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한글전형

분류없음 2016/07/27 01:37

 

 

이선옥 작가가 어떤 양반이고 어떤 글들을 썼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심지어 나는 처음에 페이스북 피드에서 이 글의 글쓴이 이름을 봤을 때 공선옥 작가를 떠올렸고 글을 읽어내려가면서 비로소 공선옥 작가가 쓴 글이 아니라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었으니까.

 

"메갈리안 해고 논란? 이건 여성혐오의 문제가 아닙니다" 라는 제목에 "선택적 정의와 진보의 가치… 극단주의자들이 우리의 신념을 대표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라는 부제를 단 이 글에 대해 하나하나 해부하는 짓은 하지 않으려 한다. 인신공격이나 여타 불필요한 감정소모/ 시간낭비를 동반할 것 같은 불길한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명한 건 - 논리적 정합성이나 개요구성, 주어를 적절히 활용하는 상식적인 글쓰기 등의 관점에서 볼 때 이 글은 영 아니다. 아니, 내 스타일이 전혀 아니라고 해야겠다. 이선옥 작가는 글을 잘 쓰는 것으로 알려진 것 같은데, 그러니까 작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계실텐데 아마도 이 글은 급하게 쓰신 모양이거나 전공분야가 아닌 것 같다. 그럴만한 이유, 꼭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겠지. 그렇게 생각하련다.

 

 

한마디로 말해 이 글은 -슬프게도- 아주 간단히 논파당할 수 있는 글이다.

 

"당사자인 여성 성우는 입장문을 통해 넥슨사와는 계약금을 받았고 잘 해결되었으며 부당해고가 아니라고 밝혔으나 사태는 진정되지 않고 있다."

"갑을관계에서 벌어지는 부당해고로 이 사안을 규정하기는 어렵다."

"당사자 역시 부당해고가 아니며 그렇게 말하지 말아달라고 했지만, 갑질 때문에 해고당한 약자 프레임에 익숙한 진보진영은 관성을 반복한다."

 

 

"해고는 살인이다" 라는 말이 있다. 문법적으로야 아무 문제가 없지만 읽는 이의 당파성에 따라 옳을 수도 그를 수도 있는 말이다. 아마도 이선옥 작가는 "해고는 살인이다" 라는 말에 동의하는 당파성을 띨 것 같다. 나 또한 그러하다. 그러나 아주 많은 이들이 - 이선옥 작가의 이 문제적 글에서 표현되는 많은 "대중" 이 반대편에 서 있다. 기업하는 사람, 부자들, 1%의 사람들만 "해고는 해고일 뿐이다" 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는 말이다.

 

 

정리해고, 조기퇴직 등을 기업하는 사람들은, "대중" 들은 "구조조정", "경영합리화" 등으로 표현한다. 김자연 성우의 케이스가 부당해고가 아니라는 말은 그래서 웃긴다. 고약하다. 하지만 - 말인즉슨 부당해고가 아니긴 아니다. 정부와 자본이 정한 룰에 따르면 김자연 성우는 부당해고를 다툴 수 있는 영역에 있지 않다. 특수고용노동자, 자영업자, 일용직노동자 정도 되려나. 그때그때 수요에 따라 일감을 받고 일하고 노임을 받으니 말이다.

 

 

자, 정리해고. 희망퇴직... 구조조정이 절실한 회사가 정리해고 계획을 발표했고 그래서 노동자들을 해고했으며 해고위로금을 지급했다. 노동자들이 원하는대로 퇴직신청을 받아 희망퇴직시켰고 합당한 보상금도 지급하기로 했다. 비정규직이나 특수고용직의 경우 일할 때마다 주기로 한 돈을 약속대로 다 지급했다. 문제 있나? 필요하면 쓰고 쓴만큼 돈줬는데 거기에 위로금까지 올려줬는데 뭐가 문제라는 말인가. 법대로 다 했는데 왜 떼를 쓰나.

 

 

특수고용직 노동자들의 투쟁에 연대해온 이선옥 작가의 스탠스는 김자연 성우의 계약해지 건에서 대번 휘청한다. 큐 (Cue) 는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성적대상화를 반대하는 페미니스트가 성적대상화의 전형으로 욕먹는 게임의 성우로 참여 (...)". 혐의를 억지로 두자면 그렇다는 거다. 

 

 

 

천정환 씨가 최근 사태에 대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이선옥 작가가 선호하는 "차분하고 냉정한 분석과 합리적" 인 글쓰기를 볼 수 있다. 더구나 불편부당하기까지 하니 적극 추천하고 싶다.

