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시리자 강령을 찾아보다, 기존에 번역되어 있는 게 빠져있는 내용도 있고, 살짝 다른 표현들이 보여서 다시 번역했다.

제대로 번역한건진 잘 모르겠으니, 기존 번역을 참고하시길.

기존번역 : http://www.redian.org/archive/6073

 


원문 : http://links.org.au/node/2888

THE EXIT FROM THE CRISIS IS ON THE LEFT
위기의 탈출구는 왼쪽에 있다

1. 위기에서 그리스 사회를 보호하기 위한 방책을 강구
최저임금, 실업수당, 의료 보장, 사회 보장, 주거, 공공서비스에서 제외되는 시민이 단 한 명도 없도록
가계의 보호 및 가계 부채 완화 수단
가격 통제를 실시하고 부가가치세를 낮추며 기초 생필품에 대한 부가가치세를 전면적으로 폐지

2. 부채 해결
부채는 무엇보다도 계급관계의 산물이고, 본질적으로 비인간적인 것이다. 이는 부자들의 조세 회피, 공공기금 횡령, 과도한 군수물자 구입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는 아래와 같이 선언한다.
▷ 부채에 채무불이행 선언
▷ 사회보험기금을 조성하고 소액 예금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한 부채 탕감 협상
▷ 경제적 발전과 고용에 대한 규정을 포함하여 남아있는 채무 조정
▷ 유럽 국가에 대한 부채를 유럽 차원에서 조정
▷ 유럽중앙은행의 역할을 급진적으로 변화
▷ 투기적 금융상품의 금지
▷ 유럽전역에서 부유세, 금융 거래세, 이윤세를 도입

3. 소득 재분배, 부유세, 낭비 예산 근절
세금 징수 기전 개편 및 통합
백 만 유로 이상 자산가와 높은 소득에 대한 세금
법인세를 45%까지 단계적 인상
금융거래에 과세. 사치품 소비에 특별 과세.
선주와 그리스 정교 교회에 주어지던 면세 폐지
은행과 기업의 비밀거래 금지, 탈세 및 사회보험 기금 탈루 추적.
해외 이전 기업을 통한 금융 거래 금지
유럽연합 기금의 효율적 이용, 독일의 점령 및 2차 세계대전 보상비 지불, 군비 축소 등으로 새로운 재원 마련

4. 생산적, 사회적, 생태적 재구축
은행의 국유화/사회화. 그 은행들을 성장에 조응하도록 사회적/노동자 통제 아래 공공 은행 시스템으로 통합. 은행 자본 재확충 트로이카의 구제금융을 민간 금융기업에 투여하는 정책. 국영자산 민영화 계획의 일부.
 즉각 중단.
최근 사유화 되었던 전략적으로 중요한 모든 공기업의 국유화. 공기업은 투명성, 사회적 통제, 민주적 계획에 기반해 운영. 공공재 공급을 지원.
사회적 부문의 중소기업과 협동조합기업을 보호하고 통합.
경제 성장 모델을 생태적으로 전환. 에너지 생산, 제조업, 관광, 농업 부문의 전환을 포함. 이들 부문은 영양적 다양함과 사회적 욕구의 충족을 기준으로 개조.
과혁 연구와 전문적 생산의 발전

5. 적정임금과 사회 보험이 갖춰진 안정적 일자리
형편없는 수준의 임금과 함께 지속적인 노동조건 저하는 투자를 늘릴 수 없게 하고, 발전도 일자리도 없다.
우리는 요구한다.
▷ 괜찮게 주고, 괜찮게 규제하고, 고용을 보장하라
▷ 최근 3년간 하락한 최저임금 및 실질임금을 즉각 원상회복하라
▷ 단체 협약을 즉각 원상회복하라
▷ 고용을 보호하기 위한 강력한 조치의 마련
▷ 정리해고, 노동 관계의 탈규제에 대한 구조적 투쟁(? systematic confrontation)

6. 민주주의 심화. 모두에게 민주적, 정치적, 사회적 권리를
이 나라는 민주주의가 결핍되었다.
그리스는 점점 더 전체주의-경찰 국가로 변모하고 있다.
우리는 요구한다.
▷ 정치 구조에서 인민주권의 재구축과 의회 권력의 증진. 비례대표제 도입. 권력 분립. 내각책임제 폐지와 총리의 격제적 특권을 근절
▷ 실질적 지방분권과 사법권이 확대된 지방 정부
▷ 직접 민주주의와 다양한 층위에서 노동자/사회적으로 통제되는 자주관리 조직의 도입
▷ 민주, 정치, 노동 권리를 정립
▷ 가족 내, 일자리, 공공 영역에서 여성과 청소년의 권리 증진
▷ 망명신청과정 처리 속도 증진. 이민자에 대한 더블린II 규제와 여행허가증 부여의 폐지. 이민자에 대한 사회적 포용과 동등권 권리 보호.
▷ 공공 행정에 공무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민주적 개혁
▷ 경찰과 해양경찰대의 무장해제와 민주화. 특수 경찰대 해체.

