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국제공산주의동맹_기관지_노동자전위1113호_ILWU 작업중단이 교수형 집행 올가미 도발에 항의한다

노동자 전위 1113호

2017년 6월 2일

 

오클랜드

ILWU 작업중단이 교수형 집행 올가미 도발에 항의한다

 

 

마침내! 강력하고 통합된 노동조합이 트럼프의 아메리카에서 스스로 잘나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백인 우월주의자들과 파시스트 깡패집단들의 점증하는 위협에 맞서 위력을 드러냈다. 미국에서 인종주의적 테러의 상징인 교수형 집행인의 올가미가 오클랜드 부두에 있는 SSA 터미널에서 발견되자, 5월 25일, 국제항만창고노동조합(ILWU) 로칼 10의 조합원들이 항의 표시로 작업을 거부했다. 노동조합, 특히 배이 지역 로칼의 다수를 구성하는 흑인 조합원들에 대한 계산된 치명적인 위협인 올가미가 터미널에서 발견된 것이 겨우 2주 동안에 이번이 2번째이다. 로칼 10 지도부는 2번째 올가미가 발견되기 겨우 수 일 전에 첫번째 올가미에 대하여 조합원들에게 경고를 발하는 한편으로 항의 성명을 발표했다고 항만노동자들은 노동자 전위에 말했다. 이보다 앞서, 트럼프의 선거 승리가 정점에 있던 11월에는 흑인들을 표적으로 하는 인종주의적 낙서가 SSA 터미널 야적장 크레인에서 휘갈겨 쓴 채로 발견되었다. 이번에는 노동조합이 한나절 동안 터미널을 폐쇄시키면서 행동을 취했다.

 

올가미는 수천명의 흑인을 잔혹하게 살해했던 사적인 교수형 집행과 KKK 야간 기마폭력단원들의 테러를 환기시키는, 400년이 넘는 인종주의적 반동의 소름끼치는 각인이다. 로칼 10의 재무국장 데릭 무하마드가 언론에 말했듯이, “우리 노동력에서 흑인은 70%가 넘는다. 미국에서 흑인들이 가지고 있는 역사를 고려할 때, 이런 종류의 것은 좋지 않다.... 8만 파운드의 박스들과 빠르게 움직이는 장비들을 가지고 있다면, 그러한 환경들 속에서 안전함을 느끼길 원한다. 만약 인종주의와 증오에 관하여 염려해야만 한다면, 그것은 단지 불편함을 배가할 뿐이다.”

 

제기된 위협을 조롱하면서, 중재인은 올가미가 “합법적인 위생과 안전 문제로서의 자격을” 가지는 것이 아니었다고 판결했고, 항만노동자들은 작업복귀를 명령받았다. 그러한 작업행동들을 중단시키는 것이 “중립적인” 중재인들의 전체 목적이며, 이들이 하는 일은 고용주들을 위하여 계급 평화를 강제하는 것이다. 이제, 오클랜드 항구는 SSA가 조사를 시작하며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들을 취한”다고 주장한다. 노예 다루는 듯한 작업 속도 증가와 위험한 장비에 찬성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은 SSA 사업주들이 항만 노동자들의 “위생과 안전”에 대하여 털끝만큼이라도 염려할 것이라는 환상이 없어야 한다. 게다가, 더 많이 분열시켜 노동자들을 더 정복하려는 고용주들에 의하여, 파시스트 테러에 자양분을 제공하는 인종적-민족적 적개심들이 조장되고 있다. 노동조합은 작업을 중단함으로써 사업주들의 이윤들을 잘라낼 수 있는 힘과 조합원들의 집단적 힘과 연대에 기초한 다른 실천들과 같은 자신의 주요한 무기에 중심을 둔 자기 자신의 힘에 의지해야만 한다.