 

 

 

 

* 이선옥 작가가 본인의 저 글을 통해 상정한 독자 (타겟층) 는 진보정당-노동운동하는 부류, 특히 김자연 성우 계약해지의 부당성을 알린 그룹인 것 같은데 아무래도 일베리안들과 오늘의유머 (오유리안) 들이 더 좋아하고 나서는 모양새다. "메갈은 표현의 막무가내를 없애면 상식 (몰카찍지 마세요, 성폭력하지 마세요, 데이트폭력하지 마세요, 여자를 사람으로 봐주세요) 이 되지만 일베는 그 표현을 걷어내면 오유가 된다" 는 말이 있다. 이선옥 작가의 이 글이 어느 당파성에 복무하게 될는지 답이 너무 뻔해 지켜보는 것조차 재미가 없다.

 

*독자층을, 타겟을 분명히 상정한 것까지는 좋았다. 그러면 그 타겟에 충실해 글을 쓰면 되는데 타겟층을 벗어난 사람들에게까지 호소하고 사랑받으려다보니 망한 글이 되어버렸다. 아니면... 정의당 류의 진보정당이 그만큼 널럴하다는 방증인가?

 

* 유상무 사례, A B 두 사람이 싸우는 사례. 이선옥 작가는 정말 이렇게 생각하는 건가? 흠좀무

 

* 모르긴 몰라도 이선옥 작가는 성서비스 판매 여성의 노동자성에 대해선 절대 인정하지 않을 것 같다. 구글링해봤는데 나오지 않았다. 나중에라도 알 수 있었으면 싶다.

 

 


 

 

 

 

 

 

 

 

2016/07/27 01:37 2016/07/27 01:37
Trackback 0 : Comments 13

Trackback Address :: https://blog.jinbo.net/ys1917/trackback/1196

  1. 조선남 2016/07/28 03:46 Modify/Delete Reply

    "혐오와 반혐오의 대립으로 이 문제를 바라보면 놓치는 게 있다. 여혐 정서도 일정 부분 섞여 있지만 독자들은 여혐만으로 움직이는 게 아니다. 복합적인 이유들이 있는데 모두 성차별주의자에 여성혐오자로 규정된다는 게 문제다."

    "이는 독자들에게 부당한 낙인과 배제가 된다. 그렇게 규정 당해온 억울함과 분노가 있는데 또 다시 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이다. 자신들이 당해 온 혐오는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취급되고, 자신들의 분노는 여성혐오자의 불의로만 취급당한다. 배제되고 이해받지 못하는 억울함은 계속된다.

    당했던 방식 그대로 불매운동을 벌였더니 또 여성혐오라고 한다. 여혐작가 리스트와 메갈작가 리스트는 다른가? 앞의 것은 정의이고 뒤의 것은 낙인인가? 작가들이 여혐으로 규정되어 공격당할 때 그 혐오의 규정이 정당한지, 낙인찍기 방식은 옳은지 논의는 진행되지 않았다. 개별 작가들의 대응과 사과, 혹은 분쟁으로 파편화되었다. 여혐작가 리스트가 돌 때 지금 발언하는 작가들은 어떤 태도를 보였느냐는 물음까지 여성혐오자의 발언이라 무시해버리면 이 사태는 해결도 진정도 될 수 없다. "

    이것을 인정하느냐, 인지하지만 정세판단으로 무시하느냐, 아니면 아예 무지하냐에 따라 갈릴 것 같습니다.

    공론장 회복을 대안으로 제시하는데까지 서둘러 나아가는 이선옥씨와는 조금 달리, 저항적 폭력은 그것이 대부분의 경우에 수반하는 '부수적' 불의가 언젠가는 그 저항을 한계짓고 패배시키리란 것을 예감/인지하면서도, 머나먼 '진정한' 해방 대신 지금 이 순간의 가능성을 열기 위해 대항폭력을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 생각합니다.

    다만 그런 인지나 경계, 비판을 당파성이 은폐된 자유주의적인 것으로 간단히 매도해버리고, 땅에 결박된 자라면 누구나 예외없이 져야 할 책임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해방시켜버리는 비주체적 태도가 빠르건 늦건 맞이하게 될 건 비참한 패배에 더해 조롱과 비웃음 뿐인 것 같습니다. ("미러링이니까 무죄/폭력경찰이니 때려도 된다/6.25는 민족해방전쟁")

