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씨앗단체 ‘가배울’과 ‘공동체 춤’

-단순 동작의 춤 통해 우주의 생명 느끼며 몸.마음 치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공동체 춤’을 통해 봄을 활짝 여는 곳이 있다. 바로 토종씨앗 단체인 (사)가배울이다. 가배울은 매주 첫째와 셋째 금요일에 가배울(이사장 강지연) 살림 간에서 이혜경 여성문화기획이사장의 진행으로 둥글게 원을 이루어 함께 춤을 추는 시간을 갖는다.

이 시간만은 가배울 살림간에 모인 살림주부들의 표정은 싱그런 봄 표정 그 자체다. 파릇한 새봄의 기운 속에서 씨앗공동체 일원으로서 춤을 통해서 하나 되는 시간을 갖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참석자들은 이혜경 이사장의 “서클댄스는 생태영성공동체인 스코틀랜드 핀트호른에서 전통적 공동체의 춤과 생태영성철학을 문화예술과 결합, 심화시킨 몸의 언어이다.”라는 ‘공동체 춤(이하 써클댄스)에 대한 소개를 들었다.

한편 원의 중심점 구실을 하는 ‘센터피스’는 가배울에서 마련한 수선화 화분과 함께 돌, 스카프, 향초 등 회원들이 저마다 아끼는 물건들로 꾸몄다. 이어 둥글게 원을 이뤄 바하의 캐논에 맞춰 단순하고도 쉬운 동작을 반복하며 써클댄스를 이어나갔다.

현대를 기후위기 시대라고 한다. 토종씨앗과 고유문화 또한 위태롭기는 마찬가지다. 그럴수록 공동체 정신을 북돋우며 함께 하는 시간은 소중하다. 상생의 문화가치를 살리고 생명의 근원인 씨앗의 고마움을 느끼는 소중한 기회이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배울 블로그를 보면 “상생의 토종 문화는 씨앗과 농사, 음식문화, 농촌공동체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아우른다. 살림여성주의를 표방하는 단체인 가배울의 몫은 그래서 더욱 소중하다.”라고 말한다. 이어 “가배울은 사회적 기업을 일구고 토종 식품 사업을 개척하고 우리 문화 유적지를 답사하고 공동체 예술의 향유와 전수에도 관심이 많다.”

그러면서 가배울은 ‘토착(민속)문화 중심의 생태 마을 만들기를 포방하며 관련 교육과 조사 연구.행사 등 다방면에서 활동을 한다.’고 소개돼 있다. 참고로 가배울은 전남 강진과 서울 본부 두 곳으로 이루어져 있다. ‘써클댄스’는 마침 기간을 정하지 않고 당분간 매주 첫째 셋째 주에 계속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글쓴이/박정례 선임기자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4/03/09 19:04 2024/03/09 19:04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615

[인터뷰➄ 남원 보절하우스미술제 총평과 이후의 전망

-김해곤 예술총감독에게 들어보는 미술제 전후 이야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회화는 오랜 세월 동안 제1 예술로 자리매김해 오고 있는 예술 장르다. 여러 세기에 걸쳐 생산돼 왔고 그 중 시대를 뛰어넘는 걸작들은 인류의 역사와 함께 수많은 영감과 감동을 안겨왔다. 인류는 그림 또는 예술작품들을 수용하며 대리만족을 해왔고 때로는 신앙과 철학적 사고를 고양시키는 매개체로 기능해 왔다. 나아가 어떤 작품들은 이념과 사상을 전파시키는 도구로 사용됐는가 하면 거대한 담론 형성에도 기여해 왔다. 예컨대 세기를 초월하여 문화적 비전을 제시하기까지 한 작품들은 정말 많았다고 할 수 있다.

16세기 초로 가본다. 가톨릭 교황 율리우스 2세의 명을 받아 제작된 시스티나 성당의 천정화를 보자. 미켈란젤로가 그린 천정화 ‘천지창조’는 하느님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기독교 교리의 첫 페이지를 보여줌으로써 나이, 세대, 귀천을 막론하고 창조주 하느님의 위대함을 마주하게 한다. 이를 인문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미켈란젤로는 천정에 그려진 340여개의 인물상 중 <아담의 탄생>에서 인간인 아담을 신의 크기와 동일하게 그려놓아 신(神) 중심 사고에서 인간중심의 사고로 옮겨간 르네상스의 특징을 보여준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상>은 아들 예수의 주검을 무릎위에 앉히고 비통해 하는 성모 마리아의 모습을 통하여 ‘사랑’이라는 기독교 교리를 인류 보편적인 모성으로 치환하여 보여준 걸작이다. 이는 섣부른 지식으로 계량할 수 없는 예술의 위대한 가치를 일깨워주는 하나의 바로미터가 된다.

