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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롤리 슈니먼 [내밀한 두루마리]

[여성과 미술(주디 시카고,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에서 찾은 자료는 4월 17일, [여성과 페미니즘(헬레나 레킷)]에서 찾은 자료는 4월 30일 올린 것이다.

같은 작가의 이름이 이렇게 다르게 번역되어 나오고 작품명조차 틀리니, 인지도가 낮은 여성 작가에게는 치명타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좋지 않군.

사진의 상태나 설명이, [여성과 페미니즘]쪽의 것이 맘에 들어 이 포스팅의 제목을 캐롤리 쉬네만[내면의 두루마리]에서  캐롤리 슈니먼[내밀한 두루마리]로 바꾼다. 내면의 두루마리라는 제목은 약간 피상적일 수 있는데, 이 퍼포먼스에서 낭독된 텍스트의 내용을 봤을 때 -여성의 언어는 사회적으로 어떻게 규정지어지는가, 예술가라는 소집단 속에서도? -내밀한 두루마리라는 번역이 더 들어맞는 것 같음.  

사진의 상태를 봤을 때도,  [여성과 미술]의 사진속 작가는 오르가슴 필인 반면에 [여성과 페미니즘]의 사진속 작가는 진지하다.  앞의 것은 매력적인 육체가 먼저 보이는 반면 뒤의 것은 읽고 있다는 행위 자체가 먼저 보인다.

이래서 편집이 중요. 정말로 이미지로서 여성 나타내기는 쉽지 않은듯.    

 

캐롤리 쉬네만Carolee Schneemann [내면의 두루마리Interior scroll],1975

 여성과 미술: 열 가지 코드로 보는 미술 속 여성. 주디 시카고, 에드워드 루시 스미스 지음.

아트북스 펴냄. 171쪽.

 

 

캐롤리 슈니먼 (이 책에는 슈니먼으로 나와 있다.) , 내밀한 두루마리Interior Scroll(작품제목도 다르게 해석했군요), 1975년, 롱아일랜드 이스트햄프턴. 

여성과 페미니즘, 헬레나 레킷 엮음. 미메시스 발행. 82쪽

                                                                  

82쪽: 슈니먼은 달랑 시트 한 장만 걸치고서 관객들에게 자신의 책, [세잔, 그녀는 위대한 화가였다 Cezanne,She was a Great Painter]를 읽겠노라고 했다. 이어서 슈니먼은 몸을 덮었던 시트를 벗어던지고 자신의 몸과 얼굴 윤곽을 따라 진흙으로 굵게 선을 그렸다. 그녀는 기다란 탁자 위로 올라가 한 손에 책을 들고 균형을 잡으며 라이프 모델 포즈를 취하면서 책을 읽었다. 그러고 나서 책을 떨어뜨린 슈니먼은 자신의 질 속에서 두루마리 하나를 천천히 꺼내어 거기 쓰인 글을 읽었다. 슈니먼 자신이 이전 작품을 위해 써두었던 페미니즘 텍스트에서 발췌한 것이었다. 그중 한 텍스트는  원래 초현실주의 영화감독을 묘사한 영화 [키치의 마지막 식사Kitch's Last Meal](1973-1977)를 위해 썼던 것이다. 그 남성 감독은 그녀의 영화가 <개인적인 혼란과......감정의 지속.....일기 식의 탐닉.......>으로 가득하다는 등등의 불평을 늘어놓았었다.

 

<그는 말했다. 당신도 나처럼 명쾌한 하나의 과정을 취하면 그 엄격한 함축성을 가지고 지적으로 하나의 치환 체계를 구축해 시각 체계를 세울 수 있다고...... . 그는 이렇게 반박했다. 당신은 그 수적이고 합리적인 과정의 기준 체계를 이해하지 못해- 피타고라스 식의 말들...... .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동등하게 친구일 수는 있지만 동등하게 예술가가 될 수는 없어. 나는 이렇게 대꾸했다. 우리는 동등하게 친구가 될 수 없으며 따라서 우리는 동등하게 예술가가 될 수 없다고...... .>

<그가 자기는 [여류 조각가]와 살아 봤다고 나에게 얘기하기에 내가 물었다. 그럼 나는 [여류 영화감독]이 되는 건가?>

<아니야, 그가 대답했다. 우리는 당신이 댄서라고 생각해.>

 

[내밀한 두루마리]는 수많은 여성 관람객을 위한 일련의 퍼포먼스 및 회화 전시회인 [지금 이곳의 여성들Women Here and Now]에서 처음 공연되었다. 이 작품은 슈니먼이 <여성의 음문 공간>과 고대 종교에서 여신의 상징이던 뱀의 형상과의 연관성을 연구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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