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열린공간과 자기검열

앙겔부처님의 [북한을 왜 찬양하냐고] 에 관련된 글.

 

요즘 여차저차 SNS를 활발히... 까지는 아니고 그냥 심심할 때 주저리 주저리 하고 있다.

 

블로그질은 보통 심각한 이야기만 쓰게 되는데다가(?), 것보다 요새 컨디션도 별로고 하는 일도 정신이 없어서 자주 쓰지도 못하고 그러는 터라 잘 안 하고 있었는데 그러던 차에 정보노출 등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을 시작하게 됐다.

 

정보노출 문제는 그렇다치고 심각한 건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자기검열을 시작하게 됐다는 게..

 

애당초 진보넷에 터를 잡게 된 계기 중 하나는 정부의 감시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웠기 때문이고 (하지만 사실 내가 한다는 보안이라는 것도 상당히 허술해서 마음만 먹으면 모든 걸 조합해서 나를 찾아 낼 수 있다고 알고 있다. 또 지인 모 씨의 말을 빌리면, 내가 그렇게 넷 상에서 도망다니고 있을 때에도 알고 있었다고 했다고... 사실이라면 좀 신기한 일이지만 여튼...)

 

특히 페이스북은 처음엔 그냥 상황 알리는 용도로 적기 시작했는데, 이제는 (트위터와 마찬가지로 주로 정치적인 이슈에 대한) 내 기분이나, 감정상태, 주장  등을 적기 시작하는데 아차... 이게 한국사회만의 특징이라고는 알고 있는데 좀 걸리는게 있다.

 

그게 뭐냐면 여튼저튼 나랑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 중에는 내가 민족주의 문제나, 국가주의 문제에 대해서 거론하는 걸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부류도 있다.

 

일례로 한미FTA 문제를 거론하며, FTA 자체를 반대해야하는데 애국주의로 수렴되는 건 문제가 있다는 견해를 나이브하게 쓴 적이 있는데... 5초도 안 지나서 내 출신학교의 출신단위 선배들이 댓글을... 달더라.

 

혹자 말하길 안 하면 되는거 아니냐? 라고 하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다.

 

이건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다른 고민인데, 주로 SNS에는 내가 살아가는 소소한 이야기 + 출퇴근간 열받는 이야기나 상황에 대한 넉두리 + 정치적인 이슈에 관한 내 견해 가 대부분이다.

 

앞의 두 가지는 상관없지만, 정치적 이슈에 대해서는 중립도 아니고 아예 반대인 경우의 (혹은 그럴 가능성이 농후한) (비교적 최근에 관계를 맺기 시작한) 친구들이 있다.

 

그 쪽 사람들 일반에 대한 내가 가진 편견들이 많이 무너지고 있다고 느끼고 있는 중이고, 여하튼 관계 맺는 것 자체는 즐거운 일이라고 보고 있긴 하지만 정치적 이슈를 나누기에는 서로 정체(?)를 모르니까 부담도 되고 해서 숨기고 있었는데...

 

며칠 전에 친구가 말하길," 페이스북 친구 신청하려다가 안 했다. 왜냐면 업무 이야기는 하지 않겠다고 못 박아놓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는데 그 친구 말 마따나 그렇게 선별해서 SNS 상에서 (트위터도 아니고 페이스북은 지인 중심으로 소통하는데) 관계 맺는 방식은 지극히 나에 대한 자기 검열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마찬가지의 이유로, 나와 견해가 다르거나 부딪칠 것 같은 사람을 차단하는 것도 자기검열이라고 보니까 좀 복잡하다.

 

그렇다고 SNS에서는 소소한 이야기만 하기에는 내 심정이 그렇지도 않고, 것보다 그것도 자기검열의 일종이니까.

 

덩야핑이 포스팅 하신 글을 보고서, 끄적일 말이 있어서 페이스북에 썼다가 또 자기검열하는 내 모습을 보고 아... 이럴 때 이런 말 할 곳이 여기 밖에 없구나하고 넉두리 해보고 간다

 

덧) 그래서 중요한 건 애국자가 없는게 좋은거라는거... + 이건희는 안 된다면서 왜 북은 된다는거지; 신념체계가 참... 그래 신념을 가지는 건 자유니까 뭐... 상관없지만... 그래도 그건 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