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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5/09/06
    진화한 종을 찾아서..
    free-vahn

진화한 종을 찾아서..

나는 가끔 문명인으로 살고 있는가?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우리가 흔히 원주민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생활을 볼 때 그러하다.

아래 글을 읽으면 진정으로 진화한 부류는 원주민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당신은 바람과 얘기할 수 있는가? 또는 도살을 위해 엄청난 기계를 제작하는 것이 쉬운가? 기도로 식량이 될 짐승을 부르는 게 쉬운가? (호주 원주민 중 일부는 식사시간이 되면 기도를 하는데.. 그때마다 짐승이 나타나서 스스로 그때의 식사를 해결하도록 했다고 한다.)


인디언 추장 시애틀의 연설문


배경-1885년 미국의 14대 대통령인 프랭클린 피어스는 지금의 워싱턴주에 살던 북미 인디언 수와 미족의 추장 시애틀 씨에게 그의 땅을 정부에 팔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대해 시애틀 추장이 피어스 대통령에게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답신하였고 미국정부는 독립2백주년을 기념하여 그 내용을 공개하면서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내용이다.

신세계에 보내는 메시지
워싱턴에 있는 위대한 지도자가 우리 땅을 사고 싶다는 요청을 해 왔습니다. 그 위대한 지도자는 또한 우정과 친선의 말들을 우리에게 보내왔습니다. 이것은 매우 고마운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그 답례로서 우리의 우정을 별로 필요로 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우리는 당신의 제의를 고려해 보겠습니다. 그 까닭은 만일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백인들이 총을 가지고 와서 우리의 땅을 빼앗아 갈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당신은 하늘을 땅의 체온을 사고 팔 수가 있습니까. 그러한 생각은 우리에게는 매우 생소합니다. 더욱이 우리는 신선한 공기가 반짝이는 물을 소유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당신이 그것을 우리한테서 살 수 있겠습니까 이 땅의 구석구석은 우리 백성들에게 신성합니다. 저 빛나는 솔잎들이며 해변의 모래톱이며 어두 침침한 숲 속의 안개며 노래하는 온갖 벌레들은 우리 백성들의 추억과 경험속에서 성스러운 것들입니다.
백인들이 우리들의 생활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백인들에게는 어떤 한 부분의 땅은 나머지 부분의 땅과 마찬가지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밤중에 그 땅에 와서 자기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가져가는 이방인이기 때문입니다. 땅은 그들의 형제가 아니라 적입니다. 그들이 어떤 땅을 정복하면 그들은 곧 그곳으로 옮겨옵니다. 그들의 왕성한 식욕은 대지를 마구 먹어치운 다음에는 그것을 황무지로 만들어 놓고 맙니다. 당신네 도시의 모습은 우리 인디언들의 눈을 아프게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아마 우리가 야만인이어서 이해하지 못하는 탓이겠지요
내가 만일 당신의 제안을 받아들이기로 한다면 나는 하나의 조건을 내 놓겠습니다. 즉 백인들은 이 땅에 사는 짐승들을 그들의 형제처럼 생각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짐승들이 없다면 인간은 무엇입니까만일 모든 짐승들이 사라져 버린다면 인간은 커다란 영혼의 고독 때문에 죽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짐승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그대로 인간들에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백인들이 언젠가는 발견하게 될 한가지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즉 당신네 신과 우리의 신은 같은 신이라는 사실입니다. 당신들은 당신들이 우리의 땅을 소유하고 싶어하는 것처럼 신도 상신들이 소유하고 있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그럴 수는 없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신입니다.
그리고 신의 연민은 인디언이나 백인들에게 동등합니다. 이 대지는 신에게 소중한 것입니다. 그리고 대지를 해치는 것은 조물주에 대한 모독입니다. 백인들도 역시 소멸할 것입니다.
이미 다른 종족들보다 더 먼저 소멸할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잠자리를 계속해서 오염시켜 나간다면 당신은 어느 날 밤 당신 자신의 오물속에서 질식하게 될 것입니다. 들소들이 모두 살육 당하고 야생마들이 모두 길들여지며 성스러운 숲속이 인간의 냄새로 꽉 찰 때 그리고 산열매가 무르익는 언덕이 수다스러운 부인네들에 의해서 더럽혀질 때 잡목 숲과 독수리는 어디서 찾겠습니까 그것은 바로 삶의 종말이요, 죽음의 시작입니다.
백인들의 도시에는 조용한 곳이라곤 없습니다. 아무데서도 봄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소리며 벌레들이 날아 다니는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아마 내가 야만인이어서 이해를 못하기 때문이겠지만 소음은 내귀를 상하게 합니다. 만일 사람이 쑥독새의 아름다운 울음소리나 밤의 연못가에서 개구리의 울음소리를 듣지 못한다면 인생에 남는 것이 무엇이 있겠습니까
북미의 인디언들은 한낮의 비로 씻겨지고 소나무의 향기가 나는 부드러운 바람소리를 더 좋아합니다. 공기는 인디언들에게 아주 소중한 것입니다. 짐승과 나무의 인간들의 똑같이 숨쉬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백인들은 자기들이 들어마시는 공기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들은 오래 동안 죽을 병에 걸려 신음하는 사람들처럼 냄새를 알지 못합니다.우리가 백인들이 꾸고 있는 꿈과 그들이 긴긴 겨울밤에 그들의 자녀들에게 그려주는 희망과 그들이 마음속에 불태우고 있는 미래의 비년을 알게 된다면 우리는 이해를 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야만인들입니다.
백인들의 꿈은 우리들에게는 감추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가게 될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동의한다면 우리는 당신이 약속한 인디언 보류지를 확보하게 될 것입니다.거기서 우리는 우리가 바라는 대로 짧은 생애를 마치게 될 것입니다. 지상에서 마지막 인디언들이 사라지고 오직 광야를 가로질러 흘러가는 구름의 그림자만이 남더라도 이 해변들과 숲들은 여전히 우리 백성들의 영혼을 간직하고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갓난 아기가 엄마의 심장에서 들려오는 고동소리를 사랑하듯 이 땅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만일 우리가 우리의 땅을 당신에게 팔려고 한다면 당신은 우리가 그 땅을 사랑하듯 사랑하고, 우리가 보살피듯 보살피며, 그 땅에 대한 기억을 지금의 모습대로 간직하십시오, 그리고 당신의 모든 힘과 모든 능력과 모든 정성을 기울여 당신의 자녀들을 위해서 그 땅을 보존하고 또 신이 우리를 사랑하듯 그 땅을 사랑하십시오,
당신의 신도 우리의 신과 같은 신이라는 한가지 사실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신에게 있어서 대지는 소중한 것입니다.
백인들일지라도 공동의 운명으로부터 제외 될 수는 없습니다.





