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노동하는 섹슈얼리티

 

사람이 많은 주말, 큰 서점에 가면 없던 용기도 생긴다. 며칠 전 교보문고에 갔다. 요즘은 또 어떤 책이 나왔는지 두리번 거다가 몇권의 재미있어보이는 책을 잡고 바닥에 쪼그려앉았다. 사고 싶은 책을 마음껏 살수만 있다면 몰라도, 돈없으면 이렇게라도 신간을 봐야지. 하긴 신간이라고 하기엔 두달 쯤 된 책이다;;

 

 

<노동하는 섹슈얼리티>는 제목으로 어느 정도 짐작이 가겠지만, 성매매(혹은 성노동)에 관한 책이다. 조금 특이한 점을 꼽자면, 서구 페미니즘이 넘쳐나는 이 때에 '일본' 책이라는 것이고, 그리고 성노동에 관한 논쟁과 성매매가 일어나게 되는 사회구조적 원인(이론적인)을 잘 설명하고 있다는 점에서. 세미나 용으로도 괜찮을 듯 하다. 뒷부분에는 일본에 들어온 이주 성매매 여성(타이인)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다. 여러 저자들의 논문을 묶어놓은 형식의 책이라 그런지, 상당히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뒤로 갈수록 후다닥 읽었다. 사실 다리가 저려서 뒤에는 다 읽지를 못했다.

 

 

성매매/성노동과 관련된 지금까지의 논쟁은 이분법적 구도를 띄고 있었다. 전자는 성매매=성노예 이므로 금지하여야 하고, 성매매 종사 여성들은 모두 피해자라는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입장, 후자는 그녀들은 수동적인 피해자가 아니며 그녀들의 일을 성노동으로서 인정하고 노동자로서의 권리를 부여해야 한다는 입장. 전자는 탈성매매운동을, 후자는 성노동자운동을 벌여나가고 있다. 표면적으로는 둘다 '성매매여성' (아직 고민이 완전하게 정리되지 않아서, 성매매라고 일단은.) 을 위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후자의 입장에서도 이른바 인신매매나 강제적 성매매에 대해서는 반대하고 있다.

 

 

사실 내가 성노동자운동을 처음에 접할때는 성노동=성매매 합법화의 논리로 이어질 우려가 있어 반감이 상당히 있었다. 성매매 여성들의 참담한 현실에 대한 글들을 너무나 많이 접했던지라, 정말로 감정적인 거부가 컸던 듯하다. 뭐 어쨌든 민성노련이라는 조직이 출범하고 한국에서도 성노동자 운동이 시작되었다. 그리고 여성주의 내부에서도 성매매/성노동 논쟁이 핫이슈가 되었다.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바, 그리고 내가 공감하는 바, 자본주의 내에서 성매매 여성들에게 성매매가 아닌 다른 '대안적인 직업'을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이 어불성설인것 같다. 전반적인 사회구조가 변하지 않는 이상, 결혼제도(가족)나 성매매 모두 여성을 억압하는 하나의 제도임에 틀림 없다. 이것을 부르주아 정부가 강제로 금지시키는 법률을 발효시킨다고 한들, 일시적이고도 기만적인 것에 불과하다. 그리고 사실 노동이냐 아니냐의 부분은 성노동자 운동에서 핵심적인 것은 아니다. 그녀들은 그 어떤 이유를 차치하고 "현실적인 이유"-노동자로서의 권리획득을 통한 생존권 보장-때문에 성노동자 운동을 꾸리고 있는 것이니까. 그렇다고 한다면, 성노동자운동의 생존권적 투쟁을 지지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물론 지금 현재 성노동자운동(을 이끌어가는 지도부)과 그 방향성에는 많은 문제가 보이는 듯하다. 이 방향성을 어떻게 만들어갈것인가가 앞으로 핵심적인 문제가 될 것이다. 간단히 말해 합법화/공창제 등의 마초적이고도 포주들의 이익에 부합하는 논리로 가지 않고, 또한 이 운동이 나아가 부르주아 정부와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저항이 되려면 말이다.

 

비판과 지지, 둘 다 함께 생각해야할 일이겠다. 예전에 성매매 여성들의 수기나 경험 위주로 된 책이나 이런것들만 보다가, 이론적인 책을 보니까 좀 더 다른 고민들이 많이 드는 것 같다. 책을 많이 읽어야지.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