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야구 심판 일지 47.

# 2012. 4. 15. 일요일 #

 

- 덕수고 구장(총게임; 12:00~18:00, 날씨 화창하고 좀 더웠음)

* 제1경기(루심: 본인)

* 제2경기(주심: 본인)

* 제3경기(주심: 본인)

 

- 별다른 이상 없었음.

 

- 피처 보크와 관련된 상황(타구장에서 전화로 문의 온 상황)

① 주자 만루(또는 주자 1루와 1,2루인 경우도 마찬가지) 상황에서 볼카운트 2스트라이크 3볼에서 피처가 공을 던지는 순간 피처 보크를 범해서 피처 보크를 선언했는데도 투수가 투구를 하였고, 이 투구가 볼이 된 상황(타구장에서 문의 온 상황) → 이 순간 피처 보크는 사라지고 볼 인 플레이가 되며 4사구로 타자주자는 1루로 진루하고 나머지 주자들도 포스 상황으로 1개 루씩 진루한다.

② ①의 상황과 똑같은데 피처 보크를 범한 투수의 투구가 스트라이크가 되었을 경우 → 모든 주자들에게 피처 보크를 적용하여 1개 루씩 진루하도록 하며, 타자와 관련하여서 스트라이크로 들어온 투구는 무효로 처리되어 볼카운트를 하지 않는다.

③ 주자가 2루, 3루, 또는 2·3루 및 1·3루일 경우 → 모든 주자들에게 보처 보크를 적용하여 1개 루씩 진루하도록 하며, 타자와 관련하여서 들어온 공 역시 무효로 처리되어 볼카운트를 하지 않는다.

 

** 야구 규칙 <8.05항(피처 보크 조항) 중 벌칙 조항-[주1]> 참조 **

벌칙 : 8.05 각 항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볼 데드가 되고 각 주자는 아웃될 염려 없이 1개 베이스를 진루할 수 있다.

단, 타자가 안타, 실책, 4사구, 기타로 1루에 도달하고 다른 주자들도 최소한 1개 베이스 이상 진루하였을 때는 보크와 관계없이 플레이는 계속된다.

……

[주1] 투수 보크가 일어난 투구가 4사구가 되었을 경우, 주자 1루, 1·2루 또는 만루일 때는 그대로 플레이를 계속하나, 주자가 2루, 3루 또는 2·3루 또는 1·3루일 때는 벌칙의 앞부분(피처 보크 벌칙 부분)을 적용한다. 포수나 다른 야수의 타격방해는 포함되지 않는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