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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사랑했습니다

 

이제야 고백하건대,

사실..나는 당신을 사랑했습니다!!

나의 모든 세포와 감각을 깨우는, 그 설렘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시 사랑하고 싶습니다.

나는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요..

 

바라옵건대,

나는 원없이 사랑하면서 살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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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와 사랑) 사랑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1.
나는 2000년부터, 아마 그 쯤부터 '분노로 시작하는 또는 조직하는 (어떤 변화를 위한) 집단적인 저항이나 투쟁은 실패한다.'고 말했다. 분노는 사람들을 쉽게 모이게 한다. 분노를 기반으로 하는 선동이나 말하기, 글쓰기는 어렵지 않다. 분노는, 온 힘을 다하여 크게 말하고 때로는 육신을 동원하여 악을 쓰며 울먹이듯 표현하면 된다. 분노는 본래 파괴적인 충동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상대나 타자를 무너뜨리고자 할 때는 분노가 매우 적절하다.

그러나 분노라는 정서적 분위기와 감정은 오래가지 못한다. 분노는 사실 인간에게 엄청난 에너지를 소모하게 만드는 감정이다. 분노는 그 에너지의 소모량이 많아 사람들을 쉽게 지치게 한다. 그렇게 지쳐서 사라진 '분노'의 자리에는 허무함이 등장한다. 이 허무한 정서적 공백은 곧 사람에 대한 질투와 시샘이 끼여들어 분탕질을 한다. 질투와 시샘은 저항이 아니다. 질투와 시샘은 어떤 새로운 것을 만들수 없다.

 

2.
분노가 아니면 무엇으로 시작해야 하는가? 나는 '사랑'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랑은 인류가 원시시대부터 지금까지 가슴 속에 지니고 내려온 소중한 삶의 목적이고 가치이기 때문이다. 사랑으로 저항과 투쟁을 시작한다면...죽음이나 분노가 아닌 사랑!! 

 

3. 
(사랑은 집단적이지 않다. 집단적인 사랑은 파시즘을 동반한다.)

사랑은 개별적이고 독자적이며 은밀하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사랑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랑은 각각 개별적이고 너무나 구체적이며, 그 독자적인 사랑의 질감은 헤아릴 수 없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이 사랑하는 방법과 내용과 강도가 내가 누군가를 사랑하는 방식과 같은가? 다른다. 심지어 자기 자신도 매번 사랑하는 방식이 다르다. 내가 저번에 했던 사랑과 이번에 하고 있는 사랑이, 그리고 또 앞으로 하고 싶은 사랑이 같은가? 다르다. 각각의 '존재'가 모두 다르고 독자적이기 때문이다.

 

4. 
그런데 사랑은 영원하지 않다. 마광수는 사랑은 반드시 권태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이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이다. '두 사람의 사랑이 영원한 것이 되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여자가 늙어갈수록 남자는 권태와 환멸을 느끼게 되고, 여자 자신도 젊은 시절의 정초한 아름다움보다는 질투심과 심통만 늘어가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사랑이 갖는 원초적 비극성이 있다.'*고 그는 말했다.

작가 김훈도 사랑이 영원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사랑은 곧 지겨워질 수 있으니 연민이 작동해야 사랑이 유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불같은 사랑, 마그마 같은 열정은 오래 못 간다. 왜냐하면 사랑이란 대개 이기심이 섞이기 마련이고 뜨거운 열정은 그 안에 지겨움이 들어 있어서 쉽게 물린다. 연민은 서로를 가없이 여기는 마음이다. 연민에는 이기심이 들어 있지 않다. 그러므로 사랑이 식은 자리를 연민으로 메우면, 긴 앞날을 살아갈 수 있다. 사랑은 단거리이고 연민은 장거리이다.'**라고 그는 말했다.

 

5.
권태나 연민은 사랑이 아니다. 그렇다면 사랑을 어떻게 유지할 수 있을까?

 


 * 마광수, 2013, <마광수의 유쾌한 소설읽기>, 책읽는 귀족, 81쪽
** 김훈, 2019, <연필로 쓰기>, 문학동네, 8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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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 청춘

나는 천당 가기 싫어
천당은 너무 밝대
빛밖에 없대
밤이 없대
그러면 달도 없을 거고
달밤의 낭만도 없을 거고
달밤의 사랑도 없겠지
나는 천당 가기 싫어
(112쪽)
 
 
살아있는 독수리는 무섭지만
박제된 독수리는 멋이 있다.
 
