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pho#4. 레이어의 개념, 문자 디자인, 혼합옵션(Blanding Options)

상상이와 함께하는 포토샵 #4. 레이어의 개념, 문자 디자인, 혼합옵션(Blanding Options)

                                                                   - 윈도우 바탕화면에 달력 만들기

 

 

벌써 4번째 강의네요. 일주일간 좋은시간 보내셨나요?

오늘은 바탕화면에 넣을 이번달 달력을 만들어 보면서, 포토삽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인

레이어의 개념,

문자디자인,

혼합옵션에 대해 배오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출발해 볼까요?~



1.

우선 달력을 만들기 위해서 기본배경이 되는 틀과 넣고싶은 이미지를 하나씩 불러옵니다.

달력의 틀이되는 이미지


내부를 채울 이미지

 

 

2.

먼저 틀이 되는 이미지부터 저번 시간에 배운 [이미지 사이즈] 조절을 통해 원하는 크기로 리사이징 합니다. 제가올린 위의 이미지가 400*400px인데, 그에비해 너무 크게 확대시키면 이미지의 질이 안좋게 변하는건 당연한 결과겠죠 ^^ 적당히 크기조절을 합시다.

자 됐으면 다음은 내부이미지. 내부에 들어가야하니깐 틀보다는 조금 작아야 안에들어갈수 있겠죠..

[이미지사이즈]조절이 끝나면 내부이미지를 전체선택(ctr + A) 혹은 사각형선택툴(M)로 원하는 부분만큼 선택을 하고, 복사(crt + C)해 틀 이미지에다가 붙여넣기(crt + V)합니다.

* 처음에도 언급하였듯이 포토샵에서는 보통의 윈도우 프로그램과는 달라 마우스의 오른쪽마우스를 클릭했을때 나오는 메뉴가 조금 다릅니다. 이 부분에서 설명한 단축키는 꼭 외워두도록 합시다. 안그러면, 작업이 너무 어려워져요 ㅠㅠ

 

 

자 그럼 위 그림과 같은 결과를 얻었나요?

그림 두개가 겹쳐져 있어도 당황하지마세요 ^^ 제대로 된 거니깐요..

 

3.

오른쪽 [레이어 페널]에서 새로 붙여진 레이어가 진한색으로 선택되어져 있다면,

왼쪽의 툴바에서 [이동툴(Move Tool, V)]을 선택한뒤, 위의 상태바에서 [Show bounding box]가 체크되어있는지 확인한다. 체크되어있지않으면 체크해줍니다.(한글판에서는 뭐라고 되어있는지 확실히 모르겠지만, 테두리보이기(?) 뭐 이런뜻으로 되어있을 겁니다 ㅡ.ㅡ)

 

그러고 나면 현재 선택되어있는 레이어의 이미지 테두리에 점선으로 된 사각형이 보여지게 된답니다. 그리고 아래위 좌우 그리고 대각선 방향에는 크기를 늘였다 줄였다 할수있는 조그만 사각형이 보입니다.

이 상태를 따로 Free transform(자유변형)이라고도 합니다.

 

어쨌든

새로 붙여진 이미지의 크기와 위치를 기존 판 레이어와 어울리게 배치해 봅시다.

먼저 이미지를 쉬프트키(Shift)를 누른채로 변형시켜봅시다.(대각선 방향으로만 합니다) 그리고 컨트롤(Ctr)키를 누르면서도 한번해보고, 알트(Alt)키를 누르면서도 해봅시다. 신기하죠? ^^

 

이 기능을 정리해보면 

쉬프트키(Shift)를 누른채로 변형 : 가로, 세로의 크기 비율이 유지되면서 변형됨

알트(Alt)키를 누른채로 변형 : 이미지의 정가운데를 중심 축으로 변형됨

컨트롤(Ctr)키를 누른채로 변형 : 해당 귀퉁이만 변형됨(이미지가 심하게 변할수있으니 조심)

 

이외에도 [이동툴(Move Tool, V)]의 Free transform(자유변형)은 이미지를 회전시킬수도 있고, 기울기도 변화시킬수 있습니다. 위의 상태바에서 찾아보세요 ^^

 

모양이 뒤에있는 이미지와 어울리게 되었다면 툴바의 맨위의 왼쪽에있는 [사각형선택툴(M)]을 마우스로 클릭해 봅니다. 변형된 이미지를 적용할꺼냐고 물어보면 OK를 꾹 눌러주세요..

 

4.

자 이제 숫자만 집어넣어주면 달력이 완성되겠죠?

왼쪽 툴바에서 T모양이 그려진 [문자툴(T)]를 선택하고 이미지 위에다 드레그해서 사각형 모양을 만들어 보세요.. 만들어보면 커서가 깜박일 거에요..

거기다 필요한 문자를 키보드로 써 넣으면 된답니다. 쉽져? ^^

 

문자를 편집할때는 위의 상태바에서도 할수있지만, 더욱 세부적인 편집을 위해서 위의 [Window]메뉴의 [Character]를 선택해서 문자패널을 이용하면 더 많은 기능들을 이용할수 있습니다.

 

오른쪽의 레이어패널에도 문자레이어가 하나 생성되었을거에요..편집의 묘를 살리기 위해서 월을 나타내는 레이어와 날짜를 나타내는 레이어를 따로해서 편집해 보죠.. 방법은 아까와 같이 문자툴을 선택하고 드레그해서 사각형모양을 만들면 됩니다.

 

타이핑과 글자색, 크기 등이 정해졌으면

아까 이미지의 크기와 모양을 조절했듯이, [이동툴(Move tool, M)]을 이용하여, 크기와 모양, 기울기, 윈근감을 조절해봅시다.

그런데 문자레이어는 아까와같이 쉬프트가 안먹죠? 그렇습니다. 조절이 가능하게 할수도 있지만, 오늘은 그냥 해보도록 하죠.(왜냐면 색이 단색으로 변해버리기때문에 조금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거든요 ^^)

 

됐으면, 레이어 페널 위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메뉴가 나오는데 거기서 [Blanding Options(혼합옵션)]을 선택, 그림자, 선, 엠보싱, 그라디에이션 등의 작업을 해 봅시다. 따로 설명을 해드릴 수도 있지만 이것만해도 꾀 많은 시간이 걸릴듯 하여 시간관계상 다음 시간으로 미루겠습니다.

 

 

5.

다 되었으면 마지막으로, 저장을 해야겠죠. 먼저 psd(포토샵원본파일)로 저장을 하고난 뒤, 새이름으로 저장하셔서, jpg(압축형태)파일로 따로 저장을 해둡니다. 왜냐하면 psd파일은 레이어가 나뉘어진 상태로 저장이 되어있어 이후에 작업을 하더라도 불편이 없지만, jpg나 gif로 압축된 형태에서는 레이어가 없기때문에 수정이 불가능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럼 제가만든거 한번 구경해보실래요? 컥 별루다,,, 선생맞오? ㅜ.ㅡ

 

 

킁...

 

포토샵을 종료하고 저장된 파일을 찾아서 바탕화면으로 지정해주시면, 내가만든 이쁜 달력 바탕화면이 된답니다. ^______^ 우와 신난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