아메리카 인디언 추장들이 남긴 말

인디언들은 표현을 중시했다. 그들의 언어는 곳곳에 배어 있는 자연의 힘에서 비롯되고, 단어는 바람에 의해 다듬어지고, 문장은 숲의 향기에서 우러났다. 백인들과의 만남에서 추장들은 잊을 수 없는 명언들을 남겼다. 그들의 말을 통해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과 위대한 민족성을 읽을 수 있다.

헤하카 사파(검은 사슴). 크레이지 호스의 혈족으로, 수족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테톤족의 분파이자 오글랄라족에 속해 있었다. 그는 젊은 시절에 대사제들로부터 부족의 신성한 전통을 전수받았다.

[인디언은 모든 것을 원의 형태로 만든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것은 우주의 기운이 원을 그리며 돌기 때문입니다. 오래 전 우리 민족이 강하고 행복했을 때 모든 부족의 힘은 나라의 성스러운 원에서 나왔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누구에게도 꺾이지 않고 번영을 누릴 수 있었던 겁니다.

동쪽에서는 평화와 광명을, 남쪽에서는 따뜻한 기운을, 서쪽에서는 비, 북쪽에서는 거센 찬바람이 힘과 끈기를 줍니다. 이러한 지식도 우리의 종교와 함께 초월적인 세계에서 얻은 것입니다. 우주의 힘을 만드는 건 모두 원의 형상에서 비롯되는 것이지요. 하늘도 둥글고 지구도 둥글다고 들었고 별도 또한 그렇다고 알고 있습니다. 바람도 그 맹렬한 흐름이 극에 달하면 소용돌이가 됩니다. 새들도 둥지를 둥글게 만드는 것을 보면 그들도 우리와 같은 믿음을 갖고 있나 봅니다. 해가 떠오르고 지는 것도 원의 형상으로 이루어집니다. 달도 마찬가지입니다. 둘 다 둥근 형상을 하고 있어요.

계절도 커다란 원형을 그리면서 변화되다가 어김없이 처음 시작했던 자리로 돌아오게 마련입니다. 인간의 삶도 어린 시절에서 출발하여 마치 원을 그리듯 마지막에 가서는 어린이같이 되어 마침내 생명을 다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거처도 새둥지처럼 그 형태를 둥글게 하고 배치도 원형으로 합니다. 위대한 정령께서 우리 후손을 보호하사 여러 둥지를 모으셨고, 그렇게 모은 둥지가 부족을 이루게 된 것입니다.]