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모나리자’를 통하여 여인의 미소를 매력적이고도 신비하게 표현하면서 르네상스 회화기준을 새롭게 정립하기에 이른다. 그는 윤곽선을 강조하여 배경과 물체를 분리했던 이전 화가들과는 달리 경계선을 흐릿하게 표현하는 스푸마토 기법을 사용하여 안개 속에 있는 듯한 효과를 주고 있으며 눈앞의 형상을 3차원적으로 제시한다. 기존의 ​원근감과 명암대조법 또는 피라미드형 구조로 일관하던 도식적인 기법을 무너뜨리고 정확한 해부학적 인체묘사 방식으로 르네상스 이전의 그림들에 비해서 기법에 있어서도 혁신적인 면모를 드러내고 있다.

이밖에도 프랑스의 ‘스페인침공’을 주제로 한 프란시스 고야의 ‘1808년 5월 3일의 학살’은 프랑스 측의 스페인 시민의 무차별 학살을 고발하고 있다. 이어 1830년 7월 28 파리에서 일어난 3일간의 시민혁명을 작품화한 당시 32세인 들라크루아의 ‘자유의 여신’은 자유에 대한 민중의 염원을 선도하는 장면을 잘 보여주고 있다. 피카소의 게르니카도 유명하다. 게르니카는 스페인 내전 때 독일군에게 폭격 당한 게르니카 지역의 참상을 고발한 작품이다.

이처럼 위대한 작품들은 때마다 고유의 무게감과 감동을 안겨주면서 민중의 각성을 견인해왔다. 하여 회화를 비롯한 수많은 미술 작품을 통해 발휘되는 시대정신과 비전은 섣불리 예단할 수 없는 가치로 기능(機能)한다. 장르, 기법, 소재의 다양성 등에서 차이는 있지만, 예술로 통칭되는 넓은 의미의 미술은 남원의 보절아트페어에서도 유용하다 하겠다. 이에 ‘초.중.고생들의 2024년도 그림공모를 비롯하여 앞에서 미처 질문을 다하지 못한 점들에 대해서 김해곤 감독을 통해서 이어가 본다.

 

-2024년도 초.중.고 생 그림공모는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

“지난해(제2회 그림.글 공모전)는 전라북도를 대상으로 공모를 시작하였는데, 올해는 전국으로 확산해 공모를 할 계획이다. 전국단위의 공모가 이루어진다면 장관상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고, 장르와 형식은 기존의 종이, 화선지, 천 등 평면 방식으로 이루어진 작품과 컴퓨터를 활용한 그림도 병행해서 공모할 계획이다. 현대는 폭넓은 IT시대다. 한국은 자랑스럽게도 IT 강국이다. 선배 화가들은 그들이 어떤 도구 어떤 매개체를 활용하여 작품을 생산하든 불필요한 제약을 둬선 안 된다는 생각이다.”

 

-응모작 중 선정된 작품이 받는 특혜는?

“심사를 거쳐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보절아트페스타 행사의 일환인 특별전에 초대받아 전시 될 거다. 가능하다면 홈페이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에 온라인 전시판도 만들어볼 계획이다. 또 1회 2회 때 판매된 학생들의 그림도 있었는데, 3회 때는 조금 더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동기부여를 확실하게 해볼 계획이다.”

 

-출품료 없이 응모작품을 받고 있다. 이에 따르는 고충도 있을 것 같다.

“아니라고는 말 못하겠다. 우리 미술제엔 출품료가 없다. 입상작들은 전시를 위한 액자와 상장 제작, 작품 포장 및 운송까지 무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꽤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있지만 올해도 그렇게 할 계획이다. 아동 청소년들의 응모작을 소중하게 취급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할 일이고 그들의 발걸음에 힘이 될 것이라 믿는다.” 또한 “기업들의 상품 협찬과 지원 역시 참가 학생들에게 큰 격려와 동기부여가 될 것이다.”

 

-농촌작품의 특성을 말씀하셨는데 농촌작품의 기준과 특성은 무엇인가?

