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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사회과학 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페미니즘 강의에 갔다. 젊은 연구자가 강의를 한다는 것밖에는 모르고 갔었는데 가보니 해러웨이 강의였다. 세시간 동안 굉장히 많은 얘기들을 했고 해러웨이에 대해 잘 몰라서 이해하기 상당히 어려웠다. 그런데 이 분이 강의를 시작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했던 것은 인상적이었다.
"하나의 보편적인 억압이 존재하는가"
"성매매인가 성노동인가"
"모든 것이 상품화되는 사회에서 성만이 예외적일 수 있는가"
"(성이 상품이 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순결이데올로기에 기초한 것이 아닐까"
나는 이와 같은 주장이 문제적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강의를 하는 동안 나는 반론을 제기했고, 강의 동안 그리고 술자리에서 그 연구자는 자신의 생각을 풍부하게 밝혔지만 나는 우선 그 분의 생각보다는 애시당초 나온 저 주장에 대해서 글을 써보고싶다. 왜냐면 이 글은 그 연구자에 대한 반론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실 상황이 어수선해서 그 분 생각이 어떤지 잘 정리되지 않았다) 또한 나는 연구자도 아니고 이론가도 아니기 때문에 성에 대한 단순한 나의 느낌만을 말할 수 있을 뿐이다.
사실 저런 주장은 그 연구자만의 주장이 아니라 그동안 많이 제기되어온 주장이다. 5년전 방지법 시행 이후에 어떤 사이트에서는 육체노동자로 보이는 어떤 남성(그는 전부터 글을 계속 써왔다)이 "나도 몸 파는데 왜 그 여자는 몸 팔면 안돼"라는 식의 울분을 터뜨리는 글을 썼다. 그에게는 자신이 노동력을 파는 것과 그 여성이 성을 파는 것이 비유적이기는 하나 동일하게 몸을 파는 것이 된다. 그러나 성매매의 본질은 근본적으로 노동(질료의 변형)이 아니라 성기의 임대이다.
그렇다면 왜 성은 문제가 되는가. 나는 이것에 대해 달리 답변할 수 없기 때문에 말을 바꾸어서 성이 문제가 안된다면 성폭력도 문제가 될 수 없다는 논리에 도달한다고 본다. 성이 문제가 안된다면 성폭력도 일반 폭력가 다를 바가 없고 실제로 내가 술자리에서 이런 주장을 했을 때 내 앞에 앉아 있던 한 남성은 바로 그렇다고 했다. 구타를 당해도 그 정신적 충격이 성폭력을 당했을 때와 크게 다를바 없다는 것이다. 바꿔말해 언어폭력과 성적인 언어폭력은 근본적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여성이 성적으로 대상화되는 사회관계를 무시하는 발언이며, 남성도 군대에서 구타를 당했을 때와 성폭력을 당했을 때는 그 정신적 충격이 다르다는 사실을 외면하는 것이다. 심지어 군사정권 때는 고문을 할 때 "너네 빨갱이들은 거기도 이렇게 생겼냐"고 모멸을 준 사례도 있었다. 성적으로 모멸감을 줄 때 인간은 가장 견디지 못한다.
모든 것이 상품이 되는 사회가 비정하다고 해서 우리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교육은 상품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못배우면 가난이 재생산될 뿐만 아니라 무시당하고 서럽다. 우리는 의료는 상품이 아니라고 주장하는데 돈만 있으면 살릴 수 있는데 돈이 없어서 가족의 죽음을 지켜봐야 하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 여성주의자는 그 모든 저항에도 불구하고 성은 상품이 아니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난자매매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매매보다 더 위험하다고 볼 수 없다. 하지만 남자들은 난자는 별로 필요로 하지 않는데 반해 여성의 성은 필요로 하기 때문에 성매매에 대해서는 성매매폐지무용론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현재 이스라엘에서는 대리모 사업이 성행하고 있는데 대리모는 자궁임대와 아이 생산이라는 점에서 훨씬 더 노동개념에 가깝다. 대리모 노동자들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을 취할 것인가.
난자매매, 장기매매, 매혈과 같은 판매들은 자기 신체에 대한 처분이라는 점에서 성매매와 크게 다를 바 없다. 우리는 낙태를 허용할 것을 원한다. 신체처분이라는 잣대로 이 모든 것을 동일하게 판단할 수는 없다.
