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SIPRI Yearbook 2009

좀 헷갈리긴 한데, 이번에 새로 나온 씨프리 연간보고서의 버전은 '2009'인듯 하다. 2010년판도 분명히 검색하면 온라인서점에 뜨는데 올 9월 중에 발간될 예정이라고 하니 더 아리까리 하다.

 

RSS feed 구독을 걸어놓은 DefenseNews에 기사가 떴길래 낼름 가보았다. 2008년에 영국 BAE 사(社)가 보잉사를 제치고 무기판매 1위를 차지했다는 요지의 보도자료를 씨프리쪽에서 냈다는 내용이었다.

 

2008년, 세계 무기 100대 기업들의 판매량은 3,850억 달러인데, 이는 전년도 대비 11%가 상승한 수치라고 한다. 이 수치는 같은 해 OECD 국가들이 개발원조금으로 출연한 1,200억 달러의 세 배가 넘는 비용이라고.

 

씨프리 홈페이지에 가봤는데 얘네 정보수집역량이나 범위가 장난이 아닌 듯 하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력한 '씽크탱크'중 하나라고 하니. 공부하는 사람들은 나중에 여기서 일해볼 수 있다면 뭔가 많이 배워올 수 있지 않을까. 딱 느낌에 무지 빡셀것같긴 하다.

 

씨프리 홈페이지 메뉴 중에 각국의 무기거래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곳이 있다. 용어도 잘 모르겠고 그냥 무작정 입력해봤더니 심지어 첨부파일로 아웃풋을 만들어준다. 첨부파일을 공유해볼랬는데 블로그에선 파일첨부가 안되는 것인가..-_-;;  수출국 한국, 수입국 몇 군데, 기간은 2005년부터 2009년까지 입력했더니, 이라크와 터키로 판매한 무기와 계약날짜, 물량이 나온다. 이런 정보를 접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랍고 신기할 따름이다..

 

근데 씨프리 보고서에 집속탄협약관련 내용은 거의 없는 듯..? 30개국이 비준한 시점이 너무 최근이라 그런건가.. 암튼..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