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대연정

노무현 지지자를 결정적으로 등돌리게 한 대표적 사건 중 하나가 '대연정' 아닌가 싶다.

한나라당에게 대연정을 제안하면서 '권력을 내놓으라면 통째로 내놓을 수도 있다'라는 말로 한나라당도 놀래키고 지지자들도 더 놀래켰다.

 

노무현이 좋아서 지지한 사람도 많았지만 '죽어도 한나라당 정권 잡는 꼴'만은 볼 수 없어서' 노무현 적극 지지한 사람들도 꽤 많았는데 이건 발상의 전환도 아니고 참...

 

근데 FTA를 계기로 실질적인 대연정의 꿈이 이루어지나 보다. 전여옥이 체결전부터 노무현 도와줘야한다고 치켜세우더니, 체결되고 나니까 난리도 아니다. 꼴보수의 원조 김용갑 의원도 대통령 직선제를 쟁취한 6.29선언의 감동과 같았다며 '노대통령의 결단을 높게 평가한다'고 극찬했단다.

 

조갑제의 칭찬은 행간의 내용까지 음미하며 읽으면 더 가관이다. "한미 자유협정의 경우 노 대통령이 저항과 도전의 상대를 제대로 고른 덕분에 인기가 오르고 있다.  노대통령과 같은 저항과 도전정신의 소유자는 기득권자와 싸울 때 사명감이 생겨서 용감해지고 때로는 초인적인 능력을 발휘한다"

이번 체결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정부조차 인정한) 농민들이 '기득권자'라도 되나? 물론 조갑제는 FTA반대하는 무리들을 말하는 거겠지만.

조중동과 뉴라이트 전국연합 등등 이 땅의 모든 재수없고 꼴보기 싫은 악의 무리들에게서 온갖 칭송을 받고 있는 노무현! "넌 누구냐?"

 

청와대나 노무현이 바보는 아니기에 (어떤 때는 정말 바보인가 싶기도 하지만) 이 '칭찬 릴레이'가 얼마 가지 못할 것이란 걸 알거다.  개헌 발의하면서 입싹 씻고 언제 그랬냐는 듯 독설을 뿜어내겠지. 그거 아니어도 그럴 일 많고 말이다.

 

어쨌든 삼일천하라도 이룬 걸 축하한다. 노무현!

 

난 노무현의 순수한 마음을 이해한다. 이건 빈정거리는 게 결코 아니다.

노무현은 자신이 해왔던 일들이 모두 국민을 위한 일이라고 믿을 것이다.

어떤 것들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이 한 것들도 있지만 그것들 조차도 그렇게 하는 것이 국익을 위하고 국민을 위하고 심지어 '진보'를 위한 것이라고 믿을 것이다.

그래서 더 안타깝기도 하고 더 짜증나기도 한다.

좋은 의도가 꼭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은 아니다.

특히나 국가의 지도자가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갖고 있다하더라도 '잘못된 생각으로 잘못된 결정'을 내리면 그 피해는 상상할 수도 없는 법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