살아있는 호랑이는 무섭지만
박제된 호랑이는 멋이 있다.
 
살아 있는 사랑은 무섭지만
박제된 사랑은 멋이 있다.
 
우리들의 삶은 '죽고 싶다'와 '죽기는 싫다' 사이에 있다.
우리들의 사랑은 '자유롭고 싶다'와 '자유가 두렵다'사이에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바라는 삶은
마치 박제된 독수리와도 같은
감미로운 가사상태이다.
 
우리가 바라는 사랑도
박제된 독수리와 같은
가사상태이다.
 
죽어가는 생명은 애처롭지만
박제된 생명은
멋이 있다.
(112~114쪽)
 
 
자살자(自殺者)를 위하여
 
우리는 태어나고 싶어 태어난 것은 아니다
그러니 죽을 권리라도 있어야 한다
자살하는 이를 비웃지 마라
그의 좌절을 비웃지 마라
 
참아라 참아라 하지 마라
이 땅에 태어난 행복,
열심히 살아야 하는 의무를 말하지 마라
 
바람이 부는 것은 불고 싶기 때문
우리를 위하여 부는 것은 아니다
비가 오는 것은 오고 싶기 때문
우리를 위하여 오는 것은 아니다
천둥, 벼락이 치는 것은 치고 싶기 때문
우리를 괴롭히려고 치는 것은 아니다
바닷속 물고기들이 헤엄치는 것은 헤엄치고 싶기 때문
우리에게 잡아먹히려고,
우리의 생명을 연장시키려고
헤엄치는 것은 아니다
자살자를 비웃지 마라
그의 용기 없음을 비웃지 마라
그는 가장 솔질한 자
그는 가장 용기 있는 자
스스로의 생명을 스스로 책임 맡은 자
가장 비겁하지 않은 자
가장 양심이 살아 있는 자
(178~179쪽)
 
 
자살에 대하여
 
예술가가 자살을 하면 멋있고
승려가 분실자살을 하면 소신공양(燒身供養)이고
혁명가가 자살을 하면 열사(烈士)가 된다
이건 참 우습다
자살에 무슨 의미가 있는가?
 
생활고에 의한 자살은 비겁한 것이고
치정 사건에 의한 자살은 병신 짓이고
예술가의 자살은 근사한 것이라는
편견은 정말 우스운 일이다
 
자살이나 자연사나 병사(病死)나 무엇이 다른가?
죽는다는 것은 다 같은 것이다
개의 죽음이나 소의 죽음이나
파리의 죽음이나 인간의 죽음이나
다 같은 거지 무엇이 다른단 말이냐
(198쪽)
 

['마광수, 2013, <청춘>, 책읽는귀족'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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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가지 사랑의 형태

1. 에로스(Eros) : 감각적이고 본능적인 사랑

- (플라톤) ‘인간의 마음속에서 홀연히 정열적인 모습으로 나타나 불가항력적으로 인간을 엄습하는 본능적 사랑’, 에로스적 정열의 주된 대상은 ‘아름다움’ -> 에로스적 사랑은 남녀, 성숙한 남자와 젊은 청년, 스승과 제자 사이의 정신적 일체감에서부터 남자끼리 육체적 애정 표현을 추구하는 남색까지도 에로스 안에 포함

- ‘에로스’는 ‘성애적 사랑’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사랑’까지도 포함, 다만 에로스가 정신적 사랑으로까지 승화될 수 있는 근거는 ‘육체적 아름다움’에 있음 ; 인간 육신의 아름다움이 지식과 덕의 아름다움으로까지 승화될 수 있다는 것이 플라폰을 위시한 고대 그리스 철학자들의 공통된 생각

* (에로스 안이 이미 필리아나 아카페적인 요소가 함께 포함되어 있음) 육체적 아름다움에 바탕한 ‘미적 숭경’이 바로 동성간이든 이성간이든, 그리고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든 다 똑같이 적용되는 사랑의 본질

 

2. 필리아(Philia) : 정신적이고 인격적인 사랑(우애적인 사랑)

