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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현장 사제단 단식기도장 침탈 경찰 사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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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 일요일(21일) 아침 용산 현장 사제단 단식기도장 침탈!

 

용산참사 다섯달 범국민 추모제를 힘겹게 마친 다음날인, 일요일 오전부터 경찰들이 들이닥쳐 평화로운 농성장과 사제단 단식기도장을 침탈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항의하던 이강서 신부님을 50M이상 질질 끌고가 폭행을 가하고 용산 4가 철대위 회원들에게 폭력과 폭언을 퍼부었습니다.

[09:00]

천주교정의구현사제딘 단식기도 천막에 붙어 있던 현수막을 구청직원도 아닌 '경찰'이 불법적으로 철거하였습니다. 시설물 철거는 구청 직원이 하는 업무이며, 경찰이 이를 직접 수행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행위입니다. 경찰은 천막에 붙어 있던 "대통령은 유족 앞에 사죄하고 용산 참사 해결하라", 라고 쓰인 플랭카드와 남일당 분향소 앞에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이 걸어놓은 "단식기도 6일째"라는 피켓도 철거하였습니다.

[09:20]

이에 항의하던 이강서 신부를 수십명의 경찰이 둘러싼 채 연행하려 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신부님의 옷이 찢겨나가고 이를 말리던 주민들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경찰은 방패로 이강서 신부를 둘러싼 채 이에 항의하는 주민들에게 폭언을 퍼부었으며, 영상 촬영 중이던 미디어활동가의 카메라 헤드셋이 박살나고 83세 고령의 용산 4가 주민할머니가 경찰의 방패에 찍혀 눈에 피멍이 들고 팔이 찢어지고 허벅지가 타박상을 입는 등 크게 다쳤습니다. 또 다른 주민 한 분은 팔이 완전히 찍혀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09:30]

참으로 비열한 경찰들의 작태입니다. 고착되어 있다 풀려난 이강서 신부와 주민들이 경찰의 불법철거를 사죄하고 플랭카드를 원상복구할 것을 요구하자 경찰들은 또 뒤로 슬금슬금 물러나더니 레아 앞쪽 인도를 완전히 막아서고 주민들 통행을 차단했습니다. 관악방범순찰대 중대장 김 모 경감은 자신의 중대원을 방패막이삼아 뒤로 내뺐습니다. 경찰은 20여분간 인도를 완전봉쇄하여 화장실에 가겠다는 주민들도 막아섰습니다.

[09 :40]

이강서 신부님은 플랭카드를 원상복구하고 경찰지휘관인 중대장이 천막으로 와서 해명할 것을 요구하였으나, 경찰은 묵묵부답 아무 말이 없는 상황입니다. 경찰이 신부님을 강제 연행하고 끌어가는 과정에서 이강서 신부님은 상의가 모두 찢겨나가고 부상을 입었습니다. 경찰은 아침부터 불법행위를 서슴지 않더니 신부님과 주민들에게 폭언을 해댔습니다. 심지어 문정현 신부님에게는 "노인네가 노망났나" 등의 망발을 퍼붓는 등 상식 이하의 행동을 계속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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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용산 현장 불법 체증 항의중 단식기도중이시던 신부님 부상

오늘 오후 5시 30분경

용산 현장에서 저녁식사 도중 사복을 입은 신원 미상의 남자가 불법 체증한것을 발견했고 사람들이 항의를 하자 경찰은 신원 미상의 남자를 보호하기 시작함

 

대치 상황이 지나고 나자 경찰은 신원 미상의 남자를 빼돌려 도망치기 시작했음

 

항의 하던 도중 현장에서 단식기도를 도와주시던 분이 경찰에 의해 넘어 지셨음

 

국제 빌딩 앞까지 이동한 경찰은 5일째 단식기도 중이시던 신부님을 폭력적으로 연행을 시도 했고 신부님인지 밝혀지자 풀어주는 상황 발생

 

이과정에서 경찰에 제압당하면서   팔을  꺽고  신부님의 머리를  바닥에 숙이게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얼굴에 피가나는 부상을 당함

 

수사과장과 권영국 변호사. 신부님이 면담중에 용산서 정보과장이 수사과장을 뒤로 끌어 냈고 이에 항의하자 정보과장은 자신이 할이야기가 있어서

 

뒤로 뺏다는 변명을 함


22:00 현재 남일당 분향소 앞에서 천막을 설치하려는중 경찰이 천막을 철거. 현재 경찰과 대치중

용산으로 모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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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용산현장 경찰이 천막 철거중.

현재 남일당 분향소 앞에서 천막을 설치하는중
경찰이 천막을 철거중.

용산으로 모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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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급]용산참사현장 경찰채증 항의중 신부님 폭행

용산참사현장 저녁식사중인 사람들을 사복경찰이 불법 채증.
채증중인 경찰의 신분과 소속을 알려줄 것을 요구하였음.
채증중인 경찰을 다른 경찰력을 동원하여 회피하려고 하는 과정에서
신부님들을 폭행, 활동가 연행.