    • 꽃개 2016/07/29 04:30 Modify/Delete

      조선남님의 덧글 가운데 첫째, 둘째 단락 ("혐오와…" 에서부터 "…계속된다" 까지)은 텍스트 그 자체로서는 아무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뭐랄까, 밥솥에 쌀과 물을 넣고 버튼을 눌렀더니 밥이 되더라~ 같은. 좀 점잖게 말씀드리면 "물은 높은 곳에서 아래로 흐른다." 맞는 말이죠. 중력이 작동하는 한 물은 위에서 아래로 흐르니까요. 제가 고려하는 건 컨텍스트인데 ----- 여자들이 남자들을 화나게 하면 화난 그 남자들은 훌리건처럼 떼로 몰려가 무슨 짓을 해서라도 기어이 여자들의 밥줄까지 끊어놓지요. 반면 여자들은 별로 손쓸만한 일이 없어요. 칼을 맞고 염산을 쳐맞고 약을 탄 술을 마신채 정신줄을 놓고 강간을 당해도 내가 뭘 잘못했나 그걸 먼저 검열해야 하니까요. 김치*에 뭐뭐녀 같은 시답잖은 욕은 오히려 양반이지요. 대충 봐도 이건 분명히 기울어진 운동장이에요. 이런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혐오에 혐오로 맞서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건 얼마나 한가한 소린가요. 정리해고에 맞서 바리케이트를 쌓고 공장점거투쟁을 벌이는 노동자들에게 "여러분 점거는 폭력입니다." 그렇게 말할 수 있을까요?… … 저는 못할 것 같습니다만. 네, 압니다. 이건 엄밀히 말해 제 맥락이고 이선옥작가의 맥락은 또 다르겠지요.

    • 꽃개 2016/07/29 04:31 Modify/Delete

      셋째 단락 ("당했던…" 에서 "..될 수 없다" 까지) 에 대해선 이건 뭐, 할 말이 없습니다만------- 여혐작가 리스트는 정의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겠다 생각하고 메갈작가리스트는 낙인인지 아닌지 확실히는 모르겠지만 정의가 아닌 것만은 확실해 보이는군요. 그걸 논의까지 해야하는 것인지 잘은 모르겠지만 개별작가들이 알아서 각자 입장을 밝히고 스스로 정치활동을 하는 게 뭐가 문제인지 오히려 궁금합니다. 무슨 군대도 아니고 일사분란하게 다같이 한목소리를 내자는 건 설마 아니...겠지요?

    • 꽃개 2016/07/29 04:33 Modify/Delete

      "이것을 인정하느냐, 인지하지만 정세판단으로 무시하느냐, 아니면 아예 무지하냐에 따라 갈릴 것 같습니다."

      : 앞에서 제 생각을 밝혀드렸기 때문에 다시 말씀드릴 이유는 없는 것 같기는 한데,
      조선남 님은 이 부분이 중요하다고 여기시는 것 같아 저도 다시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저는 왜 이선옥 작가가 이렇게 생각하는지, 그런 컨텍스트를 갖고 있는지 그걸 계속 생각하는 중이라는 말 정도만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섣불리 추정하자면 혹시 이선옥작가의 당파성의 주체 개념엔 공장에서 일하는 남성노동자들만 들어있는 것은 아닐까. 혹은 남성향 노동자들만 혹은 맑스의 자본론에 등장하는 노동자들만 있는 것은 아닐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기는 합니다. 리퍼런스가 없으니 혐의를 두는 것 뿐입니다.

    • 꽃개 2016/07/29 04:35 Modify/Delete

      "공론장 회복을 대안으로 제시하는데까지 서둘러 나아가는 이선옥씨와는 조금 달리, 저항적 폭력은 그것이 대부분의 경우에 수반하는 '부수적' 불의가 언젠가는 그 저항을 한계짓고 패배시키리란 것을 예감/인지하면서도, 머나먼 '진정한' 해방 대신 지금 이 순간의 가능성을 열기 위해 대항폭력을 주체적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 생각합니다."

      : 조선남 님은 이선옥작가가 공론장 회복을 대안으로 제시했다고 보시는 것 같네요. 그런데 저는 전혀 그렇게 보고 있지 않습니다. 한쪽의 침묵을 강요하는 거니까요. 그것도 "극단주의자" 인 어떤 한 그룹의. 비유를 들자면 1학년이 6학년에게 줘터지고 있는데 난데없이 끼어들어서 "폭력은 나빠요. 싸우면 안돼요, 자, 니네 이제 둘이 이제 화해하세요!" 뭘까요…?! 언급하신 대항폭력을 전술적으로 선택했다는 부분은 그럴 수도 있겠다 싶기는 합니다. 미소지니가 사라지면 메갈리안 같은 "극단주의자"들은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지탱할 지반이 없어지니까요. 지금은 어쩔수 없는-어쩌면 벌써 치렀어야하는 혼란의 국면이 아닌가 싶습니다.

