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2010/12/19

격조했다.

 

그간 별로 큰 일은 없었다. 그럼에도 업뎃이 격조했던 이유는 단순히 내가 할 말이 없었기 때문.

 

군대가 나에게 허락한 휴식의 시간도 너무 길어지니 권태의 시간이 되어 가는 것 같다.

 

아니면 단순히 내가 짬을 너무 먹었거나 -_-;;

 

 

 

자연스럽게 '소식'에 대해서도 무뎌진다.

 

어떻게든 뉴스 하나라도 더 잡아내려고 안달복달하던 모습은 온데간데 없고, 사지방에 오면 애니메이션 찾아보기 바쁘다.

 

애니메이션 보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겠지만, 무뎌지는 건 문제겠지.

 

 

 

하지만 무뎌지는 것 자체도 어쩔 수 없는 것이, 어느 순간부터인가 전체적으로 이어지는 흐름에 대한 감이 뚝 끊어진 느낌이랄까, 참세상에 뜨는 기사들이 하늘에서 뚝뚝 떨어지는 벼락 같이 느껴진다.

 

이걸 따라가려면 한참 더 고생해야겠는데.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을 보며, 공황기의 노동자 투쟁과 경제주의에 대한 짧은 글을 노트에 작성했다. 맨날 올리려고만 하면 보안에 걸리는 사지방에서 올리지는 못하겠다.

 

요약하면, 공황기에 자연스럽게 고립되는 동시에 격렬한 형태로 비어져 나오는 비제도적 노동자 투쟁을 이상화하는 시각도, 또 그 고립성과 수공업성을 들어 평가절하하는 시각도 동시에 경제주의에 기반하고 있다는 것. 중요한 것은 비산하는 정치적 계기들을 그 필연적 흐름으로 붙잡아 넣는 실천적 노력에 있다는 것.

 

하나 안 하나 뻔한 말이긴 하지만 일단 머릿속에 새겨두는 게 중요하니까.

 

헤겔의 계기(moment) 개념에 대해 법철학을 보며 어느 정도 숙지하고 나니 변증법의 논리가 확실히 새로 보인다. 구조주의적 필연성의 경직된 개념과 의지주의적 자유의 무질서한 개념을 동시에 뛰어넘는 논리가 거기에 있었다. 역시 아직 공부할 건 많다.

 

 

 

이번 분기 최고는 가이낙스의 팬티&스타킹with가터벨트. 네이년에서 검색하면 안 나오고 이다음에서 검색하면 나온다. TV팟이 최고인 듯....

 

유쾌하게 아나키스러운 소녀들이 강렬한 일렉 비트를 뒤로 하고 종횡무진하는 모습이 사랑스럽기만 하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