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한국과베트남

수교한 건.1992년이다.물론 그전에. 이미.왕래는.있었다.
베트남에 살고 있는 한국사람.비공식통계로 5만이다.
한국에 살고 있는 베트남 사람.비공식통계로 5만을 넘는다.그것도.작년 기준으로.
고용허가제인가? 암튼 국가별로 할당이 있는데, 그 중 베트남은 늘 많은 할당을 받는다.이유는 잘 모른다.
결혼이주민의 통계를 보면, 중국 다음으로 베트남이 많다.
한국으로 유학오는 학생도 중국 다음으로 베트남이 많다.
한국의 ODA지원대상국 중 매년 첫번째, 또는 두번째 안에 든다.(진짜 웃기지만)
기업은 말할 것 없고, 지자체도 많이 교류한다. 약 24개(2007년 8월 기준)의 지자체가 교류협력 관계를 맺고 있다. 물론 정부간 협의체도 많다.

또 하나 재밌는 사실은. 한국이 베트남에 돈 많이 투자한다고 하는데, 뭐 또 돈 많이 가져온다.
수입수출을 보면, 2008년 10월 기준으로. 6,454(백만 미국 달러)을 수출하고, 1,562(백만 미국 달러)를 수입한다. 결국 일년에 약 5,000(백만 미국 달러)를 한국으로 가져오고 있다.
그럼 그 많다고 하는 ODA는 얼마일까? 1991년부터 2006년까지.약 15년간  70(백만 미국 달러), 그것도 사람파견한 비용을 포함해서.지원했다고 한다. 뭐 이부분은 일단 넘어가고.

자. 여기까지만.봐도. 한국과 베트남은 무진장가까워 보인다. 그리고 서로를 참~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꼭. 그.래.야.만.한.다. 지원도 많이하고. 사람들도 많이 오고.교류도 많이하고.전문가.도. 참. 많아 보인다.

그럴까? ㅋㅋ


아. 다 없어졌다.
허무.

전문가. 찾아보니. 40여명이 조금 모자란다.
베트남과 관련된 학과가 있는 학교가. 5갠가? 6개다.
책. 찾아보니. 대충 100여권을 조금 넘는다. 번역서 포함해서.일본꺼가 젤 많고.
논문. 대충 2천건은 있어 보인다. 그중 80%이상이 경제겠지?

베트남 음악.미술.예술.영화.부분은 아예 없다.
그들에게 배울께 없어서일까? ㅠㅠ

나.이거.참.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