“현대미술의 장르는 매우 다양하다. 경계 없고, 복합적이고 격식파괴, 이런 특징이 있다. 이런 기조 안에서 우리만의 정체성이나 차별성을 갖는다는 것은 중요한 요소가 된다. 미술제를 위해서도 우리 모두를 위해서도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이다. 이를 기획자의 안목이라 해두자. 우리 보절아트페스타의 특성이라 하자. 농촌만의 분명한 특이점이 아직은 뚜렷하게 형성되어 있진 않지만 가능한 한 그런 작품을 선보이고 싶은 꿈마저 버릴 순 없다. 자연과 생명, 기후변화와 환경, 보절의 논과 밭, 빈 집과 빈 점포, 농민들의 삶과 토속적인 이야기 등, 지역정서를 잘 담아서 표현한다면 독창적인 미술제가 되리라고 기대한다. 도시에서 볼 수 없는 미술작품, 타 미술관에서 만날 수 없는 주제와 소재 등을 피아가 잘 풀어내는 의욕이 팔팔하게 번득였으면 한다.”

 

-감독님이 말씀하시는 농촌작품과 구독자들이 바라보는 농촌작품에 대한 접점은 무엇인지 궁금하다.

“한강에서 볼 수 있는 작품과 시골의 논과 밭, 비닐하우스 속에서 바라보는 작품이 같을 거라고 믿는 것은 안이한 생각이다. 이는 기획자나 작가들 양쪽 다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았다는 증거이기도 하니까. 그래서 구독자나 관람객들은 보절이기에 가능한 그림이 특정될 때 공감도가 상승할 것이다. 예술의 가장 큰 가치는 생명력이고 감동이라 할 수 있는데 감동은 마음의 움직임이고 영감은 창의.창조의 가장 강력한 동기다. 우리 미술제가 감동과 영감을 낚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됐으면 한다. 실력 있는 작가들이 모이는 아트페어라면 봄날의 아지랑이처럼 그런 기운이 따뜻하게 흘러야 한다고 믿는다.”

 

-아트페어 활성화를 위한 방안도 중요할 것 같다. 궁극적인 목표나 지향점은?

“첫째는 궁색하지 않게, 풍성하게 작품을 많이 보여주고 싶다. 둘째는 관객들이 미술작품을 이해하도록 돕는, 안내 작업이 중요하다고 본다. 다음으로는 되도록 작품 구매자가 쇄도하는 아트페어가 되길 지향한다. 솔직히 말해서 보절은 아트페어를 치루기에 아직은 시기상조일수도 있다. 그러나 남원에 가면 ‘보절아트페어라는 미술시장이 열리고 프로의식이 강한 사람들이 많고 작품이 풍성해서 좋다.’는 입소문 가득한 미술제를 목표로 가고 있다.”

김 감독은 이어 중저가 작품들과 관객들이 선호하는 그림들을 전시하면서 사회적 붐을 일으켜보고 싶고, 차츰 미술시장이 형성되도록 만들어보고 싶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더해서 내방객들이 저마다 지역농산물에 곁들여 그림까지 한 가득 담아가는 진풍경을 만들어볼 예정이라고 한다.

 

-갑진년 새해다. 현 상황에서 보절미술제는 감독님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보절아트페스타는 전북 남원시 보절면이라는 작은 농촌의 이야기가 아니다. 소멸되어가는 한국의 농촌의 현실을 어떻게 재창조해 살릴 것인가에 대한 실험적 장소이자 대표적인 농촌예술제라고 인식해줬으면 좋겠다.”

 

-최종적으로 어떻게 자리 매김 됐으면 하는가?

“정치적 논리와 지역이나 내 고장 발전만이 최선이라는 소아적인 셈법을 떠나 농촌의 현실을 직시하길 바란다. 제 개인적으로는 보절아트페스타가 농촌재생으로 성공하는 첫 단초가 되도록 영혼과 정신, 노력과 지혜를 주저 없이 갈아 넣을 예정이다. 보절미술제 혹은 보절아트페아라 부르는 이들 프로젝트를 기필코 성공시키고 싶다.”

 

글쓴이/박정례 선임기자.르포작가.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4/02/12 16:11 2024/02/12 16:11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614

전 삼민투 위원장 함운경의 586 직격

-이권에 기반 한 운동권 특권정치 깨야 나라 발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상을 바꿉시다!’ 공화주의 솔루션 저자 함운경 씨가 요즘 자주 외치는 슬로건이다. 그는 함운경 Tv의 유튜브 방송을 시작할 때는 물론 방송 말미에서도 ‘세상을 바꿉시다!’라는 말로 끝을 맺고 있다. 이번 총선이 5.86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할 소중한 기회라고 주장하면서다.

