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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끼워줘"

한국 사회의 '우리 모두 코리아, 위대한 코리아'증후군은
개개인 자신이 가진 것이 없기 때문이다.
스스로 뭘 원하는지도 모르고 행복을 어떻게 찾는지도 배우지 못한 이 사람들은,
어느 특정 대기업의 성과물이나
어느 특정 뛰어난 개인의 성공에
지네들도 묻어가고 싶어하는 것이다.
저기 잘난 '너'와 아무것도 아닌 '나'의 차이를 지워 '우리'라는 자아로 만들기 위해
그렇게나 하나된 정체성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물질적인 축적과 경쟁에서의 우위가 가치있을 뿐
그렇지 못한 것은 저열하고 비루하다고 배워왔기 때문에, 그렇게 체화하고 살고 있기 때문에,
저열하고 비루한 자신을 인정할 수가 없는 거다.
그래서 묻어가려는 거다.
잘난 놈들한테.
그래서 하나된 공동체 의식을 숭앙하지 않거나 위협하는 놈들을 필사적으로 단죄하는 거다.
저열하고 비루한 자신을 직면하기 싫으니까.

 

가치 다변화.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는 이상,
한국 사회는 자격지심으로 폭력을 휘두르는 콤플렉스 환자들로 꽉 찬 상태를
언제까지고 벗어나지 못할 거다.

 

 

철저하게 상도덕적인 견지에서
상인이 커스터머 뒷욕하고 다닌 것을 커스터머가 알게 되면 화가나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또 뒷욕의 대상이 커스터머A일 때
커스터머B는 그다지 실망하지 않지만 커스터머A는 격렬히 분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커스터머A는 더 이상 그 상인의 물건을 사지 않겠지.

 

한국땅에서 장사하는 어떤 이가 한국 사회의 어떤 점들이 역겹고 싫을 수 있다.
그렇다는 발언에 진심으로 화를 내고 배신감과 윤리적 모욕감을 느낀다는 건,
스스로를 강하게 '한국인'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강하게 '한국'과 동일시하고 있다는 의미다.
마치 자기 자신이 직접적으로 까인 것과 같은 강도로 분노한다.
감히 나한테 생글거리고 물건을 팔면서 날 욕했었다니.
** 한국인 님이 열받으셨습니다 *


스스로 지 정체성 지가 정의한다는데 뭐라겠냐마는...
문제는 이 자기정체화의 형태가 옵션이 아니라 진리라는 데 있다.
안 그럴수도 있다는 가능성 자체를 차단한다.
오지라퍼들이 지겹다.
정말 지치도록 지겹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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