7. 강력한 복지국가 건설
사회 서비스를 중단시킨 사회보장 반대 법안과 사회지출의 급격한 축소가 그리스를 사회적 부정의가 판치는 나라로 만들었다.
우리는 다음을 요구한다.
▷ 연금체계를 복구하기 위한 즉각적인 대책. 노사정 3자가 조성하는 자금, 연기금 포트폴리오를 하나의 공공, 통합적 사회보장 체계로 점진적 전환.
▷ 실업수당의 임금대체율이 80%에 이르도록 인상. 실업급여를 받지 못하는 단 한 사람의 실업자도 없을 것. 최저소득보장제도 도입.
▷ 사회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보호하기 위한 포괄적 사회보호 통합 시스템

8. 보건은 공공재이자 사회적 권리
보건은 무료로 제공되어야 하고 공공보건체계를 통해 재정이 마련되어야 한다. 아래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것.
▷ 병원을 지원하고 확충하라. 사회보장기구의 보건 기반시설을 향상시키라. 1차 의료 통합 시스템을 발전시켜라.
▷ 구조조정을 중단하고 의료 수요를 감당하기 위한 인력과 장비를 확보하라.
▷ 그리스에 거주하는 모든 이가 무상으로 의료에 접근
▷ 낮은 연금소득자, 실업자, 학생, 만성질병 환자들에게 무상 의약품, 검사 제공

9. 메르켈 메모랜덤으로부터 공적 교육, 연구, 문화, 체육의 보호
우리의 요구
▷ 보편, 공공, 무상 교육 강화. 모든 단계의 교육에서 기반 시설과 교직원의 긴급한 수요를 충족. 14년의 통합된 의무교육.
▷ Diamantopoulou(그리스 전 재무장관) 법 폐기. 대학의 자치권 강화. 대학의 연구적, 공적 성격을 강화.

10. 평화 증진을 위한 독립적인 대외 정책 수립
미국과 EU강대국의 위급함에 맞춰진 우리의 대외 정책은 그리스의 독립, 평화, 안보를 위태롭게 한다.
우리는 요구한다.
▷ 다자외교와 평화 지향적 대외 정책
▷ NATO에서 탈퇴하고 외국 군사 기지 철수.
▷ 이스라엘과 군사 협력 종료. 
▷ 사이프러스의 통일을 위한 노력을 지원.
▷ 우리는 나아가 국제법과 평화적 갈등 해결 원칙에 근거하여 그리스-터키 사이의 관계 문제 해결, FYROM(마케도니아) 의 국명, 그리스의 배타적 경제 수역 확정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책임 있는 경제/사회 시스템은 실패했다. 우리는 이를 전복해야 한다.

글로벌 자본주의를 흔든 경제위기는 환상을 산산조각 냈다. 많은 사람들이 투기적 자본이 현대 사회의 비인간적인 조직 원리라는 것을 목격했다. 민간 은행이 자신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은행가의 이익을 위해서만 기능한다는 사실도 모든 사람이 동의하고 있다. 산업자본가와 은행가는 보건, 교육, 연금에서 수십억을 갈취했다.

위기로부터의 출구는 자신들의 비생산적인 활동으로 위기를 생산한 이들을 저지하는 대담한 조치에서 시작된다. 우리는 사회를 총체적으로 포괄하는 부의 생산과 분배의 새로운 모델을 지지한다. 이러한 전망은 거대 자본이 공공에 의해 만들어지고, 민주적, 사회적, 생태적 기준에 따라 관리된다. 우리의 전략적 목표는 민주적 사회주의이다. 이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자격을 갖는다.


우리는 미래를 바꾸고, 그들을 과거로 만들고 있다.

좌파와 함께 단결을 확대하고 새로운 연합을 건설해 권력을 얻고 주춧돌을 쌓으면 우리는 그들을 이길 수 있다. 이 투쟁에서 우리의 무기는 인민의 단결, 영감, 창조적 노력, 노동계급의 투쟁이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자주적 인민의 삶과 미래를 형성해갈 것이다.

지금 인민에게 투표하라! 지금 인민은 권력을 갖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 그리스 인민은 메르켈 메모랜덤과 트로이카 체제에 맞서고, 전환하고, 그리하여 미래에 대한 희망의 새 장을 여는 투표를 할 수 있고 해야만 한다. 

그리스와 유럽을 위한 해답은 왼쪽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