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둥~ 새로운 편집기 안내!

 

 

0. 일단 공지사항!

 

블로그의 기본, 포스팅 쓰기창의 편집기가 새롭게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브라우저들이 다양해지고 버전들이 올라가면서 기존 편집기가 여러가지 문제를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이번 업그레이드의 목표였어요! 또 업그레이드하면서 그 동안 필요하다고 생각되던 기능들도 몇 가지 추가되었습니다. 이번 개편(!)을 계기로 아주아주 오래된  simple 에디터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에디터 기능모음도 간단하게 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어요. 스킨이 아니라 제공되는 기능에서 차이가 있구요. 에는 글쓰는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거의 모든 기능들이 들어가 있구요, 은 그 중에서도 매우 핵심적인 기능들만을 추려서 얇고 심플하게 제공되는 에디터입니다. 에디터를 선택(설정)하는 방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즉, 글 쓰기 화면에서 "편집기 변경" 버튼을 눌러주시면 되요!

 

에디터의 기능들은 대부분이 기존에 있던 것들이고, 여기저기서 사용되는 익숙한 것들이어서 별도의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은데요. 새롭게 제공되는 기능들에 대해서는 약간의 매뉴얼이 필요한 것 같아서, 지금부터 설명을 시작하겠습니다. 일단 추가된 새 기능은 "더 보기"와 "각주달기" 입니다.

 

1. 주름지게 포스팅하기

 

"더 보기" 기능은 기존의 "more" 기능이 확장된 것인데요. 기존에는 포스팅 맨 끝에 한 번만 가능하고, 입력창도 따로 존재하는 등 약간의 불편이 있었는데요. 새 에디터에서는 "더 보기" 기능이 에디터 버튼으로 들어갔고, 포스팅의 어디에나 입력할 수 있으며, 1회가 아니라 여러번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툴바

 

위의 툴바 그림에서 오른쪽 빨간 박스로 표시되어 있는 것이 새 "더 보기" 버튼입니다. "더 보기"를 사용하기 위해서 위의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거예요.

 

더보기창

 

위의 창에 링크-말이라고 되어있는 부분이 포스팅에서 클릭하면 숨겨진 텍스트를 보여주게할 링크에 해당합니다. 기본은 "더 보기"라고 되어있는데, 그대로 가도 되고 숨겨진 텍스트를 수식/연결시켜줄 단어 혹은 문장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입력한 후 아래에 있는 "예" 버튼을 누르면 편집화면에 아래와 같은 박스가 나타날 거예요.

 

더보기박스

 

 "더 보기"는 위의 창에서 링크-말에 입력했던 단어이구요. 회색박스는 포스팅이 보여줄 때 숨겨진 상태로 나타나게될 텍스트를 입력하는 부분이예요. 회색박스 안에 텍스트를 다 입력했다면 커서를 아래쪽으로 옮겨서 계속해서 포스팅을 진행할 수가 있구요. 그렇게 진행하다가 다시 "더 보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처음에 했던 것처럼 버튼을 다시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똑같은 창이 다시 나타나게 되겠죠. 두 번의 "더 보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두번더보기

 

 위와 같은 식으로 계속해서 여러번의 "더 보기"를 입력할 수 있구요. 포스팅에서는 링크-말 옆에 화살표 아이콘이 나타나 보일 거예요. 링크-말을 클릭하면 숨겨져있던 텍스트가 나타나고 다시 한 번 클릭하면 나타났던 텍스트가 다시 접혀지게 됩니다. "더 보기"가 많을수록 주름진 포스팅이 되겠네요.

 

이렇게 숨겨진 텍스트가 나타난다는 말이구요. 지금 이 텍스트는 제가 회색박스 안에 써 넣은 텍스트 이겠죠?! 휴, (-_-) 근데 여기까지 오는데 포스팅 두 번 날렸어요. 흑흑, 다음에는 자동 임시저장 기능을 만들어야겠네요. 흑흑

 

아, 그리고 위에서처럼 꼭 "더 보기"버튼을 먼저 클릭할 필요없이, 회색박스에 들어갈 텍스트를 모두 적은 다음에 그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영역표시를 한 후 "더 보기" 버튼을 누른다면, 해당 부분이 자동으로 회색박스 안에 나타나면서 에디터에 표시됩니다. 일단 써 놓고 나중에 박스를 칠 수 있다는 말이죠!!