    • 꽃개 2016/07/29 04:42 Modify/Delete

      "다만 그런 인지나 경계, 비판을 당파성이 은폐된 자유주의적인 것으로 간단히 매도해버리고, 땅에 결박된 자라면 누구나 예외없이 져야 할 책임으로부터 자기 자신을 해방시켜버리는 비주체적 태도가 빠르건 늦건 맞이하게 될 건 비참한 패배에 더해 조롱과 비웃음 뿐인 것 같습니다. ("미러링이니까 무죄/폭력경찰이니 때려도 된다/6.25는 민족해방전쟁")"

      : 이선옥작가 같은 분에게 "자유주의자"의 찬사는 과분하지 않나 싶습니다. 진중권 교수나 포스팅에서 인용한 천정환 씨 정도는 돼야 하지 않을까요. (생각난 김에 진중권 교수의 폭탄선언 링크 걸께요. 자유주의자면 이정도는 돼야~ http://www.imaeil.com/sub_news/sub_news_view.php?news_id=36285&yy=2016) 아마 조선남 님과 제가 각자 활용하는 '자유주의자'의 정의가 서로 전혀 다를 수도 있겠네요. 말미에 말씀하신 것은 저에 대한 염려이신 것 같은데 감사히 받고 더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런데 "6.25는 민족해방전쟁" 이 말은 무슨 말씀인지 전혀 모르겠네요) 감사합니다.

  2. 조선남 2016/07/31 23:34 Modify/Delete Reply

    네, 그럼 민족해방전쟁 대신 계급해방전쟁으로 표현을 바꾸지요.

    이선옥씨를 자유주의자라 표현한 적 없고, 기본적으로 '되는 싸움'에 맹목적으로 추수하는 행태에 대한 내부의 경고라 생각합니다. 르포 작가라 그렇겠죠.

    • 꽃개 2016/08/03 03:05 Modify/Delete

      제가 과문한 탓인지 - 민족해방전쟁 대신 계급해방전쟁을 넣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가 어려운 건 제겐 매 한가지입니다. 지금 우리가 얘기하는 맥락에 따라 미러링을 적용하려면 "한국전쟁은 민족해방전쟁이다" 내지 "한국전쟁은 계급해방전쟁이다" 라고 비틀어보기 위해 "625한국전쟁이 무엇무엇이다" 가 먼저 있어야 할 것 같은데 그 원형, 거울이 비춰내는 오리지널이 무엇인지 저로선 도저히 알 수가 없네요. 혹시 기회가 되시면 한말씀 부탁드립니다.

      이선옥작가를 자유주의자라고 한 건 님의 글에서 유추해서 그렇게 임의로 "낙인"한 것 같긴 합니다.

  3. 조선남 2016/08/21 23:33 Modify/Delete Reply

    거울은 대상을 정확히 반사할 뿐 오염되지도, 자기 욕망을 투사하지도 않습니다. 비주체고 책임을 물을 수 없죠.

    뿌리깊은 남존여비 사회에서, 일군의 여성들이 여성멸시의 언어를 계승, 전유하여 조선남성에 대한 인종주의적 언어로 맞받아치거나 백인부자남성에 대한 욕망을 검열없이 표출하는 걸 '거울반사'라 명명할 수 있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반사회적이지만 주체적이죠.

    조선공산주의자들의 남침에 굳이 "미러링을 적용"하실 필요는 없다 생각합니다. 주체적 행위에는 책임이 따르지 변명이나 호도가 필요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꽃개 2016/08/22 16:53 Modify/Delete

      거울과 거울의 정확한 반사에 대해 말씀하신 첫째 문단은 매우 지당하신 말씀이십니다. 따라서 지당하신 이 말씀에 비추어본다면 "한남" 내지 "한남충", "김치남", "6.9" 혹은 "갓양남"이 당연히 "김치녀","**녀", 한국 여성의 가슴이나 외모를 얕잡아 비하하는 말 또는 "스시녀" "갓양녀" "백마" 따위의 미러링이라는 것 또한 당연히 인지하시리라 믿습니다. 이런, 너무 정확한 반사라서 더할 것도 뺄 것도 전혀 없어 보이네요. 무릎을 탁 칠만큼 현묘할 따름이죠.

