가요 그리고 우리' 강좌 예정

 

 

첫 눈이 왔을 때 4명의 비정규직동지가 국회 동문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으로 올라가서 4일째 고공농성을 진행 중입니다. 비정규직의 봄날은 아니 노동자의 봄날은 언제 올지, 지상은 매서운 배신감이 맴돕니다.

어제 명동 이주농성장 해단식이 있었습니다. 식을 마치고 꿋꿋하게 농성장을 지켰던 그리고 그들과 함께 했던 동지들은 눈물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노동을 하여 돈을 벌고 식구들을 부양하기 위해 자원을 구하러 왔지만, 이제 이땅에서 그들은 투사가 되겠다고 다짐하였습니다. 이젠 임금을 받고 일하는 법, 제도적인 노동자 아니라, 미래에 세상을 만들어나가고 사랑의 실천으로서 유대의 생산자가 될 것입니다. 2000년동안 복음의 변혁자로서 예수는, 십자가를 짊어지고 고통을 감내하며 사랑의 전파자로서 명동山에 두 작대를 심었지만, 그의 추종자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을 우리는 보고 있습니다. 이땅 남한에서는 투쟁하는 노동자 그리고 착취받고 고통받는 모든 프롤레타리아계급은 지금 새로운 실천으로서 십자가를 짊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그 십자가를 짊어지도록 하겠습니다.


* 4명이 짊어지기에는 너무 십자가가 크죠.. 이 십자가는 한 쪽이 쫌 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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