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프 워크샵 05 - 글씨 만지기

벌써 5번째 시간입니다. 한정된 시간에 많은 이야기를 하기 어렵네요.

이번 시간은 지난번에 이야기 한대로 김프에서 글자를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포그래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지만 시간도 부족하고 웹에 자료도 많으니까 제가 본것들몇가지를 링크하는것으로 생략하고 바로 예제로 넘어가겠습니다.

 

 

* 참고사이트

 

* 구글에서 타이포그래피/타이포그라피/typography등으로 검색하면

재미있는 이미지들을 많이 볼수 있어요.

* 핸드메이드 폰트 http://www.handmadefont.com/type27.php

*  타이포 그라피에 관련된 블로그 16개의 링크를 모아 둔곳  http://www.designlog.org/2511941

* 그중에 저는 DailyType 가 재미있었어요 http://www.dailytype.ru/

* 김프 영상 튜토리얼 : 영어로 되어있고 좀 빠르긴하네요

http://www.youtube.com/user/GimpKnowHow

* 포토샵 타이포 튜토리얼 : 김프 튜토리얼이 별로 없지만 , 포토샵이랑 비슷하니까 김프에 익숙해지시면 포토샵 튜토리얼을 참고해서 작업을 해도 괜찮을거 같아요.

http://techpp.com/2009/03/10/22-stunning-typography-tutorials-photoshop-text-effects/

 

 

예제01 

 

재료1

아래는  listentothecity라는 팀이 그린 4대강중 남한강 지역입니다.

출처 : http://urbandrawings.blogspot.com/2010/05/urban-drawings-vol-2.html

리슨투더시티 작품중 일부의 강

 

결과 

실제로 7월 20일에 직접행동을 하는것은 아닙니다;; 가상으로 만들어본 포스터에요.

사용 글꼴 : 은 굴림

네이버 나눔고딕

다음 글꼴.

역시 김프가 텍스트 툴은 아직 정말 불편하긴 합니다만 그럭저럭 하려는 것은 나오네요.

 

강이 흘러야 삶도 흐른다.

 

이번 시간은 글씨를 만지는 작업과 지난 시간 애먹었던 마스크 작업으로 이미지를 원하는대로 선택하는 연습을 질리도록 했습니다. 이제 다들 마스크에 익숙해진거 같아요. 마스크 까지 아니어도. 레이어와 선택하기만 익숙해져서 자신만의 방식으로라도 잘 이용할수 있다면 웬만한 이미지 작업은 스스로 할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오늘 결석하신 분들이 많았어요. 저위의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을 상세하게 올려 드려야 독학이라도 해오실거 같아서 보충합니다.

음 스크린 샷으로 설명 과정을 올리려고 했느데 그냥 동영상 만들어서 올리는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오늘은 너무 피곤하고;; 내일오전까지 올려 드릴께요 . 미안.

 

김프로 텍스트 만지기 from Jinbonet on Vimeo.

 

 

 

 

이번 과제는 위의 웹자보를 만들었던 것 처럼 본인들의 웹자보를 텍스트만을 변형해서 만들어 보는것입니다. 글꼴의 선택, 자간 줄간의 선택, 글자색의 선택이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와 연결되도록 고민해서 만들어 보세요 : )  다음 시간에는 웹자보 만들기에 필요한 팁들을 한번 알아보기로 해요.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