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 念身不求無病 )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겨 반드시 계를 파하고 도에서 물러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병고로써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2. 세상을 살아감에 곤란이 없기를 바라지 말라. ( 處世不求無難 )
곤란이 없으면 반드시 교만심을 일으켜 일체를 속이고 억압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환난으로써 해탈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3. 마음공부를 함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 究心不求無障 )
장애가 없으면 배움이 건너뛰어 반드시 얻지 못하고 얻었다고 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장애로써 소요(逍遙)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4. 수행하는데 마장 없기를 바라지 말라. ( 立行不求無魔 )
마장이 없으면 서원이 굳건하지 못하여 반드시 깨닫지 못하고 깨달았다고 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5. 일을 계획함에 쉽게 이루기를 바라지 말라. ( 謀事不求易成 )
일을 쉽게 이루면 경솔하고 거만하여 반드시 유능함을 자칭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일은 어려움으로써 안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6. 벗을 사귀되 내게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 交情不求益我 )
내게 이롭고자 하면 의리를 상하여 반드시 남의 허물을 보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나를 해롭게 하는 벗으로써 자량(資糧)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7. 남이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 於人不求順適 )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자만심이 생겨 반드시 내가 옳다는 생각에 집착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내 뜻을 거스르는 사람으로써 원림(園林)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8. 덕을 베풀되 과보를 바라지 말라. ( 施德不求望報 )
과보를 바라면 도모하는 마음이 생겨 반드시 명예를 드날리고자 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을 베풀되 헌 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9.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 見利不求霑分 )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동하여 반드시 부당한 이득이 나를 해치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적은 이익으로써 부귀를 삼으라 하셨느니라.
10. 억울함을 당하여 밝히려고 하지 말라. ( 被抑不求申明 )
억울함을 밝히고자 하면 인아상이 일어나 반드시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되나니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 억울함을 당함으로써 수행의 문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 중국 묘협스님이 지은‘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 22편 중 제17편 ‘십대애행(十大礙行: 열 가지 큰 장애가 되는 행)」 에 나오는 구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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