 

참, 그리고 기존에 입력되어 있었던 "계속 보기"들도 모두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어있을 거예요. 한번씩 확인은 했는데, 혹시 문제가 있다면 즉시 신고해주세요. (신고방법은 맨 아래)

 

2. 포스팅에 각주를 달자!

 

그 다음  새로 생기는 기능은 각주기능인데요. 일단 버튼은 아래 화면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빨간 박스 부분입니다. "각주"라고 써 있네요.

 

툴바

 

 "각주"버튼을 클릭을 클릭하면 현재 커서가 위치한 곳에 footnote라는 태그가 나타나는데요. 그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각주태그

 

 <풋노트>1라는 태그 쌍이 나타나는 데요. 각주에 들어갈 부분은 <풋노트>와 사이로 커서를 이동시켜서 그 안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되요.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겠죠.

 

각주입력모습

 

위의 화면에서 <풋노트>와 사이에는 "태그 사이에 이렇게 각주에 들어갈 내용을 적어주면 됩니다." 라는 텍스트가 들어가 있죠. 이 텍스트는 실제 포스팅이 보여질 때는 이렇게 보여지지 않고, 대신 각주 순서에 따라 숫자로 치환되어서 보여집니다. 텍스트는 포스팅 맨 밑에 숫자와 함께 위치하구요. 본문에서 숫자를 클릭하면 각주로 화면이 이동합니다. 각주의 내용 맨 끝에는 다시 화살표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 화살표를 클릭하면 다시 숫자가 있던 본문 부분으로 화면이 돌아오구요. 이것도 역시 직접 보자는게 좋겠죠? 위의 에디터 화면이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2 요 옆에 숫자 보이시죠? 사실 에디터에서는 위의 화면에서처럼 <풋노트> 텍스트~ 라고 입력되어 있답니다. 숫자와 화살표도 한 번 클릭해보셔요. 참 여기 숫자가 "2"인 이유는 두 번째 <풋노트>이기 때문입니다. 잘 찾아보면 위에도 이미 각주가 한 번 사용되고 있거든요.

 

각주 기능은 위와 같이 버튼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사실 에디터에 바로 <풋노트> 태그를 입력해서 사용할 수도 있구요. 결과는 똑같습니다. 그리고 "더 보기"와 마찬가지로 각주 내용을 먼저 적은 상태에서 그 부분을 드래그해서 영역표시 한 후 각주 버튼을 누른다면 그 텍스트 부분이 <풋노트>와 태그 사이에 자동으로 들어가서 각주기능이 완성됩니다.

 

3. 기타

 

이 편집기는 자유소프트웨어인 fckeditor를 이용하고 있구요. 위에 나온 기능과 몇 가지 사항들은 진보넷에서 수정/추가를 하였어요. fckeditor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툴바에서 물음표 버튼을 클릭하셔도 되고, 위의 링크에 가보셔도 되구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편집기를 사용하다가 안 되는 것이 있다면 이 곳으로 바로 신고를 해주시구요. 신고할 때는 꼭 문제가 발생한  "운영체제/브라우저/버전" 을 함께 알려주셔요3 또 다른 기능에 대한 설명이나 필요한 다른 기능이 있다면 역시 이 곳으로 알려주시면 될 것 같구요!!

 

그리고 다음 주 블로그 개편을 위한 블로거 간담회 있는 거 아시죠? 아마도 금요일! 많은 참여와 의견을 부탁드려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1. footnote라고 쓰면 각주로 처리되어 버려서, 한글로 적었어요 :)텍스트로 돌아가기
  2. 태그 사이에 이렇게 각주에 들어갈 내용을 적어주면 됩니다.텍스트로 돌아가기
  3. 예: 윈도우/익스플로어/6.0텍스트로 돌아가기

최근 트랙백 목록

  1. 트랙백 테스팅
    재성잉
    2016
  2. ㅅㄷ
    test
    2015
  3. 트랙백?
    일상의 기록, 기억 해내기
    2015
  4. 트랙백이란?
    Progrimang
    2015
  5. 트랙백 테스트
    talecue1님의 블로그
    2015

저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