케타아히(독수리 날개)는 다음과 같이 인디언이 후세에 물려준 과업을 찬양한다.

[형제들이여, 인디언은 이 땅에 영원한 추억을 남겼도다. 아름다운 것들에 우리의 언어로 이름을 남긴 것이다. 미네하하는 우리를 생각하면서 웃음을 지을 것이고, 세네카는 우리의 모습에 눈을 반짝일 것이며, 미시시피는 나지막한 소리로 우리가 겪은 고통을 이야기할 것이다. 광활한 아이오와, 가파른 지형의 다코타, 비옥한 미시건도 태양을 향하여 우리의 이름을 속삭이게 될 것이다. 나이아가라 폭포는 포효하고, 일리노이는 탄식하며, 델라웨어는 우리의 타와에(장송곡)를 끊임없이 노래할 것이다. 그런데도 당신들은 이 영원한 장송곡을 태연히 듣고만 있을 수 있겠는가? 백인들이 탐내는 것을 갖고 있다는 것밖에 우리는 아무 죄도 없다. 그런데도 우리는 해가 지는 편으로 떠났다. 우리가 살던 곳을 백인들에게 남겨주고말이다.

형제들이여, 우리의 전설은 추장이 잔존 세력을 이끌고 어떻게 큰 강을 건너왔는지 들려준다. 추장은 거처할 곳을 만들려고 기둥을 땅에 박으며 "앨라배마!"라고 한탄조로 말했다. 그 말은 "이곳이 우리가 쉴 땅이다!"라는 뜻이다. 그러나 머지않아 백인들이 그곳까지 들이닥쳐 거기서도 살수가 없게 되었다. 쫓겨난 사람들은 어두운 늪의 수렁으로 밀려나 학살되었다. 추장이 한숨지으며 탄식했던 그 말이 바로 백인 나라의 이름이 되었다. 별마저 반겨주지 않던 그곳에서도 인디언은 탄식조로 "앨라배마"라고 말했지만, 우리가 정착할 수 있는 곳은 아니었다. 그나마 와칸만이 우리에게 겨우 한 귀퉁이 쉴 곳을 마련해줄 수 있었을 뿐이다.]

크로푸트는 블랙푸트 연합의 대변자로 1877년 협정에 따라 5만 평방 마일의 초원지역을 캐나다 정부에 양도했다. 그 결과 들소가 사라졌고, 블랙푸트족은 굶주리게 되었다.

[인생이란 무엇인가? 밤하늘의 반딧불, 한겨울의 들소의 콧바람, 풀섶에 짧게 드리워졌다 해가 지면 사라지는 작은 그림자인 것을.]

위네바고(인디언 속담)

[우리의 신성한 어머니인 대지와 나무, 그리고 자연의 모든 것이 당신의 생각과 행동을 그대로 증명해 준다.]

인디언 추장이 1876년에 펜실베니아 주지사에게 한 말.

[우리는 고요함을 좋아합니다. 쥐들까지도 평화롭게 놀도록 놓아둘 정도죠. 나무들이 바람에 흔들려도 우리는 두렵지 않습니다.]

크레이지 호스. 수족의 오글랄라 인디언 추장이었던 그는 신비주의자였다. 그는 1877년 봄에 커스터 휘하의 결사대에게 추격당하다가 빅 혼 산맥에서 마일스 장군에게 생포된다. 바로 그해 그는 탈출을 시도하다 사망한다.

[아무도 당신들 보고 이곳에 오라고 하지 않았소. 위대한 정령께서는 우리가 살도록 이 땅을 주신 것이오. 당신들은 당신들의 땅이 있소. 당신네들을 괴롭힐 마음은 추호도 없소. 위대한 정령께서 우리들이 살 수 있도록 광활한 대지와 들소, 사슴, 영양 등 사냥감들을 마련해 주셨으니 말이오. 그런데 당신들이 이곳에 와서 우리의 땅을 강탈한 것이오. 당신들은 우리 사냥감을 죽이고 있소. 그래서 우리는 살기 어려워졌소. 지금 당신들은 우리더러 살기 위해 일을 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소. 하지만 위대한 정령께서는 우리를 노동이나 하라고 만드신 것이 아니라 사냥을 하라고 만드신 것이오. 그렇게 원한다면 당신네 백인들이나 노동을 하면 되지 않소. 왜 우리에게 문명을 멀리하냐고 묻는 거요? 우리는 당신네들의 문명을 원치 않소! 우리의 아버지처럼, 그 이전의 아버지들이 살았던 것처럼 우리는 살아갈 것이오.]

[아메리카 인디언의 땅] 필리프 자캥 지음. 송숙자 옮김. (주)시공사. 1998. 14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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