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김명래님의
[교육은 누구에게나 접근가능해야 한다.: 대학강의를 인터넷 동영상으로 무상제공] 에 관련된 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개념을 가지고 만들지 않았지만 지식을 일반대중에게 별 조건없이 공개한다는 점에서 좀 유사한 프로젝트가 하나 있다. 몇년전 MIT 학부, 대학원 강의 자료를 인터넷에 공개한다는 프로젝트가 발표됐다.
MIT OpenCourseWare 로 이름지어진 이 프로젝트를 오늘 다시 가보니 많은 과목 자료가 올라와 있다. 모든 학과, 모든 과목이 올라온 것은 아니지만 문과, 이과 골고루 볼만한 강의 자료들이 꽤 된다. 별도 등록절차도 필요없고 그냥 원하는 과목 자료 제한없이 볼 수 있다.
대학 강의자료는 구글 검색을 하면 여기저기서 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한군데에 정리해 놓고 무료로 공개시킨 사이트는 많지 않다. 단순히 강의자료만 올려놓은 것이기에 담당교수나 수강학생들과 토론을 할 수 없는 제한은 있으나 강의자료의 공개라는 점에서 의미있는 일이다.
트래백 건 김명래님의 글 의견처럼 강의내용을 동영상으로 인터넷에 올려놓으면 참 좋을 것 같다. 서버 용량이라든가 동영상 제작의 어려움 때문에 힘들다면 MIT처럼 강의자료라도 올려놓으면 좋겠다. 지식은 나눌수록 커진다.
최근 댓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