현재, 대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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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미디어센터수요상영회6/17]

 

안녕하세요!


지난 월요일에 한국천주교사제 1,178인이 용산현장에서 시국선언문을 발표하고, 단식기도를 시작하셨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셔서 지지와 격려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주 수요상영회부터는 단순히 영화를 보는데 그치지 않고, 상영된 영화에 대해서 그리고 그 영화와 관련된 현재 시국에 대해서 부담 없이 예기를 나눠봤으면 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감독님들도 초대를 할 예정입니다. 보시는 분들의 많은 참여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니, 바쁘시더라도 꼭 참석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요상영회


장소: 용산현장, 시간: 6/17 수요일 저녁 8시(7시 미사 끝나고 상영)


작품정보


천막

김재영/ DV6mm/ 85분/ 2008년


2008 인디다큐페스티발

2008 제12회 서울인권영화제

2008 제12회 서울국제노동영화제

2008 제13회 인천인권영화제


#시놉시스

자본주의가 지속되면서, '노동'은 일하는 사람들의 필요와 권리를 무시하고

자본의 필요에 의해 조정되어 가고 있다.

학습지 교사는 산업 초창기에는 정규직 노동자로 고용/분류가 되었으나

현재는 자영업자, 소사장으로 고용/분류되고 있다. 

이런 현실은 '자본'의 자기 책임을 면제하고

학습지 교사의(노동자의) 권리를 박탈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 다큐는 2006년 눈높이 대교 본사 앞에 있었던 '학습지교사 노동자'들의

부당해고에 맞선 천막농성을 기록한 것이다.


#연출의도

현실은 많은 것을 붙잡고 있지만, 마음 하나하나 지지하고 싶었다.


#리뷰

<천막>을 보고 많이들 울었다.

왜 울었을까? 슬픈 이야기는 결코 아닌데...

아마도 그 안에 담겨진 사람들의 군상에 마음이 아파서 울었던 것 같다.

학습지 선생님, 노동조합원, 해고자....


대한민국의 학습지 노동자들은 노동자이면서 노동자로서의 권리는 하나도 없다.

노동기본권은 물론이요, 여성노동자들이 80% 이상을 차지하는데도

출산과 육아를 위한 보호 장치를 하나도 보장받지 못한다.

권리를 찾기 위해 노동조합을 만들고 거대한 자본과 정부에 맞서 싸우다보면

찾아오는 것은 해고와 구속, 손해배상, 가압류, 가족관계의 파괴뿐이다.


이 학습지 노동자들이 거대한 자본에 맞서

3평 남짓한 천막을 지켜내며 부딪히고 싸우고 울고 웃는 이야기가 <천막>이다.

천막농성 301일 중 절반을 농성장에서 함께 한

감독의 따뜻한 시선이 있었기에 <천막>은 단순한 투쟁기록이 아닌

우리들의 이야기가 되었다. (오수영, 재능교육농성투쟁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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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철거민방송 2호

용산참사현장 촛불미디어센터 방송국 철거민 방송 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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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철거용역의 예술


2009년 6월 4일 용산참사현장, 서울, 한국
남일당 뒷편에 작업중인 예술작품을 철거용역들이 몰려와 철거하였다.

이 영상은 그 당시를 기록해둔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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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촛불미디어센터수요상영회6/3]

안녕하세요.

이번주 부터는 미사가 끝난 후 촛불문화제가 열립니다. 그래서 상영시간이 더 뒤로 미뤄졌습니다. 그래서 종전의 경우 8시에 시작했던 상영회가 9시정도에 시작될 것입니다.
요즈음 많은 분들이 힘드신데요... 같이 영화도 보고 음악도 들으면서 의미있는 시간 함께 했으면 합니다.


@.수요상영회

장소: 용산현장 , 시간: 6/3, 수요일 저녁 9시(7시 미사와 촛불문화제 끝나고 상영)

작품정보


김준호/ DV6mm/ 73분/ 2008

#.시놉시스

2006년 5월 4일 정부는 대추리에 국방부와 경찰의 공권력을 투입해서 투쟁의 중심이던 대추초등학교를 무너뜨리고, 볍씨를 뿌려 놓은 논에는 철조망을 치고 땅을 파헤쳤다.
5월4일 행정대집행 이 후 주민들은 무너진 학교와 철조망 쳐진 논을 바라보며 힘들어 했고, 나는 그런 상황을 촬영하는 중 묵묵히 텃밭을 일구시며 “논은 자식보다 더 소중한 거여”라고 말씀하시는 방효태 할아버지를 만나게 된다.


#.연출의도

"올해에도 농사짓자"라는 대추리의 투쟁 구호는 정확하고 정직했다. 땅을 일구며, 흙 파먹고 사는 늙은 농사꾼들의 투쟁방식 또한 그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5월 4일 이 후에도 철조망 밖 논에서 농사를 지었던 방효태 할아버지와 정부의 계속되는 탄압에도 끝까지 마을을 지키고자 했던 대추리 사람들...그들의 정확한 몸짓과 정직한 삶을 보여주고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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