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논평] 학문의 신자유주의화 가속화 하는 동국대학교 본부, 부당징계 철회하고 구조조정 중단하라.

학문의 신자유주의화 가속화 하는 동국대학교 본부, 부당징계 철회하고 구조조정 중단하라.


 

 동국대학교 본부 측이 총학생회장, 부총학생회장과 총학생회 연대사업국장에게 ‘학과 구조조정을 철회하라.’는 요구를 하며 총장실 점거농성을 벌였다는 이유로 제적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이뿐 아니다. 폐과대상 학과들의 학생회장에게는 무기정학 처분까지 했다. 동국대학교 학생들의 투쟁이 ‘돈이 되지 않는 학과의 통폐합이라는 신자유주의적 요구에 대한 거부’임을 생각할 때, 이는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사상초유의 부당징계이며, 학생자치권 탄압이다.


 동국대학교는 지난 2009년, 독어독문학과를 폐과했고, 이후 윤리문화학과, 북한학과, 문예창작학과 등을 통폐합하는 내용이 담긴 학문구조 개편안을 발표하는 등 학과구조조정을 학생들과의 소통 없이 단행했다. 문제는 단순히 학교 측의 비민주적인 의사결정 뿐만이 아니라, 이 구조조정이 취업률과 경쟁력이라는 잣대만으로 학문을 판단하는 ‘학문의 상품화’라는 신자유주의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것이다.


 학문을 ‘돈’으로 보는 학문의 상품화는 “돈 안 되는 학문은 없애버리자.”라는 문장에서 시작해 결국 또 다시 ‘취업 잘되는 학과’로의 학벌경쟁을 가속화, 심화시킨다. 이는 한 해에 수십 명에 달하는 청소년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사회적 타살의 원인일 수밖에 없다. ‘인서울’ 학교에 들어가기 위해 발버둥치고 또 학과가 없어질까봐 ‘취직 잘 되는’ 학과를 향해 경쟁을 하는 중에 청소년들의 꿈은 소멸되거나, ‘돈’으로 수렴되고, 대학교는 그저 ‘취업학원’으로 전락하고 만다. 이것이 과연 옳은 일인가.


 따라서 동국대학교 본부에 학문의 상품화와 신자유주의를 가속화시키는 학문구조조정을 중단하고, 부당징계를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 그리고 동시에, 취업율로 대학을 평가하고 순위매기며 '부실대학'의 낙인을 찍어버리는 교육과학기술부 또한 책임이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국가가 추구해야하는 '교육'이 본디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길 바란다. 학문은 ‘돈’을 위한 것이 아니고, 대학교의 목적 역시 ‘취업’을 위한 것이 아님을 안다면 말이다.

 

 

2011년 1월 1일

 

진보신당 청소년위원회(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
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