역주변에 있는 업소들 영업 못하게 한다고 성매매가 없어진다는 발상은 순진하지만 성산업 종사자들의 단 몇 퍼센트도 안되는 집결지 여성들의 단결이 성에 대한 남성들의 생각을 바꾸는 것은 아니다. 이미 온라인에서는 "시키는대로 할께요"라는 개인사업자 형태의 프롤레타리아가 넘쳐나고 있다. 이들을 조직화할 방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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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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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ㅡ 잙 읽었습니다. 그런 주장이 순결이데올로기에 기초한 것이라면 반대하고 싶고, 성을 이용한 차별과 폭력에 저항하기 위해서라면 필요한 것 같기도 하고. 복잡하네요. 덕분에 고민확장 했네요.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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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부연하자면 우리는 순결이데올로기에 기초해서 성매매에 반대하는 자들에게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순결이데올로기에 반대해야하는거겠죠. 지들은 얼마나 순결해서 순결 운운입니까.부가 정보
하얀저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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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다보니 마구 혼돈이 되어 잘 정리가 되지 않아요. 창 밖을 보니 바람이 불고 비가 올 듯 한 날씨에...저는 성을 팔아서는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예요. 그런데 며칠전 성노동자의 권리를 주장하는 포스트가 올라와서 한참 고민에 빠졌어요. 매춘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양성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특히 미군기지 주변의 여성들이 인권 사각지대에서 신음하고 있는 것을 생각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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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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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글이 무슨 해법을 주겠습니까. 답은 자신에게 있는거겠죠. 저도 성노동자들의 투쟁을 지지합니다. 하지만 당사자주의가 항상 옳은 것은 아니며 우리가 그것만을 말할 수는 없는거겠죠. 어차피 그 분들 빨리 돈벌어서 거기서 나가고 싶지 않을까요. 애시당초 거기 온 목적이 돈벌려고 온거잖아요. 시장동향이야 그 분들이 더 잘 알겠죠. 하지만 우리는 앞으로 거기에 유입될 더 많은 사람들을 생각해야합니다. 양성화라고 하면 합법화를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합법화하면 자신이 그 일에 종사했다는 흔적이 남을 수 있어서 여전히 불법영업하는 곳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존재합니다. 구매자들도 왠지 찜찜하겠죠. 우리의 성문화에서는. 미군기지는 이미 영어를 잘하는 필리핀 여성들로 교체되고 있다는 얘길 들었습니다. 일본군 위안부와 기지촌 여성과 성매매 여성의 근본적 차이는 없습니다.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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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지촌여성의 연대와 투쟁은 진보평론 제13호 "한국 매춘여성의 연대와 집단화"에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http://jbreview.jinbo.net/에서 민경자로 검색하시면 찾아서 읽으실 수 있습니다.부가 정보
하얀저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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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었습니다. 한국 매춘여성의 연대와 집단화..이 글을 읽고 다시 생각하게 된 부분은 '무기력'이라는 상황에 빠진 매춘여성들이 연대 하면서 '무기력'을 극복하고 자신들의 생활을 변화시키려는 행동을 하게 되는 과정이었습니다.성(sexuality)을 둘러싼 가부장제 사회의 사회적 인식이 이 여성들을 더욱 무기력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부도덕한 여성이라는 낙인을 찍는 여성에 대한 지배적인 사고방식이 매춘여성들의 인권을 위협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매우 싼값에 팔리고 있는 자신들의 몸값에 대해 여성들이 부당하게 느끼며 투쟁하고 있는데... 다른 것을 팔 것이 없는 여성들이 생존을 위해서 성을 파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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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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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같이 섹스파트너를 바꿔야하는 여자가 있으면 우리는 너 괜찮냐하고 걱정해줄 수 있지만 그녀의 육체적 한계가 허용하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어떤 여성이 술자리에서 남자에게 술을 따라주고 싶고 남자들이 자신의 몸을 만져주길 원하고 음담패설을 듣고 싶고 매일같이 여러명의 남자를 상대하고 싶다고 하면 우리는 분명히 그 여성에게 치유를 권합니다. 성매매여성들은 현재 이와 같은 상태에 있습니다.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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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해하실까봐 더 말씀드리면 성매매여성이 치유를 받아야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어쩔 수 없이 그런 상태를 감내해야한다는 뜻이죠. 그 삶이 잔혹하다고 생각하기때문에 반대하는거지 그게 아니면 제가 뭣때문에 남의 돈벌이를 반대합니까. 저도 돈때문에 온갖 굴욕 다 참고 사는데.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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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연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방지법같은 극한의 상황이 되면 집결지 여성들도 포주와 연대할 수밖에 없습니다. 운명공동체니까요. 이주노동자들 강제추방하면 사장들이 잠시 도망가있으라고 노동자들한테 도피자금 준 사례도 있습니다. 사업장에서는 한국노동자들과 이주노동자들이 매우 적대적인 관계인 경우도 많습니다. 이렇게 표면적으로 와닿는 현상만 가지고 사태를 설명할 수 있다면 과학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포주와 성매매여성은 착취관계입니다.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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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했던 얘기 또 하고싶지 않은데 그 글은 기지촌여성의 투쟁을 다룬 글이죠. 현재 집창촌은 사양길에 접어들었죠. 그들은 성산업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죠. 그들의 투쟁은 삶의 현실에서 비롯된 매우 절박한 것이고 우리는 당연히 그 투쟁을 지지해야하지만 그 투쟁의 한계도 명확히 인식해야겠죠.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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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님처럼 어쩔 수 없다고 하시는 분은 원조교제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하네요. 현재 우리가 성인이 할 수 있는 일을 십대에게는 허용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과연 성인은 술, 담배를 할 수 있는데 십대는 할 수 없는걸까요. 성인 여성에게 성매매가 어쩔 수 없다면 십대에게도 원조교제가 어쩔 수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어쩔 수 없음이 진저리가 나는 사람도 있는거에요. 자신은 감당할 수 없는 삶을 사는 여성에게 달리 어쩔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좌파라면 전 그냥 우파하고싶네요.부가 정보
adelit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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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남자들은 그렇게 우리처럼 이해심이 많지 않아요. 제가 뚜껑이 열리면 말이 많아지니까 이해주세요. 옛날에 이프라는 잡지가 있었는데, 지금도 있는지 몰라.. 이 여자들의 수법은 굉장히 무식하게 행동해서 소란을 피워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알리는건데, 그 잡지에서 자기네들끼리 호스트바 갔다온 얘기하고 어떤 남자연예인을 먹고싶다고 하고 그랬는데 이 잡지 엄청 욕먹었어요. 남자들은 결코 성매매남성의 어쩔 수 없음에 대해 얘기하지 않아요. 자기들은 계급 구분 엄정하게 해도 페미니스트들은 쁘띠건 노동자건 전부 중산층 여성인데 이 중산층 여성의 어쩔 수 있음(너 그래도 되냐)만 얘기하지. 남자들은 여자들이 자기들 흉내내면 굉장히 야단치고 모욕하고 나무래요.부가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