 

파시스트 테러는 분명하고도 현재적인 위험이다. ILWU의 작업거부 이후 겨우 하루만에, 두 여성들에 대한 인종주의적이고 반(反)무슬림적인 욕지거리를 외치던 포틀랜드의 한 파시스트가 영웅적으로 여성들의 방어에 나섰던 리키 존 베스트와 탈리에신 미르딘 남카이 메체라는 두 남성을 살해했다. 5월 20일 매릴랜드에서 23세 흑인 대학생에 대한 살해가 뒤를 이어 일어났다. 몇 달 전 뉴욕에서는 66세 흑인 티모시 코프만이 백인 우월주의자가 휘두르던 26인치 칼에 찔려 죽었다. 2015년 사우스 캐롤라이나의 찰스톤에서 파시스트 딜란 루프에 의해 살해되었던 9명의 교인들 중에는 ILA 항만 노동자들의 친척들이 있었다.

 

파시스트들을 분쇄하기 위한 다인종 노동계급의 힘에 기초한 대중적이고 통합된 투쟁으로의 조직화의 필요성이 긴급하게 제기된다. 우리는 ILWU 조합원들의 작업거부가 그러한 힘의 한 작은 예를 실천적으로 제공했음에 대하여 ILWU 조합원들에게 경의를 표한다. 자신들의 작업거부를 실행함에 있어서, ILWU 조합원들은 단지 그들 자신의 방어만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모든 항구 노동자들을 방어하기 위하여 행동하고 있었다. 이 실천은 또한 다수가 이주자들인 항구 트럭 운동노동자들의 이해관계에도 또한 복무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노동자들은 사업주들, 모든 대행인들, 그리고 사업주들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정치정당들로부터 독립적으로 투쟁하는 것에 자신들의 힘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만 한다.

 

교수형 집행 올가미는 흑인으로부터 내전 이후 자유에 대한 약속을 강도질하는데 있어서 돌격부대들로서 복무했던 KKK 인종주의 테러리스트들을 불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들은 노동조합 조직가들을 포함하여 인종차별에 반대했던 어떠한 사람에 대해서도 총을 겨누던, 남부의 짐 크로우 인종차별 정책을 강제하는 악당들이 되는 것으로 나아갔다. 클란[KKK] 테러는 구 남부연맹 주들이 미국 자본주의를 위한 오픈 샵, 저임금 천국을 보존하도록 도왔다. 노동자들의 힘을 투쟁으로 조직하는 것을 거부하고, 대신에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자본가 민주당의 당선을 도모하던 노동조합의 잘못된 지도자들의 결코 적지 않은 덕분으로, 이 체제가 이제는 북부를 접수하고 있다.

 

이제는 트럼프 행정부의 “다시 미국을 위대하게 만들자”라는 인종주의에 의하여 용기를 얻은 새로운 종의 파시스트들이 거리들에서 힘으로 조직화되고 있다. 정장과 넥타이를 매고 “서구 문명”에 대한 방어에 관하여 말하면서, 파시스트들은 현재 좌익 활동가들과 이주자들을 표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목적은 그들의 클란 선배들의 그것과 같다 - 다인종 노동계급에 테러를 가하고 흑인들을 “제자리에” 있도록 하는 것. 노동자 투쟁이 역대로 가장 낮은 가운데, 미국 지배계급은 지금 노동자 운동을 파괴하기 위하여 그들의 파시스트 깡패들을 풀 필요가 없다. 그러나 그들은 이 깡패들을 보유한 채로 있다. 아직 알 상태에 있는 파시스트들을 분쇄하기 위하여 투쟁을 조직하는 것은 전체 노동계급의 지극히 중요한 이해관계이다. 그러한 전투들의 과정 속에서, 노동자들은 하나의 계급으로서의 그들의 힘에 대한 의식성으로 무장될 것이다. 사회주의 아메리카를 위한 투쟁 속에서 인종주의적 미국 자본주의의 족쇄들을 분쇄하기 위하여 이 힘이 투쟁으로 조직되어야만 한다.

 

- 끝 -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