그 자신 정치 참여를 위한 지평을 넓히기 위한 시도로도 보인다. 그런데 이 같은 함 위원장의 태도는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것 같지는 않다. 오래전 조경(造景) 식재 업을 거쳐 작금에는 횟집을 겸한 수산업을 생업으로 삼고 있는 함 회장이다. 이런 그가 정치, 사회, 경제적인 목소리를 내게 된 것은 생업 현장에서 체득한 신념에서 출발한 면이 적지 않다. 함운경 씨의 주장은 그래서 현실적인 근거와 상식에 입각한 소리라 할 수 있다. 함운경의 발언 시점도 이를 뒷받침해주고도 있다.

지난해 6월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 문제로 사회적인 이슈가 되어 논란이 일자 ”지금의 후쿠시마 처리수를 바다에 넣으면 1조 분의 1로 희석되는데 방류와 관련한 괴담이 내 밥상을 엎어버리니 가만히 있을 수는 없다”라는 입장이 발언의 시작점이다. 그러면서 586 운동권 특권정치의 폐해를 여러모로 직격하고 나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586운동권 세력의 과도한 대표성이다. 1980년대 우리나라의 대학 진학률은 열에 두 명이 채 안 되는 수준이었다. 그중 1% 정도가 운동권이었다고 한다. 1% 밖에 안 되는 운동권 중에서도 극히 일부가 정치권에 진입해 있다. 아무튼 운동권 전체 세력들은 사회 도처에서 길게는 3~40년을 군림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정국을 타고 2004년도 제17대 국회의원으로 입성한 이른바 ‘탄돌이’라 불리고 있는 운동권 정치인들이 문제다. 무려 20여 년을 기득권 정치인으로 존재하고 있으니 말이다. 이들은 민주당 의원 163명 중 70여 명에 이르고 비율로는 40%쯤 된다. 심각할 정도로 과다 대표돼 있는 전형적인 사례라 하겠다.

둘째 586운동권들의 특권층화다. 이들은 20대였을 때에는 아스팔트 위에서 민주화를 외치고 사회 곳곳으로 하방을 한다. 한때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발언도 주저하지 않았다. 하지만 30대가 되자 시민운동의 경험치를 가지고 기업에서 노조 투쟁을 시작한다. 이게 90년대의 일이다. 그 결과 4.50대가 됐을 때는 정규직 노조의 상층부로서 귀족노조를 형성하게 된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의 상위 10%는 이들이 차지하고 있다.

또 586운동권은 진영을 위한 투쟁 집단이다. 사회 전체적인 시각에서 세대별 특징을 짚어보면, 60대 후반과 70.80세대들은 우리나라가 후진국이던 때에 태어난 사람들이다. 이어 4.50대는 한국이 개발도상국일 때 태어난 인물들이다. 때는 중진국 시대를 향해 달려가던 시대였다. 반면에 2030 젊은이들은 반공 민주주의나 개발도상국이었을 적 사람들과는 다른 위치에 서게 된다. 이른바 자유를 만끽하고 풍요를 누리며 자란 세대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586운동권 세력의 진영을 위한 이익투쟁은 미래세대들과 이해가 상충할 수밖에 없다. 대한민국의 발전과 미래세대를 가로막는 몽니요 어깃장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의 위상에 대해서이다. 한국은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룬 세계 유수의 무역대국이자 선진국이다. 1987년 이후 직선제를 관철시켜 대통령을 직접 뽑았고, 지방자치까지 이룬 풀뿌리 민주국가다. 따라서 586운동권 집단이 주장하는 것과 같은 반독재 민주화 투쟁은 대한민국의 위상이나 현실과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 일본으로부터 독립한지 79년이나 되는 대한민국에 반일(反日) 선동이며 죽창가 발언을 부르대는 것은 시대착오적인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 선진국 반열에든 대한민국을 과거로 회귀시키려는 퇴행적 행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다. 586운동권 세력은 지나치게 과도하게 대표돼 있고, 특권층화 돼 있고, 진영 이익을 위한 투쟁 집단이 돼 있다. 선진 대한민국이라면 586운동권 특권세력들이 계속해서 상위 10% 상층부를 형성하는 것은 물론 귀족노조로 군림하도록 놔둬서는 안 된다. 모든 투쟁목적을 기득권 강화에 두는 것도 용납해서도 안 되겠다. “586을 청산 못하면 대한민국의 미래는 암울할 뿐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라도 “586운동권 특권정치 세력들을 깨끗이 설거지하자.” 이런 점에서 함운경 위원장이 586운동권 특권정치세력들을 직격하는 이유다.

 

글쓴이/박정례 피플투데이 선임기자.르뽀작가.칼럼니스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2024/01/30 20:48 2024/01/30 20:48
트랙백 주소 : https://blog.jinbo.net/8434pjr/trackback/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