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화나게 하는 학교 포탈

종강을 앞두고 강의평가를 하려고 학교 포탈에 들어가 보았다.

강의 평가를 눌렀는데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았다. 팝업을 이용하기 때문이었다.

임시로 팝업창을 허용한 다음 열심히 입력을 했다. 입력을 하다가 편집하고 싶은 것이 있어서 영역을 설정하려고 하는데 되지 않았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도 눌리지 않았다.

도대체 강의평가에 무슨 심오한 것이 있어서 이런 것들이 안되게 해 놓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열심히 입력을 했다. 확인을 누르니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나왔다. "권한이 없습니다.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권한이 없다니 이것 또한 심오하기 그지없다. 아마도 이것 저것 생각하면서 쓰느라 입력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런 것 같다. 시간 제한이 있으면 알려주기라도 했으면 좋았을 텐데...

다시 열심히 입력해서 강의 평가를 마친 다음, 강의 평가좀 쓰기 편하게 고쳐 달라고 학교 게시판에 글을 쓰려고 했다. 하지만 ActiveX를 설치하지 않으면 글을 쓸 수 없다.

문제는 그 ActiveX 조차 제대로 설치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수많은 시도 끝에 이유를 찾아냈다. ActiveX도 팝업창을 통해 설치되기 때문이었다.

설치하는 김에 차단되어 있던 포탈의 다른 ActiveX도 설치해 보았다. 그 ActiveX는 게시자가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설치되지 않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 포탈 전체를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 추가해야만 했다.

설치된 다음 그 ActiveX가 무엇을 하는지 확인해 보았다. 예전에는 에러가 나던 링크를 누르니 학사 프로그램이 실행된다. 정말 엄청난 기능이다.

학교 게시판에 글 쓰는 것이 이렇게 어렵다니. 일부러 그렇게 만들지 않았을까라는 생각까지 들 지경이다.

안타깝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