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 영역으로 건너뛰기

게시물에서 찾기2005/11/01

2개의 게시물을 찾았습니다.

  1. 2005/11/01
    필리핀 단체 자가카술루탄 활동소식(9월)
    another world
  2. 2005/11/01
    필리핀 단체 자가 카술루탄 활동 소식(8월)
    another world

필리핀 단체 자가카술루탄 활동소식(9월)

자가 카술루탄(Jaga kasulutan)

 

- 9 활동 소식 -

 

 

 

1. 들어가면서.

 

자유와 평화, 그리고 진보는 의식있는 시민들이 함께 비로소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희망을 잃어버린 방사모로(필리핀 무슬림)에게 힘을 있다는 꿈을 가지고, 주어진 과제를 효율적으로 진행하였다.

방사모로의 삶은 왜곡되어왔고 극심한 가난에 처해있다. 우리는 방사모로의 삶을 차원 높이고, 폭력을 예방하며, 폭력피해자들이 회복될 있도록 활동하고 있다.

 

 

2. 활동 내용

 

(1) 활동하는데 여러 어려움이 있지만, 인내심과 헌신성을 가지고 일을 하고 있다.

우리가 아니면, 누가 것인가라는 생각으로, 현실을 극복하고 평화를 지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2) 우리는 CBCS(코타바토 지역에 위치한 방사모로 시민단체) 진행하는 18 미만 아동에 대한 무상 진료 치과진료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의 정보를 취합하는 일을 했다.

 

그리고, 유니세프가  CBCS 단체를 통해 아동 구호 사업을 진행하는데, 이와 관련하여 국내 난민 아동상황을 모니터하였다.

 

3. 단체 상황

 

(1) 술루 상황을 정확하기 파악하기 위하여 전문가 그룹 구성을 준비하고 있다.

 

(2)시민들이 스스로 평화를 일궈내고 인권을 누리기 위하여 무엇보다 평화, 인권교육이 필요한데, 이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고민하고 있다.

 

4. 주요 현안에 대하여

 

술루 섬의 주요 현안은 다음같다.

 

우선, 술루 미군 주둔 문제이다. 술루 시민사회단체, 그리고 심지어 지역공무원들도 미군 철수를 주장하고 있으나, 미군은 우리들의 요구에 아무런 반응도 보이지 않고 있다.

(참고로, 미군은 1899. 5. 19. 필리핀을 침략했는데, 1946 술탄지역인 민다나오와 술루를 임의로 필리핀에 합병한 필리핀 정부에 양도하였다. 방사모로는, 사건을 민다나오, 술루 분쟁의 시작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미군에 대한 저항의 역사가 길다)

 

둘째, 발생률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셋째, 가난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물가는 계속 상승하고, 가난한 사람들은 하루 먹고 사는 조차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아로요 대통령에 대한 탄핵논의로 가난 문제는 심각해 지고 있다).

 

넷째,  무고한 사람들에 대한 학살 역시 계속 되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술루 문제는 해결 기미를 보이기는커녕, 심각해 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언젠가는 반드시 해결되리라 기대하며, 투쟁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

필리핀 단체 자가 카술루탄 활동 소식(8월)

자가 카술루탄(Jaga kasulutan)

 

- 8 활동 소식 -

 

 

1. 활동 내용

 

 

(1)2005. 8. 첫째 주에 술루 Darayan Patikul에서 코타바토에 위치한 시민사회단체 CBCS 함께 구호 사업을 펼쳤고, 인권침해 상황을 조사하였다. 곳은, 군인들의 체포 위험 때문에 일반인의 접근이 거의 불가능한 지역이다.

조사가 진행된 , 비가 많이 왔고, 군인들이 경계 태세를 갖추고 있었다. 우리는 주민들의 협력으로 필요한 내용들을 충분히 조사할 있었다.

 

(2)Maimbung 여러 바랑가이에서 205. 8. 6. 선거 교육을 진행했다.

그리고, ARMM 선거일인 2005. 8. 8. 선거 모니터를 했다.

 

(3)술루  Bato-bato Indanan에서 무력충돌이 발생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즉시 행동에 들어갔다.

정보를 입수하고, Pagtabangan Basulta 시민사회단체가 주관한 사건 평가 문제제기를 위한 연대회의등에 참여했다.

 

(4)2005. 8. 28. Tagabak Indanan 에서, 분쟁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의 바랑가이 대표들, 공무원, 무슬림 지도자 등을 조직하고, 분쟁해결에 관한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15명이 참여했다.

 

2. 단체 상황

 

의사결정과 기획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러 교육 프로그램과 세미나에 참여하고 있다.  또한 Pagtabangan Basulta 시민사회단체와 연대하여 활동하고 있다.

진보블로그 공감 버튼트위터로 리트윗하기페이스북에 공유하기딜리셔스에 북마크