      미러링과 별도로 피지컬과 문명화/근대화의 정도가 월등한 집단에 호감이나 욕망을 투사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게 왜 반사회적인지는 잘 모르겠군요. (제 말은 -- 조선남성들의 피지컬이 현저히 떨어지는데다가 전근대적이기까지 하다는 말은 전혀 아닙니다. 오해하지 말아 주시길) 남여노소를 막론하고 잘생긴데다가 바르기까지 한 사람을 마다할 사람이 있을까 싶습니다만. 단지 김치국드링킹을 하든 그 이상을 하든 당사자들이 알아서 해야 할 문제 아니겠습니까.

      애초에 한국전쟁을 미러링하려 시도하신 분은 님이신데 이제 와서 제게 할 필요가 없다고 하시다니 마지막 문단은 매우 유체이탈적으로 들립니다. 다 떠나서 저는 아직도 님이 왜 한국전쟁을 언급하셨는지 통 모르겠습니다 - 대체 뒤집어서 역지사지하려던 한국전쟁의 원형이 무엇인지 아무리 생각해도 모르겠어요. 그저 다 저의 애국애족하는 마음이 일천해서 그러려니 하고 넘어가야 하나 봅니다. 나중에라도 기회되시면 알려주세요.

      마지막으로 -- 메갈리아/미러링 주제에 너무 진지빨고 대화하는 건 본 놀이의 목적에도 부합하지 않는 듯하니 적당히 했으면 합니다. 흥미가 급격히 떨어지고 있어요.

  4. 조선개불 2017/01/10 21:51 Modify/Delete Reply

    영화 <나, 다니엘 블레이크>가 놓쳤던 물음에 관하여 - 이선옥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277816&PAGE_CD=N0002&CMPT_CD=M0117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개념의 무한 확장을 당파성으로 정당화하며 간단하게 논파하는 관성적 접근보단 훨씬 와닿는군요.

    • 꽃개 2017/01/12 04:43 Modify/Delete

      저는 이 글 (http://www.huffingtonpost.kr/seoyoung-rhee/story_b_13575250.html) 을 몇 주 전에 먼저 읽고 깊은 감흥을 받아서 그런지 몰라도 알려주신 글은 그저 그랬습니다.

      제 맥락에선 – 다니엘이 그렇게 말한 건 어쩌면 당연한 것처럼 보입니다. 보통의 평범한 사람이 더구나 평생을 구래의 "복지국가 (welfare state)" 개념과 아날로그 방식 ("pencils by default") 에 익숙한 채로 살아온 사람이 그나마 할 수 있는 최선, 자신이 믿는 신념을 보여준 게 아닌가 싶어서요. 물론 이런 사람들은 타인의 맥락이나 상대의 감정에 깊이 다가가는 일엔 인색하거나 어색하겠죠. 자기 연민이 깊어서 일수도 있고 자신의 신념이 가장 옳다는 고집 때문일 수도 있고요. 다니엘 같은 사람은 어쩌면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람인데 이런 사람들과 개념을 확장하는 토론이 가능하게 된다면 금상첨화겠지요. 켄로치 감독이 그 메세지를 목적했는지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성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동자든 여타 육체노동으로 먹고사는 노동자든 각자 맥락이 있기 마련이니까 그 개개인의 맥락 자체를 존중하자는 취지 정도로 받아들일께요. 어찌됐든 업데이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작가가 두어 번 "성매매 노동" 이라고 표현한 건 그른 용어로 보입니다만 "성매매 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노동" 으로 받아들이고 읽었습니다.

  5. 조선개불 2017/01/22 03:51 Modify/Delete Reply

    함께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twitter.com/KNKNOKU/status/817205516929638400

    김자연과 이선옥이라는 두 개인들이 본 사건을 부당 해고로 규정하길 거부하거나 부인한 건, 그들이 자유업 노동의 구체적 조건과 현실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자유업 종사자들이기 때문이라 봅니다. 임금 노동과 뚜렷이 구분되는 독자적 조건을 형성해 온 업종에, 임금 노동에서 형성된 개념을 매개 없이 구호만 가져온다고 어떤 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리는 만무하겠죠.

    물론 어떤 측면에서 부당 해고라 영 표현 못할 것도 없고, 대상화된 여성상을 마약적 양념으로 활용해온 전자오락회사 앞에서 시위 못할 것도 없습니다. 다만 특수고용의 문제에 천착해온 르포작가에게 '스탠스가 흔들'한다던가 '당파성'을 문제삼거나, 당사자의 요구를 무시할 수 있을 정도의 설득력을 가진 건 아니라 생각합니다.

    '속 빈 사람'이란 표현이 눈에 띄네요.

Write a comment

◀ PREV : [1] : ... [68] : [69] : [70] : [71] : [72] : [73] : [74] : [75] : [76] : ... [405] : NEX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