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의 시대-금융 자본 - 존 벨라미 포스터

http://generalists.tistory.com/80

 

자본주의적 세계 경제에서 중심부의 금융화와 경기 침체가 임금이 낮은 주변부에서 수출 주도의 기업이 새로 생기는 것과 구조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이와 동시에 신 자유주의적인 독점 금융화의 모든 시대가 제 3세계의 부채 위기와 결부되어 있었고 미개발된 경제에 새로운 금융적 의존을 이끌어내는 새로운 “금융 구축”를 만들려는 시도와 연관이 되어있다.

 

미국경제와 중국 ; 자본주의, 계급, 그리고 위기 - 마틴 하트-랜즈버그

http://blog.daum.net/chanhopark/15677046

 

통상적인 생각은 공격적인 중국의 수출정책으로 미국경제는 휘청거리며, 중국만 살찌고 있다는 점에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사실에 입각할 때, 이 상황은 세계자본주의 축적과정에 의하여 강요된 것이며, 핵심적인 계급의 실체를 반영한 것이다. ; 집단적으로 손실을 보고 있으나, 각자 서로에 대한 경쟁으로 내몰리고 있는 노동자들이 있는 반면, 다국적 자본 집단과 이들과 동맹을 맺은 자들은 막대한 이익을 얻고 있다.

 

 

자본주의가 세계적인 규모에서 움직이고 있고, 개개 국가의 정책에 따라 국면의 전환이 도래하지는 않는다.

 

존 벨라미 포스터와 폴 버킷은 생태주의를 훑어보다 알게 됐는데, 다른 글들에도 관심이 간다. 마틴 하트-랜즈버그는 폴 버킷과 '중국과 사회주의'를 썼다. 요즘 이사람 저사람 다 중국을 떠받드니(손학규 같은 얼치기도), 은근히 신경 쓰이는데, 이 책이나 읽어봐야겠다. 중국은 새로운 자본축적 체계인가, 전세계적인 자본의 동역학 속에서 일정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것일까.

 

 

중국과 사회주의 - 한울아카데미 751
중국과 사회주의 - 한울아카데미 751
마틴 하트-랜즈버그
한울(한울아카데미),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