- 그리스어 ‘필로스(Philos)’에서 유래, 필로스는 친구라는 뜻으로 필리아는 ‘우애’를 가르키는 말 -> 좁은 의미에서의 우정보다는 보다 더 넓은 의미에서의 우정, 즉 우리가 감각만으로는 감지해낼 수 없는 정신적인고 인격적인 사랑

- 필리아는 짐승들에게서는 찾아볼 수 없고 오직 인간의 ‘인격’안에서만 계발될 수 있는 사랑 -> 단순한 동성끼리의 우정만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라, 가족애(부모와 자식, 형제애), 부부애 등을 포함

***(필리아는 에로스의 한 형태에 지나지 않음) 이른바 ‘플라토닉 러브’라는 것이 정신적 우애에 바탕을 둔 아름다운 미소년과의 동성애적 감정을 가리키는 것이라고 볼 때, 필리아 자체가 따로 독립해서 존재한다고 볼 수 없는 것 -> 아무리 부모자식간이나 형제간이라고 해도, 언제나 사랑의 바탕이 되는 것은 ‘육체적 아름다움’일 수 밖에 없음

 

3. 아가페(Agape) : 성스럽고 은총이 가득 사랑

- (주로 종교적인 의미로 사용) 신이 인간에게 베풀어 주는 한없는 은총 -> 인간 사이에서 아가페적 사랑이 가능하다면, 그것은 ‘무조건 주는 사랑’이거나 ‘헌신적인 사랑’ 정도의 의미

**(아가페적인 사랑이 아무리 숭고하고 정신적인 차원의 사랑이라고 하더라도, 우리는 종교예술을 통해서 아가페 안에 내포된 ‘미적 요소’를 많이 발견함) 불교의 관세음보살상의 화려하게 치장한 여인의 모습, 성모마리아의 초상이나 예수그리스도의 초상을 될 수 있는 한 아름답게 그려내려고 함 -> 절이나 교회에 나가서 마음의 위안을 받게 되는 것은, 아카페적 사랑 그 자체 만으로써가 아니라 에로스적 사랑이 더불어 충족되기 때문(교회에 젊은 여자들이 많이 나가는 것은 이성으로서의 예수가 ‘아름답게’ 느껴지기 때문, 예수는 33세에 죽었기 때문에 ‘영원히 늙지 않는 미남 청년’, 석가모니는 여든 살에 죽었지만 석굴암을 비롯한 곳곳의 부처님상은 가장 건장하고 원숙한 육체미를 보여줌)

 

=> 그러므로 사랑에는 에로스밖에 없고, 필리아나 아가페는 인간이 에로스적 사랑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 그 대용물로 취하게 되는 자위적 성격의 사랑이라고 볼 수 밖에 없다.

 

 

(마광수, 2013, <청춘>, 책읽는귀족, 48~54쪽에서 발췌하여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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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광수) 황혼

황혼

 

스러져가는 것은 아름답다

나는 황혼을 바라보며 내 삶을 반추하고 있다

 

무엇이 그리 그리워 헐레벌떡 달려왔던가

무엇이 그리 보람돼 열심히 살아왔던가

 

어차피 이 나라에서의

인생엔 기대를 걸지 말았어야 할 것을

 

어치피 이 나라에서의

자유엔 희망을 두지 말았어야 할 것을

 

아니 어느 나라든 인생은 그저 먹고 자고의 반복인 것을

아니 어느 별이든 생명은 그 자체가 이미 슬픈 것을

 

자식을 낳기 싫으면 사랑조차 하지 말았어야 할 것을

죽은 뒤의 일에 미련을 두지 않는다면

글조차 쓰지 말았어야 할 것을

 

황혼처럼 활활 불타게 세상에 불이나 지르고 죽을까

황혼처럼 멋지게 놈들을 타당탕 쏘아 죽이고 죽을까

 

아아 그래봤자 어차피 세상은 징그럽게 거듭될 것을

그래봤자 어차피 놈들도 징그럽게 되살아날 것을

 

스러져가는 것은 아름답다

나는 황혼을 바라보며

어떻게 스러져가야 아름다울지 생각하고 있다

 

 

- 마광수, 2016, <섭세론>, '비관적인 인생관을 갖고 살면 마음이 편해진다', 철학과현실사, 120~121쪽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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