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3차_3강_여성인권과 성매매

정미례

 

1.페미니스트들의 입장

70년대 80년대를 거치면서 페미들의 입장은 다양했으며, 현재는 구체성과 맥락성을 보고 이야기하자는 흐름으로 .... (가고 있다고 하셨는지. 아님 일부 의견이라고 하셨는지는 기억이 안남).

반성노동의 입장: 제던화된 섹슈얼리티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성적 착취의 토대로서 남자보다 계급이 낮은 여성이 가질 수 밖에 없는 조건을 증명하는 기제가 된다.

친성노동의 입장: 여성의 성적 결정권을 중시하고 여성의 노동권을 인정하자. 강제와 자발을 구분함.

 

2. 국가

국가는 등록제라는 형태로 여성을 관리해 왔다.성병 발병율을 낮추기 위해서... 하지만 2차세계대전 당시 미군 병사를 검사했더니 전체 발병율이 떨어졌다. 즉 누가 문제였던가를 환기 시켜줌...

3. 미국의 경우

마약과 성매매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4.성매매 유입 연령

한국의 경우 평균 15.4세- .미국은 17세.(중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나이. 한국사회에서 노동할 수 있는 현장의 거의 없을 것이다.)  

5. 단속

행위 중심으로 된 법률로 인해 단속 그자체가 어렵다. 그리고 요즘은 휴대폰 하나로 천명을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진짜 해야할 말이 많은 성매매... 실은 강의 들으면서 더 엉킨 내 사고. ㅠ.ㅠ 좀더 정리해야할 듯..

나는 이런 강의에서 내와 남성이 갖고 있는 성매매에 대한 시각의 차이를 확연히 아는게 더 중요하다고 보는데 그런 지점이 없어서 아쉬웠다. 이론적 토대보다 실은 일상에서 내가 어떤 것이 성매매인지, 어떤 전단지를 보고 분노해야하는지를 아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