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생명사랑밤길걷기, 1만여 명 한강변 가득 채워

-자살예방 대단위 힐링퍼포먼스 1만명 모여, 밤길 걸으며 펼치다

 

[브레이크뉴스 박정례 선임기자] 2015 생명사랑밤길걷기 행사가 성황리에 열렸다. 여의도 한강공원 계절광장에서 1만여 명의 참가자가 모인 가운데 오늘(9.18. 금) 밤 5:30분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이튿날 새벽 6시30분 남산 팔각정에서 마무리됐다.

아이돌그룹 B.I.G 등 네 팀의 식전 공연으로 시작된 이번 행사는, 중고등학생들과 직장인 단체참가자들과 수많은 개인, 가족참가자들이며 대학생 참가자들이 모인 가운데 열띤 호응 속에서 개그맨 유상무 씨의 사회로 진행됐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350여명의 서포터즈들은 대학생 봉사자들만으로 이루어졌고, 이들은 접수봉사에서부터 50여 부스에 배치되어 각종 프로그램 진행을 비롯하여 5km, 10km, 36km로 이어지는 각 코스의 지킴이와 페이스메이커 역할을 해냈다.

생명사랑밤길걷기는 ‘’한국생명의 전화‘에서 10년 째 진행하고 있는 자살예방캠페인을 위한 대단위 행사다. 여기서 밤길은 우리 인생에 닥친 수많은 시련과 고통을 상징한다. 하지만 시련이 아무리 크고 힘들지라도 누군가 함께 하며 따뜻한 위로를 건네주는 사람이 있다면, 밤이 지나면 반드시 새벽이 오듯이 그 어려움을 극복하여 기필코 새로운 시간을 맞을 수 있다는 메시지가 담겨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리하자면, 어떤 사람이 수렁에 빠져 있을 때 때마침 나타난 친절한 도움 덕분에 불가능하게만 여겨졌던 수렁 속을 손쉽게 탈출한 경우와 같이, ‘생명사랑밤길걷기’는 우리 사회 모든 이에게 해당하는 힐링메시지가 담겨 있는 행사다.

이 같은 정신으로 ‘한국생명의 전화’는 1976년도인 39년 전에 자살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상담전화 업무를 시작하였고, 오늘 날 종로구 이화동에 본부를 두고 전국18개 도시 19개 센터에서, 잘 훈련받은 2천여 명의 봉사자들이 365일 봉사하며 270만 명의 고민 상담을 기록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생명의 전화’는 전화상담 외에도 ‘사이버 상담’과 ‘면접 상담’과 자살 다발 지역과 한남대교와 같은 한강 교량 등에 설치한 “SOS 생명의 전화‘를 가동시키고 있다. 이곳은 특히 자살시도가 목격되거나 전화 이용자 중에 자살 위험 인(人)으로 감지될 경우 119 신고를 통한 실시간 긴급출동체계가 구축되어 있다. 이 전화를 통한 상담현황은 2013년 통계기준으로 1,250여건에 구조현황은 170여 건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보듯이 39년의 연륜을 가진 ‘한국생명의 전화’에서 ‘생명사랑밤길걷기’를 10년 째 진행하고 있는 목적은 우리사회에서 자살자 증가와 나날이 심각해지는 사회여건에 경각심을 주는, 대단위 치유프로그램의 일환으로서 행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날 행사 현장에는 각종 상담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도록 50여개의 부스가 설치되어 생명의 소중함을 깨닫고 밝은 미래를 설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게 해당분야의 전문가들이 나와 걷기 참가자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해줬다.

출발은 330여 명에 이르는 36km 걷기가 선두에 서고, 10km, 5km 순으로 이어졌다. 36km 참가자들은 특히 남산 팔각정에서 아침을 맞게 되는데 36km 걷기를 수행하기 위한 장시간의 레이스 일정상 선두에서 출발 스타트를 끊은 것이다. 10km 1700여명에 5km 8000여 명, 밤길 걷기에 나선 인원이 모두 합해 1만여 명이나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중 10km 출발 시에는 구세군악대의 팡파르 울림 속에서 이 행사를 축하해주기 위해 모인 40여 명의 내빈들이 모두 함께 출발 선두에 선 가운데 김종훈(생명의 전화 이사장) 윤무섭(EBS부사장) 황용대(기독교협의회회장) 이동섭(국민생활체육 태권도연합회장) 이명호(서울시립상이군경복지관장) 노용성(대한법무사협회회장) 강지원 변호사 문일석(브레이크뉴스대표) 등이 출발 테이프를 끊었다.

바로 직전 생명사랑 실천기업인 국민은행과 현대건설 두 곳과 경복여고와 화곡고와 삼광고 등 고등학교 3곳과 동양중학교에 감사장 전달식과, 생명사랑 10대 선언과 대회선언에 이어 참가자 전원의 준비운동이 있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15/09/19 21:58 2015/09/19 21:58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